1. 소개

안녕하세요

부두를 우선 만렙찍고 야만으로 놀다가 다시 부두로 돌아왔습니다.

부두로 불지옥을 돌기위해 이것저것 시도를 해보다가 템이 야만으로 주슨 템들을 이리저리 끼워 맞추다 보니 애매한 스펙이나오고 액1을 도는데 깨달음을 유지하기도 귀찮고 나만의 스킬트리를 만들고자 이것저것 해보다가 그래 부두니까 독들을 이용하자!

라고 해서 탄생한 스킬트리입니다.

일단 제 스팩입니다.


그냥저냥한 서민 부두입니다. 

2. 스킬트리


뭔가 많이 이상하죠?
극대화도 5% 뿐이고 혼령그릇도 없는 스킬트리입니다.
이걸로 딜이나오고 사냥이 가능하냐고요? 네 충분히 가능하고 재밌습니다.

일단 제 스킬트리의 중점은 도트데미지 스킬 & 생존 입니다.

1) 딜

역병두꺼비/두꺼비소나기 - 2초간 110%의 데미지 - 중첩가능 
망자의손아귀/혼령속박 - 8초간 1초당 20%의 데미지 - 총 160% 데미지 
산성구름/죽음의 입맞춤 -  110%즉시 3초간 82%의 독데미지 - 총 192% 데미지 
메뚜기때/게걸스러운 무리 - 8초동안 360%의 데미지 

8초간 정지되어 있는 챔프에게 모든 스킬을 넣는다는 가정하에 데미지를 계산해 보면
역병두꺼비를 노 중첩/산성구름2회 로 계산했을때 8초간 약 1344%의 데미지를 뽑을수 있습니다.
이는 고정된 적에게 모든 스킬을 적중시켰을 경우인데요 부두의 경우 이리저리 도망다니면서 딜을 해야하기 때문에 모든 데미지를 입힐수 없습니다.
하지만 망자의 손아귀/혼령속박(이동속도80%감소)로 발을 묶어놓고 산성구름을 뿌리고 메뚜기를 뿌린다음 역병두꺼비를 쏟아부으며 무빙을 합니다. 데미지도 쏠쏠하고 생존도 up up! 
하지만 귀찮....
확실히 독침&좀비곰 / 좀비곰/산성구름 보다 딜이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 스킬트리를 공개하는건 재미 & 저스펙으로 고효율을 내보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딜은 눈에보이는 틱당 데미지가 2만dp일때 6000~3만정도씩 뜹니다.네 이는 도트 하나만 걸렸는냐 모든 데미지가 다 들어갔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망자의 손아귀가 있으므로 데미지를 넣기 쉽습니다. 조금만 해보면 감이 오실겁니다.

2) 생존

고대하던 생존 부분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걸 제가 가장 많이 신경을 쓴것 같습니다.
제가 부두술사의 생존을 생각하면서 필요한건
적생/마나회복/초생/패시브 였습니다.

ㄱ) 적생&초생 - 피 회복량
아니 생존인데 왠 마나회복? 그리고 부두는 적생보다 생흡아님?
이러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생+산성구름 조합은 어마어마한 피회복량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잘 알죠? 모두들
제스팩인 초생1000+적생600인데 싸울때 보면 피 회복량은 언제나 1400~2700대가 나옵니다. 몹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이 나와 최대 4000대의 회복량을 보인적도 있지요. 이는 0.5초당 회복량입니다.
이는 초생도 한몫을 합니다. 초생에 대해선 다음 마나회복을 이야기하고 다시 이야기를 하죠.

ㄴ) 마나회복
마나회복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산성구름과 역병두꺼비가 끊기질 않아야 지속적인 피회복이 된다는겁니다.
역병두꺼비의 마나소보량은 34이고 산성구름은 170 메뚜기 때는 190 정도입니다. 어마어마 하죠. 아 이러면 깨달음을 쓰거나 기우제를 써야하는거 아니냐 싶으겠지만 마나회복 40 + 패시브 피의의식 + 혼령걸음/귀빈 + 메뚜기 때/게걸스러운 무리 이면 마나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마나회복 40가 맞추기 어렵다. 너는 갑부냐? 이런말씀들 하실수도 있습니다.
일단 부두는 초당 20의 마나회복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렙기준입니다.
전 의식용칼에서 13, 액막이에서 11정도를 가져옵니다. 이러면 44죠. 마나회복 44정도면 역병두꺼비/두꺼비 소나기를 거의 끊기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싸지 않냐고요? 아닙니다. 밑에서 아이템을 다루면서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ㄷ) 초생
네 초생입니다. 아니 스킬설명중에 왼 초생? 이럴수도 있습니다만 부두에게는 훌륭한 초생스킬이 있습니다.
바로 피의 의식이지요. 피의의식은 마나소모를 15% 줄여주는 대신 생명력을 소모합니다. 워낙 생명력소모량이 미미해서 이는 신경 안써도 되지요. 중요한건 그 다음 설명인 초당 1%의 hp를 회복한다입니다.
정말 좋은 패시브인 피의 의식입니다. 제 아이템의 초생을 다합치면 800대 입니다. 하지만 제 hp가 3만이기에 딱 300의 초생이 더해져 1100의 초생을 가지게 됩니다. 아아 훌륭한 패시브 피의의식!

ㄹ) 패시브
점점 쓰면 쓸수록 설명을 대충하는것 같은데 이제 스킬트리에서 마지막으로 다룰 패시브 입니다.
부두술사의 대표적 생존패시브는 뭘까요? 네 혼령그릇 입니다. 죽음에 가까운 데미지를 받으면 혼령의 세계로 몸을 쏙 빼버리는 마치 라이프+1과 같은 효과의 패시브!
하지만 전 과감히 버렸습니다. 왜? 안죽으면 되니까.
간단하죠?
네 저에게 이것도 공략이냐며 욕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건 알려드리고 싶네요. 제 부두술사는 상당한 인파이트형의 부두술사입니다. 좀비곰 만큼아니 좀비곰 보다 더 짧은 사거리의 죽음의 입맞춤을 사용하기 때문에 까딱하면 죽을것 같지만 절대 죽지 않습니다. 비법은바로 밀림+나쁜약 패시브 조합+압도적인피회복량 입니다.
밀림은 많은 탱키한 부두에게 사랑받는스킬입니다. 바로 데미지 20%감소 이는 부두를 바로 수도와바바의 몸과 비슷하게 만들어주죠. 여기에 나쁜약이 합쳐진다면 어마어마 해집니다. 나쁜약은 독공격시 적의 공격력이 20%감소하는 스킬입니다. 안죽어요! 왠만한 공격들은 1000단위를 넘지 못하고 들어옵니다!
거기다 피회복량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몬스터 무리와 대전시 평균 2000정도의 0.5초당 회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방에 죽는 공격이나 비전 파수기만 피해준다면 죽을 걱정안해도 됩니다.

3. 아이템
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아이템들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전 돈이 별로 없습니다. 네. 왜냐면 버는족족 바바에 쏟아부어서 다시 부두를 시작할때 돈이 300만 정도였습니다.
으아 300만이면 엄청 많찮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없죠? 서민입니다. 네 서민이라고요.
그래서 다시 부두를 시작하려고 할때 극확이 붙은 머리&목걸이&반지를 살돈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 스펙에 극확이 5인거지요. 극확버리면 딜이 확떨어지긴 하는데 전 생존만 생각했습니다. 딜따위 이러면서 말이지요.
우선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것 같은 무기부터 이야기를 해봅시다.

1) 무기
일단 제 무기 스샷 입니다. 우와 엄청 좋아보인다? 라고 말씀하실분은 없겠지요. 적생도 없고 홈도 없어서 아주 저렴합니다. 25만에 샀어요. 왜냐면 전 300만의 대부분을 반지에 쏟아버려서 반지에서만 적생 600을 맞췄습니다. 네 저같은 미련한짓 하지 마세요.
반지 적생 150정도 짜리 2개 + 공격력700 +지능100+활력100+마나회복10+적생300 이 훨씬 쌉니다. 쌍극이랑 생흡 포기하면 무기 엄청 싸게 가능합니다. 지금 당장 지능100 활력100 적생 300 넣고 의식용칼 검색해보면 10만원 짜리도 있습니다. 저 지금 피눈물 흘리며 이거 쓰네요.
반지도 피해+지능+적생150이 현재 개당 10만도 안합니다. 후우. 
여하간 무기에 돈 너무 많이 쓰지 맙시다. 대략 50만원 선에서 끝내는게 우리 서민들의 정신에 이롭습니다. 

2) 보조무기
제 보조무기는 극확이 안달렸습니다. 
심지어 지능도 40밖에 안달렸습니다. 그런 쓰레길 왜쓰냐?
말했다 시피 전 저렴한 가격에 최대한의 생존을 뽑아내려고 했습니다. 그러면 방패가 좋기는한데 솔직히 방패 쓸데없이 비쌉니다. 젠장. 차라리 허접한 액막이가 싸요. 그래서 25만주고 좋은 액막이 하나를 구했습니다.
극확도 없고 지능도 쓰레기지만 피해합 300에 생명력6% / 초생 200 / 최대마나 100 / 마나회복 11 입니다.네 초생이 좋아요. 초생. 푸헬헬

3) 방어구들
기본적으로 부두술사가 필요로 하는 스텟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 이 기본적으로 필요한것들에서 이것저것 빼서 맞췄습니다.

ㄱ) 투구 - 지능/생명력%/모저/초생
으어 뭔가 이상하죠? 네 극확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투구에서 극확을 챙기지 못하면 상당히 애매해지기 때문에 극확이 붙은 투구는 비쌉니다. 전그래서 극확을 빼고 초생을 넣었지요. 초생도 너무 높으면 비싸서 제 투구 초생은 98입니다.
솔직히 부두나 법사 둘다 딜러의 포지션이기에 투구가 지능붙고 상당히 방어적인 스텟만 붙었다면 쌉니다.

ㄴ) 어깨&갑옷&허리띠 - 지능/활력/방어도/모저
이는 다른부두와 같습니다. 이 부위들에 초생이 붙으면 미친듯이 가격이 상승하니까 지능 활력 방어도만 붙은거로 찾아서 주서 입었습니다. 거기다 부두나 법사는 지능으로 모저가 상승하니까 모든저항은 40으로 놓고 삽시다. 저렴한거 많습니다.
어깨는 지능+활력합 200 아래로 찾으면 싼매물들 많고요. 갑옷도 마찬가지 입니다. 허리띠에서 저는 활력을 아예 포기하고 지능을 160정도로 땡겼습니다. 왜냐면 갑옷에서 지능 70정도에 활력 160정도를 맞췄거든요.

ㄷ) 장갑- 지능/활력/방어도/모저/초생
우와우! 갑자기 비쌀것 같은 템을 이야기하죠?
안비쌉니다. 요새 장갑에 극확이나 극피 공속 없으면 싸요. 매물이 별로 없는게 흠이지만 찾으면 나옵니다.
정말 극확만 포기하면 가격들이 확확 내려가는군요. 장갑도 위와 마찬가지로 지+활 200이하 모저 40이하 로 찾으면 쓸만한거 많습니다.

ㄹ) 어깨 - 지능/모저/획득범위
활력 높게 붙고 극확붙은 어깨의 가격은 안드로메다에 가있습니다. 화끈하게 어깨에선 지능과 모저만 챙깁시다. 획득범위는 덤입니다. 있는게 좋아요.

ㅁ) 바지 - 지능/획득범위/초생
네. 전 반지에 너무 많은 돈을 쏟은 나머지 바지 살돈 없어서 모저 빼고 검색했습니다. 좋은매물 싸게 많더군요. 지능 170대에 초생 290/획득범위 7의바지를 15만에 샀습니다. 아주 싸고 좋아요. 솔직히 모저 600대라 모저가 없어도 되더군요.

ㅂ) 장화 - 지능/활력/모저/이동속도12%
우와 이건또 무슨 돈날아가는 소리냐!
비쌀것 같죠? 전 싼거 샀습니다. 지+활 150 정도로 놓고 모저 40 으로 하면 싼거 나옵니다.
부두에겐 이속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리저리 피하면서 공격해야지 제자리에서만 느릿느릿 공격하면 가끔 한방공격들에 끔살당하니까요

ㅅ) 목걸이 - 지능/모저/초생
네 투구와 마찬가지로 극확을 보유해야할 목걸이를 지능 모저 초생만 넣으니 싼물건들이 넘칩니다.

ㅇ) 반지 - 피해/지능/적생
아오. 반지를 다시이야기 하겠습니다. 전 멍청하게 적생붙은 무기는 무조건 비싸니 반지에서 다 때우겠어! 라는 멍청한 생각으로 피해/지능/적생300 반지를 2개나 샀습니다. 더럽게 비싸요. 젠장. 여러분은 이렇게 사지 마세요.
피해/지능/적생150 반지면 충분합니다. 역시 확보해야할 극확을 빼니 싼가격이 널려있어요.

4. 운영

네 대망의 마지막 운영편입니다.
뭐 위의 스킬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전 도트뎀으로 싸웁니다.
기본적은 스킬 운영법은 이렇습니다.
몹들이 보이면 다가가서 망자의 손아귀/산성구름/메두기 때 순으로 사용합니다. 몹이 몇마리건 잡몹들은 이콤보에 녹는다고 보면 됩니다.
전 왠만해선 혼흡과 혼걸을 잘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둘은 부두들이 절대로 버릴수 없는 생존기이기 때문에 위험할 때만 쓰기위해 남겨둡니다. 솔직히 이 이유 때문에 깨달음을 안씁니다. 깨달음 쓰려면 스킬 4개가 쿨이 돌아가야 하는데 다른스킬트리들을 보면 필히 혼걸이나 혼흡이 둘중하나 혹은 둘다 쿨이 돌아가 있어야 딜을 할수 있습니다. 정작 이러다간 필요한 순간에 쓰지 못할수도 있으므로 전 항상 아껴둡니다.
하지만 챔피언들은 절대 그렇게 만만하지 않지요.
불지옥 챔피언들은 속성을 4가지씩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돌다보면 거의 소용돌이/가두기/빙결/악몽 넷중 하나혹은 두개까지 가지고 있는경우가 허다 합니다.
그러니 적중한 몬스터 마릿수당 hp가 상승하는 혼흡과 어떠한 cc기도 풀고 도망갈수있는 혼걸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챔피언을 만났을때 운영법은 잡몹을 만났을때와 같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방금 말했듯이 혼령걸음과 혼령흡수를 쓸타이밍을 잘재는 것입니다.
너무 hp가 적을때 사용하지 마세요. 그러면 그냥 한데 휙하고 맞고 죽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혼령그릇을 쓰지 않기 때문에 제가 몬스터의 공격권에서 걸어서 벗어날수 없다고 판단되는 순간 혼걸 쓰고 도망갑니다.
맞고 도망가지말고 맞기전에 도망가는게 혼령걸음입니다.
그럼 혼흡은 언제쓰느냐? 혼걸 타이밍을 놓쳐 몇대 맞았을 경우입니다. 이럴때는 혼걸을 바로 쓰고 혼흡으로 어느정도피를 채운다음 빠져서 멀리서 두꺼비 소나기로 피채웁시다. 굳이 산성구름이아니더라도 소나기로도 피가 쏠쏠하게 찹니다.
아 너무 생존만 쓰고있군요.
딜 방법은 도트데미지를 끊기지 말고 넣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도트 데미지들은 다들 몇초간 몇%의 데미지를 넣는 것들입니다. 일단 챔피언은 항상 망자의 손아귀 위에 올려놓고 싸워야 하며 메뚜기 때들도 항상 붙어있어야 합니다. 이 두개는 기본입니다. 순간이동혹은 빠름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이라면 메뚜기만이라도 항상 유지시켜야 합니다.
그다음 유지해야 될 것은 산성구름인데요. 제가 죽음의 입맞춤을 쓰는 이유는 일단 보통 산성구름보다 발동속도가 빠릅니다. 네 뱉는거라 그런지 빠릅디다. 하지만 짧은 사정거리 때문에 적의 큰공격을 피하거나 비전파수기가 지나간 다음 챔피언의 빈틈이 보일때마다 넣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론 역병두꺼비/두꺼비 소나기인데 이는 뭐 설명을 할필요가 별로 업습니다. 그냥 적 머리위에 쏟아주세요.
라고 말하면 욕을 바가지로 먹겠지요. 역병두꺼비를 사용할 타이밍은 적이 멀리있거나 혹은 완전히 망자의 손아귀에서 빠져나오지 못할것 같을때 혹은 몹의 개채수가 적을때 입니다. 역병두꺼비 자체의 데미지는 그리 쎄지 않습니다. 2초동안 110%니 말이죠. 하지만 이 역병두꺼비는 중첩이 가능합니다. 네. 그냥 역병두꺼비 한번쓰면 현제 틱당 데미지가 6000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 공속이 1.46 입니다. 엄청 낮지요. 그런데 몬스터에게 소나기를 쓸때 중첩이 상당히 되서 역병두꺼비 만으로 데미지가 2만까지 뜹니다. 네 어마어마 하지요. 이는 소나기의 시전속도가 어마어마 하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적이 망자의 손아귀 위에서 느려져 있을때만 소나기를 쏟아붙습니다.
아 예외의 경우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1:1의 경우입니다. 챔피언과 1:1의 상황이 되면 메두기때 로 인한 마나 회복이 무리입니다. 이렇게 되면 산성구름을 쓰는데도 지장이생기는데요. 이럴땐 그냥 두꺼비 소나기만 줄창 쏟아부읍시다. 당연히 한방 공격들은 피하면서 쏟아부어야지요. 소나기의 시전속도가 상당하기에 적생이 낮은 공격임에도 불구하고 1000정도의 생명력 회복을 보여줍니다.물론 이는 제 초생이 합쳐진 결과 이지요.


5. 마치며

자. 대충 제가 하는 도트뎀 부두술사에대해 소개해 봤습니다.
디아는 정말 하면 할수록 다양한 스킬트리들이 나와서 재미있는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도전해보는것이 어떨까요?

추가

제 스킬트리는 극확이 없습니다. 그래서 딜도 낮아 엑2가 약간 버겁고 엑3는 힘듭니다.
위의 세팅은 300만 정도면 다 맞출수 있는 셋팅입니다. 300만으로 엑3를 돌수만 있다면 모두들 엑3에서 놀고 있겠지요.
분명 이스킬트리로 극확 극피가 확보 되면 엑3가 돌아질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 엑3에서 버틸수는 있거든요.
그런데 챔프피가 300만인데 제 대미지는 끽해야 틱당 2만정도이니 잡을려면 한오백년 걸립니다.
그래서 엑3안가는거구요. 여러분 이건 제가 돈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그리고 지금 사용하지 않는 스킬들을 사용하기위해 만든 트리입니다. 재미로 봐주세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