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손야만> 졸업까지의 최종 공략

 

 

서론

 

안녕하세요 양손야만용사 드레니안입니다.

오늘은 멸종위기에 처한 양손야만 용사를 공략을 정리해서 왔습니다.

검방질주바바와 쌍수극딜바바의 대유행으로 양손바바는 저멀리 반짝이는 별이 되었지만, 여전히 저는 한 방 한 방의 손맛이 어느 클래스 보다도 뛰어난 양손바바를 고집하는 중입니다.

아이템과 스펙은 템 맞추실 때 참고하시라고 올렸으며, 자랑글이 아닌 도움이 되는 글이 되도록 열심히 연구한 여러가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어느 정도 아이템이 맞춰지면 그 뒤로부터는 모든 스탯에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생기기 때문에 정답이 있다기 보다는 취향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제시하는 것은 하나의 방향일 뿐이며, 다른 여러 고수분들은 다른 의견을 가지실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양손야만 개요>

 

 


검방바바는 압도적인 생존력이 장점이고,
쌍수 바바는 스탯을 맞추는 것이 훨씬 편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양손바바는? 사실 극단적으로 비교하자면 양손바바는 검방바바보다 생존력도 딸리고, 쌍수바바보다 스탯 맞추기도 훨씬 어려워서 공격력 올리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이 단점을 커버하는 양손바바의 장점은 바로 압도적인 스킬데미지 입니다.

같은 공격력의 양손바바와 쌍수바바의 스킬데미지는 양손바바가 1.5배~2배 정도까지 높습니다.

(스킬 데미지는 초당 공격력이 아닌 무기 공격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한손바바가 2배 더 많이 때리느냐?

가르기와 같은 주스킬의 경우에는 당연히 그렇습니다.

 

하지만 주스킬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 같은 경우에는 한손바바나 양손바바나 스킬 사용 빈도수는 비슷합니다. 

따라서, 스킬 데미지가 높은 것은 다양한 스킬을 통한 사냥에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단순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위 장비에서 쌍수로 무기만 교체했을 경우,  

(쌍수하시는 장비 좋은분께 최상급 쌍극 무기를 빌려서 해보았습니다.)

극피가 590%까지 오르고, 힘이 많이 올라서 공격력은 15만 정도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대지강타 크리는 20~30만 정도가 뜹니다.

같은 장비에서 무기만 양손으로 바꾼 양손바바일 경우, 스탯과 극피, 공격력 모두가 심하게 줄어드는데도 불구하고 대지강타는 28만~38만 가량이 뜹니다.

즉, 탯이 쌍수가 높더라도스킬데미지 만큼은 양손이 압도적인 것이 장점입니다.

이 장점은 특히, 지진을 깔았을 때 특히 도드라집니다. 지진은 무기 공격력의 2000% 데미지를 주는데, 이는 무기 민뎀과 맥뎀이 높을수록 높아집니다. 즉, 쌍수로 광전사 변신해서 깐 지진과, 양손으로 광전사 변신 없이 깐 지진의 데미지가 비슷해집니다.

물론, 장비가 좋은 경우 쌍수로 깐 지진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챔피언은 순삭이기 때문에 별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만,  아즈모단과 키대아같은 퀘스트 보스들마저도 광전사 변신 없이 지진만 깔아도 솔플일 경우 10초에 끝나기 때문에 광전사가 아예 필요가 없어집니다. 스킬 한 칸이 아쉬운 야만에게 광전사를 아예 스킬에서 뺄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입니다.



양손 야만같은 경우에는 취향에 따라서 3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극딜 양손야만 - 저항과 방어도, 피통을 최소값으로 잡고, 공격력에 모두 투자한 야만.
방어형 양손야만 - 저항과 방어도, 피통을 몸빵이 될 만큼 올리고, 공격력은 적당히 올린 야만
조화형 양손야만 - 저항과 방어도, 피통, 공격력을 모두 어느정도 이상 수준으로 끌어올린 양손야만

이 3가지 모두 다 장단점이 있으며, 3가지 방법 모두로 액트 3~4에서 사냥이 가능합니다.

 

 

 

-극딜형 양손야만



극딜형 양손야만은 비교적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아무래도 저항이 높게 붙은 아이템이 비싼것은 어쩔 수 없기 때문에, 저항값을 낮춰서 잡는 것 만으로도 돈을 많이 절약합니다.

극딜 양손야만의 세팅의 70%는 무기에서 온다고 할 정도로 무기 비중이 높습니다. 따라서 무기 하나만 좋은 것을 드셔도, 액트 3까지 대충 잡으실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하면, 낮아지는 생존률입니다. 극딜야만은 저항 500, 피통 2만5천, 방어도 6천 정도만 되어도 액트 3 키대아즈런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이 된다면 노다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잠깐 실수하면 눕는것이 사실입니다. 좀 까다로운 챔피언 같은 경우에는 몇번씩 누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컨이 좋고 좋은 조합만 걸린다면 사냥속도는 누구보다도 빠르고, 드는 골드도 저렴하지만,  죽는 것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안정적이고 빠른 사냥 = 죽지 않는 것 입니다.   자꾸 죽는게 스트레스받는다면 극딜만 올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빠르고 강한 것에서 황홀감을 느끼신다면 극딜형 야만은 꽤 좋은 선택입니다.
공격력 8만에 저항 500, 피통 2만 5천, 방어도 6천만 되셔도 아즈모단을 15초 한 큐에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추천스킬은 
1. 대지강타, 무기 투척 (방어가 낮기 때문에 몇몇 몹들은 붙지않고 때릴 방법이 필요합니다. 가령, 이런 원거리 스킬 없이 액 3 성채 2층은 자폭몹 때문에 사냥이 불가능합니다. 즉사함)

2. 도약, 발구르기 (몹들이 붙기전에 떨어지거나 스턴시킬 유틸기가 1개는 필요합니다.)

3. 광전사, 지진 (챔피언 사냥용)
입니다.

 

 

 

극딜일 경우 각 액트별 무난한 요구 스펙은,

 

액트 1:  공격력 4~5만, 피통 2만 5천, 저항 0~200, 방어도 4천   (이 경우 무난하게 도살자까지 가능)

액트 2:  공격력 5~6만, 피통 2만5천~3만, 저항 400~500, 방어도 5천 (벨리알까지 가능)

액트 3:  공격력 8~10만, 피통 3만, 저항 600, 방어도 5~6천 (아즈모단까지 가능)
액트 4: 공격력 10~12만, 피통 3만 5천~4만, 저항 600~700, 방어도 5~6천 (디아까지 가능)

 

위 스펙은, 각 액트를 스트레스 안받고 무난하게 돌 수 있을 정도의 스펙이며, 본인의 컨에 따라서 이에 못 미치는 스펙으로도 클리어 가능합니다. 반대로, 컨이나 스킬 이해도가 떨어지시면 이것보다 스펙이 좋아도 고생하실 수 있으니 그럴 경우에는 야만 게시판에 상담받거나, 공략을 읽어보시는게 빠릅니다.

 

 

 

-방어형 양손야만

방어형 양손야만은 생존력이 뛰어나며, 검방 하시던분들이 쉽게 무기만 바꿔도 갈아타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방어형 양손야만은 보통 피통 4만 이상에 방어도 7천~8천, 공격력 4~5만 정도가 나옵니다. (일반적인 탱커 검방에서 양손만 갈아꼈을 때 이정도 나오죠.)

다만, 사냥속도가 떨어지고, 양손 공격력이 저렇게 낮으면 피수급이 힘들기 때문에 생존이 오히려 검방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저 상태로는 사실상 큰 메리트가 없는게 사실입니다만, 대지강타나 무기투척같은 원거리류 스킬 없이 아예 붙어서, 정말로 야만용사 다운 사냥을 꿈꾸시는 분들에게는 더 적합한 방법입니다.

만약 피통 4만, 방어도 8천, 공격력 4~5만인 경우에 피흡을 8~9%까지 맞추신다면 좀비모드로 양손을 들고 맞딜 사냥을 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추천 스킬인 보복을 사용하시면, 근접형 맞딜 사냥으로써는 상당한 쾌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근접 맞딜 사냥은 쌍수바바 쪽도 추천하고 싶네요.)

 

추천스킬은

1. 보복 (확률 2배 증가룬)
2. 고통감내 (피흡 20% 증가룬)
3. 피흡 패시브  입니다.

각 액트별 방어형 양손야만 추천스펙은

액트 1:  공격력 2~3만, 피통 2만~2만5천, 저항 3~500, 방어도 5천   (이 경우 무난하게 도살자까지 가능)

액트 2:  공격력 4~5만, 피통 2만5천~3만, 저항 500~700, 방어도 6천 (벨리알까지 가능)

액트 3:  공격력 5~6만, 피통 3만, 저항 700~800, 방어도 6천~7천 (아즈모단까지 가능)
액트 4: 공격력 6~7만, 피통 4만~5만, 저항 800~900, 방어도 7천 (디아까지 가능)

 

 

위 스펙은, 각 액트를 스트레스 안받고 무난하게 돌 수 있을 정도의 스펙이며, 본인의 컨에 따라서 이에 못 미치는 스펙으로도 클리어 가능합니다. 반대로, 컨이나 스킬 이해도가 떨어지시면 이것보다 스펙이 좋아도 고생하실 수 있으니 그럴 경우에는 야만 게시판에 상담받거나, 공략을 읽어보시는게 빠릅니다.


 

 

극딜과 방어쪽 요구 스펙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극딜로 가시나, 방어쪽을 좀 더 올리시나, 결과적으로 액트 4까지 다 돌 수 있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에 취향에 따라 공격력을 더 올리시거나, 방어력을 더 올리시면 됩니다.  취향의 차이이지, 반드시 더 옳다고 할 수 있는 길은 없습니다.

 

 

 

 

-조화형 양손야만

 


조화형 야손야만은 앞서 나온 두가지 야만의 장점을 다 갖춘 졸업형 야만입니다.

방어도 일정 이상, 저항도 일정이상, 피통과 공격력도 다 적당하게 맞춘 야만이며,
당연히 생존도 공격력도 적당히 함께 올라가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대단히 좋습니다.

물론...당연히 조화형 양손야만의 최대 단점은... 돈이 많아야죠. 
그냥 돈이 많으면 안됩니다. 아주 많아야 합니다. 아니면 운이 좋거나요;

 

하지만 가장 안정적적이고, 효율적인 스펙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제가 생각하는 가장 안정적인, 목표로 할만한 스펙은 피통 4만, 저항 800이상, 공격력 9만이상, 방어도 6천정도 입니다.

(힘 2000, 활력 1000, 극확 40%이상, 극피 250% 이상, 피흡 5%가량 확보)

이 경우에는 어떤 스킬을 써도 쉽게 죽지 않고, 어떤 스킬을 써도 챔피언을 어렵지않게 사냥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단히 안정적이고 빠른 사냥이 가능합니다만..

늘 그렇듯 돈이 문제입니다.  궁극적인 방향을 조화형 양손야만으로 잡으시는 것은 추천하나, 처음부터 조화양손야만의 길을 걷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다만 조화형 양손야만의 경우에는 액트 3~4에서 거의 죽을 일이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꿈꾸는 한 방 한방이 강력하고 죽지 않고 모든걸 다 쓸어버리는 통쾌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양손야만의 방향 결론


저는 극딜형 양손야만으로 시작해서 공격력 14만, 피통 3만, 저항 600대로 액트 3을 주로 사냥했었는데, 모든걸 다 박살내는 쾌감이 좋기는 해도 가끔가다 끔살나는게 좀 짜증이 나더군요. 지인들하고 사냥할 때 특히 바바인데 악사처럼 죽는다는 평이 혹독하게 들렸습니다.

양손 공격력 14만이면 4인팟에서도 액트 3 챔피언을 녹이는 지진광전사 공격력이지만, 눕는 시간이 많아지면 게임의 재미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때문에  어디까지가 적정선일까 고민하며 공방의 조화를 열심히 연구했네요.


제가 내린 결론은 피통 4만, 저항 800, 방어도 7천, 공격력 8만(힘1800) 정도면 어느 팟에서든, 어느 사냥터에서든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안정적인 것에 가장 덜 중요한 것은 공격력입니다.

양손야만은 스킬 위주의 사냥이기 때문에 스킬 창에 나오는 초당 공격력이 좀 낮아도 무기 맥뎀만 높으면 어느정도 사냥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안정적인 사냥을 원하시면, 차라리 공격력을 좀 낮추시더라도 안정적인 방어와 저항을 갖추시길 추천합니다. (힘보석을 활력보석으로 바꾸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이 것은 개인적인 견해임으로, 방어를 더 낮추고 딜을 올리는 극딜을 선호하시고 잘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시아섭 최상급 극딜쌍수야만 캡틴깨비님이 계시죠. 항상 장비보고 감탄하고 있습니다 깨비님.)

 

 

 

양손야만 스킬에 대한 연구


 



여러모로 연구해본 스킬 추천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킬은 주스킬 1, 보조스킬 1(분노소모기) 생존기 2, 공격스킬 2를 사용합니다.

주스킬:  광분, 후려치기, 가르기

주스킬은 3가지 다 좋은 스킬이며 일장일단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광분 같은 경우에는 단일딜보스사냥에 한해서는 비교 불가능한 최고의 주스킬입니다.
특히, 중첩시 공격력이 올라가는 미치광이 룬을 박으면 양손을 들고 엄청난 속도로 몹을 녹이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마리가 모여있을 때에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과 (비밀병기 룬을 박더라도 양손야만이 쓸 때는 여러마리 처리에선 여러모로 딸립니다.) 분노수급이 엄청나게 떨어진다는 점 (3밖에 안찹니다 1타당), 그리고 때려야 중첩이 되어서 공격력과 공속이 올라가는데, 양손야만으로 평타 5대 때릴려면 하루종일 걸려서 일반몹 사냥시에는 메리트가 비교적 적다는 점을 단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후려치기는 가장 비선호되는 주스킬인데, 양손야만 같은 경우에는 다른 스킬들과 시너지효과를 노릴 경우 후려치기가 굉장히 좋을 수 있습니다.

후려치기에 맹습룬을 박으면 추가타가 2회, 공격력의 22%만큼씩 터집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 추가타 역시 치명타 판정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투 격노 - 난투룬을 사용하시면, 일정 확률로 치명타가 터질 경우 15의 분노가 생깁니다. 이 스킬과 후려치기를 함께 사용하시면,  후려치기는 1번을 때려도 15의 분노를 추가적으로 생성할 확률이 3번이기 때문에 (추가타도 치명타가 터질 수 있음으로) 분노 생성량이 다른 스킬에 비해 압도적입니다. (후려치기는 기본 분노생성도 6으로 다른 스킬 보다 높습니다.)

분노 소모가 큰 대지강타나 선조의 망치 스킬을 사용하시는 경우, 넉넉해지는 분노는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추가타 때문에 데미지가 잘나오는 건 말할 것도 없구요.

더불어, 후려치기+쳐부수기 룬은 주스킬중 최고의 타격감을 자랑합니다. 주스킬 주제에 때릴때마다 충격파가 나갑니다. 이 충격파 역시 마찬가지로 치명타가 터지기 때문에 추가 분노를 생성하기 좋습니다만, 1직선이라 몹들이 안맞을 때가 더 많네요. 1몹에 추가타 2번 터지는 맹습룬이 좀 더 효과적입니다. 뽀대는 쳐부수기가 더 좋지만요.

 

 

 

가르기는 가장 무난한 주스킬입니다. 여러마리를 때려서 피채우기도 좋고, 데미지도 무난하며, 분노 생성도 무난합니다. 특별할 것 없고, 나쁠 것도 없는 주스킬이라 애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룬은 휩쓸기로 데미지 150%로 만들어 씁니다.

 



보조스킬:  대지강타, 선조의 망치, 무기투척


대지강타 같은 경우에는 여태까지 많은 분들이 땅이 허락한 힘룬+비정 패시브로 분노소모를 충당해 오셨는데, 더 좋은 방법은 대지강타 - 울부짖는 대지 +전투격노 - 난투룬조합을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울부짖는 대지 같은 경우에는 대지강타가 지나간 자리에서 땅이 울리면서 2초정도간 추가데미지 30%를 2~3번 정도 줍니다. 이 추가 데미지 역시 치명타가 터지며, 광역범위이기 때문에 많은 몹들에게 치명타가 터집니다. 치명타가 터지면 난투룬으로 분노가 차기 때문에, 몹이 3마리만 모여있어도 거의 무한으로 대지강타가 가능해집니다. 비정+땅이허락한 힘 조합으로는 분노 만땅으로도 6번의 대지강타가 한계지만, 난투+울부짖는 대지의 조합으로는 몹만 충분하다면 거의 무한으로 대지강타 난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지강타 데미지가 높다보니 난사하기 전에 몹이 죽겠지요.

더불어, 대지강타의 울부짖는 대지 데미지는 몬스터가 생성하는 벽을 무시하고, 대지강타 자체가 플레이어가 넘나들 수 있는 벽을 무시하고 데미지를 줍니다. (무기투척은 벽있으면 데미지가 안들어가죠 악사 스킬처럼. 대지강타는 들어감.)



선조의 망치 같은 경우에는 데미지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방어가 높아서 근접을 선호하는 양손바바가 쓰기에 적합합니다. 더불어 선조의 망치는 기본적으로 크리확률이 다른 스킬보다 5%가 더 높습니다. 그리고, 상속 룬을 박으면 아이템이 더 떨어지는 효과가 생기기 때문에 앵벌용으로 쓸만합니다.

하지만, 근접하는 것이 부담되는 몹들이 언제나 있는만큼 (융해,연쇄화염, 악몽 챔피언 등.) 원거리 스킬이 하나도 없는 것은 때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무기투척의 최대의 장점은, 분노소비가 미미하며, 사거리가 엄청나다는 점에 있습니다. 

무기투척은 허리띠에 무기투척 분노감소 5옵션까지 붙으며,  그 옵션이 있을 경우 1회 투척당 5의 분노가 들기 때문에 풀분노 상태로 20번을 던질 수 있습니다. 

대지강타와 마찬가지로 전투격노- 난투 룬을 박으시면, 거의 무한대로 던지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보이지 않는 맵 너머까지 날아가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원거리와 흡사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악사를 하시던 분들은 굉장히 익숙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튕기기 룬을 사용하시면 주변 몹 3마리를 동시 타격가능하며 100% 확률로 이동속도 감소가 걸리기 때문에 여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만 단점은, 데미지가 낮은 편이고, 대지강타는 20마리도 한 방에 데미지를 주는 편이라서 대지강타를 쓰시다가 투척을 쓰시면 3마리 밖에 못때려서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한 방에 쓸어버리는 느낌이 없슴.

도망다니면서 원거리 같이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게는 해주고, 따라서 생존이 올라가기는 하지만, 좀 꼼시스럽고 답답한 편이라 개인적으로 원거리 공격으론 대지강타를 선호합니다.

 




생존스킬: 전장의 함성, 발구르기, 도약 공격, 고통 감내


전장의 함성 - 면책 룬은 말할 필요도 없는 필수 스킬입니다. 방어도와 저항을 올려주는 것 만으로도 필수불가결이지만, 그와 더불어  분노 생성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넣으셔야합니다. 분노없을 때 쓰는 외침은 모든 면에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도약 공격 - 안전 착지룬은 방어도를 순간적으로 2만이 넘게 만들어주는 효과와 동시에, 위기에서 도망치는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벽+신성모독+빙결 같은게 깔렸을 때,  위기 상황에서 한 방에 멀리멀리 도망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착지시에 방어도가 2만까지 올라가면 엔간한 공격은 2천 미만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추가적인 효과로, 도약은 지형지물을 무시하는 유일무이한 이동스킬입니다. 법사 텔레포트도 안되는 계단 위 아래로, 웅덩이 건너로, 벽 너머로 이동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저탑 2층에서 계단 100개정도를 한번에 건너뛰고 바로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엄청난 이동 스킬이죠.

생존기인 동시에 이동스킬 +착지할 때 데미지도 생각이상으로 나와주는 굉장한 유틸리티 스킬입니다.



발구르기 같은 경우에는 근접 스킬 위주의 야만분들이 쓰시면 좋습니다. 스턴 시간이 길고 범위가 넓고, 재사용시간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위급상황에서 아주 좋은 편입니다. 다만, 챔피언과 보스에게는 점감이 걸려서 스턴이 2초 정도로 짧기 때문에 효용성은 앞의 2생존 스킬에 비해서 떨어지는 편입니다.


고통감내는 어떤 상황에서건 뛰어난 생존기이기 때문에 쓰시면 좋습니다. 전장함성 +면책이 필수 스킬이기 때문에, 생존 스킬칸은 일반적으로 딱 1칸이 남는 편입니다. 도약 공격으로 이동과 생존을 동시에 책임지느냐, 아니면 고통감태로 확실한 생존을 선택하느냐는 스킬 쓰시는 취향의 차이입니다.

단, 방어형 양손바바는 극딜 할 일이 많기 때문에 고통 감내를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격형 스킬: 광전사의 진노, 지진, 전투격노


광전사 진노+지진은 너무 잘 알려진 조합이라 특별히 설명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광전사 진노만 단일로 사용하실 경우에는 학살 룬이 더 높은 딜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지진과 함께 사용하실 경우에는 광기룬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학살룬은 지진데미지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광기룬은 지진데미지도 100% 증가시켜 줍니다. 시너지 효과를 지니는 셈이죠.  광기룬+지진이면 아즈모단이 순삭될 정도의 공격력을 보입니다. 

지진 같은 경우에는, 극딜형 양손바바는 산의 부름룬을 쓰시는 편이 좋습니다. 광전사 진노+지진을 같이 깔려면 100의 분노 만땅이 필요한데, 광전사 변신하고 분노 못모아서 지진못깔고 죽으면 허무하죠.

하지만 방어가 어느정도 되어서 변신하고 어느정도 버티면서 분노모으실 수 있다고 생각되시면, 불의 길 룬이 훨씬 좋습니다.  불의 길 룬은 여파를 일으켜서 지진범위가 훨씬 넓어집니다.  지진을 살짝씩 피하는 챔피언들이 많은 만큼, 지진 범위가 넓어지는 것은 아주 중요하죠.


전투 격노 같은 경우에는, 이제 공격력이 광전사와 지진을 함께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어서 1개를 빼시는 분들이 쓰시면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기본적인 공격력과 치명타를 올려주는 것과 동시에, 분노 생성을 아주 널널하게 해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속시간이 짧고,분노를 소모해서 잘 안쓰는 스킬 중 하나인데, 난투 룬을 박을 경우 치명타 = 분노생성이 되기 때문에, 극대화가 높은 양손바바에게는 아주 좋은 스킬이라고볼 수 있습니다.  

난투 룬을 박고 전투를 할 경우, 분노 소모하는 스킬을 써도 분노가 도로 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투 격노에 쓰는 분노가 아깝지 않을 정도입니다.

또한, 기본공격력이 2만 상승한 상태에서 사냥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큰 메리트죠.

 




패시브: 무자비함, 무기의 달인, 철갑못 

설명이 필요없는 3개의 패시브 입니다. 본인의 피흡이 딸린다고 생각되면 철갑못 대신 피의 갈증으로 피흡 3% 를 늘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미신을 사용해서 원소데미지를 줄여주거나, 비정을 사용하셔서 분노소모기를 원활하게 사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


저는 기본적으로


주기술:가르기 (휩쓸기 룬)
보조기술: 대지강타 (울부짖는 대지)

생존기 : 전장의 함성(면책)
공격기: 광전사(광기), 지진(불의길), 전투격노(난투)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투격노+지진, 전투격노+광전사 만 해도  챔피언은 순삭이기 때문에, 2개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면 챔피언 사냥은 쿨비는 순간 없이 사냥가능합니다.

(사실 쿨이비어도 전투난투격노+울부짖는대지강타로도 챔피언 처리가능.)


 



아이템:

아이템 보는 방법입니다.

글이 엄청 길어지네요.



무기: 도끼,둔기, 피흡, 소켓, 힘활, 극피

일단 도끼나 둔기인게 중요합니다. 무기달인 효과는 나머지는 양손에게 그닥이라.
특히 양손 창의 공속 10%와 거대무기의 분노 3 증가는 최악입니다.

양손야만에게 10%의 공속은 체감하기 미미한, 큰 쓸모도 없는 효과이며,
분노 3 증가는 더더욱 필요가 없습니다.

치명타 확률 10%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도끼와 둔기인 점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도끼와 둔기 중에는 무조건 둔기가 맥뎀이 높기 때문에 둔기를 추천합니다.
양손야만에게는 공격력보다도 맥뎀이 더 중요합니다. 1600공격력의 도끼와 1500공격력의 둔기는 맥뎀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1600 도끼가 훨씬 비싸겠죠?

또한, 극피를 특별히 더 올릴 곳이 없는 양손야만에게 소켓은 필수입니다. 쌍극피면 더 좋지만, 양손 쌍극피 좋은 매물은 극히 드문 편입니다. 최소한 소켓이 있어서 에메랄드 보석을 박을 수는 있어야합니다. 소켓이 없다며 적어도 극피 80%는 붙은걸로..

더불어, 피흡은 적어도 3%는 맞춰야하고, 5%이상 맞추면 엄청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무기에 피흡이 붙는 편이 좋습니다. (무기 빼면 허리띠랑 패시브에서 밖에 못올려요.)  다만, 피흡과 소켓이 붙은 높은 맥뎀의 무기가 요새 찾기가 힘들죠..
 
무기에 붙어야하는 것 중에서 그나마 눈물을 머금고서라도 포기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피흡입니다. (다른데서 6% 올릴 수 있으니)

둔기도끼, 소켓은 필수입니다. 여기서 이제 스탯이 붙거나, 극피가 붙거나, 피흡이 붙은 것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투구:  극확, 모저, 힘, 활, 소켓

투구는 극확이 붙기 때문에 극확 없는 투구는 기피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모저투구를 구하실 경우 적어도 4%의 극확이 붙고, 힘이 100정도는 붙은걸로 구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소켓은 아주 중요합니다. 소켓에 15% 생명력 보석을 박을 경우, 4만 피통일때 171 활력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18% 보석이라면 205활력과 동일한 효과네요.
대충 소켓 1= 150 활력 정도로 놓고 아이템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힘+활 200이상의 옵션+극확4%+모저 라면 상급의, 뛰어난 투구입니다.
최상급이라면? 힘+활 300이상의 옵션, 극확 5% 이상, 모저 70 이상이겠죠. 

 

검색 팁:  극확 4%, 모저 70, 힘 80   또는 극확 4%, 모저 70, 소켓 1 

 

쓸만한 매물이 없거나, 가격대가 잘 안맞는다면, 모저 또는 힘을 10씩 낮추어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힘+소켓+극확+모저 매물은 굉장히 드문편. 머리에는 지능이 자주 붙죠.



추천전설: 안다투구

안다 투구는 어느 클래스가 쓰던지 좋은 투구입니다. 공격력면에 한해서 최상급 안다 투구를 따라갈 수 있는 투구는 없습니다. 마인에 풀옵이 붙어도 최상급 안다에게 공격력에서 만큼은 밀리죠. (안다에 힘은 최대치 200가 좀 넘고, 마인투구 힘 최대치는 200입니다.)

다만, 낮은 방어력과 저항력의 부재로 인해 방어쪽이 상당히 약해지는 투구입니다.
다른 부위에서 충분한 방어와 저항력을 맞추셨다면, 안다를 끼시는게 유리합니다.

(힘 180이상, 활력 50이상, 공속 6%가 최상급 힘안다 입니다.  소켓이 붙은건 힘 130대를 안넘어요. 대신 소켓 있는게 힘+활 스탯으론 더 높죠.)

 


목걸이: 공속, 극피,극확, 모저, 힘활

목걸이에는 공격 옵션이 많이 붙습니다. 
공속 9%, 극피 65%, 극확 8.5%, 모저 70, 힘활 300씩이 최대로 가능한 옵션입니다.

다만, 어줍잖게 공속 극피 극확 찔끔찔끔씩 붙은 것보다, 힘 높게 붙고 극확 극피 높게 붙은게 더 유리하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공속옵션보다는 극확,극피 옵션이 붙는 쌍피 목걸이가 훨씬 유리합니다.

e.g: 공속 5%, 극확 6% 극피 50%  힘 50 vs  극확 6.5% 극피 60% 힘 150 이면 후자의 목걸이를 선택하시는 편이 더 유리합니다.

데미지 옵션의 경우 13~32 의 추가 데미지가 붙었다고 치면, 대충 13+32= 45로, 45의 힘이 더 붙었다고 계산하시면 무난합니다. 물론, 가장 정확한 방법은 데미지 계산기 돌려보는거.

반지를 보시는 방법은 목걸이와 같지만, 최대치가 다릅니다.

공속 9%, 극확 4.5% 극피 34%가 최대치인 것 같네요.

반지와 목걸이는 주로 극확 극피 옵션 위주로 딜을 올리되, 본인에게 부족한 스펙 (저항이나 방어도, 활력 등)을 채워주는 옵션을 착용하시면 좋습니다.



추천전설: 해골가락지

해골가락지는 스탯이 아주 높게 붙는 편이고, 적생에 치명타 확률이 기본이라 딜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어줍잖은 극확+극피  반지보다는 힘하나가 상급으로 잘 붙은 해골가락지가 데미지가 더 높게 올라갑니다.

단,  최상급 레어반지에게는 당연히 밀립니다만, 랜덤옵션으로 극대피해가 붙은 해골가락지도 있습니다.

(대신 이런건 스탯이 좀 딸림)


어깨:  힘, 활, 모저 (획득반경, 생명력 구슬)

어깨 힘은 300이 만땅입니다. 250부터 상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깨 활력은 200이 만땅입니다. 150부터 높게 붙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저는 80이 만땅입니다. 70부터는 높게 붙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부위는 붙을게 많은데 비해 어깨는 붙어야 하는게 저렇게 3개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깨에서 초생이나, 획득반경, 생명력 구슬 등의 부가적인, 덜 중요한 옵션들을 맞춰주면 상당히 좋습니다.

 

검색 팁: 힘 240, 모저 70, 활력 70

 

검색조건에 나오지 않거나, 가격이 안맞는 경우 힘,모저, 활력 중에서 본인에게 가장 덜 중요한 스탯을 10씩 낮추어서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가슴: 힘,활, 모저, 소켓 

가슴은 힘 만땅이 200입니다. 100부터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슴 활력 만땅은 300입니다. 250부터는 엄청 높은겁니다.
소켓은 3개 만땅이고, 모저는 80만땅입니다.

1소켓 = 50스탯으로 생각하시면 무난하며, 소켓+힘활 스탯 합이 300이 넘으면 상급으로 붙은 겁니다.

300이상의 스탯+ 70이상의 모저면 좋은 가슴 갑옷이 됩니다.
다른 데서 모저를 충분히 맞추셨다면, 가슴에서 스탯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초생이나 생명력구슬, 획득 반경등의 옵이 들어가면 좋고,
물저나 화저가 붙어도 좋습니다.


검색 팁:  최상급 갑옷을 검색할 때는 3소켓, 모저 70이상, 힘 150, 또는 활 150 이상으로 검색을 합니다.

가격대가 안맞을 경우, 검색 조건에서 모저를 10 씩 낮추시거나, 소켓을 2로 검색하시면 좋습니다.


추천 전설: 티리엘갑

티리엘 갑은 힘이 250까지 붙는 전설 갑옷입니다. 일반 레어는 힘이 200이 최대치인것을 보았을 때 250은 대단한거죠. 힘 250+3솟이면 힘 확보가 널널해집니다.

거기에다가 이속 7%, 정예피해 4% 증가 옵션도 있어서 티리엘 갑을 쓰시면 장화에서 이속을 덜 맞춰도 되어서 널널해집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저항옵션이 붙기는 하지만, 20미만으로 상당히 찔끔 붙는 편이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모든 저항을 충분히 확보하셨다면 티리엘 갑으로 이속과 힘을 확보하시면 좋습니다.



바지: 힘, 활, 모저, 소켓


바지의 힘활 조건은 가슴과 같습니다. 단, 소켓은 2개가 만땅입니다.
때문에 소켓 포함 250정도의 힘활 합계를 지닌 바지는 상급 바지입니다.

검색 팁은 갑옷을 검색할 때와 같으나, 소켓만 2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추천 전설: 도굴꾼 바지

도굴꾼 바지는 힘이 250까지 붙는 전설 바지입니다. 
매찬, 모저, 골찬이 기본옵으로 붙기 때문에 앵벌용으로도 좋습니다.

힘 250+2소켓이면 상당히 힘확보가 널널해지기 때문에, 모든 저항을 다른 곳에서 널널하게 맞추셨다면 도굴꾼으로 힘확보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모저는 30이하로 찔끔 붙는 편입니다. 



장갑: 극확,극피, 공속, 힘,활, 모저

장갑은 극확 10%, 공속 9%, 극피 50% 모저 80 힘활 200까지 최대옵션을 갖습니다.

요샌 극확,공속,극피 3개 다 붙은 장갑이 많이 풀린 편이니, 이 중에서 힘활 적당히 붙은 것을 알맞은 가격대에 사기를 추천하나, 만약 가격이 안맞는 다면 저 중에서 공속을 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목걸이와 마찬가지로 어줍잖은 공속보다는  극확,극피, 힘이 잘 붙은 것이 더 좋습니다.  공속,극피,극확 모저까지 붙은 장갑을 구하기는 꽤 힘듭니다. 따라서 저는 장갑에서는 모저를 포기하기를 추천합니다. 돈 많으면 모저까지 구하셔도 뭐.

경매장검색 팁:  극확 7% 극피 35%, 공속 5% 로 검색하셔서 힘활 잘 붙은걸로 보시면 됩니다. 돈 많으실 경우 옵션들을 좀만 올리셔서 검색하세요.

 


허리띠:  피흡, 힘,활, 모저

야만용사용 거대 허리띠에는 특이하게도 피흡이 3%까지 붙습니다. 여기서 피흡을 확보 안하면 양손야만은 피흡을 얻기가 꽤나 까다로워 집니다.

허리에서 저항과 힘활을 좀 낮추더라도 피흡 붙은걸 구하시길 추천합니다.

야만허리띠 힘 최대치 280 (마인허리는 300이지만, 마인허리는 피흡옵 없음.)
활력 최대치 200, 
모저 70 (마인허리는 80)
피흡 3%입니다.

힘+활 합이 300이면 최상급 스탯이며,
여기에 모저+피흡이 붙으면 최고입니다.

검색 팁:  생명력 훔치기, 힘 200, 저항 40


추천 전설: 통탄, 카시우스허리띠

통탄은 허리띠에는 안붙는 극확이 1% 붙고, 피흡이 기본옵션으로 붙으며 부가적으로 야만용사 스킬 옵션이 붙습니다. 투척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투척 분노 감소 옵션을, 가르기나 광분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가르기나 광분 데미지 증가 옵션을 붙은 통탄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단, 통탄은 스탯이 높게 잘 안붙는 편이고, 모저가 붙기도 어려운 편입니다.
스탯높고 모저 높은 통탄은 몇억 하겠죠. 그래도 극확 1% 조음. 아주 조음.


피흡이 무기+패시브로 6% 넘으신다면 카시우스 허리띠도 좋습니다.

카시우스는 저렙템이지만 무려 공속,극피,극확,  이속의 옵션이 붙는 엄청난 템입니다. 저 옵션에 힘도 최대 90까지 붙기 때문에, 엔간한 힘 200짜리 허리띠보다 공격력이 많이 올라갑니다.

여기서 이속을 확보하면, 신발에서 좀 저렴하게 구할 수 있겠죠?




손목: 극확, 모저, 힘, 활

손목에는 극확 6% 모저 80, 힘활 200이 최대치 입니다.

힘활 합계 200이상이면 상급 스탯이며, 극확은 최소 4% 붙은걸로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검색 팁:  힘 100, 극확 4%, 저항 70 

으로 검색하셔서 가격에 맞는 것을 찾으시면 됩니다. 돈 많으시면 극확 5% 부터 검색. 돈 부족하시면 힘이나 저항을 10씩 검색조건에서 낮추세요




장화: 이속, 모저, 힘,활

장화에는 이속이 12%까지 붙는데, 장화가 아니면 이속을 맞출 곳이 없습니다. (전설템 끼지 않는이상.)

공속이 크게 중요하지 않는 양손야만에게 있어서 아시아라나 한량등의 공속 신발을 굳이 착용할 이유는 없기 때문에, 스탯과 모저 이속 위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힘활 최대치는 200이며, 이속 12%, 모저 80가 만땅입니다.

힘활 스탯 합이 300이면 최상급 스탯인데, 이 스탯이 장화에서 잘 안뜨더군요. 무슨 장화는 죄다 민첩만 뜨는 것 같음.)

검색팁 힘 120, 이속, 모저 70으로 검색하셔서 활력힘 합계 수치가 가장 높은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격이 안맞을 경우 모저나 힘 수치를 10씩 낮춰서 검색합니다.

 



추천전설: 불걸음 장화

힘이 250까지 붙는 무서운 전설장화입니다. 힘+활+모저 옵션이 뜬다면 가격이 엄청나죠. 기본적으로 이속 12%와 화염저항이 붙기 때문에 나무랄데 없이 좋습니다.

다른 장화 힘 최대치가 200인데비해, 최대치가 250이라는건 힘확보에 있어서 큰 메리트.



아이템 맞출 때 부가적인 내용:

획득반경 옵션이 1부위도 없을 경우에, 금화랑 피구슬 줍는게 답답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요새 골드 시세 폭락중이라 골드 굳이 안주워도 상관은 없을 거라는게 함정.)

피구슬 회복 증가 1만을 맞춰놓으면, 일반몹 사냥시에는 엄청난 효과를 보입니다.
(양손바바에게는 적생 1천보다 나음.)

이속이 없어도 사냥에 차질은 없습니다. (다만 기분이 답답해질 뿐.)

모든저항+ 단일저항이 붙은 경우, 단일 저항은 물리저항이 가장 좋습니다. 그 다음은 화염저항이 좋고,  그 뒤로는 그냥 붙었구나 하면 됩니다 (비전저항은 비추입니다. 1200을 맞춰도 비전뎀지는 여전히 정신병자처럼 아픕니다. 7000들어오던게 6천 들어온다해서 살림살이가 나아지진 않는 것 같습니다. 신성모독과 비전파수기가 비전데미지입니다.) 


처치생을 굳이 맞추실 필요는 없지만, 만약 있으면 일반몹 사냥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치생은 1800까지 붙어서, 1마리 처치시 1800생명력 회복은 아주 좋은거죠.)

보석은 돈이 아주 많지 않은 이상 별 다음 단계 정도의 150만골짜리인 스탯 50짜리 까지만 해두는게 효율성이 가장 좋습니다. (투구와 무기에 박는 보석 제외. 그건 최우선적 투자대상)




 

마지막으로..

 

 

요새 야만게시판에 공략이 잘 안올라오고, 공략이 올라와도 비난하거나 비판만 하는 분위기라서 글을 쓰는 것이 상당히 망설여졌네요.

 

길게 정성을 들여서 초보분들에게도, 고수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썻으니,

다른 분들도 읽으셨으면 하고 바라신다면, 추천을 쾅 ! 박아주시길 바랍니다 ^^ (하루에 추천은 3번이나 가능하죠.)

 

더불어, 제가 틀리거나, 잘못알고 있는 점들이 많을 수도 있고, 의견 차이가 생길만한 부분도 충분히 있으니 너그럽게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증글 올라가고 싶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