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설명 보면 위에 가장 큰 흰 숫자가 보입니다. DPS죠.

초당 공격력=DPS= (공격력 큰 숫자+ 작은 숫자)/2 곱하기 초당 공격 횟수. 입니다.

"니들이 계산하기 빡세할 것 같으니 우리가 미리 적어놓으마." 하고 블쟈가 친절하게 적어준 겁니다.


보통 스킬류 설명 보면 `무기 대미지의 60%를 줍니다`라고 툴팁에 적혀 있습니다.

정확히는 무기 대미지 즉, 평균적으로 ( 공격력 큰숫자 + 작은 숫자 )/ 2 곱하기 힘. 이렇게 대미지를 줍니다.

여기서 DPS는 관계가 없네요. 그러니 한방 꽝 터트리는 지진에 단도 들고 있으면 에러라 이겁니다.

단도는 초당 공격횟수가 높은 대신 무기 공격력이 낮거든요.


전체 공격력= (무기 공격력+악세사리의 피해수치) * 힘 * 공속 * 극피 * 극확

이 정도됩니다. 대충 보자면 말이죠. (셋템 장화의 독댐증가, 정예에게 주는 댐쥐 증가 옵 등 조금 더 있긴 합니다 )

패치 전에는 공속을 높여서 공격력을 높였는데 그게 한계가 생긴 이후로는 극피 극확이 대세군여.

극확은 각종 분노수급이나 스킬 쿨탐을 줄여주는 등 연동되는 스킬류가 많으므로 항상 유용한듯 싶고요.




조금 오해가 있어 정확히 쓰자면, ( 수정, 추가 합니다 )

{[(무기 최소 데미지 + 최소피해 or 피해 옵션의 낮은값)                            
       
                             + (무기 최대 데미지 + 최대피해 ot 피해 옵션의 높은값)] / 2 } x 힘 x 극대 x 공속

극대는 극확X극피 라고 보시면 되는데 예를 들어 30% 극확, 320% 극피라면

극대= 1 + 1.3 X ( 1 +3.2 ) 라고 계산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질주바바에 최적화된 야만을 만들고 싶으시면 물론 전체공격력이 높으면 좋지만

같은 공격력이라면

저기서 공속(피수급,분노수급)과 극확(분노수급)을 최대한 올리시고, 

힘이 그 다음으로 중요.

무기 공격력, 악세사리 피해수치는 적절히 안배

마지막으로 극피는 적당히 포기하시는 게 좋습니다.

극피에는 점감이 존재하지만 극확에는 점감이 없다고 하네요.


한방 꽝! 이 중요하시면 무기공격력과 힘을 최대로 올리시는 게 중요하고요.

하지만 한방꽝에도 역시 극확과 극피는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보복스킬만 해도 당연히 극확,극대가 적용되어 대미지가 세지죠.

공속도 완전 포기는 못하는게, 스킬 시전 모션이 더 빨라지긴 합니다 ㅠㅠ


외우기 힘들져?

그냥 DPS 보실 때 한방 꽝 스킬에는 `무기 공격력` 높은 것이! 평타질로 적생 중요할 때는 공속 높은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질주는 공속이 더 중요합니다. 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사실 안중요한 게 없네요.;;


더욱 정확한 계산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