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동방지를 위해 가시데미지0으로 맞추었고 원소반지를 뺐습니다.

집자버프는 실험간에 유지되어있는거 확인했습니다.

 

자세한 계산과정까지 밝히면 가독성이 떨어지고 재미없어지기 때문에

직접 정확하게 스펙을 A4용지에 적어서 계산기 두들기며
나온 데미지값, 스샷으로 증명된 데미지값을 이용해
실험보고서 작성했습니다



읽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미리 결론 알려드릴게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프랩스 돌려서 장인정신으로 한땀 한땀 따본결과
복비-집착룬의 발사되는 수류탄 개수는
정확히 30콩알탄입니다


2. 툴팁에 따르면 콩알탄 데미지는 개당 193.3퍼뎀입니다.

그러나 실제 콩알탄의 데미지는 개당 290%뎀입니다 와우


3. 툴팁은 2초간 5800%뎀이지만
실제로는 8700%뎀 입니다.(30발 적중할경우)

4. 척탄병 데미지증가는 단독연산 적용입니다

5. 척탄병 범위효과를 눈으로 확인은 힘들지만 적용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간단한 실험결과를 봐주세요~


범위상향으로 기대 데미지 상승값 대충 + 10%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복비의 콩알탄 데미지가 툴팁과 다르다는것을 증명해보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집착 복비 한번시전시
콩알탄 30발인건 확인했다는 가정하에 작성하겠습니다
(몇 번 확인했으니 맞아요. 땅을치며 울고불고 애원하니 믿어요 제발!)


툴팁의 5800퍼뎀을 30발로 나누면
수류탄 한발당 데미지는 193.3퍼뎀 입니다.  왠지 숫자가 더럽죠?

 

 

복비를 쏴보기에 앞서

제 캐릭터 스펙

민첩 9825
스킬퍼뎀 51%
화피 38%
나탈 4 100%
나탈 6 400%
집자 125%
무기 1611~2611
극피 555%

 


툴팁이 맞다면(콩알탄 개당 193.3퍼뎀) 

 

제 캐릭터 스펙상 나올 수 있는

콩알탄 하나당 예상 크리 데미지 값의 범위 

 94768326 ~ 153594105 ㅡ>간략화 9470만~ 1억5천3백만

 


실제 쏴본 데미지값



콩알탄에서 볼 수 있었던 크리 데미지 값) 2억2천 8백만

2억2천8백만이라는 숫자가 나왔습니다. 어떻게 된걸까요??...

여기서 결론낼 수 있는게 콩알탄 퍼뎀이 193.3퍼뎀이 아니라는 말이 되겠죠.

집자버프도 다 켜져있고 제이,갇힌자,약도가 없으므로 실험결과에 영향을 못줍니다.

 

 

값을 퍼뎀으로 환산해보면 287퍼뎀이네요.

 

 

여기서 추정 할 수 있는건

콩알탄이30발 떨어지고 이것을 깔끔하게 290퍼뎀과 곱하면

기존 툴팁의 5800% 곱하기 1.5배 = 8700퍼뎀이 정확히 들어맞죠

 

 

콩알탄 하나당 290퍼뎀이라고 보는것이

숫자상 깔끔하고 30발 곱하였을때

기존 5800퍼뎀 곱하기 1.5배가 정확하게 들어맞아서 깔끔하네요 ㅇㅅㅇ;

 

 

 

 

여기서 나온 결론이 콩알탄 하나당 퍼뎀 : 290%

총 딜량 = 290% * 30발 = 8700%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척탄병의 수류탄 데미지증가가 단독뎀뻥일지 스킬합연일지?

 

1렙짜리 손쇠뇌를 양쪽손에 들었습니다.

실험시 저의 기본 복비 스킬추가는 28%입니다.

 

비척탄병시 나올수 있는 크리데미지 62993~94489

여기서 척탄병이 스킬데미지에 합연산이라면 67914 ~ 101870 사이값이 뜨겠죠.
단독 연산으로 10%증뎀이라면 69292~103937이 뜨겠죠.


자 이제 복비를 쏴보았습니다.


103816이 떴네요.

스킬합연으로는 나올 수 없는 결과 값입니다.

역시 집자버프 둘다 켜져서 실험결과에 영향 없구요.

 

 

네 척탄병 딜 상승 단독연산으로 잘 들어가네요.

장비 착용을 다하고 복비스킬뎀이 55퍼가 되고 절멸이니 파티니 합연버프속에서 더욱더

척탄병의 단독증뎀은 크게 도움이 될 것 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척탄병 범위 적용..


이 부분이 쉽지 않았습니다. 제 눈이 동체시력이 쩌는데도 이건 힘들더군요.

 

모르겠으니깐 무식하게 세어보고 통계내서 해야죠

실험과정은

1. 오래된 폐허의 외로운 좀비 한마리에게 바싹 달라붙어서 두들겨 맞는다

2. 좀비의 9시방향에 서서 두들겨 맞으며 몹을 고정시킨다

3. 좀비의 왼쪽 엄지발가락 끝부분에 복비를 날린다

4. 한프레임씩 영상을 돌려가며 뜬 숫자의 개수를 보고 몇 발 적중했는지 따져서 범위확장을 체감해본다

 


총 30발의 콩알탄이

비척탄병, 척탄병시 각각 12번씩 실험했습니다.

네.. 피똥쌌습니다.

 


콩알탄 적중수

 

<비 척탄병>
1회 - 22회 적중
2회 - 23회 적중
3회 - 23회 적중
4회 - 24회 적중
5회 - 22회 적중
6회 - 25회 적중
7회 - 24회 적중
8회 - 25회 적중
9회 - 23회 적중
10회- 28회 적중
11회 -22회 적중
12회 -25회 적중

비척탄병 평균 적중수 : 23.8발

 

<척탄병>

1회 - 26회 적중
2회 - 23회 적중
3회 - 27회 적중
4회 - 25회 적중
5회 - 21회 적중
6회 - 27회 적중
7회 - 25회 적중
8회 - 28회 적중
9회 - 26회 적중
10회- 29회 적중
11회- 27회 적중
12회 -28회 적중

평균 - 26발 박힘


척탄병 평균 적중수 : 26 발

미묘하게 차이가 있는것같은 경향을 보여준듯 합니다.

척탄병패시브의 툴팁대로 적용이 되고 있는듯 합니다.

 


척탄병 넣을시
데미지 상승 10%
범위상승으로  9% 미만~ 상황에따라 9% 이상의 증뎀효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단일몹이 아닌 많은 무리에게 날렸을시 하나라도 더 맞추면 광역피해가 발동될 확률도 오를테고

그것은 딜상승에 기여가 된다는 말이니깐요.

단순히 곱하기만 하여도 '상황에 따라' 약자도태급 이상의 효과를 노릴수 있다!

 

 


이 부분은 수십번은 더 해봐야 좀 더 정확한 값이 나오겠지만

12번씩 실험해도 범위가 확장되는 경향을 볼 수는 있었씁니다.

 

이 실험의 고려해볼점은

좀비는 소형몹이라서 중형몹, 대형몹일경우에 효율이 어떤식으로라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다시 쉽게 요약해서 의미를 보자면...

 

1. 집착 복비 다맞추면 5800퍼뎀이 아니라 8700퍼뎀이다

2. 장대비보다 훨씬 강하다

3. 집착쓸거면 척탄병은 필수인듯 하다. 장대비의 비중이 딴 복비룬에비해 훨씬 낮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장대비가 중요하지 않다는것은 절대 아니다. 딴룬에 비해 비중이 낮다는것 뿐이다

4. 척탄병의 효과는 소형~중형몹에서 효과가 더 클 듯 예상된다

5. 일반적으로 가운데몹이 거진 다 맞으며 옆으로 벗어날수록 데미지는 적겠지만 보통 5800퍼뎀은 보장할듯하다.(개꿀)


6. 툴팁을 290퍼뎀 수류탄을 30개 떨군다로 수정하는게 낫지않을까?

 

 

 

 

이상 오늘 글을쓰다가 의문점을 가지고 실험을 하게된 꼃쫇이였습니다.

 

다음에는 복수의비 집착, 장대비 그리고 광역피해의 관계에 대해서 실험해보고싶네요.


혹시나 실험에 오류나 지적사항, 의문점, 실험했으면 좋겠다~싶은거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