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로 공방 대균파티에서 자리잡고 있으면 사람들이 저 악사 안나가나하고 눈치보다가 들락거리는걸흔히 볼수있습니다.
저도 악사 유저라 그부분이 조금 안타깝고 들어오시는 악사유저분들을 살펴보면 그게 당연하다는 생각도 들어 제 경험상
좋았던 템 몇가지를 추천합니다.
보통 악사분들 대균4인 오실때 살펴보면 1인대균과 세팅 동일하게 집자들고 카나이함에 잉걸불 넣고 오시는데
60단만 넘어가도 일반몹 무시하고 정예만 골라 잡는게 훨씬 이득인데 파티에 악사가 있으면 몸도 약하고 절제도
한정되어 있어서 몇번 구르다가 따라오질 못해서 그렇게 못하는 실정입니다.
파티원 입장에서 보면 3명이서 열심히 정예딜하고 있는데 맵 저뒤에서 계속 죽으면서 시체끌기하는 악사분들 보면
한심하기도 하고 악사분들도 내가 민폐인가 하고 지쳐서 나가버립니다. 공방 대균 65단정도까진 같이 잘하다가 딜이 남아
70단 넘어가면 쉽게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모험가셋을 끼면 장점은
- 남는 반지를 원소의회동을 맞추고 카나이에 황도궁을 넣음으로써
=> 무한늑대 30% 파티 버프
=> 전투준비(처벌)을 자주쓸수 있어 무한 다발
=> 주기술을 죽표(죽음의계곡)으로 바꾸어서 파티 15% 증뎀효과 (부정)
=> 손목을 천벌이나, 라쿠니,사신으로 대체 가능 (부정)
=> 카나이함의 잉걸불이나 실추를 구네스로 대체하여 50% 데미지감소 효과
=> 이동시 모험가 효과 50% 데미지 감소
=> 무한복수를 위해 재감을 38.xx%로 맞춰야 하는데 이를 쌍극으로 돌릴수있음.
오해하시는분들이 많아 먼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제가 해본결과 악사 여러세팅중
투검악사>버프악사>습격악사>부정악사 순으로 괜찮았던것 같습니다.
먼저 부정악사 4인 대균 세팅입니다.
제가 쓰는 기본 부정악사 스킬입니다. 카나이는 새벽, 구네스, 황도궁이 되겠네요.
부정악사의 대균 가장 큰 단점이 남은 절제량 = 공격력이라 구르기를 함부로 못한다는점인데,
피복만 찍으면 이를 어느정도 커버가능하고, 생구야만조합과 파티시 정예 추노이후 소모된 절제가 풀로 차서 바로
딜 합류가 가능합니다.
부정셋에서 기민함,탄도학은 기본이고, 약자도태가 좋지만, 파티사냥은 개인딜 상승보다 파티원 데미지감소가
좋아 마비덫을 찍습니다. 이건 개취입니다.
습격셋도 비슷하게 세팅하면 되지만, 생구가 없을시 무한 확산이 안되므로, 죽표대신 주기술, 전투준비등을 넣어
현자타임을 대비해야 할것 같네요.
* 댓글에 전투준비에 격려가 아닌 처벌을 넣은것에 대해 의아해 하시는분들이 많았습니다.
부정셋에 절제 -20은 곧 공격력의 하락을 가져옴으로 꺼려하시는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댓글로 절제 -20은 메꿀수 없는 딜로스라며 초보분들이 따라할까 겁난다며 비공 넣는 분들이 많아 욱해서 잠깐 얼마나
딜이 떨어지나 1인대균을 돌아보았습니다. 전 투검악사를 주로해서 부정셋은 템이 그리 좋지도, 정랩이 그리 높지도
않습니다.
현재 시즌 1인 악사 랭킹 조건인 75는 가뿐하게 돌아지더군요. 스킬창에 주기술이 없는걸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부정셋좀 더 맞추고 1인대균 요령만 붙고 맵빨좀 받으면 이 세팅으로 80단도 무난하지 싶은데 별로 떨어지지 않는 딜링에,
강인함도 올려주고, 파티 증뎀 45%도 올려주는데 어떤근거로 까시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아래 댓글에 몇분이 절제 -20을 포기하면서 까지 강인함을 올리는건 너무 비효율적이다라는 말에 아래와같이 수치적으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실험은 이미 제가 여러차례 4인팟을 돌면서 모험가세트가 훨씬 효율적인걸 경험했습니다.)
위 데이터는 저랑 댓글을 주고받던 몇분 위주로 작성한거라 다른분들이 보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기본전제조건은 민첩 15000, 극대 60, 극피 480, 공속 35%, 무공 1850~3000, 광피 70, 속피 20, 상위 악사분들 스펙을
기준으로 했고 어차피 극대확률은 같으니 눈에 띄는 맥뎀/극대화가 떴을때 데미지로 계산했고 몇가지 누락된게 있을수도
있으나 가장중요한, 집자/모험가의 증뎀차이, 스킬합연산, 절제량에 따른 공격력증가등이 포함되었으므로 큰 변수는
없을것으로 사료됩니다. (고통,갇힌자등은 단독이므로 일단 계산에는 없습니다.)
민첩으로 150배 증뎀, 절제량86, 66에 따른 18.2배/14,2배증가, 부정셋증가, 집자/모헙가증가 차이 2.25/2.0, 등이고
스킬합연산은
집자 : 1.0+1.15(다발스킬증가)+0.15(늑대버프15초유지), 0.2(지옥불목걸이 보정) = 2.5
모험가 : 1.0+1.15(다발스킬증가)+0.3(늑대버프30초유지), 0.15(죽표) = 2.6
모험가를 사용함으로 가져올수 있는 능력치 3개는 그냥 공속1개와 광피 2개를 가져와서 공속과 광피에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분의 의견을 받아들여 자제쪽에서 재감을 33%로 맞춘다면 가져올수 있는 능력치를 2개로 산정하고 계산도
해보았습니다. 손목은 비교를 위해 라쿠니를 썼습니다.
다발스킬 횟수는
집자셋의 공속이 1.4(활기본)*1.35 = 1.89에서 1.89*1.5(다발공속증가)= 2.835 즉 초당 2.835대의 화살을 날리며
증오회복량은 10(복수)+4(기본) = 14 (초당)
자원소모 감소량이 67%(만곡궁,정복점수,잉걸불)
증오 25 짜리 다발한방에 8.25의 증오가 소모되며, 1초당 23.388의 자원(공속2.835)이 소모되는데 반해 초당 회복량은
14입니다.
즉 초당 9.38 (23.388-14)의 자원이 필요하며, 회피사격 한방에 9(룬+부정2셋옵션)의 자원이 회복됨으로
전투시 다발사격 3발이후 회피사격 1발을 날려줘야 자원수급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물론 여기서 회피사격은 다발공속증가를 못받으므로 공속이 더 느립니다.)
그래서 집자셋은 다발스킬횟수가 0.75이고 회피사격이 다발데미지의 1/5정도 이므로 보정치로 0.8이 잡혔습니다.
그리고 모험가셋/처벌은 다발스킬만 사용해도 분노유지가 가능해 1입니다.
표는 파티버프,디버프를 받으면 스킬합연산에서 변화가 오므로 그에 따른 데미지 증가/감소입니다.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스킬 합연산 자체에서 별 차이가 안나서 1인 대균을 돌때도, 태극을 100중첩 이상을 쌓았을때도
파티가 버프가 있어도 그다지 차이가 없음을 알수 있습니다. 대신 표에는 안나와 있지만 모험가쪽이 강인함을 뻥튀기
시키는것과 정예와 정예간 이동시 모험가 세트효과로 추가적인 50% 뎀감효과를 얻을수있어 안정적인 이동이 가능하죠.
파티에 1서풋 3딜이라 쳤을때 죽표, 늑대풀법이 추가되면 나머지 두 딜러분들 스킬합계산이 4였다고 치면
4.45(죽표0.15+늑대0.3) / 4.15(늑대0.15(15초간유지)
즉 모든 3딜러 데미지수준이 같다고 가정하면,
기존파티 딜량(늑대버프 30초중 15초간) : 1.037+1.037+1 =307%
죽표,늑대버프적용 이후 파티 딜량 : 1.11 + 1.11 + 1.04 = 326%
비교해보면 파티 총딜량이 6%가량 상승했음을 볼수 있습니다.
합연산 버프를 써서 본인딜이 조금 떨어지거나 올랐다고 파티딜이 하락할까요? 이것도 1서풋이 법부고 최하의 효율일때
계산된겁니다. 4딜러일때는 더 올라가겠죠.
만약 합연산 파티버프가 진짜 효율이 떨어진다면, 운수디법스킬과 ,법부등을 왜 쓸까요.
댓글에 많은분들이 새로운 시도는 추천하지만 이건 너무 어이없다, 망빌드라고 꼬아서 말씀들 하시는데 이게 정말
망빌드인지 제가 님들 댓글에 태클 걸었다는 이유로 배척하지 말고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계속 초보분들이 따라하기
겁난다고 하는데, 상위 랭커중에 카나이에 구네스넣고 강인함을 올린분들 꽤 많습니다. 오히려 제생각은 회피사격
사거리도 짧은데 맞출려고 다가가기 보단, 강인함도 올려주고 사거리도 길고 1인대균조차 딜이 더 쌘 이 빌드가
초보분들한테 더 추천해줘야 하고 맞지 않을까요. 아직 시즌 얼마 안지났습니다. 얼마든지 기존보다 더 좋은 빌드가
만들어 질수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여러분들과 얘기를 하고 최근 1인대균 몇판을 해보니 회동타이밍때 증오를 모아두었다가 딜을 몰아서 치면
회피사격의 딜로스를 조금 줄일수 있더군요. 당연히 무기고 피해가 화염인데 회동이 화염타이밍때 회피를 날릴리는
없겠죠.
그렇게 계산해보니 기존 딜로스가 80%에서 85%까지는 올라갔습니다.
(본래 86.6%였으나 회피사격딜을 빼면 83%, 회피사격이 딜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걸 감안해 85%로 측정)
또한 파티에 생구바바가 있어 증오가 계속 충족된다면 굳이 모함가쪽에 격려가 아닌 처벌을 쓸필요가 없고, 생구가
지원안되는 타이밍이 있으므로 늑대를 박쥐로 대체한것과 자제쪽에도 증오만 계속 충족되어 회피사격이 명료함과
집자셋 효과만 발동시키는 용도로만 사용된다는 전제하에 비교해서 표에 넣어보았습니다.
물론 4인대균을 먼저돌고 효율성을 검토하고 수치적으로 다시 표로 작성한 빌드라 바로 쓰시기에 문제가 없으니
한번 해보시면 좋을듯도 합니다.
* 광피쪽에 능력치가 +2가 되서 집자와 모험가 광피 차이가 70% vs 110%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위 데이터에는
총 7%정도의 공격력 상승을 적용했는데 그것도 과하다는 말이 있어서 실제 광피 효율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광피는 오로지 딜이 들어갔을때 발동하는거지 적중계수, 스킬시전 그런것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다발 사격을 한번 시전했을때 그 한발 한발에 광피확률이 적용하는겁니다.
내가 다발사격을 20~30발을 한번 쏘았을때 그중 5발이 몹에 맞았다면 기본광역확률 0.2에 추가광역확률이 곱해져
그 한번의 공격으로 광역확률은 통계상으론 100%가 되는겁니다.
만약 5마리가 뭉쳐있고 광피가 각각 70%와 110%라면 공격력 상승 기대값은 42% 증가되는거죠.
괜히 요새 돌개법사들이 쌍극빼고 공속 빼고 광피 집어넣는게 아닙니다.
제가 요즘 투검하면서 느끼는거지만 광피가 쌍극을 포기하면서까지는 가져올필요가 없지만, 정말 여유가 된다면 광피
정말 좋습니다. 능력치는 한정되어 있으니 못가져올 뿐이지요.
다발공격이 한군데에서만 발생하는게 아니라 화면 곳곳에서 발생하는데 다발 공격 한번에 5마리가 맞았고, 3마리씩
묶여있었다면 기존 70%광피보단 110% 광피가 30%이상 공격력이 증가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 통계대로 라면 현재 다발이 더 발전할려면 광피가 답일지도 모르지요. 물론 실제로 적용해봐야 알겠지만요.
사실 지금 시점에서 악사가 아무리 용을써봐야 법사한테는 안되겠지만 악사도 연구가 거듭된다면 지금보단 나아질수
있습니다. 악사만 파시거나 정복레벨에 연연안하고 게임을 즐기시는분은 악사로 여러가지 시도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악사가 4인 대균뛴다고 무조건 배척하지만 마시고 말이죠.
* 여담으로 1인대균은 피복을 안찍어 누적된 전투시 분노가 약간 딸리더군요. 자감이 전혀 없거나, 원활한 증오 원하시면
죽표에 필멸의적 룬을 찍으면 여유롭게 분노수급이 가능하며, 위 데이터를 뽑으면서 이론상으로는 카나이 잉걸불을
넣고 주기술을 빼고 죽표 필멸의적을 넣으면 분노수급이 무한으로 가능해 전투준비:처벌이 아닌 격려를 찍고,
무한다발이 가능하겠네요, 단지 손목에서 조차 강인함을 못가져오니 강인함이 너무 떨어지고, 다발이 관통이 아니므로
죽표를 잘못찍으면 자원수급이 안되지만 시도는 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혹시 계산등에서 심각한 오류가 있거나 근거있는 테클은 환영합니다.
아직도 4인대균갈때 집자셋에 카나이 잉걸불을 넣고 있다면 이렇게 모험가로만 바꿔도 보통 본인 지금 4인대균도는데서
5~10단정도 올라감을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단, 파티에 2악사는 버프, 디법이 겹치므로 안좋습니다..)
부정악사, 습악, 생구악사, 버프악사로 4인대균 돌아봤지만 제가 경험하기에 가장 파티에 도움되고 좋다고 생각되는건..
투검악사입니다. 그점 참조하시구요.
먼저 생구악사는 데감도 어중간, 디법도 어중간, 그렇다가 생구가 미친듯이 뽑히지도 않습니다.
버프악사는 일단 법부와 디법에서 게임자체가 안되고, 법부가 의외로 편집증이나 주술등 몹을 상태이상 시키는 기술이
많아서 몹이 잘 안흩어지게 하는 효과를 냅니다. 공방에서 법부와 버프악사로 바꿔가면서 돌아보니 법부론 몹몰이
탱커가 없어도 파티 생존도 되고 파티가 잘돌아가는데 악사론 노답이더군요. 거기서 차이가 많이납니다.
그리고 대망의 어둠셋입니다. 어둠악사 기본 세팅입니다.
악세는 모험가셋, 회동, 카나이는 새벽, 독수리(개인취향), 종잡(도약시 데감60%)을 쓰고, 보조는 포격수나, 다발이
이것저것 많이 달려 있어서 그걸 수선해서 씁니다.
투검의 전설효과와 번개속성 투검의 튕기는 현상때문인지 복수스킬에 분기충전을 빼고 앙심을 넣어도 독수리갑옷의
효과가 유지되더군요.
단, 너무 여러몹에 투검을 남발하거나 단일딜 할때 제때 생구를 먹어주지 않으면 독수리 효과가 간혹 끊길수는 있으나
대체로 유지되는 편입니다.
필수세팅은 투검6셋 효과가 단일딜인데 타켓딜이 아니라 노란몹앞에 잡몹이 앞에 있으면 잡몹한테 6셋 효과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어지간히 자리 잘잡지 않는이상 노란몹만 잡아패기 힘듭니다. 그래서 광피는 100% 내외로 맞추셔야
하고, 재감도 복수무한유지를 위해 38.xx%를 맞추셔야 합니다.
보석은 여러번 실험해봤지만 고통, 태극, 중통제를 쓰는게 좋더군요.
고통은 고단으로 갈수록 보스딜이나 단일딜을 위한 필수고, 태극은 다음층 넘어갈때 렉이 심하지 않은이상 중첩이
안끊겨 100중첩 이상 계속유지되면 공방 50%이상의 효과를 보석하나로 볼수 있어서 필수입니다.
갇힌자와 중통제 비교는 진짜 뇌디아로는 갇힌자의 데미지 증가를 버릴수가 없는데도 계속 같은파티로 보석 바꿔가면서
딜해보고 해봐도 해봐도 경험상 중통제가 훨씬 좋은 효율을 보여서 지금은 그냥 중통제를 끼고 있습니다.
도약 묘기룬의 확정 극대와 공속이 올라감으로 고통보석의 디법증가등이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투검악사의 장점은 다른직업 비주류 딜러들(대지,딜부두,성전,딜수도)과 상성이 좋아 공방에서 쉽게 파티를 짜고 쉽게
플레이가 가능하고, 쫄처리가 안되서 1딜 3서풋체제는 안되지만, 정찰도 되고 딜도되고 해서 법사제외 3서풋중 누구랑도
대체 가능해서 팟짜기가 편합니다. 물론 3서풋중 하나를 대신해 투검을 구하는건 말도 안되고 효율도 약간 떨어집니다만..
단일딜과 보스딜이 좋아 2서풋 2딜 체제로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머 결론은 공방에서 팟짜기 편하다는..)
단점은 파티 뎀감효과가 겨우 마비덫 하나라 이후 정랩이 많이 올라가면 모르지만 현재 시즌 정랩평균 기준 대균 80대
중반만 넘어가도 파티자체가 방어가 안돼서 플레이가 힘듭니다. 그리고 단일딜이라 자기역할 못하고 이상한 쫄만 패고
있으면 잉여라는거..
저같은 경우엔 초반 무한구르기로 튀어나가 정찰, 정예 발견시 핑찍고 구석에서 무한 구르기로 버티면서 구석으로 몹몰고
딜보단 고통, 중통제 중첩을 쌓고 법사 있을시 생구 우선습득하고 간혹 눈동자뜨면 눈동자딜하다가 쫄 약간 정리되고
고통중첩좀 쌓이면 정예 앞에 자리잡고 딜하는게 더 파티에 도움이 되더라구욤. 물론 로또로 노란정예몹 바로 앞에
자리가 잘잡히면 상황봐서 다른거 다 무시하고 어둠의힘으로 종잡버프유지하면서 말뚝딜합니다. 대충 그정도만 해도
파티에 잉여는 아니더라구염.
결론적으로, 악사가 고단의 고정 경험치팟에 끼일정도는 아니지만, 고행10 공방 정랩 600~800분들이 65~75단 위주로
돌고, 생구나, 돌개법사분들이 공방에선 80대 초중반정도 도는거에 만족한다는 조건에서는 악사도 파티에 끼워주는것도
나쁘지는 않다는 겁니다.
다들 제발 악사가 파티들어왔다고 나가지 않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