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시즌 패치 노트를 반영한 요술이(Enchantress) 모든 스킬 사용 가능 세팅 가이드 


* 2022.09.24일 기준 60억 조금 넘는 수치로 자졸합니다 :) *


안녕하세요.


본 세팅 가이드는 27시즌 패치 노트를 반영하여 


디아블로3 요술사 모든 스킬 사용가능 세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만들었습니다.


악마사냥꾼을 주로 플레이하는 유저이다보니, 


악마사냥꾼 기준으로 가이드를 작성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① 기초편


1. 요술이의 필요성


1-1. 왜 추종자 중에서 요술이를 사용하나요?


요술이가 가지고 있는 스킬인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0%와 속성 피해 증가 10%가


본 캐릭터에게 적용되었을 때 매우 효율적인 옵션이기 때문입니다.


1-2. 왜 모든 기술 사용 소지품을 사용하나요?


재감도 효율이 좋고, 속성 피해 증가도 효율이 좋습니다.


그 외의 스킬들도 모두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좋기 때문에 모든 기술 사용 소지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기술 사용 소지품을 사용하면 추종자가 죽게 될 가능성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종자의 세팅을 맞추어서 모든 기술 사용 소지품을 사용하면서도 


추종자의 생존력을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 본 글의 핵심입니다. 


2. 요술이의 기본 스탯


2-1. 추종자의 기본 스탯은 어떻게 되나요? (모든 아이템 미착용시)





힘 79, 민 79, 지능 215, 활력 147의 기본 스탯에 총 13부위에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2. 세팅의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① 25,000이상의 지능 스탯 (재감 및 속피 10%를 땡겨오기 위하여)


② 피해 감소 90% 이상 (민첩이나 힘 옵션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③ 각 저항 피해 감소 90%이상 (지능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④ 적중시 생명력 10만이상 (아이템에서 적중시 생명력 옵션을 붙여야 합니다)


⑤ 최대한의 생명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요술이의 사용 아이템


3-1. 추종자가 필수로 착용해야 하는 아이템이 있나요?


이 아이템들은 반 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목걸이 - 시간의 향취 (대균열과 일반 균열에서 수정탑 효과 지속시간을 두배로 늘려줍니다)


반지 - 눈동자 반지 (적 처치시 일정 확률로 힘 집중 구역을 생성합니다. 구역안에서는 딜이 증가합니다)


손목 방어구 - 천벌의 손목 방어구 (신단이나 수정탑을 사용할 시 정예 몬스터 무리를 소환합니다)


소지품 - 예언자의 손 (추종자가 모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든 기술 세팅 가이드!)


나머지 아이템의 사용은 본체의 세팅이나 취향에 따라서 바뀔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가이드에서 제공하는 것은 효율성을 중시한 아이템 세팅이지만,


가이드를 읽어보시고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 세팅은 본 캐릭터가 전설보석 '강제자'를 사용하는지의 유무에 따라서 많이 바뀌게 됩니다.


본 캐릭터가 전설보석 강제자를 사용하면, 


전설보석 강제자의 25등급 이상 효과 '소환수가 받는 피해 90% 감소'로 인하여


추종자가 받는 피해가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 (추종자도 소환수 취급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전설보석 강제자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세팅은 강인함에 중점을 둬야 한다면


전설보석 강제자를 사용하는 경우의 세팅은 요술이가 좀 더 메즈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하여도 됩니다.


3-2. 추종자도 세트 아이템 효과를 받나요?


대부분은 받습니다. 물론 안 받는 것들도 있습니다.





위 표는 요술이가 착용할만한 세트 아이템을 정리해둔 것입니다. (경험치나 골드 획득, 매찬등은 1/5만 적용됩니다)


취소선이 되어 있는 부분은 요술이가 착용 시 효과를 받지 못하거나, 


월등히 성능이 좋은 아이템이 이미 정해져 있어서 사용하지 못하는 부위입니다.


4. 요술이의 아이템 세팅


4-1. 요술이 아이템 세팅의 우선순위


주스탯 > 소켓 > 활력 > 생퍼 > 모저 > 적생 > 방어도순입니다.


투구 소켓에는 자수정 (생퍼 +23%), 무기 소켓에도 자수정 (적생) 고정이며,


갑옷이나 바지 소켓은 지능 25000을 맞추는데 사용하시는 목표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5000넘으면 활력이나 방어도(힘,민)에 투자해주세요.


수호자 세트를 쓰지 않을 때는 스탯 효율상 방어도 + 단저의 효율이 괜찮았는데,


수호자 세트를 쓰고 난 이후부터는 모저가 월등하게 좋습니다.


지능 650을 수호자 효과를 보면 2,275 모저는 227 오릅니다. 130/227은 57% 정도의 효율입니다.


민첩 650을 수호자 효과를 보면 2,275 방어도는 2275 오릅니다. 775/2275는 34% 정도의 효율입니다.


거기다 방어도는 775가 아닌 516 붙는 부위도 있습니다ㅠ. 단저 붙어도 효율이 모저보다 떨어집니다.


4-2. 본체가 전설보석 강제자를 착용하지 않는 세팅의 아이템 사용 (공포, 어둠, 나탈 기반 세팅)





27시즌에 들어와서 수호자 세트가 리뉴얼 되면서 강인함이 필요한 추종자 세팅에서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추종자가 아이템을 착용하면 아이템 스탯이 2.5배로 적용되는데,


수호자 3세트 효과를 보는 상태에서 착용하면 아이템 스탯이 3.5배로 적용됩니다.


단순히 아이템 스탯 뿐만 아니라, 


아이템에 박은 보석(에메랄드 등, 전설 보석은 제외입니다) 및 세트 효과 (현인 올스탯 250 등)에도 적용이 됩니다.


수호자 3세트의 경우 효과를 보려면 투구, 허리, 손목 세 부위를 빌려와야 하는데


'천벌의 손목 방어구'를 사용하는 만큼 투구와 허리 밖에 가용 공간이 남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왕실 권위의 반지를 추종자에게 끼워서 수호자 3세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머지 부위는 취향에 따라서 넣어주시면 되는데 


현인 2세트의 올스탯 250효과가 너무 좋아서 챙겼고,


아시아라 2세트의 모저 100과 3세트의 생퍼 20% 또한 챙겼습니다.


가슴 방어구의 경우 탈라샤 갑옷을 가용했습니다. (공속 마부하면 옵션 한 줄 더 붙음)


아직 칼데산 작업이 하나도 되어 있지 않아서 강인함이 34억 정도이지만,


칼데산 작업 완료하면 강인함 60억까지도 나올 것 같습니다.


소지품 - 예언자의 손 - 주스탯, 활력, 모저, 적생


투구 - 수호자의 눈길 (2막, 5막 재료) - 주스탯, 활력, 생퍼, 홈(자수정) (이속이 붙어서 나오므로 이속을 마부해야 함)


목걸이 - 시간의 향취 - 주스탯, 활력, 생퍼, 홈(전설 보석) (자감이나 재감 중 하나를 마부해야합니다)


어깨 - 아시아라의 어깨 수호자 (1막, 4막 재료) - 주스탯, 활력, 모저, 생퍼


갑옷 - 탈라샤의 끈질긴 추구 - 주스탯, 활력, 모저, 생퍼, 홈 (공속이 붙어서 나오므로 공속을 마부해야 함)


손목 - 천벌의 손목 방어구 - 주스탯, 활력, 모저, 적생


장갑 - 현인의 매입 (4막, 5막 재료) - 주스탯, 활력, 모저, 적생


허리 - 수호자의 칼집 허리띠 (3막, 4막 재료) - 주스탯, 활력, 모저, 생퍼


바지 - 아시아라의 보폭 (3막, 5막 재료) - 주스탯, 활력, 모저, 홈


반지1 - 눈동자 반지 - 주스탯, 활력, 생퍼, 홈(전설 보석)


반지2 - 왕실 권위의 반지 - 주스탯, 활력, 생퍼, 적생 (원시 고대 아이템이 아닙니다~)


* 왕실 권위의 반지 자체가 공속, 적생이 기본이고 장신구가 원시 고대로 나오면 홈이 기본이라


활력과 생퍼를 둘다 가져올 수 없습니다. 즉 고대 아이템 중에서 가져오셔야 합니다.


장화 - 현인의 발걸음 (2막, 4막 재료) - 주스탯, 활력, 모저, 방어도


무기 - 한아비 - 주스탯, 활력, 생퍼, 적생, 공속, 홈(자수정)


* 주스탯은 민첩이라 힘, 지능 중에서 적절히 배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2. 본체가 전설보석 강제자를 착용하는 세팅의 아이템 사용 (습격 기반 세팅)





전설보석 강제자의 효과인 받는 피해 감소 90%가 강인함을 챙길 필요성을 많이 낮춰줍니다.


지능 25000 이상을 맞추는데 목표를 두면 될 듯 합니다.


저는 메즈기를 주로 사용하기 위하여 공속 세팅을 하였습니다.


공속을 가져올 수 있는 골동품(옛날 전설 아이템)등이 있다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맹신(실명 40%), 눈부신 모래의 왕(실명 40%), 셔마의 노끈(감속 지대 생성), 우레폭풍 + 운명막이 (범위 스턴)


등의 메즈기 세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셔마의 감속 지대 같은 경우 망군, 작살, 발구 효과를 무시한다고 합니다! 몰이 사냥에 방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작성자는 습격자 세팅이라 따로 메즈기가 없어서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몰이 사냥도 잘 안 함.


귀소의 덧대 같은 경우, 귀환 시 데미지 감소의 채널링 효과가 은근히 꿀옵입니다.


순간적으로 큰 딜이 들어오는 균열 수호자 영원한 형벌의 돌진 베기 기술 같은 경우


귀환 모션을 채널링 중에 맞으면 딜이 반토막 납니다!


소지품 - 예언자의 손 - 주스탯, 활력, 모저, 적생


투구 - 맹신 - 주스탯, 활력, 생퍼, 홈(자수정) (실명 확률 40% 보고 씁니다)


목걸이 - 시간의 향취 - 주스탯, 생퍼, 활력, 공속 (자감이나 재감 중 하나를 마부해야합니다)


어깨 - 귀소의 덧대 - 주스탯, 활력, 모저, 생퍼


갑옷 - 탈라샤의 끈질긴 추구 - 주스탯, 활력, 공속, 생퍼, 홈


손목 - 천벌의 손목 방어구 - 주스탯, 활력, 모저, 적생 (방어도 + 물저도 효율 괜찮습니다)


장갑 - 케인의 대서인 (4막, 5막 재료) - 주스탯, 활력, 공속, 적생


허리 - 셔마의 노끈 - 주스탯, 활력, 모저, 생퍼 (감속지대 보고 씁니다)


바지 - 블랙손의 마상시합 쇠미늘바지 - 주스탯, 활력, 모저, 방어도, 홈 


(속피가 기본으로 달려나옵니다. 속피를 마부해야합니다)


* 본인은 공속이 달려있는 골동품 인나바지가 있어서 세팅에 이용중입니다.


바지에 공속이 붙어있는 골동품 바지가 없으신 분들은 블랙손 바지 사용 권장드립니다.


반지1 - 눈동자 반지 - 활력, 생퍼, 공속, 홈(전설 보석) (눈동자 반지는 주스탯이 안 붙을 수 있습니다!)


반지2 - 운명 막이 - 주스탯, 생퍼, 공속, 홈(전설 보석) (우레폭풍과의 시너지 보고 씁니다)


* 두 번째 사진에서 눈동자 반지 두 개 착용중인 것은 골동품 눈동자 반지입니다! (버그 아닙니다~)


장화 - 케인의 여행장화 (2막, 4막 재료) - 주스탯, 활력, 모저, 방어도


무기 - 우레폭풍 - 주스탯, 활력, 공속, 홈(자수정) (운명막이와의 시너지 보고 씁니다)


       - 눈부신 모래의 왕 - 주스탯, 활력, 공속, 홈(자수정) (실명 40% 보고 씁니다)


* 주스탯은 민첩이라 힘, 지능 중에서 적절히 배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마치며


PTR에서는 수호자 2세트만 사용해도 스탯 뻥이 되었던지라, 다양한 추종자 세팅이 나왔었는데 


본 서버에서는 3세트가 스탯 뻥이 되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세팅 더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스탯뻥 수호자 2세트로 해주세요~)


불카토스의 결혼 반지 + 한아비(공속 대신에 무기 공격력을 높여야 함) 등을 통한 체력 회복 세팅


정의의 등불(반지) + 피의 형제(무기)의 방어 확률 증가를 통한 피해 감소 세팅들도 만들어서 정리해 뒀었는데 


다 데이터 조각으로 ㅠㅠ


비슷한 내용으로 팁게에 적어둔 글이 많아서 간단하게 설명하는 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듀키안' 닉으로 검색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닉변 전 아이디라...


https://www.inven.co.kr/board/diablo3/2974/23639?p=3 (기초 세팅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diablo3/2974/23687?p=2 (세팅 가이드 덧붙임)


https://www.inven.co.kr/board/diablo3/2974/23746 (메즈기 전용 세팅 가이드)


위 글을 읽고 관심이 가셨다면 다른 글들도 차분히 정독해보시면 세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세팅 자졸





강인함 60억 7천으로 자체 졸업합니다!


칼데 150으로 11부위, 140으로 2부위 하였습니다. (민첩 8곳, 활력 5곳)


악마사냥꾼만 하는 유저라서 모저달린 탈갑 원시 고대 먹기가 너무 힘들기도하고 (재련해야됨ㅠ)


왕실 권위의 반지 특성상 강인함 세팅에 원시 고대를 가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정도 세팅에서 자졸하려고 합니다.


놓친 스탯이라고 한다면,


1. 향취에 단저 안 달린 점...


2. 탈갑 스탯 조금


3. 왕실 권위 반지 스탯 조금 


4. 활력 칼데산 두 부위 조금 빠지는 것 등등인것 같네요.


목표로 했던 70억까지는 나오지는 않았지만, 요정도도 충분히 만족스러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가능한 시간에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