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PTR서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음
**본문 최하단 요약있음

다가오는 28시즌에는 의례의 제단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 시즌 초반 만렙 레벨링 양상에도 상당한 변화를 주었습니다. 제단의 효과로 인한 변화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제단 재료로 도전 균열 보상을 요구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레벨링에 도전균열 보상을 쓴다면 다음 도전 균열이 열리는 화요일까지 도전균열 보관함을 요구하는 제단 단계를 뚫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시즌 시작 후 도전 균열 보상을 까고 시작하느냐 혹은 도전 균열 보상을 아껴두고 제단 재료로 바로 쓰느냐로 유저분들의 의견이 나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이러한 선택지에 따른 28시즌 만렙 레벨링을 PTR서버에서 느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하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서술에 앞서 28시즌 핵심 컨텐츠인 제단 시스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이번 시즌에 트리스트럼에는 의례의 제단이 생성되어 있고 이곳에는 다양한 패시브 능력이 봉인이 되어있는데 이것을 단계별로 특정 재료를 써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의례의 제단이 제공하는 능력들과 요구하는 재료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위 그림은 인벤의 '아쌀라무'님이 시즌 게시판(https://www.inven.co.kr/board/diablo3/3991/87910?p=2)에 올린 그림을 가져왔습니다.


*그림 출처: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 일부 재료 생략됨

봉인 해제에 필요한 재료들은 각 봉인 능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닌 봉인 해제 순서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A 능력을 봉인 해제하고 B 능력을 봉인 해제하는 것과 A 능력을 봉인 해제하고 바로 C 능력을 봉인 해제하는 것은 같은 재료를 요구합니다. (각각 재활용 부품 10개, 다이아몬드(온전한 등급 이상)+신비한 가루 15개+재활용 부품 20개)
또, 3번째 능력 해제에서는 대균열석을 요구하기 때문에 만렙 전에 찍을 수 있는 제단의 능력은 2개까지 입니다.

도전 균열 보관함은 15번째 재료로 요구하기 때문에 도전 균열 보관함을 사용하더라도 14개의 능력은 해제할 수 있으며 이는 PTR기준으로 가장 핫한 능력인 AC능력에 도달할 수 있는 해제 갯수 입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들과 아래 서술될 선택지에 따른 레벨링 양상을 참고하시어 유저분들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도전 균열 보관함을 세이브하고 만렙 레벨링을 진행할 것인지 사용하고 레벨링 하실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지 0. 파티 플레이, 구걸, 버스

사실 최적의 레벨링은 기존 4인파티 레벨링에서 한 사람이 도전 균열 보관함을 희생(보통 강령술사)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궤짝런이든 뭐든 진행하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1렙에 추종자 흰템을 갈아서 재활용 부품 수급 후 즉시 A능력(학살자 보너스 시간과 보상 2배)을 해제하고 18렙 이후(보석이 18렙부터 드랍됨)에 C능력(아이템 요구레벨 삭제)을 해제하면 됩니다. 
그리고 도전 균열 보관함을 희생한 사람이 70렙제 희귀 무기를 제작해서 파티에 뿌리면 이론상 4인파티 모두 18렙에 70렙제 무기를 착용하고 레벨링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만렙을 먼저 찍은 사람들에게 70렙제 희귀 무기를 구걸해서 C능력 해제 후 해당 아이템을 착용하고 레벨링을 하거나 만렙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다만 이와 같은 경우들은 파티플레이와 한 사람의 희생이 강제되거나 불특정 유저들의 배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즌 극 초반에는 해당 방법의 활용이 어렵거나 저와 같이 솔플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선택지 1. 도전 균열 보관함 미사용

정말 힘든 길입니다. 이 선택지에서는 아무리 솔로플레이를 선호하시더라도 공개방 들어가서 현상금 몇 번은 돌아주셔야합니다.

도전 균열 보관함을 세이브하기로 한 시점에서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재활용 부품부터 구해야합니다.
우선 캐릭터 생성 후 직업에 맞는 추종자 아이템을 뺏어 착용하고 그 외 추종자 아이템은 대장장이에게 갈아줍니다.
1레벨에 재활용 부품으로 A능력을 해금하고 각자 능력에 맞게 참수런을 하거나 태사지같은 필드에서 사냥을 하거나 하여 레벨링 진행하시면 됩니다. 
골드도 없기 때문에 상점에서 아이템 사는 것은 꿈도 못 꾸고 레벨링 하면서 골드는 최대한 세이브 해주세요.

이동기가 생기거나 매직 무기라도 먹거나 혹은 광역 딜 스킬이 생겼다면 그때부터는 현상금을 돌아야합니다.
공개방을 열어서 도는게 가장 좋습니다. 어려움 기준 한 바퀴만 돌아도 충분하기 때문에 솔플 선호하시더라도 공개방 들어가셔서 큐브 한 바퀴 도셔야합니다.

난 곧 죽어도 공개방 들어가기 싫다 혹은 공개방이 없다 하시면 어려움 기준 3개 액트의 보관함은 먹어야합니다.

현상금을 도는 이유는 A 능력 다음에 B 능력(투영의 웅덩이 효과가 죽어도 사라지지 않고 시즌 동안 지속)이 아닌 C 능력(아이템 요구레벨 감소)을 해금하여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함입니다.
많은 분들이 도균상자를 세이브 할 때는 C 능력이 의미없다고 생각하시어 B 능력을 선택하는게 낫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도균 상자에서 드랍되는 죽음의 숨결이 없기 때문에 대장장이 업그레이드에 한계가 있고 70렙제 아이템을 만들어서 착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PTR 경험상 도균상자를 세이브 하더라도 C 능력을 해금하는 것이 레벨링에 더 유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도균상자 없이 대장장이를 업그레이드 하면 제작 아이템의 최대치가 60렙제 아이템입니다. 
60렙제 아이템 없이 투영의 웅덩이 효과와 함께 60레벨 그리고 만렙까지 찍는 것과 투영의 웅덩이 효과없이 60렙제 아이템을 바탕으로 18~60레벨 구간을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빠른 60레벨 달성 이후에 61렙제 무기만 떠도 상당히 강력해지니까요.
B능력의 투영의 웅덩이 효과가 일단 투영의 웅덩이를 먹어야하기 때문에 죽었을 때 사라지지 않는 거 외에는 별로 실용성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이 선택지의 레벨링 과정에서의 핵심은 아래와 같습니다.

1레벨: 추종자 아이템 분해 후 A 능력 해금
1레벨~18레벨 사이: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레벨링+현상금(어려움기준, 공개방 추천)
18레벨 이후: C능력 해금 및 60렙제 무기 제작
* 온전한 다이아몬드는 보석장이 2레벨 업그레이드 후 다이아몬드 2개로 제작, 다이아몬드는 18렙 이후 드랍하고 2막 졸툰 쿨레 현상금 퀘스트 뺑뺑이 추천(운 좋으면 한 번에 다이아몬드 2개 뜹니다.)
18~70레벨: 학살 유지하며 레벨링
** 카나이 큐브 찾는 과정은 생략, 레벨링 과정에서 쓸 일이 없기 때문.


선택지 2. 도전 균열 보관함 사용

솔로 플레이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이 선택지는 지난 시즌보다 빠른 레벨링이 보장됩니다. 
18레벨에 70렙제 아이템을 바로 착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선택지가 더욱 좋은 이유는 직업 선택에 따른 레벨링 편차가 기존 시즌에 비해 보다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레벨링 진행 방식은 기존 시즌 레벨링과 유사하게 진행하되 몇몇 진행 요소들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면 되는데 그 요소들을 서술하자면,
기존 레벨링 방식에서 70렙제 전설무기를 제작하고 등록하는 것을 실착으로 바꾸고 (이 때문에 악사 제외 타 직업이 카나이 70렙제 전설 무기 제작에 따른 리스크가 매우 감소했습니다. 능력이 없어도 그냥 끼면 되니까요) 겜블을 통해 얻은 전설 아이템을 카나이에 등록합니다.
대장장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70렙제 보조무기, 방어구들을 제작하여 착용합니다.

그리고 기존 시즌 대비 보다 안정적으로 높은 단수에서 레벨링하면 됩니다. 참 쉽죠?

이 선택지의 핵심과 진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 능력 해금 후 추종자 무기 착용
2. 파편 겜블링 및 카나이 큐브 찾기
3. 70렙제 전설 무기 제작 
4. 18레벨 이후 C 능력 해금 후 70렙제 전설 무기 실착, 기타 70렙제 보조무기 및 방어구 제작 후 착용
5. 겜블링에서 얻은 전설 아이템 카나이 등록


결론 및 요약

디아블로4 출시 전 마지막 시즌은 제단이라는 독특한 시스템 덕분에 재밌게 흘러갈 것 같습니다. 추가된 능력이 만렙 이후 플레이의 새로운 재미를 주는 것 뿐만 아니라 만렙을 찍는 과정 또한 유저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것이 개인적으로 꽤 흥미로운데요.
각자 플레이 성향에 맞게 선택하시어 재밌는 시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본문은 개인적인 PTR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반박시 님 말이 맞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 선택지별 핵심 요소 및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티 플레이: 한 사람이 희생하면 편하고 빠르다. (18렙에 파티원 전원 70렙제 무기)
구걸: 만렙 버스의 부담감이 없어서 생각보다 쉽게 구할 수 있을지도 모름. 채팅창 도배 가능성
버스: 시즌 극 초반의 어려움

도전 균열 보관함 미사용(만렙까지 최소 2시간 이상, 개인의 능력 및 직업에 따른 편차 있음):
1레벨 A 능력 해금 - 18레벨 C 능력(착용레벨 제거) 해금 - 공개방 현상금(어려움) 한 바퀴 혹은 최소 액트 3개 분의 보관함 - 대장장이 업그레이드 후 60렙제 무기 및 아이템 착용 - 레벨링

도전 균열 보관함 사용(만렙까지 1시간 미만, 개인의 능력 및 직업에 따른 편차 있음):
1레벨 A 능력 해금 - 파편 겜블링 - 카나이 보관함 찾기 - 70렙제 전설 무기 제작 - 겜블링한 전설 아이템 카나이 등록 - 18레벨 C 능력(착용레벨 제거) 해금 - 70렙제 전설 무기 실착 - 70렙제 보조무기 및 방어구 제작 및 착용 - 레벨링

깨알 팁
1. 추종자 아이템을 분해하면 재활용 부품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A 능력 해금 1레벨 해금 가능
2. 온전한 다이아몬드는 18렙 이후 보스 현상금 사냥(졸툰쿨레 추천)을 통해 얻은 다이아몬드 2개를 사용해 제작하는 것이 빠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