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 유저님들 안녕하세요.
디아3를 즐겨하는 파워김치밥입니다.
# 글 시작하기에 앞서 서두를 읊어볼까 합니다.
인터넷이란게 참 정보공유하기 좋고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고 의견 나누기 정말 편리하죠^^
허나 익명이라는 점 때문에 말도 많고 탈도 많은곳이기도 합니다.
아마 길게 안적어도 이미 아실만큼 다 아시는분들이시리라 생각하기에 왜 이런 서두를 붙이는지 느끼실거라 믿어요ㅎㅎ
실제로 악플이나 닥반대의견만 내는 사람이라도 막상 얼굴 맞대면 그사람만큼 좋은 사람도 없을거잖아요? 그쵸?^^;;
저는 연구하고 세팅하는 맛에 디아3를 플레이 합니다.
대균열 기록갱신하는것보다 늘 이것저것 새로운 세팅 연구하고 템 맞추는 재미가 꿀이에요~ㅋㅋ
그러다 뭔가 기발하고 새로운 정보들을 알아내면 이렇게 남들과 공유하기도 하고요ㅎㅎㅎ
여기 디아3 인벤에는 저와 비슷한 연구가님들이 많이 계세요.
선의로 시작한 정보글이 악플에 까이는거 보면 늘 안타깝습니다. 물론 제 경우일때도 마찬가지 ㅠㅠ
게임 즐겁자고 하는거잖아요?
우리 스트레스 받지도 말고 남 스트레스 주지도말고 그냥 즐기길 바래요ㅋㅋ
# 제가 생각하는 예능세팅이란?
스킬은 많고 템도 많지만 기술창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라 수많은 세팅이 만들어 질 수 있지만 효율성과 합리성을 따지기 시작하면 결국 한가지 세팅만이 남겠죠.
그럼 나머지 세팅들은 다 쓰래기일까요?
대균열이 낳은 세팅의 균일화(규탄,군마,법성)란 현실에 소외된
수많은 개성넘치는 플레이 스타일을 저는 예능이라 칭하고 받아들이겠습니다.
단! 그래도 예능세팅과 허접세팅은 가려야겠죠^^;;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에겐 대균열에 거부당한 세팅들이 인정받을 수 있는 고행6 일반균열이란 훌륭한 기준이 있습니다ㅋ
어차피 디아3 프로게이머 될것도 아닌데 놀이터라 칭하는 곳에서 신나게 놀 수 있으면 되는거 잖아요?^^
허접하지만 나름의 짜임새와 메커니즘을 갖춘 세팅을 저는 진정한 예능세팅이라 인정합니다!!!
# 군사성전이란???
유튜브 동영상 올리면서 급하게 네이밍하느라 뭐라 부르는게 좋을지 모르겠네요^^;;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마질주 와 전투''령관 패시브를 적극 활용한 세팅입니다.
군마쇄도 아니에요~ 군마질주입니다ㅋㅋㅋ
# 스킬세팅
1. 결사대-친위병(물리)
- 기존 군마성전과는 달리 친위병 룬을 사용합니다.
기본 30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무공의 560%의 근접공격을 하는 2명의 소환수가 10초동안 싸우다 퇴근합니다.
불멸의결사대 방패 사용시 근무인원이 4명으로 늘어납니다.
2. 철갑피부-강철피부
- 기본 30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7초동안 받는 모든 피해를 50% 흡수합니다.
(프로필 강인함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3. 용기의율법-극대화
- 기본 30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율법의 파급력 사용시 10초동안 공격속도15%와 극대화피해100%가 추가됩니다.
군사성전은 기본적으로 극쿨감세팅으로 분류되기에 극대화가 많이 망가지는데 이를 보충해줄 수 있는 좋은 대안입니다.
군사성전은 기존 규탄성전과 군마성전과 다르게 진노수급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멈출수없는힘 룬을 사용치 않습니다.
4. 아카라트의용사-선지자
- 이놈의 변신 때문에 얼마나 많은 스킬과 세팅이 사장됬을지 생각하면 치가 떨릴 정도로 좋은 스킬입니다.
기본 90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20초동안 공격력 35%증가, 진노회복 5증가, 방어도150%증가, 모든 제어방해 면역,
죽어도 풀피로 다시 태어나는...스킬효과만 적어도 한줄에 다 안적어지는 아주 십사기 스킬이자 성전의 꽃, 깡통로봇입니다.
5. 포격-강렬한포격(물리)
- 기본 60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시전한 위치중심 반경 18미터내 적들에게 무공의 3320%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6. 군마질주-박살전차(물리)
- 군사성전의 '군'을 담당하는 군마질주입니다.
기본 16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2초동안 150%의 이동속도로 적을 밀치며 매초 무공의 515%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왕실런, 열쇠런 스왑으로 사랑받는 적토마(전설 도리깨) 사용시 말 이용시간이 4초로 늘어납니다.
패시브
1. 열성
- 한손무기 사용시 공속15%, 재감15% 증가합니다.
2. 율법의 파급력
- 율법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증가합니다.
3. 전투사령관
- 군마질주 재감 25%, 포격 재감 35%, 결사대 피해20% 증가합니다.
군사성전은 이 세가지 스킬을 모두 활용합니다.
4. 호화찬란
- 장비에 보석을 착용할때마다 힘1.5%씩 증가합니다.(공방업)
# 장비구성
장비는 핵심기능 위주로 간단하게 나열하고 하단 동영상을 통해 스펙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머리 : 레오릭왕관
어깨, 가슴 : 보른세트(제작템이라 구하기 쉬우며 재감18% 증가효과)
장갑 : 태스커와테오 (소환수 공속 최대 50% 증가)
손목 : 팔씨름 (밀쳐내기 후 최대 30% 추가 대미지)
바지 : 얀씨의주술바지 (이동중에 공격력 25%증가)
허리, 신발 : 크림슨세트 (제작템이라 구하기 쉬우며 재감10% 증가효과)
무기 : 적토마 (군마질주 지속시간 2배, 재감10% 필요)
방패 : 불멸의결사대 (결사대 두번시전, 트리플이면 좋겠지만 우선 재감8% 필수)
목걸이와 반지는 일단 왕실반지 필수이며,
여느세팅과 마찬가지로 정피, 속성피해(물리)나 극확, 극피, 재감 좋은놈으로 껴주시면 됩니다.
지옥불목걸이도 있으면 좋겠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만든지 하루밖에 안된 세팅이라 제가 사용하는 아이템도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상세한건 제 배택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파워김치밥#3182)
http://kr.battle.net/d3/ko/profile/파워김치밥-3182/hero/42210357
전설보석
필수
1. 강제자
- 소환수의 공격력 방어력 증가
(결사대 소환수는 무적이므로 공격력 증가 효과만 받습니다.)
2. 증통제
- 극대화 피해를 주면 3초동안 물리 틱뎀 및 공속증가
선택
3. 강한자
- 정피15% 증가 및 정예 처치후 공격력 20% 증가
                   or
3. 잘듣독
- 적중시킨적에게 10초동안 틱뎀 및 추가 피해 10% 증가)
# 군사성전 고행6 일반 균열 플레이 영상
거듭 촬영 없이 최초의 단 1회 촬영 영상입니다.
저도 이제 막 시작한 세팅이라 익숙치도 않고 템성능도 부족한 부분이 많으며,
맵빨도 안받았지만 그래서 오히려 장점과 단점이 잘 드러난것 같습니다.

 

 

 

# 플레이 매커니즘 및 영상 해설

 

이해를 돕는 차원에서 쉽게 설명 드리자면

불멸왕세트 선조 활용하는 질휠 야만용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군마질주-박살전차 는 질휠과 마찬가지로 몹들을 휘저으며 빠르게 증통제 틱뎀을 묻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록 단순 무기공격력 비교는 정확치 않으나

소용돌이 기본 무공이 340%와 비교해 박살전차 515%는 나쁘지 않은 수치이며

소용돌이보다 더 빠르며 자원소모도 없으며 밀쳐내기 효과에 의한 팔씨름 증뎀효과가 있습니다.

 

질휠야만과 마찬가지로 주기술에 의한 기본공격을 하지않으며

증통제 틱뎀소환수(결사대)가 주된 딜을 담당합니다.

 

소환수의 비교를 하자면

선조의귀환은 기본적으로 3명의 소환수가 각자 무공의 270%의 피해를 주는 반면

결사대 친위병 불멸의결사대 방패의 보조옵 효과를 받아 4명의 소환수가 각자 무공의 560%의 피해를 줍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소환수들과 다르게 무적이라 죽지도 않습니다.(그럼에도 어그로는 합니다.ㅎㄷㄷ)

 

태스커와 테오에 의해 신명나게 싸우는 친위병 성님들의 용맹함은 야만선조할배들 부럽지 않더군요ㅎㄷㄷ

 

 

 

 

빠르게 전장을 휘저으며 적들을 혼란시키고 아군 병사들을 이끄는 용맹한 맹장.

 

마치 삼국지연의에서 적토마를 타고 청룡언월도를 휘두르며 전장을 지배했던 관우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그런것이 바로 군사성전의 컨셉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말타고 미친듯이 몹 차고 달리고 싶었습니다 쿨럭.....)

 

 

 

 

 

# 눈에 띄는 장점 및 단점

 

- 장점

 

 1) 군마질주 특유의 빠른 스피드(이동속도150%)로 시원시원한 플레이 및 컨트롤이 즐겁다.

 2) 복잡한 맵에서 길을 헤매어도 막다른길을 만나도 되돌아가는 로스타임이 짧다.

 3) 쿨감과 적토마에의한 무한 군마질주로 정복자포인트 및 아이템에서 이속을 제외하고 힘에 몰빵이 가능하다.

 4) 규탄에 비교해 결사대 스킬피해가 붙지 않는 어깨 및 가슴에서 강인함을 많이 챙길 수 있으며,

     제작템 특유의 장점인 노가다 뽑기에 의한 상급획득이 쉽다.

     쿨감에 의한 철갑피부의 꾸준한 사용도 안정적인 생존에 도움이 된다.

 5) 진노 수급에 고민이 필요 없다.

 

- 단점

 

 1) 군마질주 사용중 다른 스킬 사용시 군마 조기퇴근에 의한 본체 현자타임 발생

   - 세팅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입니다. 군마 타면서 스킬들 뿅뿅 써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하긴....그랬다면 진작부터 규탄성전이 말타고 돌아다녔겠죠?ㅎㅎㅎ)

 

   ※ 사실 위 매커니즘에서 안밝힌 내용이 이부분에 있습니다.

       친위병, 철갑피부, 율법은 모두 쿨타임이 30초 입니다.(쿨감으로 10초 이하로 감소 필요)

       결과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스킬구성이 됬지만 세팅을 연구할 당시상황엔

       군마질주의 잦은 캔슬을 막기 위해 기타 다른 스킬들의 쿨타임을 동일하게 해 캔슬을 최소화 해야했습니다. 

 

 2) 아크칸셋 부재에 의한 무한아카라트용사 유지 불가와 그에따른 끔살 위험.

  - 세팅연구 시작할때부터 그동안 지겹게 써온 아크칸셋을 탈피하고자 세팅 했으니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극쿨감으로 공백타임을 최소화하고자 했으나 하면 할수록 재감에 의한 극대화손실로 한계가 있었습니다.

     합리성을 따졌을때 마지노선의 기준은 변신이 아니라 친위병과 율법이 무한 유지되는 10초 였습니다.

     철갑피부 7초로 공백을 매울수는 있으나 이 또한 완벽하지 않으며 조심해야할 부분입니다.

 

 3) 단일딜은 좋으나 다수몹에 대한 결사대 딜 분산 및 쪽수 부족.

  - 특히 정예몹과 다수의 일반몹(특히 하수인)이 동시 출현했을때 처리시간이 길어지며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적 정예몹의 스킬사용빈도가 증가합니다.

 

 4) 몹 홀딩 및 뭉침을 방해하는 군마질주의 밀쳐내기

  - 3)번과 마찬가지로 딜 분산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파티플레이시 조합에 따라 민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대체 가능한 예상 장비세팅

 

허리 : 한밤의마술사

- 얀씨바지를 제외하고 바지,신발에 크림슨셋 착용가능하지만 제 경우엔 얀씨쪽이 공격력, 강인함 모두 이득이었습니다.

  얀씨바지가 없고 한밤이 있다면 차선으로 채용 가능합니다.

 

허리 : 시즌2 포격허리띠

- 위에 단점으로 지적했던 다수의 잡몹처리에 대한 문제는 이걸로 무난하게 해결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테스트서버에서 실험예정이나 거의 채용 확정일듯 하네요.

  시즌2에서는 장신구에서 재감을 더 떙기더라도 크림슨셋 대신 포격밸트와 얀씨바지 불걸음장화 조합이 좋을것 같네요.

 

양손무기 : 천부의힘 패시브 앙금채용

- 결사대 성님들을 조폭단위로 고용가능한 앙금. 역시 이경우 재감을 더 땡겨야 합니다.

 

양손무기 : 시즌2에서는 포격밸트와 함께 필멸을!!! 이하 동일...

 

 

 

 

 

# 소개를 마치며...

 

서두에 적었듯이 겜은 즐겁고 재미로 하는거 잖아요?ㅎㅎ

 

저는 군사성전의 플레이가 그간의 단일화된 플레이보다 재미있고 또 연구하는 과정이 재밌었습니다.

 

이제보니 군사성전이란 네이밍은 군사(軍事)로도 해석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도 군사성전을 비롯한 틀에 억메이지 않는 다양한 방식의 플레이가 많이 소개되고,

 

그리고 또 서로 공유가 되기를 바라며 긴 글을 읽어주신 모든 성전유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메리크리스마스~^^;;

 

 

※ 막짤은 이번세팅 맞추면서 새롭께 꾸민 성순이 룩변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