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TR 변경 사항중 "믿음의 기억"* 이라는 아이템이 새로운 전설효과가 부가되어 버프하였다길래 
플레이 해본겸 운용방법이나 빛의 구도자와 세팅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성전사 게시판에도 몇개의 빛구도자셋 세팅 또는 운용방법의 글이 올라와있지만
제 기준에서 작성을 하였고 참고정도만 하셔도 되실 것 같습니다.

*PTR 기준 103단 클리어


* 믿음의 기억 : 천벌의 검에 적중당한 적 한마리당 축망 증뎀 5초간 60% 증가.


빛의 구도자 세트



- 축복의 망치를 몹에게 적중 시키면 천벌의 검과 조롱의 재사용 시간이 빠르게 감소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 세트 효과에 패시브적인 2셋과 6셋 효과는 자연스럽게 적용 되는 부분이니 따로 신경 쓰실 필요는 없지만
  4세트 효과의 받는 피해 50% 감소 부분은 천벌의 검 스킬 위에 바 형태로 버프 남은 시간이 표시가 됩니다.

* 주기적인 축망 시전을 통해 몹에게 적중을 시키고 돌아오는 조롱의 사용과 천벌의 검 버프 유지가 관건




스킬





축복받은 망치 ( 무한 ) : 다른 룬들보다 제일 효과적인 룬입니다. * 신성피해

철갑 피부 ( 신속 ) : 4초동안 데미지 흡수 50% 와 더불어 피격시 5초동안 이동속도 50% 증가 및 환영장화 효과.
 환영장화를 착용 할 수 없는 세팅이므로 필수 룬이 되겠습니다.

- 빛의 구도자 세트 효과를 보기 위한 천벌의 검 ( 칼폭풍 ) : 다른 룬들 보다 칼폭풍룬의 무력화가 잠시동안이나마
 적이 규탄 진공과 같은 공중에 뜸을 만들어 공격을 잠시 멈추게 하여 생존력에 도움이 됩니다. + 망치군주 발동
 시전 딜레이 2초정도 있습니다.

용기의 율법 ( 극대화 ) : 데미지 상승을 위한 최고의 스킬. 스킬 선택시 패시브로 공속 8%, 액티브로 5초간 공속
 15% 증가와 더불어 극대화 룬 선택시 극대화 데미지 50% 상승
*강인함이 낮아 자주 사망할 시 정의의 율법 ( 쇠약해지는 힘) 또는 희망의 율법 ( 희망 or 신념) 으로 대체 가능

- 빛의 구도자 세트 효과를 보기 위한 조롱 ( 오금저리는 두려움 ) : 적중당한 적당 5의 진노 회복과 더불어 
 5초동안 
공격속도 50% 감소 및 이동속도 80% 감소로 생존력에 큰 도움이 됨.

아카라트의 용사 ( 선지자 ) : 강인함과 더불어 데미지 상승까지 도모할 수 있는 필수 스킬 중 하나이고 불사급의
 생존기를 하나 더 달고 있어 불사를 넣지 않는 패시브 트리에는 매우 도움이 됩니다.

- 패시브 : 신성한 대의, 열성, 둔기 전문가, 호화찬란 + 불사 (한방에 자주 죽는 경우는 둔기전문가빼고 불사선택)



아이템 세팅




- 빛의 구도자 세트
 머리 : 힘, 극확, 활력 or 축망피해 15%, 단저
 가슴 : 힘, 활력, 모저, 근피감/원피감
 어깨 : 힘, 활력, 모저, 재감, 생구, 획반
 장갑 : 힘, 극확, 극피, 재감, 단저
 바지 : 힘, 활력, 모저, 처생, 감속%, 획반
 신발 : 힘, 활력, 모저, 축망피해 15%, 생구, 획반

- 무기
 요한나의 논증 : 무공, 재감, 적생 or 피해% or 힘( 정복자레벨이 낮다면 힘 고정)

- 방패 
 요한나의 수호 방패 : 힘, 극확, 축망피해15%, 활력 or 재감

- 허리띠
 신성한 멜빵 : 힘, 활력, 모저, 생퍼, 처생

- 손목
 가브리엘의 완갑 : 신성피해, 힘, 활력, 극확, 특수옵 100% 가까이, 단저

- 악세사리
 모험가의 서약 : 신성피해, 극확, 극피, 근피감, 생구
 
나침도 : 힘, 극확, 극피, 재감, 단저
 원소의 회동: 극확, 극피, 재감, 특수옵 200% 가까이, 단저

- 전설 보석
 갇힌 자의 파멸, 고통받는 자의 파멸, 신속의 곡옥

- 방어구 소켓
 재감을 위한 머리의 다이아와 강인함을 위한 갑옷과 바지에 다이아



무기 마법부여에 관한..

축망을 제외한 모든 스킬들이 재사용 대기시간 (이하 쿨)이 있는 빛축망 트리에서 빠른 공속으로
인한 자원소모를 통해 황도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이하 재감)을 
이용 하는 것도 좋지만 
기본적인 재감세팅으로 기본 쿨을 낮춰놓고 황도궁으로 스킬들의 쿨을 감소시키는 것이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로 계산해보면 인게임 재감 56.35%에 곡옥 15스택 적용하면 62.92%입니다.
 -  아카라트의 용사 : 90초 > 33.37초
  - 용기의 율법 : 30초 > 11.12초
  - 철갑 피부 : 30초 > 11.12초
  - 천벌의 검 : 30초 > 11.12초
  - 조롱 : 20초 > 7.42 초
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별 유지와 현자타임을 보자면
 - 아카라트 20초유지 - 13.37초
 - 율법 5초 유지 - 6.12초
 - 철갑 피부 4초 유지 - 7.12초
 - 천벌의검(믿음의기억) 10초 유지 - 1.12초
 - 조롱 4초 유지 - 3.42초
의 현자타임이 있는데 천벌의 검과 조롱은 축망 타격만으로도 1초씩 까이므로 황도궁 
쿨을 
아먹지만 제외시키더라도 나머지 스킬들의 26.61초이라는 시간을 황도궁으로 매꿔줘야합니다. 

 무기 마부에 관한글 보면 재감에 대해 많이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시는데
다시 무기에서 재감 10% 빼고 스킬들을 계산해보면 

필자의 위 세팅에서 재감 10% 뺀 후 인게임 51.53%에 곡옥 15스택 적용 후 58.8%입니다.
 - 아카라트의 용사 : 90초 > 34.08초
 - 용기의 율법 : 30초 > 12.36초
 - 철갑 피부 : 30초 > 12.36초
 - 천벌의 검 : 30초 > 12.36초
 - 조롱 : 20초 > 8.24 초
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별 유지와 현자타임을 보자면
 - 아카라트 20초유지 - 14.08초
 - 율법 5초 유지 - 7.36초
 - 철갑 피부 4초 유지 - 8.36초
 - 천벌의검(믿음의기억) 10초 유지 - 2.36초
 - 조롱 4초 유지 - 4.24초
의 현자타임이 있는데 이것을 위와 마찬가지로 천벌의검과 조롱을 그냥 빼버리고 보면
29.8초의 시간을 황도궁으로 매꿔줘야 합니다. 위의 재감과 3.19초 차이네요

공속 0%인 상태 :
 1.40 x (열성15% + 율법15% + 정복자10% + 곡옥 15%) = 2.17
 실제 축망 공속 : 1.40 x (열성15% + 율법15% + 정복자10% + 곡옥 15%) x 요한나 100% = 4.34
공속 7%인 상태 : 1.50 x (열성15% + 율법15% + 정복자10% + 곡옥 15%) = 2.32
 실제 축망 공속 : 1.50 x (열성15% + 율법15% + 정복자10% + 곡옥 15%) x 요한나 100% = 4.65

0.31의 속도가 차이가 나네요.

* 요한나 공속 따블 적용 계산식은 제가 알기론 만곡궁처럼 무기공속 x 요한나 따블 x 아이템 합연 
위의 실제 축망 공속은 다발처럼 캐릭터 세부보기엔 표기되지 않습니다.
(축망 요한나 적용된 프레임에 관한 글은 구글링으로도 나오지 않고 실험하지 않아 실공속으로 
 계산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아시는 분께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4.34 ~ 4.65의 사이의 0.31 공속으로 인한 프레임의 변경점이 없다면 공속은 있으나 마나한 세팅이고
1프레임 이상 차이가 난다 하더라도 황도궁은 타격당 랜덤으로 스킬 한개에 대한 쿨이 1초 감소입니다.

전체 쿨(양보해서 천벌/조롱제외)이 3.19초 쿨이 더 길고 공속은 0.31초 빠름
공격적중 1회당 1초씩 까임 3회 공격 적중시 -3초 (랜덤으로 한스킬 -1초씩)
3회 적중시 필요한 시간 0.93초

 즉 반올림을 하면 전체쿨 3초를 줄이기 위해선 1초라는 시간이 걸린다는 얘기지만 여기선 단순하게 
이동 없이 망치를 풀로 돌릴 경우 재감 10%으로 인한 스킬들 쿨과 공속으로 매꿔지는 스킬들의 쿨은 
큰 차이는 없겠지만 축망성전 운용방법에 따른 공격이 쉬는 시간에 의해(천벌의 검 딜레이 2초, 눈동자 
밟기, 드리블등) 황도궁으로 깍는 쿨의 요소는 실제로 더 적어지며 갭을 매꾸기 위한 필요 시간은 더욱 더
길어지고 여기에 제외시켯던 천벌과 조롱을 적용 시키면 실질적으론 더 벌어질 것입니다.

곱연산으로 뎀증되고 방어력 상승과 생존기 추가급의 아카라트, 환영장화 역할과 뎀감 50%의 철갑피부,
공속과 극피 증가의 율법등 빛축망셋의 스킬들은 하나같이 크게 도움이 되는 스킬들입니다.
이 버프들을 상시 유지 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서 왜 5~10초도 아니고 1~2초 3초 차이나는 것으로 재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냐는 하는 질문에는
위의 예시를 바탕으로 모든 것이 생존과 딜링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살아야 딜을 하고 딜을 해야 게이지를 밀어 클리어 할 수 있으니깐요.

쉽게 체감할려면 재감 낮은 상태 (버프들 풀 유지가 잘 안되고 자주 비는 상태)로 자기 레벨 및 스펙으로 갈 
수 있는 최고 단수가서 해보시면 압니다. 언제 내 캐릭터가 끔살을 당하고 사망을 하고 딜이 안들어가는지.
위의 버프들이 없을 때 입니다.

즉 재감 붙일 수 있는 부위면 최대한 재감을 붙이시고 (악세에 쌍극중 하나 버리고 재감 붙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쌍극 붙일 수 있는 부위는 무조건 쌍극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난 후 본인 피 회복이 잘 안된다
싶으면 적생 딜이 딸린다 싶으면 피해를 붙이시면 됩니다.





믿음의 기억 : 빛축망 딜링의 핵심 딜 버프 효과  ( PTR에 전설효과가 새로 추가 된 아이템)
망치군의 바지 : 빛축망 딜링의 핵심 딜 버프 효과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 : 빠른 축망 시전에 의한 빠른 자원 소모로 축망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데 
빠르게 재사용 할 수 있게 해줌



추종자

네팔렘의 생명력 회복과 쥐꼬리만큼의 진노회복에 도움이 되는 기사단원을 사용합니다.




추종자의 아이템 세팅은 공속과 재감 위주이며 빠른 공속을 통한 우레폭풍과 운명막이로 몹 스턴 발동 및
재감을 통한 추종자 첫번째 스킬 쿨다운 감소 효과보기.
또한 딜에 큰영향을 주는 눈동자 85% 반지 착용.

마지막 스킬은 진노회복 or 힐인데 힐 같은 경우는 뭉쳐놨던 몹을 퍼트리는 경향이 있어서 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패치했다는 추종자가 여전히 길막 또는 몹을 잡고 안놔주고 몹을 흐트려서 자주 빡침. 추종자 말고 개종자로 바꿈.



운용방법

축망스킬 특성상 (조롱으로 인한 진노수급 및 짤짤이 데미지 누적으로인한 몹 체력 깎음) 다수와의 전투가 무조건 
이루워져야 데미지 증가와 더불어 대균열 게이지를 밀 수 있습니다.

특정조건*일때 강력한 딜이 나오는 데 그 조건을 상시 드리블과 함께 맞추어 나가야 몹의 피가 녹아내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천벌의 검이 몹 많은 곳 착지 직후 + 원소의 회동 신성 구간 + 눈동자 + 끝걸셋 딜 버프 100중첩

아이템 툴팁에서 보는 거와 같이 특정 스킬에는 지속시간과 조건부가 있기에 위와 같은 최적화 버프를 받고 딜을 해야 
딜로스 없이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정예를 찾고 주변 잡몹을 모으면서 모으는 중간에 4셋 효과인 8초간 뎀감 50% 버프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축망시전과 더불어 드리블하고 
신성회동 전 로테이션인 화염회동 7시쯤에 천벌의 검을 사용 직후 신성회동때 축망
풀시전으로 통한 원소회동 딜 중심의 방법으로 추가적으로 눈동자 생성시 최대한 밟고 딜하고 끝걸셋효과도 지속적인
무빙이 아닌 짤짤?이 식의 무빙이면 딜 버프 100중첩 유지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이것이 기본 베이스이며 맵 리딩은 기존과 같이 정예 드리블과 잡몹 애드를 더불어 정예 피 깍으면서 잡몹으로 게이지 유지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천벌의 검 최적의 시전 시기는 화염회동 7시방향 (왼쪽아래모서리)쯤 시전하면 착지 후 바로 신성 회동이 오는과
동시에 스킬을 축망을 시전 할 수 있고 믿음의 기억 버프 또한 신성 회동 내 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보시면 최대한 신성 회동 전 천벌검 시전 완료 및 끝걸 딜효과 100중첩 유지와 눈동자 밟는 것을
기본 베이스로 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정렙과 더불어 갇,고,신 빼고 나머지 높은?보석들을 칼데산하여 비교적 덜 아파보이긴 하지만 짧은 무빙을 통한
원거리 스킬 또는 정예 스킬들의 회피와 더불어 빛축망트리 생존은 운전자 손가락에 달려있습니다.

신단관리 또한 맵 크기 및 잔여정예 갯수나 몹 상황을 보고 쓰셔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예로 모든 신단이 막보한테는 좋지만 능력신단이 압도적으로 좋고 (영상 끝부분) 신단이 보인다고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 아닌 키핑을 통한 최적의 상황에 사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 동영상 후미부분 능력신단 킵 후 다음 맵에서 게이지 1퍼 남기고 거리가 멀어 죽고 마저 부활 후
전 맵으로 돌아와 보스 팝업 후 능력신단 사용




방송 중 노래 틀어놓고 녹화 한 영상이라 잡음? 및 노래가 녹음이 되었습니다.
이 점 참고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PTR 변경점을 직접 체험 해보고 난 후..

신규맵 추가 및 구조변경과 신규 몹들의 추가가 눈에 띄게 변했습니다. 물론 좋아지지 않았..
예로 맵이 이어진다던지 특정 맵 이후 다음 맵의 고정 등등 대부분 그렇지 않았었고,
몹 밀도 또한 많아졌다고 하는데 랜덤인 것 같았습니다.

PTR 103까지 101>102>103까지 트라이 400여회 하면서 예전과 같은 몹 그룹 또한 조합들이
랜덤으로 바뀌었고 맵 크기를 가늠 할 수 있는 정예의 조합 1:1 비율 조차 랜덤으로 바뀌었습니다.
한 맵에서 노랑이만 4마리 나온다던지 파란색 하나 나오고 끝난다던지 등등 정예 갯수를 통해 맵
크기 가늠 및 킬 여부를 결정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또한, 일균에서나 볼 수 있었던 몹들이나 일반 몹으로만 있었던 몹들이 정예로도 나왔습니다.
ex) 똥개, 구더기, 응징자등등

대균열 패치에 대해선 좋아졌다고 말하긴 좀 그렇네요.

무튼 너프던 버프던 안할꺼 아니잖아요?
즐기세요 게임이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