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트마 팟 해보며.. 딜이 충분한데도 헬팟이나
적절하게 클리어타임을 이끌어 내지 못할 경우가 꽤 많아서
그 원인에 대해 적어 봅니다. 
라트마로 주로 랩업하며 시즌 2000랩 넘은 유저입니다.

★ 라트마팟의 기본 원리

라트마팟은 특수합니다. 딜러는 딜만 세팅하지만.. 그 자체로는... 아주 약합니다. 
복제물을 소환시간을 늘려서(항상 복제물 소환이 로망이죠) 딜을 늘리지만... 
귀신들린환영 효과로... 복제물 소환시.. 피가 계속 까입니다. 
극단적으로 딜트마 셋팅으로 복제물 생구 수급없으면 피가 계속 내려가서 약한몹이 와서 한대 툭 치면 죽습니다.

생구는 딜트마에게 공기와 같습니다.
끈이지 않고 지속적인 생구 수급은 딜트마가 살 수 있고 극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입니다. 
이 환경이 보장 되지 않을 때 클리어 타임이 느려지고.. 
더 악화되면 헬팟이 됩니다. 

★ 아래에서 헬팟으로 악화 시키는 경우 적겠습니다.
(한가지로 헬팟이 되지는 않겠지만.. 모두 안한다면 이상적인 팟이 되겠죠?)

1. 서폿이 헬팟의 원인이 되는 경우
1) 넓은 피질로 이동함
 피질로 이동하면.. 걸어서 이동 한 것보다.. 생구가 이쪽에는 있다가 없다가 저쪽에 또 있다가 이렇게 분포합니다. 
또한 딜트마가 예측과 따라가기가 어려워서 거리가 멀 때가 많습니다. 
서폿은 딜트마에게 오아시스며 살아서 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으로 
멀어질수록 생존과 딜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경험했던 이상적인 서폿분은 빠른 걸음으로 피질을 거의 사용 안하고 이동하여.. 
다음 위치를 딜트마가 예측하여 이동 가능하게 해주시고.. 
생구분포가 고르게 되어 이동중에도 지속적으로 생구수급이 되어 생명력과 정수 수급으로 안정적인 딜을 할 수 있게 해주시더군요.

2) 빠른 이동 속도
딜트마는 데인티효과로 저주를 걸어야 피해감소를 얻습니다.
또한 소환을 지속적으로 해야지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동과 저주 걸기.. 소환을 항상 해야만 합니다. 
또한 서폿 근처에서 있어야 생구 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주 걸고 소환 하면서 서폿 따라가는데 여유가 있어야 그 이후 점사나 이런데 신경 쓸 수가 있습니다. 
또한 단수에 스펙을 굉장히 넘는 오버딜이 아니라면... 
대부분 빨리 이동하면.. 일반몹은 죽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동하면서 일반몹을 때리는 것을 게이지가 밀리지 않게 되어서.. 딜을 버리는 효과가 납니다. 
딜을 게이지로 전환 하는 하는데는 몹을 죽여야만 전환이 되죠. 
때리다 만 몹은 딜로스가 되는 것입니다. 
몹이 없어서 노는 상태는 제외하고... 일반몹도 적절히 잡아서 딜로스가 없는 상태가 이상적이겠죠.
이 것을 설계하고 조절 할 수 있는 유일한 포지션이.. 서폿입니다.
딜트마는 위에 이유에서 무조건적으로 오아시스(서폿)을 향해 살기위해 이동 할 수 뿐이 없기 때문이죠.

3) 벽과 가까이 서 있음
벽과 가까이 서 있으면 생구 생성이 벽뒤로는 생성 되지 않습니다. 
넓은 공터에 서 있는 것이 이상적이겠죠.. 
좁은 길도 있기 때문에 항상 그럴수는 없겠지만... 
유능한 서폿은 어느정도 회피를 위해 노력 할 수 있습니다. 
정예가 벽쪽에 있다 해서 바로 정예 근처에 있는 것이 아닌 
넓은 쪽에서 서 있으며 정예근처에 깃(G단축키)으로 표시를 해주면.. 
생구생성은 적절히 되며.. 
딜트마들이 서폿 근처에 서서 생구 수급을 받으며
빠르게 정예 점사를 할 수 있습니다.

4) 시창으로 정예 점사를 하지 않음
시창으로 정예점사를 하면 그 몹이 유저에게 맞는 데미지가 극대화 확률 100%가 되도록 상승합니다.
빠른클리어 타임에 꼭 필요한 일이지만.. 
이걸 하지 않는 서폿도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적인 빠른 클리어타임을 위해선 꼭 필요하겠죠? 

5) 길을 잘 못찾음
 몹 다 잡은 곳을 왔다 갔다 하면.. 
 클리어 타임이 느려집니다. 

2. 딜트마가 헬팟의 원인이 되는 경우
1) 재감이 부족함
 가장 핵심적인 딜을 뻥티기 극딜을 할 수 있는 조건인 복제물은.. 
목걸이 까지 다 챙기고 노화를 써도 부족합니다. 
 복제물 없는 시간은 정수가 반으로.. 마법학자의 딜이 반으로 줄어들고.. 
 마법학자 소환 수도 반으로 줄어들어.. 
 10마리를 유지하는 상태에서는 1/2로 딜로스가 되고.. 
 정수 수급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 마법학자 수가 줄어들어 1/4 까지
 딜로스가 일어 납니다. 
 평균적으로 1/3 정도 딜로스가 일어나는 것으로 본다면.. 충분한 재감은 무조건 필수 입니다. 
 프리딜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재감 입니다. 
 풀 재감을 맞추고.. 최소 52%를 먼저 맞추는 것이 딜트마의 아이템 셋팅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재감이 부족한 프리딜만 올린 딜트마는 뻥딜로 다른사람에게 비춰질수 있습니다. 

 2) 스펙(딜)이 부족함 
 딜이 부족한 상태에서 무리한 단수를 돌게 되면.. 
 아무래도 늦은 클리어타임으로 돌게 되죠. 
 일정 시간이 지나 망땅이 풀릴때까지 정예 정리가 못되면.. 
 죽어나가게 되며..  헬팟이 될 듯 합니다. 

3. 휠야만이 헬팟의 원인이 되는 경우
 휠야만은 딜트마와 거리가 좀 멀어지면(체감상 전달거리가 크지 않습니다.)
 생구를 먹어도 딜트마에게 정수 수급이 되지 않습니다. 
 현 라팟에서 딜트마가 딜하면서 생구를 먹는 문화는 없으므로... 
 딜트마 주위에서 떨어지면 생구수급이 되질 않습니다.
 정수 수급이 되지 않는 상황이 되면.. 위에 적은 생존이 어려워지고.. 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1) 딜트마 고감을 지속적으로 걸어주지 못함
 2) 딜트마 주위가 아니라 서폿 주위를 맴돔(가끔 서폿을 앞서감)
   딜트마와 거리가 멀어짐으로... 생구 수급량이 줄어듭니다. 
 3) 길 서치 및 정예 서치를 한다고 딜트마와 거리 멀어짐.. 
   생구 수급이 안되게 됩니다. 딜못하고 생존이 힘들어지죠.
 4) 획반이 부족함. 풀획반은 기본이겠죠. 
 5) 보라구슬을 노침.
   미니맵만 보면서 진행하는 휠야만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런경우 빈번함..
 
★ 개인적으로 쾌적한 클리어타임
 좋은맵 연속 기준 2분중반
 안좋아도 3분대.. 

 4분대가 나온다면.. 머가 잘못되고 있는 느낌이 들더군요.

 2분 초반대가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오버스펙 단수 올리는게 좋을 수도..
 
★ 번외 투영유지.. 
 랩이 어느정도 되시는 분들은 투영경험치가 꽤 크기 때문에 투영유지를 선호 합니다. 
 2000 랩 정도 근처에서 부터 투영팟사냥을 크게 선호 하는 것 같더군요.
 (저는 투영팟 사냥을 선호 합니다.)
 1300랩 이하는 랩업이 빠르기 때문에 찾는 시간 보다.. 그냥 사냥 속도가 더 빠른것 같기도 합니다. 
 투영경험치를 지속적으로 먹고 말고는 얼핏 생각해 보면 25% 추가 경험치 이기 때문에.. 
 2~3단 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107단 돌면서 약 110단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15단이 경험치가 2배가 된다는고 하니.. 
 
경험상 느꼇던 내용 대충 적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긴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