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기전에

캐스터의 평타는 비중이 크지도 않고 약하지만, dps를 극한으로 올리고싶은분들에게는 블루오션과 같은 존재입니다.
하지만, 막상 평타를 극한으로 활용해보면 근딜이나 음유와 다르게 캐스팅이라는 변수가 존재해서, 생각한것처럼 평타가 나가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 하고 그냥 혼자 궁금해서 시작했던건데.. 어차피 한김에 글이나 써봐야지 하고 스샷정리하고, 글로 올리려니 제가 혼자 실험할때 이상으로 내용도 필요해지고 시간도 꽤 잡아먹게되네요

솔직하게 본문의 이론은 실제 플레이나 dps에는 큰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정보를 알던 모르던 평타를 켜놓으면 알아서 때리기때문이죠.
그럼 대체 뭐가 팁인가 싶지만, 한번 읽어보시면 평타와 캐스팅에 대해 좀더 이해할수 있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1. 테스트 조건



처음엔 2로 딱 떨어지는 공격주기를 가진 나이트를 활용해볼까도 생각했는데, 끌어올수 있는 캐스팅기술도 별로고 엠이 너무 부족하더군요
결국 정수3에 가까운 2.96의 공격주기를 가진 무기를 끼고 시전속도 무기를 모두 제외하고 2.5의 캐스팅 상태에서 미터기를 활용하여 실험했습니다.

테스트중에 이상한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공격주기가 3초이하인 2.96의 무기를 사용하는데도 실제 주기는 3초 이상인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스샷 우측의 시간차이를 보시면 3.007 3.012 3.025 3.021 3.019 3.026 3.014 등 3초+@의 주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파판의 도트판정도 이상하지만 평타도 만만치 않군요;
덕분에 실제 주기가 3초에가까워 결과내기엔 좋았습니다.
위의 빨간 네모 부분은 텀이 4초인 구간인데, 저런 구간이 2-5분에 1번꼴로 나왔습니다
아래 실험에서 저런 구간이 있어도 그냥, 0.0X초 차이로 그러는거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로 아래에 나올 즉발관련 테스트에 3.04의 공격주기를 가진 빙결의 마법서를 사용하긴했지만, 나중에 나올 공식에는 이용하지 않아서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의 길이가 들쑥날쑥하지만, 신경쓰지말고 봐주세요 ㅎㅎ


2.평타와 즉발기의 관계

 

먼저, 평타와 즉발기에 대한 정보입니다.
위의 스샷에서 시간은 평타를 친 시간입니다
평타주기가 중간중간 4초가 나오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보았을때, 즉발기인 루인라의 영향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2.평타와 캐스팅의 관계

이제부터 본문이라고 할수 있는 캐스팅부분입니다.
실험은 평타 사이에 루인횟수 1에서 4회까지 조정해가며 여러 샘플을 얻는것부터 시작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목할점은 평타 시간입니다.
각각 아래와 같은 평타 주기를 보여주네요
여기에서 루인3회에서 뒷부분에 22:08 -> 22:19는 실수로 루인 한번 더 쓴 구간이고 루인4회가 짧은 이유는 시간이 많이 들어가기도하고, 이미 결론이 나와서 짧게 했습니다

루인1회 - 5초
루인2회 - 7초
루인3회 - 9초 
루인4회 - 11초 

위의 평타주기를 보면, 루인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평타 주기가 2.5초가 아닌 2초씩 일정하게 증가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제 위의 내용으로 평타에 대한 공식을 알아내 보겠습니다


3.결론 : 공식

위의 실험으로 2.5초의 캐스팅을 한번 하면 평타주기가 2초 늘어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2.5초가 아닌 2초가 늘어난다는것은 캐스팅중에도 일정 비율의 평타주기가 감소한다는 뜻이죠
간단히 0.5/2.5*100 이라는 식을 통해 캐스팅중에도 20%의 평타주기 감소효과 보여준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평타주기 = (1-감소비율)캐스팅시간 + 무기평타 라는 식을 가정하고
실제 평타주기 = (1-0.2) * 2.5 * (루인횟수) + (3초) 와 같이 대입해보면 위에서 얻었던것과 같은 주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루인1회 - 5초
루인2회 - 7초
루인3회 - 9초 
루인4회 - 11초 

이를 통해 실제 평타주기 = 0.8*캐스팅시간 + 무기평타주기 라는것을 재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1.테스트 조건에서 보여주듯이 무기평타주기는 표시된것보다 조금 늦습니다.


4.기타 팁
앞에도 언급했지만, 실험을 통해 공식을 얻어냈지만 실제 플레이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알던 모르던, 자동공격을 켜두면 알아서 평타를 때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몇가지 팁과 실험을 통해 얻은 추가정보를 좀 더 적어보려합니다.


1. 캐스터로 평타치기
캐스터는 스킬을 쓴다고 자동으로 평타가 나가지 않습니다 위 스샷의 우측과 같이 자동공격을 ON시켜야하죠.
자동공격을 ON시키고 거리와 방향만 유지하면 평타는 알아서 나갑니다.
자동공격을 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일반기술의 '자동 공격' 활용
2) 적 마우스 오른쪽 클릭
3) 단축키-시스템-결정키 활용

1번은 비추천합니다. '자동 공격'스킬은 자동공격 ON/OFF 전환기능을 하기때문에 잘못누르면 자동공격이 꺼집니다.
전 개인적으로 3번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지만 2,3번중 단축키배치에따라 편하신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캐스팅 2.5초씩 계속 캐스팅하면 실제론 2.6초가 걸린다
이번 실험도중 우연히 알게되었는데.. 즉발기는 2.5초마다 제대로 나가는데 캐스팅은 그렇지 않더라고요..
예약시스템때문인지 캐스팅 처리방식때문인지 모르겠지만, 2.6초가 걸립니다

3. 캐스팅을 끊김없이 지속해도 평타는 알아서 나간다
위의 공식이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않는 이유중 하나죠..
물론, 캐스팅도중엔 평타가 안나가지만, 주기가 차면 캐스팅사이에 알아서 평타를 치기때문에, 굳이 평타때문에 캐스팅을 잠시 쉬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5.마무리

소환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