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글에서 이어집니다.)
1번글은 보물찾기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입문 가이드 입니다.
보물찾기에 잘 모르시는 분은 1번을 먼저 봐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4795




이번 편에는 
1. 1편에서 소개 못한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심층 조합추천
과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심층 소개


2. 탱커, 힐러, 딜러 역할스킬 추천 및 탱커 및 백마도사 장단점

3.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심층에서 출현하는 난입몬스터 정리




1.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심층 
조합 추천



1편에 말하지 못한거지만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심층은 해당층 보물상자를 열기
전에 직업 전환이 가능합니다.

단 예전 전투 지역에서 직업 전환시 나오는 것처럼
일반 기술은 30초 쿨타임 따로 쿨타임이 있는 기술은 해당 쿨타임이 지나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조합 추천
(종합적인 딜러표시가 없어 근딜=모든 딜러라고 하겠습니다)

탱1 힐1 딜3명
가장 일반적인 조합으로 10등급 보물지도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딜러를 하나뺸 4인 조합으로 가기도 하지만 잡는 속도가 느려 1명정도 추가합니다.


(최종층에서 운하 바람 야수가 나올경우에 딜러 한 명이 힐러로 교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심층 조합 추천
(종합적인 딜러표시가 없어 근딜=모든 딜러라고 하겠습니다)



입장 시

탱커 1 힐러1 딜러4명
1~3층은 기존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랑 약간 강할 뿐 힐러 1명으로 충분히 커버가 되어 대부분 1명으로 갑니다.




4층 이상부터

탱커 1, 힐러 2, 딜러 3
4층이후는 힐러 1명이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어 파티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입장 시와 똑같이 1명의 힐러로 진행하지만
안정성을 중요시 할 경우에는 딜러 한 명이 힐러로 전환합니다.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심층 소개


심층 전송 마법문양 지도를 해독하여 갈 수 있습니다
이 지도는 일반적으로 구할 수 없고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4~6층까지 전리품 확률로 나오며
(1~3층까지는 확인이 안되었습니다. 나왔다면 확인된다면 수정하겠습니다.)

최종층에서는 확정 전리품으로 등장합니다.

해독 시에 10등급 보물지도와 다르게 파란색입니다.

특이점으로 다른 지도들은 보물을 열기전에 몬스터를 잡고 열었던
반면 이 지도는 물 속(잠수할 시)에 있으며 물 속에서 탐색으로 찾아야 합니다.


심층 지도 위치
해당 지도에서 나오는 탐욕의 함정 설명이 있습니다.
가실거면 읽어보시걸 추천드립니다.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4790


찾기가 생각보다 힘들며 팁으로는 바닥에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조형물 위에나 바다 속 언덕위에 존재합니다


또한 몬스터를 잡아도 되지 않으니 지도 주인이외에 파티원들은 해당 맵에만 있어도 전송 포탈이 열려 들어가게 됩니다.
즉 해당 맵에서 수리를 하든 뭘 하든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전송포탑으로 입장 시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와 마찬가지로 들어가며 앞에 존재하는 입구로 갈시
이렇게 생긴 운하를 볼수 있습니다.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와 다른 점은 보시다시피 문이 3개입니다.
33퍼의 확률로 다음 층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이템레벨 조율도 10등급 보물지도는 310이었던 반면 심층은 340입니다. 
그만큼 일반 몬스터들도 상대적으로 체력이 많고 데미지도 강한 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상도 좋으니 나쁘지 않습니다.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역할스킬 추천

탱커 


전사

철벽&재활 : 생존기 하나 더 챙겨주는데 당연히 챙깁시다.

최후통첩(자신 주위 몬스터 도발) : 운하는 대부분 몬스터가 다량 출현으로 인해 차라리 한마리 전용 도발보다 최후통첩을 추천

비열한 기습 (기절): 대부분 운하몹은 기절 및 침묵이 걸립니다. 당연하게도 나이트는 자체 기절기가 있지만 전사는 없으므로 챙깁시다.

경각심 : 원초적 직감과 같이 활용하여 물리 데미지 한정 받아넘기기로 생존기가 하나 추가됩니다.


나이트


철벽&재활 : 생존기 하나 더 챙겨주는데 당연히 챙깁시다.

최후통첩(
자신 주위 몬스터 도발) : 운하는 대부분 몬스터가 다량 출현으로 인해 차라리 한마리 전용 도발보다 최후통첩을 추천

경각심 : 전사처럼 원초적 직감은 없지만 다량의 몬스터가 때리다가 극대화가 터질경우 급사할 경우도 있으니 챙겨도 나쁘지 않습니다.(앙갚음과 교체가능)

간파 : 짧은 60초 쿨로 정말 위급상황에서 하나도 킬게 없다면 이거라도 킵시다.


암흑기사

철벽&재활 : 생존기 하나 더 챙겨주는데 당연히 챙깁시다.


최후통첩(자신 주위 몬스터 도발) : 운하는 대부분 몬스터가 다량 출현으로 인해 차라리 한마리 전용 도발보다 최후통첩을 추천


비열한 기습 (기절): 대부분 운하몹은 기절 및 침묵이 걸립니다. 당연하게도 나이트는 자체 기절기가 있지만 암흑기사는 없으므로 챙깁시다.


간파(받아넘기기 확률증가) : 짧은 60초 쿨로 정말 위급상황에서 하나도 킬게 없다면 이거라도 킵시다.



힐러



역할스킬추천

프로테스(피해 감소) : 당연히 프로테스 감아줘야하기 때문에 챙기는 게 맞습니다. (한번 사용후 성전으로 전환가능)


에스나(디버프 해제) : 운하에서 독 데미지 중첩또는 질병, 화상 등 다양한 디버
프들이 존재함으로 당연히 챙깁시다.


신속한 마법(1번의 캐스팅 삭제) : 누군가 급사했을때 빠른 부활 및 긴급 힐을 위해 당연히 빼옵시다.


자각몽(어글감소 및 mp회복) : 광역딜링기 넣다가 마나 없으면 안되기때문에 빼옵시다. 또한 어글이 튀었을때 이거라도 써줍시다.


신성한 문장(힐량 증가) : 성전과 신성한 문장중에 골라야 하지만 안전성을 택하여 회복 힐량 증가인 신성한 문장을 가져왔습니다. (성전과 교체가능)




원거리 물리 딜러



추천 

내단(자체회복기) : 긴급하게 힐이 안 들어올 경우 이거라도 써서 버텨야합니다.
생기(주위 파티원 mp 회복) : 힐러 mp 회복과 어글량 감소로 당연히 빼오셔야합니다.

생기(주위 파티원 mp 회복) : 힐러 mp 회복과 어글량 감소로 당연히 빼오셔야합니다.

책략가(주위 파티원 tp회복) : 1층에서는 무조건 광딜로 몬스터를 잡으셔야 편하기 때문에  뺴오시면 좋고 어글량 감소로 당연히 뺴오셔야 합니다.


기합(tp회복기) : 1층에서는 무조건 광딜로 몬스터를 잡으셔야 편하기 때문에  뺴오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tp가 부족할일은 없으니 팔 쏘기(기절)로 대체하실수 있습니다.

철책(해당 파티원 물리피해 감소) : 탱커에게 물리데미지 한정 추가 생존기 제공으로 탱커의 생존력이 올라갑니다.




원거리 마법 딜러
추천

자각몽(어글 감소 및 mp회복) : 즉시 어글 감소기로 좋고 mp회복기로도 좋습니다. 당연히 가져옵시다.

신속한 마법(1번 캐스팅 삭제) : 무빙시에 쓸만하고 많은 곳에 활용 될수 있으니
당연히 가져 옵시다.

마나 이동 : 힐러의 mp를 위해 가져옵시다. 힐러가 좋아합니다.

구원(마법 피해 감소) : 운하몹은 대부분은 물리 데미지이지만 가끔씩 마법 데미지도 나오니 탱커를 위해 가져옵시다.

정신 교란 : 최종층 말고는 쓸데가 거의 없지만 가져오면 나름 쓸만합니다.
(주의전환 또는 이레이즈로 대체가능)



근거리 물리 딜러

추천


내단(자체회복기) : 긴급하게 힐이 안 들어올 경우 이거라도 써서 버텨야합니다.

진북(측후면 무시가능) : 탱커가 몬스터가 나올 때 몬스터도 끌고 가니 이걸 써서 딜량을 올립시다.


기합(tp회복기)  : 1층에서는 무조건 광딜로 몬스터를 잡으셔야 편하기 때문에  뺴오시면 좋습니다.


질타(해당 파티원 tp 회복) : 탱커(특히 전사)에게 또는 다른 물리 딜러에게 주면  좋습니다.
(상황따라 다리 쳐내기, 견제로 교체 가능)


피의 갈증(흡혈효과)
: 내단과 마찬가지의 역할로 힐러가 바쁠경우 이거라도 씁시다.
(상황따라 다리 쳐내기, 견제, 질타 로 교체 가능)


플레이 해보면서 장단점

나이트

장점
안정적인 무적기인 천무와 파티원 보호가 가능한 신성한 보호막파티원 보호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관용으로 초반 지도 주인에게 오는 어글을 자신이 챙길 수 있습니다.
자체 기절기인 방패 가격으로 다른 전사, 암흑기사보다 기절을 잘 넣을수 있습니다.

단점
다른 두 탱커에 비해 매우 안정적이지만 동시에 딜량에 있어 약합니다. 큰 이유가 충의의 방패 -> 충의의 검으로 가는게 글쿨에 묶여 있어 몬스터가 2번 증원되는 운하(1층 제외) 특성상 마음대로 바꾸는게 힘듭니다.


전사

장점
딜량에 있어 3탱중에 매우 뛰어납니다. 이유로는 다른 탱커들에 비해 자유자제로 변환이 가능한 파괴 태세와 수비 태세로 인해 몬스터가 2번 증원 되는 와중에 자유롭게 전환 하여 딜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평정심 및 전투의 짜릿함, 강철 회오리 등 자체 회복기도 뛰어납니다.


단점
딜량이 뛰어나지만 반대로 안정성이 매우 낮습니다.
예로 보복이 있는데 다른 탱커들은 40퍼 뎀감에 비해 30퍼 뎀감입니다.
또한 무적기라고도 애매한 일대일로 인해 사실상 안정성면에서는 힘듭니다.




암흑기사

장점
딜량과 안정성 둘다 중간에 위치한 탱커
불굴의 투지(어글콤)에서 딜콤으로 전환이 나이트보다 비교적 자유로우며
어둠의 기교&심연의 갈증, 최후의 생존자로 인한 힐도 나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힐러가 백마라면 산송장으로 인해 충분한 딜량을 할수 있습니다.


단점
마법 피해 한정으로 강하지만 반대로 물리 피해 한정으로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운하의 몬스터들은 대부분 물리 피해이기에 마법 피해 감소가 애매합니다.




백마도사

장점
힐과 딜 나쁘지 않은 힐러 입니다.특히 홀리때문에 운하에선 깡패라고 물릴정도인데,
운하몬스터들은 대부분 기절 및 침묵에 걸릴 수 있습니다.
광역피해&기절 효과가 있는 홀리는 백마를 편히 힐 할 수 있게 만들 뿐만 아니라 장판도 없에주어 근딜의 딜 감소를 줄여주고 탱커의 받는 피해도 줄여줍니다.
탱커의 체력을 한순간에 꽉 채워주는 거축 또한 쓸만하기에 많은 탱커들이 좋아합니다.


단점
사실상 단점이 없습니다. 만능 힐러라서 굳이 단점을 뽑자면 보호막 스킬이 적다는 점 입니다.


학자 점성술사
이 둘은 제가 플레이 하지 않기에 뇌피셜이 될수 있으므로 적지 않겠습니다. 혹시
이 직업으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댓글로 적어주신다면 적겠습니다.


3.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난입 몬스터 소개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에는 가끔식 난입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해당 몬스터는 잡게 될시 추가 보상이 주어지니 잡아야 합니다.

아브하람

위에 알림이 나오고 음악 또한 바뀌니 알아차라기 쉽습니다. 탱커는 재빨리 어그로를 잡고 딜러들은 우선처리 합시다.

아브하람은 기절이 통하지 않으니 장판이 나오면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어글자 대상으로 몽둥이를 휘둘려 피해를 주니
탱커가 있는 방향으로는 오지 맙시다.

모든 층에서 출현 가능하여(1~최종층까지)
다른 난입 몬스터와 같이 출현가능합니다.

되도록 아브하람이 아닌 다른 난입몬스터를 먼저 잡고 아브하람을 잡습니다.
층이 거듭될수록 출현시 귀찮아지는 몬스터입니다.

생각외로 평타가 아프니 힐러는 탱커체력을 더 봐줍시다.
처치 시 알림이 나오고 원래 음악으로 바뀝니다. 

추가 보물상자 또한 지급됩니다.                                                                 

하지만 전리품은 나오지 않고 파티원 랜덤 지급됩니다.
(원래 잇는 보물상자보다 작습니다.)


(이건 파티원 랜덤 지급보상이 들어오니 지도 주인이 아니더라도 열어도 상관없니다.) 

좀도둑 나마즈오

운하 위에서 빛이 나며 황금색 메기가 나오고 일정 시간동안 도망다닙니다.


어글자에게 어떠한 피해도 주지 않고 오로지 도망다니니 딜러들은 무조건 메기 먼저 잡아야합니다

난입시에 알림이 나옵니다.

생각보다 매우 작고 빠르게 도망가니 빠르게 잡아주셔야합니다. 

다른 난입 몬스터와 동시 출현이 가능합니다.(예로 아브하람)
대부분 이럴경우 나미즈오를 제일 먼저 잡습니다. 

좀도둑 나마즈오만 2마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순서를 정해 먼저 한 마리 잡고 다른 한 마리를 바로 잡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나노팁으로 전사의 일대일 결투로 적용을 받을 수 있어 일대일 결투로 가만히 멈추게 가능합니다.
주위에 몬스터가 별로 없고 파티원에게 어글자 방향으로 피해를 주는 몬스터가 없다면 일대일로 잡아두어 근딜이 편하게 잡게 해줍시다. 


늦게 잡을시에 알림이 도망쳤다는 알림이 나오면서 해당층에서 사라집니다. 

처치시에 알림이 나오고 처치 자리에는 가죽주머니가 나옵니다.

알림과 추가로 좀도둑 나마즈오가 있는지 확인 후 없으면 다시 해당 층 몬스터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가죽주머니 또한 전리품이 안 나오니 파티원 아무나 열어도 됩니다.) 

보상으로 파티원 전원에게 랜덤 길(최소 10000길)을 지급합니다.
지도 구매시 어느정도 손해 본것을 채워줄 수 있는 매우 좋은 몬스터입니다.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심층 난입 몬스터로 나오는 만드라고즈는 촬영하지 못해 사진이 없습니다.
설명으로만 대처하겠습니다.
(후에 심층 지도로 갔을 때 나올 시 촬영하여 보충하겠습니다.)


만드라고즈

운하 심층에만 존재하는 난입 몬스터로 만드라고라 5마리가 출현합니다.
출현시에 위에 알림과 함계 만드라고라 5마리가 걸어다닙니다.

몬스터 이름아래에 순서대로 1.2.3.4.5가 적혀 있으니 순서대로 잡으면 됩니다.

순서대로 처치시에 추가 보물상자가 나오고 하우징 전리품 다양한 아이템을 지급합니다.
순서대로 잡는게 실패할시에 좀도둑 나마즈오처럼 가죽주머니가 나오고 파티원 전원에게 랜덤 길 지급이 됩니다.


혹시나 하는 말이지만 자신의 심층지도가 아니라고 순서대로 안 잡는 짓은 하지 맙시다. 




다음편에는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에 출현하는 몬스터들 패턴과 각종 공략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물찾기 파티찾기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