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의 모그리 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지천입니다. 글로벌 서버에서는 titan 서버에서 Hazy Mo 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 서버에서 홍련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글로벌 서버에서 닌자와 사무라이를 플레이했던 경험으로 간단한 가이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찾아보고 경험한 것들 위주이기에, 기초적인 사항들만 확인하시고 직접 플레이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닌자

닌자는 기본 시스템은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풍둔술을 유지하고, 파티의 어그로를 관리하며 속임수 공격을 통해 파티 전체의 dps를 올려줍니다. 질타가 공통 스킬로 빠지기는 했습니다만, 경험상 이걸 공통스킬로 빼서 다니면서 던져 주는 사람들은 거의 닌자입니다(....)

그러나 크게 변경된 사항이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라고 하겠습니다.

1. 은신술을 사용하면 인술의 쿨이 초기화된다.

이제 파티에서 20초 매크로를 돌릴 필요가 없습니다. 은신술을 사용하면 쿨이 초기화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출발 전 매크로에도 영향을 주지만, 4인 인스턴스 던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한 무리를 잡고 나서 이동 시간은 비전투 시간이기 때문에 은신술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억지로 마지막 무리에 풍둔을 유지시키기 위해 갑각을 칠 필요가 없습니다. 이동하면서 풍둔술을 사용하고, 다음 무리를 치기 전 은신술로 초기화를 하면 됩니다.

2. 뇌둔, 화둔, 수둔 사용시 축지의 쿨이 초기화된다.(4.1 : 축지의 이동 시간이 나찰충격권 정도의 속도로 빨라진다.)

축지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이게 무슨 소용인가 하실겁니다. 하지만 이건 생각보다 큰 장점입니다. 예컨대, 델타 1층(영식 포함)에서는 밀려나는 기믹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 기믹을 파악하고 이전에 뇌둔, 혹은 수둔이나 화둔으로 쿨을 초기화해둔다면 밀리자마자 축지롤 사용하여 딜로스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3. 춤추는 칼날이 삭제되고, 그림자 송곳니에 합쳐졌으며 유지시간은 21초입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입니다. 이제 베기저항을 위해 억지로 위력 낮은 스킬을 쓸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파티에 사무라이나 전사가 없을 경우, 리필 타이밍이 애매해질 때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잘 맞춰 쓰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4.0 추가 스킬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4.0 추가 스킬은 세 가지입니다. 두꺼비 소환술, 육도윤회, 천지인(소위 닌마문) 입니다. 이 중 dps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건 개인적으로 천지인을 얼마나 잘 사용하는가에 달려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는 모두 닌기 80을 사용하고, 닌기는 자동공격에 의해 찹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최대한 몹에게 붙어있으셔야 합니다.

두꺼비 소환술은 광역 공격입니다. 광역 공격 치고는 위력이 상당히 강력하고, 따로 쿨이 없습니다. 즉, 단일 대상으로 하는 전투의 경우 천지인과 육도윤회를 우선으로 사용하되 이 둘이 쿨이 돌고 있을 때는 두꺼비 소환술을 사용합니다. 몰이 사냥의 경우 화둔과 함께 사용하면 광딜뽕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육도윤회는 단일 공격입니다. 상당히 강력한 위력이며, 후딜이 거의 없습니다. 역시 닌기 80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지인은 인술 세 가지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쓰는 즉시 인술의 쿨을 초기화하고, 서 있는 자리에서(움직이면 안 되며, 다른 기술 사용도 불가능) 인술 세 가지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인술의 위력은 두 배가 됩니다. 저는 3초 흑마체험이라고 부릅니다.(닌마문 썼는데 장판 깔리면 정말 화납니다)
이게 무슨 개념인지 어려울 분들이 있으실텐데, 간단합니다. 하늘의 인 - 땅의 인 - 사람의 인을 맺으면 수둔술이라는 건 닌자를 플레이하시는 유저분들이라면 모두 아실겁니다. 이걸 닌마문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하늘의 인 - 인술 - 땅의 인 - 인술 - 사람의 인 - 인술 순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면 수리검, 뇌둔, 수둔이 연속으로 나갑니다. 인 하나당 인술을 사용하고, 이전의 인이 지워지지 않는다 라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같은 인 두 번 쓰면 토끼 나옵니다. 세 번 쓰면 토끼 또 나오고 천지인 효과는 종료되겠죠? 닌자 잡 퀘스트 보니 무꾸무꾸? 하고 울더군요.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변화와 추가 스킬에 대한 설명입니다. 아, 참고로 약탈은 사용시 즉시 닌기를 30 채워줍니다.


이제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하실 오프너에 대한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레딧은 따로 찾아보지 않는 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 것은 그냥 참고만 하시고, 더 많은 분들이 정보를 올려주시면 그것을 종합하여 직접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글로벌 서버에서 핑에 따라 4글쿨 속공 / 5글쿨 속공 오프너로 나눠 썼습니다. 두 개의 차이는 바로 오프너 마지막에 들어가는 닌기 스킬에 속공이 묻느냐 안 묻느냐의 차이입니다. 핑이 나쁠 경우 돌풍베기에 속공을 묻혀쓰고, 핑이 좋을 경우 마지막 닌기 스킬에 속공을 묻힌다는 개념으로 사용했습니다. 한섭에서는 서버 상태가 개선된다면 아마 5글쿨로 고정시켜 사용할 듯합니다. 설명보다는 영상을 한 번 보시는 게 빠릅니다.

글로 순서를 씁니다.

수둔술 -> 쌍검 회전베기 -> 생사여탈 -> 돌풍베기 -> 그림자 송곳니 -> 쌍검 회전베기 -> 돌풍베기 -> 속임수 공격 -> 일쌍 -> 칼날선풍 -> 풍마의 수리검 -> 쌍검 회전베기 -> 약탈 -> 목 따기 -> 돌풍베기 -> 몽환삼단 -> 그림자 송곳니 -> 천지인 -> 사람의 인 -> 인술 -> 하늘의 인 -> 인술 -> 땅의 인 -> 인술












사무라이


사무라이는 이번 홍련의 해방자에서 새로 추가되는 직업으로, 적마도사와 함께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실 겁니다. 스킬은 한국 서버 번역명 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난이도는 꽤 높다고 생각합니다. 관리해야할 개인 버프가 두 개인데다, 각각 콤보가 있기 때문이죠. 또한 검기 게이지와 섬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에 따라 dps가 판가름납니다. 검기 게이지는 닌자와는 달리, 스킬 사용을 통해 채우는 방식입니다. 섬은 한 콤보를 성공시켰을 경우 각각 찹니다.

공식 홈페이지 가이드 사무라이 : http://www.ff14.co.kr/guide/job/samurai

사무라이의 콤보는 크게 월광콤, 화차콤, 설풍콤이 있습니다. 참고로, 광역 딜 역시 콤보로 이루어집니다만 버프가 없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모든 버프는 30초입니다.

1. 월광콤

데미지를 올려주는 버프가 포함된 콤보입니다. "월" 섬을 채워줍니다.(파란색) 콤보의 마지막인 월광은 후방 보너스 판정을 받으며, 성공 시 검기 5를 추가로 늘려줍니다.(62레벨 사무라이 특성으로, 콤보에 해당되는 무기 기술은 사용 시 검기를 5 상승시킵니다.)

2. 화차콤

사무라이의 질풍, 풍둔으로 보시면 됩니다. "화" 섬을 채워줍니다.(분홍색) 콤보의 마지막인 화차는 측면 보너스 판정을 받으며, 성공 시 검기 5를 추가로 늘려줍니다.

3. 설풍콤

대상의 베기 저항을 30초동안 감소시키는 스킬입니다. 전사, 닌자의 것과 중첩되지 않고 덧씌워집니다. 다른 콤보와 달리 2개의 무기기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단, 위력이 낮습니다) "설" 섬을 채워줍니다. 방향 보너스를 받지 않고 검기를 5 추가로 늘려줍니다.



이것들이 기본적인 콤보인데, 이 콤보로 채워지는 "설월화"는 종류에 상관없이 채워진 갯수에 따라 거합술이라는 이름으로 각각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거합술은 필살검 : 회천(검기 20으로 무기 기술의 위력을 1.5배로 만듬)의 효과를 받습니다. 도트 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1개 : 피안화, 대상에게 데미지를 가하고 1분간 틱당 35 위력의 도트 데미지를 줍니다. 이 도트 데미지는 필살검 : 회천의 영향을 받습니다. 모두 들어갈 경우 어마어마한 위력을 자랑하므로 반드시 강화하고, 유지시켜야합니다.

2개 : 천하오검, 전방 범위 공격입니다. 광칠 때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3개 : 난설월화, 단일 대상 공격입니다. 강화할 경우 단일 위력으로는 최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틱 모두 들어간 피안화 빼고.,...)


그런데 이 거합술을 사용할 때 고려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 "섬"을 무사도를 통해 검기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도 굉장히 중요한 점입니다. 두 번째는 거합술은 캐스팅 스킬이라는 점입니다. 캐스팅이 길지는 않지만, 기믹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사용 중 장판이 깔려 얻어맞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겠지요?


다음으로 검기 기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검기 기술은 꽤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무라이 dps가 판가름난다고 봅니다.


1. 필살검 : 회천

무기 기술의 위력을 1.5배로 강화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반드시 거합술에 사용합니다.


2. 필살검 : 효천

대상에게 공격하며 빠르게 다가갑니다. 검기 15을 소모하기 때문에 몽크의 나찰처럼 오프닝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필살검 : 야천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하며 10m 뒤로 물러납니다. 이 스킬을 사용 시 사무라이의 원거리 공격인 제비오름을 강화시킵니다. 떨어져야 하는 기믹에서 이를 잘 활용하면 dps 상승에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만, 아직 저는 사용이 습관화가 안 되었나요...


4. 필살검 : 진천

검기 25를 사용하여 단일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가장 많이 쓰게 되는 검기 스킬이 아닌가 합니다. 다만 검기상 효율로 따지자면 필살검 : 성안이 더 좋습니다만, 이는 특수 조건 없이 검기만 있으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이점입니다.


5. 필살검 : 구천

검기 25를 사용하여 주변 적을 공격합니다. 몰이 시 사무라이의 기본 무기 기술 광역 콤보와 더불어 사용합니다.


6. 필살검 : 성안

검기 15를 사용하여 단일 대상을 공격합니다. 검기 효율로 따지자면 필살검 : 진천을 앞섭니다. 다만, 특수 조건을 필요로 합니다. 심안을 사용하여 방어를 성공한 상태가 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같은 검기로 진천보다 성안을 많이 사용할 수록 좋지만 언제 정확히 맞을 수 있는가를 파악해야 제대로 쓸 수 있는 스킬입니다. 심안의 지속시간이 3초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7. 필살검 : 홍련

검기 스킬중 가장 강력한 스킬로, 전방 일직선 범위기입니다. 당연하지만 쿨을 낭비하지 않고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쿨이 상당히 깁니다.


개인적으로 사무라이를 어렵게 보고 있는 이유는 바로 이 많은 검기 스킬 때문입니다. 무사도를 어떻게 써서 섬을 소모하여 검기로 변환할지에 대한 판단, 필살검 : 성안을 사용하기 위해 심안을 언제 사용할지에 대한 판단 등이 모두 중요합니다. 사무라이는 기본 콤보만 유지하면서 강화 난설월화만 사용해도 기본 dps가 뽑히기는 합니다만(워낙 강해서) dps를 올리려 한다면 기믹에 대한 숙련도가 무엇보다 중요한 직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사무라이의 광역딜은 tp를 매우 많이 소모하는데다 버프 유지에 굉장히 불친절합니다. 몇 번 질문이 올라온 듯한데, 버프를 아슬아슬한 타이밍에 갱신해가면서 하는 걸 우선시하기를 추천합니다. 10% 뎀증과 10% 공속 증가는 굉장히 중요한 버프입니다.


사무라이의 오프너는 굉장히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핵심은 무사도를 언제 사용하는가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저는 저의 닌자 5글쿨 오프너에 맞춰, 3섬을 무사도를 사용하여 검기로 변환하는 오프너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오프너를 찾아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여기까지가 닌자와 사무라이에 대한 저의 간단한 가이드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경험에 의거한 것이 많기 때문에 틀린 점이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 지적이나 다른 의견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어디까지나 새로 바뀌는 홍련의 직업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 참고 용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