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직업별로 능력치 보너스를 어디로 주어야 할지
대부분의 경우 정답이 나와있습니다

근딜 힘
음유(닌자) 민첩
법사 지능
힐러 정신력(가끔 신앙심)

하지만 유독 탱은 힘이냐 활력이냐로 싸우곤 합니다
그러다보니 힘악세 활력악세 둘다 들고 다니는 분들도 계십니다

다른 직업의 경우 무조건 맞는 광역 외의 장판은
피한다는 전제가 기본이기 때문에 굳이 활력을 찍지 않습니다만
탱은 전투가 시작됨과 동시에 끝날때 까지 보스에게 얻어 맞아야 하고
피통이 높을수록 파티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 우선입니다

하지만 힘 역시 매력적인게
탱의 공격력이 높아지면 그만큼 어그로 관리가 쉬워지고
딜량이 상승하게되면서 딜체크 구간을 쉽게 통과할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탱커의 힘은 필수는 아니지만

딜러들의 템이 최종템이고 딜사이클도 완벽하다는 전제하에
탱커의 힘은 파티의 딜을 올릴수 있는 마지막 여지인 것이죠
지금은 오버스펙템에 초월버프까지 받고하니 하하호호 하지만
곧 패치로 추가될 컨텐츠는 아이템도 보통에 버프도 붙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약 도핑 할수있는 모든 짓을 다 해야 깨는데
그 중에서도 최후의 수단이 바로 탱커 신식 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확장팩(3.0)이 나오기 전까지
12월에 있을 2.4패치 부터 방어구,악세의 최종템 레벨은 130 입니다

바하무트 방어의 귀걸이
활력 +27
명중 +22
의지 +11

가론드 방어의 귀걸이RE
활력 +27
받어 넘기기+22
명중 +15

바하무트 공격의 귀걸이
힘 +23
의지 +15
기술 시전 +15

가론드 공격의 귀걸이RE
힘+23
명중 +23
크리 +15

대충 이 4가지가 탱이 선택할수 있는 아이템 레벨 130의 귀걸입니다

그런데 2.4가 되면 제작으로 만들수 있는
아이템 레벨 110의 ★4개 짜리 레시피가 등장하는데
이를 글로벌 서버에서는 "신식" 이라고 부릅니다

얼핏 보기엔 아이템 레벨이 110으로 20이나 낮기 때문에 별로인것 같지만
이 아이템의 장점은 "마테리아"가 장착 가능합니다
마테리아를 풀로 장착한 신식 귀걸이의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붉은색 부분이 마테리아를 5개 넣어서 추가된 능력치 입니다

활력+21
명중 +19
힘+18 (7+7+4)
의지 +10 (6+4)


아이템 130의 템과 비교해서 활력이 6 힘이 5 낮긴 하지만
활력과 힘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 비교를 위해 목걸이나 반지 등 다른 악세도 귀걸이와 성능이 같다는 가정 하에

130템 5개를 낀 경우는 활력 135이지만
신식 5개를 낀 경우에는 활력 105 에 힘 90 이 됩니다

이처럼 신식은 마테리아를 통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 시전 속도를 풀 세팅한 손이 안 보이는 몽크나
의지+크리 올인을 한 극딜 용기사 등도 보이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탱(특히 전사)가 많이 쓰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신식에도 문제가 있는데
만들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굉장히 비싸고
마테리아를 금단 장착해야하기 때문에 굉장히 돈이 많이 듭니다

실제로 글로벌 서버에서도 신식 악세를 끼고있는 사람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며
실제로 레이드도 아이템 레벨 130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혹은 서버 최선두를 달리고 싶은 분들에게는
굉장히 탐나는 아이템이라는것에는 분명합니다
따라서 이 신식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제작을 비전서까지 다 얻고 금단할 정도로 준비를 하시거나
굉장한 돈을 미리 모아두셔야 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