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지금은 이렇게 할 예정이고 6.5가 나오면 또 달라질 예정이나 크게 변하진 않음.

이전글 
[6.0] 효월 집사장비에 대한 이야기https://www.inven.co.kr/board/ff14/4467/13387 


6.0쯤에 집사 장비에 대한 글을 올렸었습니다.
패치가 한섭은 6.35예정이고 글섭은 6.5 파트1을 기다리고 있으니 그에 맞게 이야기를 하는게 맞는 것 같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집사 장비 금단에 대해서는 이미 빔슬라이서님과 TC에서도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우선 저는 아래와 같은 조건과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집사가 총 10명이며 그 중에 채집직이 7명이다. 
2. 첫번째 홈까지만 금단을 한다치더라도 7명분이면 얘기가 달라진다. 
3. 자화장비로 해결할 예정이며, 추후 업적 도구가 나온다면 스탯을 확인하고 갈아탈 예정 
4. 말그대로 귀찮아도 돈 덜 드는 방향으로 하겠다 
5. 이정도 맞춰두면 다음 확장팩 레벨링까지는 문제 없이 진행된다고 생각함 

이미 올라온 자료는 아래쪽 참조 바랍니다.

[빔슬라이서님]

1) 집사 금단 예시(The_Balance)기술력 4104) 
*90렙 일반 채집물 50개, 90렙 1성 채집물 8개 

2) 자화 장비를 이용한 금단 예시(6.4패치에 추가되는 자화장비)기술력 3938) 
*90렙 일반 채집물 40개, 90렙 1성 채집물 8개 


저는 일단 일반채집물이 목표이지 전설 채집물을 더 많이 물어오는 건 고려도 안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설 채집물 채집 수행 보내는 시간이면 작성자가 배로 캐기 때문입니다.
집사 수행이란 건 결국엔 시간 없고 전투 콘텐츠도 해야하고 채집할 거도 많은 유저들에게 고양이 손이라도 보태기 위해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반채집 컷만 확인하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컷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나 여태까지 경험상으로 이정도만 맞춰둬도 다음 확장팩 만렙까지 무리없이 잘 키웠었습니다 :-)

우선 집사 능력치에 대한 얘기를 하자면 집사 수행에 CP는 필요없고 오로지 획득력/기술력만 봅니다.
이중에 더 비중이 높은건 기술력입니다. 
획득력의 경우 집사가 A라는 채집물을 채집하러 갈 수 있는 입구컷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득력은 장비만 차고 있다면 쉽게 넘기는 수치이니 기술력을 신경쓰면 됩니다.

우선 일반 80레벨 채집물 기술력 컷은 40개는 3762, 50개는 4104입니다.

50개를 주워오는 기술력 4104는 금단을 해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치이니 최저 기술력은 3762로 잡기로 했습니다.

그럼 여기서 두가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최저 기술력 3762로 할지 아니면 1성 채집물까지 고려해야할지.
저는 좀 고민했습니다. 

1성 채집물까지 고려한다면 CP만 붇은 자화 악세사리까지 파밍해서 마테리아를 넣어야하는데 악세사리를 7세트 더 준비한다는 건 너무너무 귀찮은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6.5가 어떻게 나올지에 따라 추가 파밍을 더 하기로 하고 도구와 왼쪽 장비만 맞춰주기로 했습니다. 
작성자는 이렇게 진행할 예정이고 6.5에 마저 집사 장비에 대해 쓸 예정이지만 이 글을 보는 다른 분들은 다른 걸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어부 집사는 6.5 패치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맞출 예정이고 지금은 놀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 글은 절대적인게 아니라 그냥 이런 조건을 가지고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가 이렇게 할거다. 라는 개념이 강한 글입니다. 오랜만에 이렇게 또 글을 써봅니다.

글섭 6.5가 오면 마지막 집사장비 글로 뵙겠습니다 :-)


폴리덴트@초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