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할게 없어서 작성하는 지극히 주관적인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초보분들이 질문하시는 글을 보면 반복되는 질문이 많아보여서 

제 나름대로 지금까지 나이트 하나만 해오면서 체득해온 노하우나 '이건 알아야한다' 정도를

적어볼까 합니다.

만렙 이전~이제 갓 만렙단 초보분들을 위한 글이니, 내가 잘한다 하시는분들은 안보셔도 되고

혹시 틀린거나 더 좋은방법, 더 알아야할것 등이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노하우임을 다시 밝힙니다.


편의상 경어는 생략하겠습니다.




1. 각 레벨마다 가야하는 던전은 가기전에 공략영상을 
   최소 한번정도는 숙지하고 가자.

공략시 반드시 탱커가 리딩을 하라는 법은 없다. 딜러 힐러도 충분히 리딩을 할 수 있지만
 

던전 진행에 있어서 탱커가 리딩을 하는게 공략이 원할하고 빠르니 

최소한 보스 특징이나 진행하는 길 정도는 숙지하고 가자.

하지만 처음 들어가는 던전에선 왠만하면 

"저 초행인데 가는 길이랑 보스 주의할점만 간단하게 알려주세요. 공략은 봤어요"

정도로 미리 밑밥을 까는게 탱커가 욕을 안먹는 방법인것 같다. 

길도 공략도 모르고 다짜고짜 어떻게든 되겠지 하고 진행하는 탱커는..같은 탱커인 나도 실드치기 싫다.



2. 초반 던전에선 딜러에게도 양해를 구하자.

초반 던전에서 모두가 쪼렙이 아닌이상, 한명이라도 만렙이나 고렙이 껴있다면 

안그래도 잡기 어려운 어글 정말 잡기 어렵다. 던전시작할때

"아직 쪼렙이니 딜시작 한박자만 쉬었다 들어와주세요"

이렇게라도 밑밥을 깔자. 실제로 오버스펙이 아닌 리얼저렙일때는 초반던전에서 어글잡기 쉽지 않다.

절대로 내가 못하는게 아니니 딜러에게 양해를 구하자.



3. 숙련팟이 아닌 이상 징표는 왠만하면 달아주자.(4인던전기준)

징표다는 법은 팁게에 많다. 매크로를 사용해도 되고 번호지정을 단축키를 이용해도 된다.

(필자는 오른쪽숫자패드 1234 단축키 사용. 개인적으로 매크로보단 단축키 지정이 나은것 같다.)

어느정도 렙이 되면 힐어글이면 몰라도 딜어글은 튀어선 안된다.(안튀는게 정상이고)

튀는 파티는 보면 징표도 없이 막딜하는 경우가 많다. 징표를 달아놔야 딜러가 어글튀었을때

머라고 한마디라도 할 수 있다. 



4. 3링크 이상 몹 어글확보(멀티탱킹)

징표달기-1번몹에 방패날리기-플래시플래시플래시...-1번몹에 어글콤보-2번몹에..-3번몹에..

50레벨 스킬 파멸의진을 배우기 전에는 멀티탱킹이 어려운게 사실이다. 

플래시가 답이다. 마나가 허용하는 선에서 최소 3번정도는 먼저 써주자.

보통 재빠른검격-플래시-야성의검격-플래시-할로네-플래시 이렇게 써주는게 일반적이긴 하나

딜링과 힐링이 빠르면, 재빠른검격이 어글수급이 약하고 2,3번몹에 어글이 전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튈 수 있다.

제일 안전한건 그냥 방패던지고 달려가서 플래시연타하자.

3번정도만 쓰고 1번몹에 어글콤보 후 안죽더라도 2번몹에 어글콤보..3번몹...이런순이면 어글은 안튄다고 보면된다.

(딜러가 쎄면 2~3번몹 치다가 1번몹이 튈 수 있기 때문에 간간히 어글기술을 1번몹에 박아주자.)

(어글콤보란 "재빠른검격 - 야성의검격 - 할로네의분노" 를말함)

가장 좋은건 수면걸린 몹을 아무도 치지 않고 순서대로 점사하는것!




5. 도발 스킬의 사용

기타 알피지 게임에서의 도발과는 거의 다른 도발효용에 당황할것이다.(쿨이길고 강제로 날 보게하는 능력이 없음)

선 도발은 절대 피하자. (물론 3링크고정몹+1로밍몹 있을때 사거리가 긴 도발을 이용하여 1로밍몹만 빼올때는 논외)

선 도발을 날리면 긴 쿨때문에 정작 어글이 튀어 필요할때 사용하지 못한다. 

전투시작은 항상 몸으로 달려서 플래시, 또는 방패날리기.



도발을 사용할때도 마찬가지. 도발만 누른다고 해서 몹이 나에게 돌아와서 치는경우는 많이 없다.

도발+어글수급기술 을 항상 같이 사용해 줘야 한다.

도발+플래시 / 도발+방패날리기 / 도발+야성의검격or할로네의분노 / 도발+파멸의진

어글을 다시 가져가는 도발이란 도발스킬+어글수급기술 이 같이 들어가는걸 말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6. 몹 범위기술 피하는걸 연습하자.

적이 사용하는 부채꼴 / 원형 범위기술을 피할때, 저렙때부터 연습해야 나중가면 고생안한다.

이 게임은 선판정-후모션 이기 때문에 

적의 캐스팅이 끝나기 직전에만 장판위에 없으면된다. 즉 캐스팅이 끝난직후에 장판위에 있어도 대미지를 입지않는다.

캐스팅을 보지 못했다면 장판이펙트가 사라진 직후 원래 자리로 가면 적의 모션은 있지만 실제 피해는 입지 않는다.

간단한것 같지만, 만렙이후에도 이것을 모르거나 익숙하지 않는 탱딜힐 만렙들이 수두룩빡짝하다.

특히나 보스의 위치와 시선방향을 고정시켜야하는 탱커에겐 광역기를 피하고 원래자리로 돌아오는게 빠를수록 좋다.


뭐 쪼렙던전에서 이게 무슨필요냐 하겠지만..그건 숙련자의 말이고 초보인 당신은 지금부터 연습하자.



7. 무빙탱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광역탱 할때 무빙여부 이야기가 아니다.

단적인 예로 브레이플록스의야영지 마지막보스는 중간중간 무빙을 하면서 탱킹을 해야한다.

보스의 위치를 많이 바꾸는건 생각보다 쉽다. 하지만 보스의 위치를 조금 바꾸는건 생각보다 어렵다.

우선 근접몹의 평타사거리=나의평타사거리 라고 봐도 무방하다. 알다시피 평타사거리는 생각보다 길다.

어설프게 떨어지지말고 내 기술/평타 사거리 밖으로 조금더 뺀다고 생각하자.



극만신 이상의 던전에선 탱커의 탱킹위치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되는 경우가 있다. 

탱킹 위치는 근접딜러의 측/후방판정 뿐만 아니라 더나아가 던전클리어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최초 탱킹위치를 잡는게 매우 중요하지만, 혹시라도 위치를 조금 수정해야 하는경우에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더 많이 빼보자. 그러면 실제로 보스는 아주 약간 이동하게 된다.


근접딜러의 경우 측/후방판정에 예민하다. 따라서 최대한 근접딜러의 편의를 봐주는 쪽으로 미리 적들의 머리를

미리 한방향으로 돌려놓는게 좋다. 머리를 이리저리 돌리면 돌릴수록 근접딜러의 짜증은 올라간다. 

장판이 깔린 경우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그냥 적의 한쪽측면에 장판이 위치하게 둠으로써 

근접딜러가 후방/측면한쪽 만 딜링할수 있게 해줘도 충분하다. 하지만 뒷쪽에 장판이 위치하게 둬선 절대 안된다.


8. 생존기

나이트의 꽃은 여러가지 생존기에 있다. 

우선 간혹 생존기를 한꺼번에 묶어서 매크로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비추.

생존기의 쿨타임이 다른것이 있고, 효과도 다르다. 상황에 맞춰서 사용해야 하는 생존기가 분명 있는데

매크로로 묶어두면 묶어둔 순서대로 쿨이 아닌게 나가기 때문에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없다.

귀찮더라도 생존기를 전부 따로 두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자.


탱커가 맞아 죽었다. 

"힐러님 힐좀 빡세게 해주세요" 라고 말하기 전에 나에게 남아있는 생존기가 몇개나 되는지 한번 보자.

생존기를 최소 두개면 켰어도 대부분 죽지 않을 상황이다. 

절 대 생 존 기 아 끼 지 말 자. 쿨이 무지막지하게 긴것도 아니고. 아끼다 똥된다.

아예 안켰거나 혹은 하나만 켜두고 힐러 탓하지 말자.

생존기를 최소 두개정도는 켰는데 죽으면 그때 힐러 탓 하자. 개인적으로 이게임 힐러 극한직업이다.



9. 멘탈

팀의 기둥이 되는게 탱커다. 고정팟 같은 경우엔 실수를 하고 리트라이를 하는데 있어서 크게 부담이 없지만

랜덤 매칭이나 공팟으로 던전을 가게 되면 서로서로 성향도 공략도 다 다르게 마련이다.

전멸을 하거나 죽고나서 "ㅡㅡ" ";;;;" 또는 "?" "뭐함" 이런거 하지말자.


전멸을 하면 그 원인을 파악하는게 최우선이고 해결하는게 우선이다.

좋은말로 수습을 하고 다시 독려하면서 으쌰으쌰 하면

깨건 못깨건 추천은들어온다. 

ㅡㅡ ;;; ? 뭐함? 이렇게 면박주거나 분위기 망치면 아무리 탱커가 추천잘받는 클래스지만 나같아도 안주겟다.


탱커의 멘탈이 무너지는 순간 파티도 무너진다.



10. 탱부심

탱커가 리딩을 주로 하기 때문에 탱커의 공략법 대로 따라가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경험자나 다른사람이 제시하는 또다른 공략이나..그사람이 하는 지적을 받아들일 줄도 알아야 한다.

"아몰랑 내가 탱커니깐 내말대로 행. 안하면 나 나갈랭"

그냥 나가라. 그게 파티에 도움이 될거 같으니깐.


내 공략보다 다른사람의 공략법이 더 쉽고 안전하게 깰 수 있을지도 모른다. 

던전 공략글이나 영상도 그 사람만의 방식일 수 있고, 또다른 공략이 존재 할 수 있다. 

나와는 다른소리, 쓴소리도 들을 줄 알아야지, 내방식이 최고라고 우기다가는 언젠간 던전에서 쪽팔림 당하고 

이불이 천장에 걸려있을거다.








대충 생각나는 대로 적어봤네요.

어디까지나 탱커를 많이 해보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적어 본 글입니다.

나게에 글을보면 다른 힐러를 까고 딜러를 까고 징징(표현이 조금 그렇습니다만) 대는 글들이 많이보입니다.

똥밟았다고 생각하세요. 모든 힐러 딜러가 그렇진 않습니다. 

그런 똥파티도 데리고 클리어로 이끄는 탱커가 진짜 잘하는 멘탈갑 탱커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하십셔.



봐서 다음에는 이제 갓 만렙을 달고 진만신을 클리어하고 극만신을 도전해야할 탱커들을 위해

2탄으로 극만신 이상 극리바 극모글 5층에서 탱커가 주의해야 할 점만 간단하게 올려보겠습니다. 

(공략은 뭐 다른 좋은게 많으니깐..'어머 공략엔 안나왔지만 이건 꼭 알아야해' 하는것들 위주로...)

두서없이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지극히 주관적인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