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그리 서버 렚흖믜믜입니다.

같은 서버 Vagrant님과 극 세피로트 토벌전을 하던 중에 생긴 문제로 사사게에 올라오게 되어
이렇게 반박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말씀하신 방레미님과 저와 관계는 같은 공대 메인탱커와 메인힐러로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어
아는 사이인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별도의 링크셸이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Vagrant님께 반박을 해달라 방레미님에게 요청을 한 사항은 없습니다. 아마 저와 수차례 극세피를 도시며 어글을 털리신적이 없는 방레미님이셨기에 답답한 마음에 첨언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본론입니다.
1트째에는 제가 손이 꼬인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학자님께서 고무격려+전개전술을 사용하신 뒤에도
탱커님이 출발을 하지 않으시고, 격려가 5초 남았을 때 출발하셨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격려가 있을때와 아닐때를 상정하여 힐을 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저는
‘아 격려가 지속시간이 얼마 없으니, 티페레트(광딜) 때 들어오는 데미지가 크겠구나.’ 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에따라서 메디카라와 메디카를 먼저 사용하였습니다.
그 뒤 저의 힐 택틱은
‘리제네, 메디카라, 쾌속마, 에어로, 에어로라, 에어로가, 스톤가, 스톤가, 메디카’로 
총 15,517 마나중 5,909 마나를 소모했기에 잔여 마나 70%로 후에 마나가 부족할 것이라는 판단하에 여신의 가호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심판의 경우 저는 세피로트가 헤세드와 삼중강타를 사용할때가 아닌, 아인(즉사기) 산개때의 위급상황을 대비하여 아껴두었습니다.

그런데 헤세드 이후에 탱커에게 케알과 신의이름을 사용할 때 세피로트가 절 바라보았습니다. 그 뒤 삼중강타를 힐 및 딜러진이 맞아 다소 화가 나 어글 좀 제대로 관리해달라고 말하였습니다.

저는 지금껏 극 세피로트 토벌전을 하며 초반에 딜에 조금 참여하기 위해 성소, 메디카라, 리제네를 걸어(파티원 전체의 체력이 아닌 탱커의 지속 힐을 위하여) 오버힐이 다소 높게 나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어글이 이렇게 튀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정말 Vagrant님 본인께서 말씀하셨다시피 올 충방상태였는데, 어글이 왜 튀는지 의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궁금하여 로그를 뒤져보았습니다.
 
Vagrant님은 탱커는 이상이 없는데 힐러의 오버힐 때문에 어글이 튀었다고 하셨습니다.
아래는 Vagrant님의 스킬사용 내역입니다.
《나이트 첫번째 트라이》
1) 힐러의 오버힐 때문에 어그로가 튀었다?
   Vagrant님께서는 제 초반 오버힐이 50%를 초과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로그 상에 초반 오버힐은 42%였으며, Vagrant님께서 올리셨다시피 최종 클 오버힐은 35%입니다. 이것 또한 높다는 것을 압니다.

이에 해명을 하자면, 이때에 매칭된 학자님이 광딜이 들어올때마다 사기고양책을 계속 감아주셨습니다.
제가 항상 백마로 매칭되었던 세피로트에서는 다른 학자분과 매칭되었을 때 평소 솔힐을 봤기 때문에 당연히 이번에도 그럴것이라고 생각하고 평소 택틱대로 돌렸습니다.
   
이것은 제 불찰이 맞습니다. 사기고양책이 캐스팅되는것을 보면서도 항상 돌리던 대로 돌려 오버힐이 많이 나왔습니다. 죄송합니다.
 
이후 학자님이 힐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하시고 바로 세번째 트라이로 들어갔습니다.
 
《Vagrant님이 올리신 미터기》
《롒흖믜믜 미터기》
2) 탱커는 이상이 없는데 어그로가 왜 튀겼는지 모르겠다?
   제가 로그를 보고 판단했을 때, 탱커의 어글콤이 이상합니다.
   기본적인 어글콤을 1트째에는 아예 사용을 안하셨습니다. 관련 로그를 첨부합니다.
   
   

《나이트 두번째 트라이》
 

《나이트 세번째 클리어》
(할로네의 분노가 한번 뿐입니다.)
(플래쉬도 없습니다.)
 
할로네의 분노를 3트째에 한 번 사용하셨습니다.
탱커도 딜이 중요하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보통은 어글 콤보를 돌린 이후에 제야제를 사용하지 않나요?
 
 
아래는 제 첫트때 스킬 사용 내역입니다. 파티원의 이름이 많아 불가피하게 전부 검정색으로 민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8명씩 묶어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백마도사 첫번째 트라이》
 
《백마도사 두번째 트라이》
 
세번째 클리어는 따로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세번째 로그도 필요하시다면 가져오겠습니다.
 
따라서 제 판단결과, 탱커의 재야할 플래쉬 도발 어글콤 미사용에 따라 어글이 튀긴 것으로 보이며, 혹 이견이 있으시면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추가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나이트 두 분과 극세피에서의 어글 실험이었습니다.(8인파티로 갔습니다)
(ACT 로그 기록을 남기기 위해 1:35 시점에서 파티는 전멸하였습니다.)
 
《나이트님 장비 첨부》
 
첫번째 나이트님의 장비시고 일부러 오버힐을 하였습니다.
마나가 마를때까지 오버힐을 하였고 힐피가 많게는 1만을 넘을때도 있었으며 오버힐은 평균적으로 60~80정도가 나왔습니다. (여신의 가호 없이 음유시인님이 계속 담시를 틀어주셨습니다)
 
 
또한, 첫번째 실험결과 힐피 7000이 되도록 광힐을 돌려도, Vagrant님이 말씀하신 오버힐 50%를 넘기도록 힐을 해도, 탱이 어글콤을 돌리니 어글은 튀기지 않았습니다.
 
《백마 오버힐 실험 로그》
 
두번째 나이트님의 경우 장비를 깜박하고 찍지 못하였습니다. 이는 나중에 첨부하겠습니다.
(시간이 늦어 나이트님이 접속종료를 하셨습니다,)


   일단 이분의 경우 240제 제후의 검방을 사용하시고계십니다.
(두번째 나이트님은 장비가 좋으셨기 때문에 Vagrant님과 똑같은 스킬사이클로 돌리셨으며, 헤세드 쯤에 어글이 털리셨습니다.)
 
《백마 오버힐 실험 로그2》
 
 
 
추가적으로 정말 사사로운 자료를 첨부합니다.
먼저 고운말이 나가지 않아서 고운말로 받지 않으신것은 알겠으나 본인에게 유리한 자료만 첨부하면서 정치질이라뇨.
나이트님이 하고 계신게 정치질입니다.
 
 
이상으로 반박문을 마치며 정리를 하자면,
첫 번째, 과도한 오버힐은 초반 딜을 위한 도트힐 사용으로 인한것이며, 50%를 초과했다는 것은 과장임.
(하지만 오버힐이 심한 것은 맞음. 더 연습하겠습니다.)
두 번째, 어글이 튀긴 것은 오버힐이 아니라 탱커의 어글콤 사용 미숙으로 판단됨.(도발 없음. 재야할 없음. 플래쉬 없음.)
세 번째, 학자님이 힐을 덜 보시겠다고 하고 딜을 참여하신 후 세번째 트라이에 클리어.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