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경점은 빨간색으로 체크해뒀습니다. 단, 위력 변경점은 데미지 수치 압축 / 캐스터와 무기 공격력 수치를 동일하게 변경 / 물리딜러 위력 계신식 변경 등의 이유로 인해 어떻게 될지 몰라 따로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물리딜러들 또한 동일하게 대부분의 기술의 위력이 감소된 상태이므로 까보지 않으면 평가가 어렵습니다.

2) 사거리는 따로 기입이 없다면 전부 25m입니다.

3) ※ 가 붙은 파란색 내용은 사족입니다.



기술

육중한 사격 / 무기 기술 / 레벨 1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50
추가 효과(발동률 20%): 30초 동안 직선 사격 시전 가능

직선 사격 / 무기 기술 / 레벨 2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80
발동 조건: 직선 사격 시전 가능

용맹한 사격 / 능력 / 레벨 4 /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20초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독화살 / 무기 기술 / 레벨 6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하고 30초 동안 독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100
지속 피해 위력: 15

사혈 화살 / 능력 / 레벨 12 /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 120
죽음의 화살비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합니다.

후퇴 사격 / 능력 / 레벨 15 / 재사용대기시간 30초 / 사거리 5m
적 대상을 향한 채 10m 후방으로 도약합니다.
속박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빠른 활시위 / 무기 기술 / 레벨 18 / 사거리 12m / 시전자 기준 부채꼴 12m 범위
대상을 향해 전방 부채꼴 범위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 효과(발동률 30%): 사혈 화살 및 죽음의 화살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바람 화살 / 무기 기술 / 레벨 30
대상에게 바람속성 물리 공격을 가하고, 30초 동안 바람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60
지속 피해 위력: 20

현자의 담시곡 / 마법 / 레벨 30 / 재사용 대기 시간 120초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주고, 45초 동안 현자의 담시곡을 노래합니다.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이 주는 피해량이 1% 증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 효과: 자신이 부여한 맹독 화살 또는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명중하면 40%의 확률로 시상이 발생하며, 사혈 화살 및 죽음의 화살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고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며, 다른 무기 기술이나 마법의 재사용 대기 시간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 본인이 노래를 듣지 못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시간신의 찬미가 / 능력 / 레벨 35 / 재사용 대기 시간 45초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해제 가능한 약화 효과를 1개 해제합니다.
대상에게 해제 가능한 약화 효과가 없을 경우, 30초 동안 대상이 다음에 받는 약화 효과를 1회 막아주는 보호막을 칩니다.
※ 약화 효과 아이콘 위에 흰 선이 있는 경우에만 해제 가능합니다.
※ 절 알렉산더 토벌전의 질식은 풀 수는 있으나 보호막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마구 쏘기 / 능력 / 레벨 38 / 재사용 대기 시간 120초
10초 안에 실행하는 다음 단일 대상 무기 기술이 3발 발사되며, 자신에게 30초 동안 직선 사격 시전 가능이 부여됩니다.
무기 기술의 지속 피해 및 추가 효과는 한 번만 발생합니다.
※ 각각의 극대화 / 직격 확률은 개별 계산입니다.

군신의 찬가 / 마법 / 레벨 40 / 재사용 대기 시간 120초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주고, 45초 동안 군신의 찬가를 노래합니다.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의 직격 발동률이 3% 증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 효과: 자신이 부여한 맹독 화살 또는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명중하면 40%의 확률로 시상(최대 4중첩)이 발생하며, 시상 하나당 자신의 자동 공격 주기와 무기 기술 및 마법 시전 시간과 재사용 대기 시간이 4%씩 단축됩니다.
고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며, 다른 무기 기술이나 마법의 재사용 대기 시간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 본인이 노래를 듣지 못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죽음의 화살비 / 능력 / 레벨 45 /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 대상 기준 원형 8m 범위
대상을 중심으로 그 주위 적에게 범위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사혈 화살과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합니다.

전장의 노래 / 능력 / 레벨 50 / 재사용 대기 시간 120초 시전자 기준 반경 20m 범위
15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직격 발동률을 20% 증가시킵니다.
현자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여행신의 무곡 지속 중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이 노래를 듣지 못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여행신의 무곡 / 마법 / 레벨 52 / 재사용 대기 시간 120초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주고, 45초 동안 여행신의 무곡을 노래합니다.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의 극대화 발동률이 2% 증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 효과: 자신이 부여한 맹독 화살 또는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명중하면 40%의 확률로 시상(최대 3중첩)이 발생하며, 시상을 소비하여 절대음감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고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며, 다른 무기 기술이나 마법의 재사용 대기 시간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 본인이 노래를 듣지 못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절대음감 / 능력 / 레벨 52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현재 시상을 모두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시상 1개 위력: 100
시상 2개 위력: 220
시상 3개 위력: 360

천상의 화살 / 능력 / 레벨 54 /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00

굳은 결의 / 무기 기술 / 레벨 56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 효과: 자신의 맹독 화살 또는 폭풍 화살이
대상에게 남아 있으면
각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추가 효과(발동률 35%): 30초 동안 직선 사격 시전 가능

독사 강습 / 능력 / 레벨 60 /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자신이 부여한 맹독 화살 또는 폭풍 화살 효과가 대상에게 남아 있을 경우 위력이 증가합니다.
지속 피해 1개 위력: 200
지속 피해 2개 위력: 300
재사용 대기 시간을 그림자 화살과 공유합니다.

방랑하는 음악가 / 능력 / 레벨 62 / 재사용 대기 시간 120초 / 시전자 기준 반경 20m 범위
15초 동안 자신과 주위 파티원이 받는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기공사의 책략가, 무도가의 수세의 삼바와 동시에 부여되지 않습니다.
※ 88레벨 특성으로 인해 재사용 대기 시간이 90초로 단축됩니다.

맹독 화살 / 무기 기술 / 레벨 64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하고 45초 동안 독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150
지속 피해 위력: 20
추가 효과(발동률 35%): 30초 동안 직선 사격 시전 가능
※ 64레벨 특성으로 인해 독화살이 맹독 화살로 변화합니다.

폭풍 화살 / 무기 기술 / 레벨 64
대상에게 바람속성 물리 공격을 가하고 45초 동안 바람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100
지속 피해 위력: 25
추가 효과(발동률 35%): 30초 동안 직선 사격 시전 가능
※ 64레벨 특성으로 인해 바람 화살이 폭풍 화살로 변화합니다.

대지신의 연가 / 능력 / 레벨 66 / 재사용 대기 시간 90초
자신 또는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15초 동안 받는 HP 회복 효과를 20% 증가시킵니다.

찬란한 화살 / 무기 기술 / 레벨 70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80
발동 조건: 직선 사격 시전 가능
※ 70레벨 특성으로 인해 직선 사격이 찬란한 화살로 변화합니다.

그림자 화살 / 능력 / 레벨 72 /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 대상 기준 반경 5m 범위
대상과 그 주위 적에게 범위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자신이 부여한 맹독 화살 또는 폭풍 화살 효과가 대상에게 남아 있을 경우 위력이 증가합니다.
지속 피해 1개 위력: 160
지속 피해 2개 위력: 220
재사용 대기 시간을 독사 강습과 공유합니다.

파열 사격 / 무기 기술 / 레벨 76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20
추가 효과(발동률 35%): 30초 동안 직선 사격 시전 가능
※ 76레벨 특성으로 인해 육중한 사격이 파열 사격으로 변화합니다.

정점의 화살 / 무기 기술 / 레벨 80 / 시전자 기준 직선 25m 범위
영혼의 소리를 모두 소비하여 대상을 향해 전방 직선 범위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은 실행 시점의 영혼의 소리 수치에 비례합니다.
위력: 100~500
발동 조건: 영혼의 소리 20 이상

Ladonsbiteラドンバイト / 무기 기술 / 82레벨 / 사거리 12m / 시전자 기준 부채꼴 12m 범위
대상을 향해 전방 부채꼴 범위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10
추가 효과(발동률 30%): 사혈 화살 및 죽음의 화살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82레벨 특성으로 인해 재빠른 활시위가 Ladonsbiteラドンバイト로 변화합니다.
※ Ladonラドン은 매트리스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 라돈(Rn)이 아니라...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커다란 뱀 형상의 드래곤일 확률이 높습니다. 헤라클레스의 열두 과업 중 하나입니다.

Blast Arrowブラストアロー / 무기 기술 / 시전자 기준 직선 25m 범위
대상을 향해 전방 직선 범위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500
2번째 대상부터는 위력이 60% 감소합니다.
발동 조건: Blast Arrow 시전 가능
 이 기술은 단축바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사용 가능 레벨이 적혀있지 않으나 86레벨 특성으로 정점의 화살을 실행 시 정점의 화살이 Blast Arrowブラストアロー로 변화합니다. 적마도사의 리포스트 콤보가 마나 요구 조건 충족 시 인리포스트로 변화하는 것과 동일한 구조입니다.

Radiant Finale光神のフィナーレ / 능력 / 레벨 90 / 재사용 대기 시간 90초 / 시전자 기준 반경 20m
15초 동안 자신과 주위 파티원이 주는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징조의 종류 수에 따라 효과량이 달라집니다.
1종류 효과: 2% 증가
2종류 효과: 4% 증가
3종류 효과: 5% 증가
발동 조건: Codaコーダ 1개 이상
※ 기존 노래 스킬들을 카타카나에 대응하는 한자어로 번역했기 때문에 이 기술 이름은 "빛의 신의 대단원"같은 이름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Codaコーダ 또한 종결부로 번역될 수 있다고 봅니다 ^^;


특성

육중한 사격 효과 향상 / 레벨 2
육중한 사격 사용 시 20% 확률로 30초 동안 직선 사격 시전 가능이 발동합니다.

기술 공격력 증가 / 레벨 20
자동 공격을 제외한 기술 사용으로 주는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기술 공격력 증가 2 / 레벨 40
자동 공격을 제외한 기술 사용으로 주는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화살 숙련 / 레벨 64
독화살, 바람화살이 맹독 화살, 폭풍 화살로 변화합니다.

천상의 화살 효과 향상 / 레벨 68
현자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여행신의 무곡이 지속되는 동안 천상의 화살을 명중시키면 노래에 따른 시상이 발생합니다.

직선 사격 숙련 / 레벨 70
직선 사격이 찬란한 화살로 변화합니다.

재빠른 활시위 효과 향상 / 레벨 74
재빠른 활시위가 명중하면 30% 확률로 사혈 화살 및 죽음의 화살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화살 숙련 2 / 레벨 76
폭풍 화살, 맹독 화살, 굳은 결의가 명중하면 35% 확률로 자신에게 30초 동안 직선 사격 시전 가능이 부여됩니다.

육중한 사격 숙련 / 레벨 76
육중한 사격이 파열 사격으로 변화합니다.

군신의 찬가 효과 향상 / 레벨 78
군신의 찬가 효과 중 시상이 발생한 상태로 현자의 담시곡이나 여행신의 무곡을 시전하면, 10초 동안 자신에게 군신의 가호가 부여됩니다.
군신의 가호 효과: 자동 공격 주기, 무기 기술 및 마법 시전 시간과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현자의 담시곡이나 여행신의 무곡을 시전하지 않고, 시상이 발생한 상태로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군신의 찬가를 유지하면 30초동안 자신에게 군신의 계약이 부여됩니다.
군신의 계약 효과: 현자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여행신의 무곡 시전 시 자신에게 군신의 가호 부여

군신의 가호 또는 군신의 계약이 부여된 시점의 군신의 찬가 시상 개수에 따라 효과량이 달라집니다.

시상 1개: 1% 단축
시장 2개: 2% 단축
시상 3개: 4% 단축
시상 4개: 12% 단축

영혼의 소리 / 레벨 80
시상이 발생할 때마다 영혼의 소리가 5씩 증가합니다.

재빠른 활시위 숙련 / 레벨 82
재빠른 활시위가 Ladonsbiteラドンバイト로 변화합니다.

사혈 화살 효과 향상 / 레벨 84
사혈 화살과 죽음의 화살비가 2회 사용 가능한 누적 기술로 변화합니다.

정점의 화살 효과 향상 / 레벨 86
영혼의 소리 80 이상에서 정점의 화살을 사용하면 자신에게 30초 동안 Blast Arrowブラストアロー 시전 가능이 부여됩니다.

방랑하는 음악가 효과 향상 / 레벨 88
방랑하는 음악가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90초로 단축됩니다.

전가(戦歌) 효과 향상 / 레벨 90
현자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여행신의 무곡을 사용하면 자신에게 대응하는 Codaコーダ징조가 부여됩니다.
현자의 담시곡 실행 시: 현자의 Codaコーダ 발생
군신의 찬가 실행 시: 군신의 Codaコーダ 발생
여행신의 무곡 실행 시: 여행신의 Codaコーダ 발생
※ 원문은 (영) Minstrel's Coda (일) 戦歌効果アップ 입니다. 한국판은 일어판을 기준으로 번역하므로 ~효과 향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戦歌를 그대로 전가로 번역할지, 전투 노래(?)처럼 풀어서 번역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 효월 플레이 변경점


1) 혼자 80초 로테이션을 돌리던 칠흑까지와는 달리 각 노래를 45초 > 45초 > 30초로 사용하는 120초 로테이션으로 변경되어서 다른 사람 시너지를 먹어주기에 좋아졌습니다. 용맹한 사격 60초, 마구 쏘기 120초이기 때문에 두 기술을 여행신의 무곡과 함께 쓰는 기존의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


2) 천상의 화살이 15초 기술이기 때문에 기존 80초 로테이션에서는 여행신의 무곡 30초동안 2번, 현자의 담시곡 30초동안 2번 사용한 후 군신의 찬가 20초 사용중에 천상의 화살을 1번만 쓰고, 이후 재사용 대기 시간을 5초 놀려두었다가 여행신의 무곡 개막에 맞춰서 사용하는 플레이가 주류였는데요.

효월에는 여행신의 무곡 45초동안 3번, 현사의 담시곡 45초동안 3번, 군신의 찬가 30초동안 2번 사용하여 재사용 대기 시간 낭비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3) 맹독 화살과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 또한 45초 지속으로 변경됩니다. 개인적으로는 30초 그대로 두는게 용맹한 사격과도 맞물리고, 각 노래의 지속시간과 별개로 돌아가기 때문에 신경써야 할 것이 많아지는 느낌이 아니었을까 싶어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요시다P는 라이트한 플레이를 추구하기 때문에 당연한 패치라고는 생각합니다.)


4) 정점의 화살은 Blast Arrow 시전 가능의 최소 기준치인 80마다 사용하고 Blast Arrow를 용맹한 사격에 맞춰서 사용할지, 정점의 화살과 Blast Arrow를 둘 다 용맹한 사격에 맞춰서 사용할지는 각 컨텐츠를 직접 플레이해보고 정점의 화살과 Blast Arrow의 총 사용횟수 및 총 데미지량을 따져보아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점의 화살은 "평균적으로" 60초 주기로 100이 찹니다.)


5) Radiant Finale는 오프너에 여행신의 Coda를 소모하여 2% 버프로 사용한 후, 이후 2번째는 현자의 Coda(45초), 군신의 Coda(90초), 여행신의 Coda(120초)로 3개를 모아 5% 버프로 120초에 사용하게 될 거라고 봅니다.

대부분의 영식 4층 전투 종료 시간인 8분 30초로 계산해보았으나, 90초마다 사용 시 횟수 6회 / 총 버프량 23% / 120초 쿨기랑 맞물리는 횟수는 개막 포함 2회가 되고, 120초마다 사용시 횟수 5회 / 총 버프량 22%이지만 모든 상황에서 120초 쿨기랑 맞물리게 되어서 120초마다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투 종료 시간 상황에 따라 다음 120초 쿨기가 돌아오지 않을 것 같은 상황에서 마지막 한번을 90초에 사용하여 횟수를 늘리거나 하는 변칙적인 플레이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6) 사혈 화살이 2스택이 되지만 여전히 지속 피해 Proc이 뜨는 타이밍에 천상의 화살을 겹쳐서 사용하면 지속 피해 Proc 2개+천상의 화살로 얻는 Proc 1개로 3개가 되기 때문에 사혈 화살 1개를 날려먹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도트 틱을 보며 조절이 가능하고, 지금처럼 지속 피해 2개가 동시에 Proc 시 무조건 손해보던 상황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절대음감도 넘치지 않도록 4스택으로 만들어주었다면 좋았겠지만... 욕심이죠 ^^;


7) 용맹한 사격 쿨타임이 60초가 되었기 때문에 현자의 담시곡을 15초 사용한 시점부터 다시 용맹한 사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용맹한 사격 사용 전에 사혈 화살 2스택을 들고가는게 유리할 것 같네요. (물론 이걸 굳이 모아두겠다고 Proc을 낭비하면 그쪽이 더 손해가 됩니다.)


전체적으로는 모아갈 수 있는 자원이 조금 늘어났기 때문에 버스트 딜을 위한 자원 관리 면에서는 칠흑보다는 재밌어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