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공략은 뉴비용이 아닙니다. 흑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원하시는분들께서 참고만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속마의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합니다
물론 무빙상황에서 쓰기, 자신만의 사이클에서 최적화를 위해서 쓰거나 기믹대응을 위한 최적화를 위해 사용하는게 좋긴합니다.
하지만 신속마를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딜에 얼마나 이득이될지 알아보는것도 흑마 딜상향에 있어서 좋은 재료가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신속마 사용의 효율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계산이된다고합니다.
( 출처 : https://arca.live/b/ff14/51363649 )

1. 파이쟈
->기믹처리를 위해 사용하는경우
정말 경우의수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몇가지 예시를 들어보자면

클리핑 없이 쓰기위해선 이렇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2. 절망
보통 신속마로 가장 쓰기 좋은 스킬이 절망입니다. 시전시간이 3초짜리인 스킬을 즉발로써서 0.5초의 이득을 볼수 있기 때문이죠.
신속마를 효율적으로 딜을 잘 넣기 위해 사용하기어렵다고하시는분들은 그냥 무지성 신속마절망 쓰시면됩니다.
그정도로 사용하기 쉽습니다.

신속마 절망을 썼을때 속전사이클로 연결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만약 파이가프록이 떴을 시 속성전환파이가프록으로 넘어가기가 쉬운 장점도 있습니다.


3. 파이가

제가 가장 애용하는 방법입니다.

1) 흑마문을 이용한 경우에는 흑마문사용시 단순히 캐스팅을 줄이는 용도보다는 그것을 이용해 파이쟈 한대를 더 칠수 있는 상황(ex.흑마문5쟈절,속전파이가프록4쟈절) 을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흑마문신속마는 자주 애용합니다.
2)자각몽과 필러를 이용한 속전 사이클은 제 오프너에도 넣을정도로 자주 사용합니다 ( 543오프너, https://www.inven.co.kr/board/ff14/5572/2021 이 오프너의 3쟈 부분에서 사용함 )
파이가프록이 없는데도 파이가프록의 효과를 낼수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긴 하나(흑마문x라는 가정하에) 즉발기(필러역할)들의 소모가 심합니다.

3) 마나틱의 정점에 달하신 분들을 위한 방법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냉기1스택일때 마나가 3200, 2스택일떄 4700 이 차는데 속성전환 사용후 역설 쓸때까지 마나가 1틱도 안찬다면 마나가 바로 4700 이 채워지기 때문에 냉기2스택 2틱 ( 4700 x2 = 9400 ) 에 자각몽을 곁들어 마나 9600 이상(속전파이가 3쟈절이 필요한 최소마나 ) 으로 만든 후 화염상태에서의 파이가로 때리는 방법입니다.

역시나 마찬가지로 파이가프록이 없는데도 파이가프록의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솔직히 좀 미친짓입니다.



<영상으로 보는 사용예시>
( 필자는 마나티커로 인해 냉기2스택2틱이 찰것을 미리 알고 있었으므로 자각몽을 미리 사용하였습니다. )

마나티커가 없다면 영상에서 자각몽 쓰는 타이밍에 좀더 고민하고 0.5초정도 늦게 자각몽을 쓰시면됩니다.
근데 그렇게써도 역설을 쓰기전에 마나가 3200 이 차는 경우가 많아 결국 3쟈절이 아닌 2쟈절이 되는경우도 많습니다.




<MP가 3200이 차느냐 4700이 차느냐에 따라 자각몽을 키는방법>


MP가 4700이 차는걸 보고 자각몽을 써써 9400 에서 550을 더하여 가쟈쟈쟈절을 쓸수있는 방법입니다.




더 적고 싶은 내용은 많지만 사진이 5개까지밖에 등록이 안되네요
좀 길게 적긴했지만 사실 크게 도움이 되는 내용일지는 모르겠습니다
더 좋은방법이 있거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은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