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공략은 뉴비용이 아닙니다. 흑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원하시는분들께서 참고만했으면 좋겠습니다.


흑마의 딜량을 높이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파이가프록만큼 효과적인건 없다고봅니다

파이가프록은 딜상승의 지름길이라고 항상 강조하지만 이제서야 글을 쓰네요.



효월 들어와서 파이가프록이 중요해진 2가지 패치가 있었습니다
ㄱ) 파이가,블리자가 위력 240 -> 260
ㄴ) 천상의화염 단계별 딜증가 20%/40%/80% -> 40%/60%/80%
이 두가지 패치 이후로 파이가프록의 활용이 딜상승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1. 통상적인 파이가프록의 사용법


레이드 초행이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은 레이드에선 1) 과 2) 와 같이 무빙용, 갱신용 등으로 사용해도 아주 좋다고 생각한다. 애초에 원래 파이가프록은 이런 용도로 사용하라고 있는것이다.
속성전환->파이가프록이 오늘 쓴 글의 핵심이다. 딜량을 쉽게 상승시킬수있으며 다른 스킬들과 연계하여 더 큰 효과를 볼 수도 있다.
3) 속성전환용 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아주 많지만 그 중 몇가지 대표적인 것들 및 내가 애용하는것들(?) 위주로 설명하고자한다.



2. 파이가프록의 속성전환사이클


1) 은 블쟈사이클에서 그냥 파이가를 쓰는게 아닌 속성전환->파이가로 바꿔주기만하면 된다.
꼭 파이가프록이 있다면 속성전환->파이가로 써줬으면한다. 계산해본바로는 위력이 2배~2.8배가 난다. ( 냉기3단계에서 화염3단계로 넘어갈때 위력이 반감되는게 50% 라는 얘기도있고 30% 라는 얘기도있는데 정확한건 몰라서 2배~2.8배라고 써놨다. 정확한 오피셜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ㅎㅎ;)

2) 는 그냥 속전사이클이고 3)은 흑마문을 곁들여서 파이쟈를 한대 더 치는방법이고 4)는 삼연마를 이용하여 파이쟈를 한대 더 치는 방법이다.

4) 는 SPS941, GCD2.40 이상일 경우 사용가능하다.


3. 파이가프록을 이용한 복합적인 속성전환사이클



3) 은 제가 애용하는 사이클입니다. 특정 마시속에서 삼연마의 가장 좋은 사용법입니다.
4) 더블속전블리자쟈사이클의 경우 제가 글 하나 써놨습니다. 참고하시면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ff14/5572/2022?name=nicname&keyword=%EC%98%A4%EB%94%98%EC%84%AD%EB%A9%94%EC%9A%B0





좀 여러가지 끄적여봤지만
사실 파이가프록의 활용법은 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좀 어려운것들도 많을텐데
그냥 참고만 하시고 
파이가프록있을때는 간단하게라도 속전파이가만이라도 사용하는게 좋을겁니다

물론 즉발기가없어서 무빙용으로 써야한다거나 화염갱신용으로 사용해야할땐
사용하는게 맞습니다.


흑마글을 요새 잘 안썼는데 요즘은 많이 한가하니 틈날떄마다 글 쓰러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