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요즘(은 아니고 글기 시절부터지만) 변신딜이 거의 필수로 자리잡은 전투

 

(대표적으로 파멸의 마수 마하 임무팟, 시작된 운명 등)

 

들이 생겨남에 따라 조금이라도 변신딜을 더 잘 하기 위해서 노력중인 분들이 많으시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분들의 대부분은 제가 지금 쓰려는 변신 스킵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변신 스킵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기에 한 번 팁게에 적어 봅니다.

 

 

 

1. 변신 스킵의 효용성

 

일단 기본적인 변신 시간을 알아봅시다.

 

 

 

총 변신 시간은 2분이며, 이 중에서 2차 변신은 대부분 1분으로 알고 계시는 것과 달리 최대 70초입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변신 사용 방법은, 변신 시간이 1:11 남았을 때 2차 변신을 해 주는 것입니다.

  

또한, 변신 모션이 끝난 후 후딜이 존재하기 때문에,

 

1차 변신이든 2차 변신이든 변신이 끝나고 주어지는 5초 무적 중에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적은 2~3초뿐이죠.

 

부가적으로 변신 모션으로 인해 생기는 딜로스도 상당합니다.

 

 

 

그러나, 변신 스킵을 사용했을 경우, 5초를 소모하는 변신 모션도 캔슬되고, 후딜도 캔슬되기 때문에

 

무려 10초라는 무적 시간을 딜링에 고스란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신 상태에서 10초라는 무적 시간은 생각보다 딜량을 엄청나게 끌어올려 주므로,

 

파티에 기여를 한다든지, 소위 딜딸-.-;을 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변신 스킵은 필수! 가 됩니다.

 

(물론, 변신시에 생기는 충격파도 스킵시에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2. 변신 스킵의 원리

 

변신 스킵의 기본적인 원리는 간단합니다.

 

변신 모션 도중에 어떤 다른 모션이 발생한다면, 그 모션으로 인하여 변신 모션이 캔슬되는 방식입니다.

 

변신 시작 - 행동 A 모션 발생 시 변신 모션 캔슬의 수순이죠.

 

그러나, 변신 모션 도중에는 추가 입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게이지를 모으는 행동'이 스킵에 이용됩니다.

 

따라서 보통 행동 A 발동 시작 - 변신 시작 - 행동 A 완료로 행동 A 모션 발생 - 변신 모션 캔슬의 과정이 됩니다.

 

단 차징류 스킬인 검시타의 거트 스팅어, 검오나의 로즈 스파이크, 해모나의 허니 비 스팅 및 스티그마 해머로는

 

화면 밑에 게이지가 올라가는 다른 스킬들과 같은 원리임에도 불구하고 스킵이 불가능합니다.

 

한편 카이는 독특하게도 활 변형을 이용해서 변신 스킵이 가능합니다.

 

 

 

3. 변신 스킵이 가능한 캐릭터

 

기본적으로는 전캐릭이 '보조무기 자동 조준 사용' 옵션을 체크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그러나, 평소에 이 옵션을 체크하고 다니지 않는 분들의 경우 변신하려고 저거 체크하러 왔다갔다 하기는 귀찮죠.

 

그리고 스태미너가 다 되어 헉헉거리기 직전에 변신을 하면, 헉헉 모션에 의해 변신이 캔슬되나, 좀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보통은 각 캐릭터별 고유 스킬을 통해 변신을 하게 됩니다.

 

캐릭별로 변신 스킵이 가능한 스킬을 살펴보면,

 

검시타 - X

창시타 - 제자리 리버레이트

이비 - 이글 탈론

피오나 - X

기둥카록 - 기둥 던지기

블래카록 - 빅뱅 어택

카이 - 활 변형

 

이 되겠습니다.

 

 

 

4. 변신 스킵 영상과 스킬별 설명

 

4-1. 전캐릭 공통 보조무기 조준 스킵

 

 

 

보조무기 게이지가 올라가는 도중에 변신을 함으로써 변신 모션을 캔슬하는 방법입니다.

 

보조무기 게이지는 상당히 빠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조금만 늦게 변신을 눌러도 창을 손에 든 채로 변신 모션이 발생합니다.

 

(대신 게이지가 제일 빠르게 올라가므로 성공시 딜로스는 제일 적습니다.)

 

따라서, 보조무기 캔슬을 할 때는 보조무기 키와 변신 키를 정말로 '따닥'의 느낌으로 눌러주어야 합니다.

 

거의 동시에 누르되 보조무기 키를 조금 일찍 누르는 정도로요.

 

물론 보조무기 키는 계속 누르고 있어야 보조무기 조준이 완료되고 그 순간 변신 모션이 캔슬됩니다.

 

 

 

4-2. 듀얼스피어 리시타(창시타) 제자리 리버레이트 스킵 

 

 

 

변신 스킵은 특히 창시타 분들이 많이 애용하시는 테크닉입니다.

 

회피기가 없는 창시타에게 10초의 무적 딜타임은 소중하니까요.

 

이것은 극방 창시타라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리버레이트 발동 - 변신 - 리버레이트 모션 발생시 변신 모션 캔슬의 수순을 밟습니다.

 

캐릭 고유 스킬을 이용한 변신 스킵 중에서는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4-3. 이비 이글 탈론 스킵

 

 

 

이비 이글 탈론 스킵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달리기 때문에 딜로스가 좀 생깁니다만,

 

그래도 변신 스킵 후 10초 무적을 생각하면 충분히 변신 스킵을 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마우스 모드 기준으로, 빨리 달리기 키 + 방향키 + 변신키를 동시에 누르다 보니

 

키씹힘이 발생할 확률이 좀 있으므로, 저는 저 방향으로 달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SHIFT + D + Z 조합으로 하면 키씹힘이 전혀 발생하지 않거든요.

 

(빨리 달리기 키와 방향키는 변신 스킵 완료시까지 눌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글 탈론 게이지가 올라가기 시작한 후에는 달리기를 멈추어도 스매시 키만 유지하면 탈론이 설치되긴 하지만

 

가끔 캔슬되기도 하니 소중한 딜타임을 잃지 않기 위해선 안전하게 계속 달려 주는 게 좋습니다.)

 

 

 

4-4. 배틀필러 카록(기둥카록) 기둥 던지기 스킵

 

 

 

마찬가지로 기둥 던지기 게이지가 올라가는 중에 변신을 해 주면 됩니다만

 

변신이 끝나면 기둥을 던진 상태이기 때문에 기둥을 주우러 가야 해서 오히려 딜로스가 더 생깁니다.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 변신 스킵 방식입니다.

 

2, 3타 스매시를 이용해서 스태미너 0 상태로 만들어 번외 방법으로 변신 스킵을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4-5. 블래스터 카록(블래카록) 빅뱅 어택 스킵

 

 

 

빅뱅 어택을 발동시키면서 변신 스킵을 눌러 주면 게이지가 모두 올라가고 빅뱅 어택이 시작되면서 스킵이 완료됩니다.

 

변신과 동시에 바로 빅뱅 어택 상태가 되므로 버스트 게이지 3개를 모은 상태에서 변신 스킵을 하면

 

굳이 빅뱅 어택을 캔슬하지 않고 바로 3차징 빅뱅 어택을 변신 상태에서 먹이고 시작할 수 있어 이상적인 스킵이 됩니다. 

 

 

 

4-6. 카이 활 변형 스킵

 

 

 

카이는 스킵 방법이 조금 까다로운데,

 

무빙하면서 활 변형 시작 - 변신 - 무빙 중지시 변신 스킵의 수순을 거칩니다.

 

그리고 변신이 완료되면 활 변형 상태가 되므로, 미리 활 변형을 한 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숏보우가 주가 되는 카단에서 변신할 때는

 

롱보우로 변형한 뒤에 다시 숏보우로 변형해 주면서 변신하면 이상적입니다.

 

참고로, 활 변형으로는 2차 변신 스킵이 되지 않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2차 변신 모션은 캔슬이 되지 않고, 변신 완료 후 활만 변형되어 있지요.

 

 

 

번외. 전캐릭 공통 지친 모션 스킵

 

 

 

(다른 방법들과 기본적인 캔슬 원리는 같지만 과정이 조금 다르기에 번외로 달아 둡니다.)

 

스킬을 사용한 후에 스태미너가 0이 되는 경우, 캐릭터는 헉헉거리게 됩니다.

 

이 때 스킬 후딜이 끝나자마자 변신을 눌러 준다면(후딜 끝나기 전부터 연타해도 OK), 영상처럼 변신 모션이 스킵됩니다.

 

헉헉거리는 모션 앞에 변신을 강제로 끼워넣음으로써 변신 모션을 헉헉거리는 모션으로 캔슬해 버리는 것이죠.

 

영상에서는 외형이 이상해졌지만, 이건 다른 변신 스킵의 경우에도 가끔씩 나타나는 현상이고 능력치는 정상 적용됩니다.

 

(사실 이 방법으로 2차 변신을 할 경우엔 대부분 외형이 1.5차로 됩니다. 70초간의 룩을 중시하신다면 이 방법은 비추)

 

사실 1차 변신이라면 모르되 2차 변신에서는 스태미너를 모두 소모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쓰기 힘들기도 하고,

 

평타 후에 연계되는 스매시들은 기본적으로 스태미너 소모량이 적은 경향이 있으므로

 

스태미너 0이 되도록 스킬을 맞춰 쓰기도 쉬운 편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차 변신 스킵도 꽤나 까다롭습니다.

 

(연아스텝 스킵도 시도해 봤습니다만 성공률보다 실패율이 더 높아서 실제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다만 검오나는 스태미너가 부족해도 추가타가 제대로 나가주기 때문에 1타 스매시, 2타 스매시, 3타 스매시

 

의 추가타 스킬들로 타 캐릭에 비해 비교적 용이하게 변신 스킵이 가능합니다. 검오나의 재발견

 

그래서 영상도 검오나만 찍어서 올렸습니다

 

같은 이치로 검시타의 4타 스매시 추가타나 기둥카록의 2타, 3타 스매시도 스킵에 유리하겠지요.

 

스태미너 회복 효과(새싹 인챈, 마음 인챈, 눈사람 쿠키 등)가 있어도 정상적으로 스킵 가능합니다. 

 

 

 

0. 마치며

 

공방을 다니다 보면 생각보다 변신 스킵을 활용하시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귀찮아서 안하시는 분도 많고, 다급한 상황에서는 스킵이 힘든 경우가 많아서 그렇기도 하지만

 

정말로 모르셔서 못 쓰시는 분도 생각 외로 많고 하기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변신 스킵이 필수는 아니고, 그렇게까지 딜에 목매달 필요가 있느냐! 하는 비난도 있을 수 있겠지만

 

유용한 테크닉인 것은 틀림없기도 하고, 한 대 한 대가 아픈 힝카라 같은 곳에선 정말로 소중한 테크닉이 되기도 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읽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