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
2014-04-14 01:02
조회: 33,123
추천: 171
[BGM] 아레나 입문서(마비노기 영웅전 - P매치)
(Vivid에서 함께 아레나를 즐기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아레나 입장 2. 경기 규칙과 보상 3. 가위바위보 룰 4. 띄우기 5. 장비 - 무기 - 방어구 - 악세서리 - 아티펙트 6. 깨알팁
마치며
들어가며 서버가 통합되는 마당에 서버명을 적어야하나 말아야하나 잠시 고민이 되었지만, 아직 통합된 것도 아니니 구태여 고민할 것 없이 적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어 서버에서 Vivid 길드의 마스터를 맡고 있고 창시타를 주로 플레이하는 갈색여우입니다. 글재주가 부족해 의견을 전달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따랐지만, 너그러운 아량으로 이해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레나는 기존의 PVP 모드들과는 달리 개인전으로 진행됩니다. 많은 관전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오로지 자신만의 역량으로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에 팀전으로 진행되었던 기존의 PVP 모드와는 또 다른 재미와 긴장감을 느껴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 ‘1:1 PVP 아레나 소개’에서 말하는 아레나입니다. 아레나는 한 경기 당 90초 동안 진행되는 1:1 PVP로, 실력만 충분하다면 데스매치나 갓매치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영광의 인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레나 입문서‘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즉, 각 캐릭터 별 운용법이나 컨트롤 등을 열거한 글이 아닌, 자체 설명이 부족한 아레나에 대한 기초적인 방식들을 논하고 있는, 말 그대로 ’입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레나에 어느 정도 적응을 마쳤고 자신만의 패턴이 형성되어가는, 혹은 이미 형성된 분들은 벌써 다 알고 계시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사진 클릭 시 크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1. 아레나 입장
<채널을 선택하여 접속할 수 있다.>
게임 화면의 우측 하단 PVP 메뉴를 통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아레나는 DS 서버(Dedicated Server: 전용 서버)로 운영되며, 총 3개의 채널이 존재합니다. 처음으로 아레나를 해보려고 마음을 잡으셨다면, 입장하기 전에 ‘왕국 기사단 사무실’의 ‘니아브’에게서 ‘매치: 아레나’ 퀘스트를 받고 입장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퀘스트는 승패와는 상관없이 한 번의 경기만 치루면 109,800의 경험치, 42,000의 골드와 더불어 10개의 영광의 인장을 주는 퀘스트니, 무조건 완료하도록 합시다. 2. 경기 규칙과 보상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
총 4개의 필드에서 8명이 동시에 90초 동안 경기를 치루며, 모든 경기가 끝나면 다음 경기가 시작됩니다. 또한 각 필드의 바깥 쪽에 존재하는 가시를 밟을 경우, 0.5초당 100씩의 데미지가 가해집니다. 게임에서 승리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룰은 PVP인 만큼 당연하게도 상대방에게 제압당하기 전에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이며, 제한시간 종료 후에도 양쪽 모두 생존해있는 경우엔 더 많은 생명력이 남은 쪽이 승리하게 됩니다. 아레나는 다른 PVP와는 다르게 스펙 보정 기능이 존재합니다.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15,000이하일 경우에는 15,000으로 적용되며, 방어력도 마찬가지로 6,000까지 제공하지만, 이비일 경우에는 3,500까지만 제공합니다.
<영광의 인장 1000개에 도전해보자>
더불어 자신의 캐릭터 정보창에 누적 승수가 기록됩니다. 그리고 기존의 PVP 모드들과 동일하게 주간 랭킹에 따른 전용 타이틀이 존재합니다. 주간 랭킹은 매주 토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 59분 59초까지의 승리 횟수로 정해지며, 한 주 동안 가장 많은 승리를 거둔 3명의 유저에게 일주일 간 전용 타이틀과 문양이 지급됩니다. 이 타이틀은 능력치는 없지만 색깔이 다르기 때문에 타이틀 획득을 노리고 아레나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캐릭터 정보창에서 누적되는 승수를 확인할 수 있다.>
3. 가위바위보 룰
현재 마비노기 영웅전에 존재하는 PVP 시스템들은 X매치를 제외하고 모두 ‘가위바위보’룰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데스매치와 갓매치는 2개의 가위바위보 룰이, 아레나는 1개의 가위바위보 룰이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아레나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가위바위보 룰은 1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아레나에서 적용되는 가위바위보 룰>
공격은 잡기를 이기고, 회피에 집니다. 회피는 공격을 이기고, 잡기에 집니다. 잡기는 회피에 이기고, 공격에 집니다. -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 ‘길드 단위 PVP '데스매치' 소개‘에서
마비노기 영웅전의 PVP에는 무작정 회피만 하는 상대방을 제압하기 위해 PVE에는 존재하지 않는 ‘잡기’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잡기는 스매시를 제외한 상대방의 모든 패턴(가만히 서있기, 걷기, 뛰기, 일반 공격, 회피기)에 사용할 수 있으며, 잡기에 당한 상대는 지치는 모션이 뜨면서 공격을 맞고 다운/ 넉백됩니다. 잡기는 표준 키셋팅 기준 키보드 모드의 W키, 마우스 모드의 E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잡히면 빨려들어간다.>
하지만 잡기도 스매시 공격을 통해 파훼가 가능합니다. 일반 공격을 시도하면 잡히지만 스매시 공격은 잡히지 않으니 스매시 공격을 통해 상대방의 잡기 공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 상대방의 스매시 공격은 회피기를 통해 피할 수 있으며, 회피에 성공하면 2초 동안 무적 시간이 주어집니다. 무적 시간에는 모든 공격이 무시되지만, 잡기에 잡히며 린의 스매시에 의한 낙화 스택 증가 또한 이루어지니 이 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샤라랑~' 하는 소리와 함께 발동된다.>
이처럼 아레나에는 공격/회피/잡기의 가위바위보 룰이 적용되고 있으며, 무적 시간과 잡기, 그리고 아래에서 소개할 ‘띄우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승리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띄우기
지난 2013년 12월 5일 이후 마비노기 영웅전 PVP에 띄우기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각 캐릭터 별 띄우기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듀얼소드 리시타 - 1차징 이상의 0타 스매시, 1타 스매시, '더블 크레센트' : 듀얼스피어 리시타 - 1타 스매시 : 롱소드 피오나 - 1차징 이상의 0타 스매시, 1타 스매시, 카운터 1타, 방패질주 추가타 : 롱해머 피오나 - 1타 스매시, 카운터 1타, 방패질주 추가타 : 스태프 이비 - 1차징 마나마인, 이글 탈론, 3차징 라이트닝 웨이브 : 배틀사이드 이비 - 0타 스매시(스매시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을 경우), 이글탈론 : 배틀필러 카록 - 1타 스매시 : 블래스터 카록 - 1타 스매시 : 보우 카이 - '쓰러스트 킥' : 크로스건 카이 - '액티브: 핸드밤', '액티브: 피어싱' : 듀얼소드 벨라 - 0타 스매시, 1타 스매시, 3타 스매시 : 듀얼블레이드 벨라 - 1타 스매시 : 허크 - 0타 스매시(스매시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을 경우) : 아리샤 - 마나스톤: 인챈트,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 3타 스매시 : 델리아 -
상대방에게 띄우기를 명중시켜 공중에 띄운 경우, 연이어 최대 5대까지 공중콤보가 가능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다운된 상태에서 타이밍을 맞춰 띄우기 공격을 명중시킬 경우, 다시 띄울 수 있습니다.
5. 장비
<보정 시스템으로 공격력이 증가했다.>
아레나를 즐기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컨트롤입니다. 하지만 컨트롤을 빛내주는 것은 바로 스펙, 장비입니다. 장비는 크게 PVP 전용 장비와 일반 장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 80제 장비와 PVP 장비 중 가장 높은 단계인 ‘황제‘ 장비만을 간단하게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마음, 자이언트, 저주 등의 발동 성 인챈트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 무기
황제 무기의 경우 제작하는데 드는 영광의 인장의 개수는 280개로, 매우 낮은 일반 공격력과 이를 보정해주는 높은 PVP 공격력이 붙어있으며, 밸런스 78, 크리티컬 40, 공격속도 7의 양호한 스탯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VP 장비는 클래스 종류와는 상관없이 모든 스탯이 동일합니다.) 황제 무기의 일반 공격력은 3600이고 PVP 공격력은 6325입니다. 두 수치의 합은 9925로, 일반적인 80제의 공격력을 웃도는 수치입니다. 게다가 위에서 언급한 스펙 보정 기능으로 인해 아레나에 입장 시 ‘15k - 자신의 마을 공격력’ 만큼 PVP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같은 이유로, 강화 시 공격력이 증가한다고 해도 일반 공격력이 15k 미만이라면 아레나에서는 보정 공격력으로 인해 실질적인 공격력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때문에, PVP 무기만 장비해줘도 21k를 웃도는 공격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무기가 80제 12강 이상의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거나 아레나를 자주 즐기지 않을 예정이라면 굳이 맞출 필요는 없지만, 빠르게 스펙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추천할만한 무기입니다.
추천 인챈트 표범의 용맹, 표범의 꽃잎 * 보정 공격력으로 인해 공격력을 올려주는 인챈트는 무용지물입니다.
- 방어구
황제 방어구의 경우 제작하는데 드는 총 인장의 개수는 420개입니다. (상의: 100, 하의: 95, 머리: 85, 손/발 70) 6주간 매주 70개씩 모아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일반 80제 방어구 중 가장 방어력이 높은 아마겟돈 풀셋의 방어력은 5440입니다. 커스텀 중 가장 방어력이 높은 3아마 2스켈(스켈 부츠, 그리브즈)의 경우 세트 옵션 포함 5816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황제 장비의 경우 세트 옵션이 없지만 모자, 상의, 하의는 각각 1118, 1342, 1453이라는 엄청나게 높은 수치의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손, 발의 경우 각각 783, 894라는 다소 낮은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본이 되며, 아레나를 위해 장비 세팅을 하고 싶으신 분은 머리, 상의, 하의를 황제로 선택하고 자신의 자본에 맞춰 손, 발을 다른 80제 장비로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인챈트 - 상의: 꾸준한 보호, 견고한 보호 - 나머지: 수호의 아르마딜로, 수호의 대항 * 일반 공격력을 깎는 대항의 패널티는 보정 공격력이 있는 아레나에서 만큼은 있으나 마나한 패널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악세서리
악세서리는 당연하게도 황제가 가장 좋습니다. 황제 악세서리는 각각 인장 40개씩이 요구됩니다. 모든 황제 악세서리를 착용하고 반지로는 진군반지와 수호반지를 하나씩 장비할 경우 증가하는 전체 PVP 공격력과 방어력은 각각 1500, 900입니다. 자신의 스펙에 맞춰 수호반지와 진군반지 중 선택하여 장비하시면 됩니다.
추천 인챈트 - 의미있는 열망, 호기심 많은 열망, 신속한 열망
- 아티펙트
아티펙트도 악세서리의 일종이지만, 일단은 따로 분류를 했습니다. 아티펙트는 목적이 PVE인지 PVP인지에 따라 좋은 아티펙트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달라집니다, PVE에선 보스 몬스터가 무적 버프를 받지 않고 공격을 하는 족족 맞아주기 때문에 ‘서큐버스의 송곳니’나 ‘웨어울프의 앞발’ 같은 아티펙트가 빛을 발휘하지만, PVP에서만큼은 그리 좋은 효율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PVP, 아레나에서 주로 사용되는 아티펙트는 크게 3가지로, ‘청동 사자 조각상',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불꽃 위습이 담긴 수정’이 그에 해당됩니다. ‘청동 사자 조각상’의 경우, 던전에서는 사용 시 5000의 최대 생명력을 증가시켜주지만, 아레나에서는 최대 1500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줍니다. 하지만 1500도 1:1 PVP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수치로, 전세를 금방 역전시킬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필요 인장 개수는 120개입니다.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은 SP 수급이 느릴 수밖에 없는 아레나에서 더욱 빛을 발휘하는 아티펙트입니다. 필요 인장 개수는 100개입니다. ‘불꽃 위습이 담긴 수정’은 10초 동안 1초에 1번씩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히며, 자신의 공격력과 추가피해의 영향을 받습니다. 필요 인장 개수는 150개입니다.
<로체스트의 로나운 성채 앞 병사에게서 영광의 인장을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6. 깨알팁
1. 소비 아이템 '향상'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아레나에 입장하기 전, '향상' 아이템을 사용함으로써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중첩은 불가능합니다.
<이벤트로 받은 '향상' 아이템>
2. 공유보관함을 열면 인벤토리가 열린다. : 통상적으론 아레나에서 인벤토리를 열 수 없지만, 공유보관함 키를 이용하면 열 수 있습니다.
3. 아레나에서도 밸런스는 적용된다. : '아레나는 밸런스 영향의 밖이니 무조건 신속한이 좋다.'는 말은 틀린 말입니다. 아레나도 밸런스의 영향을 똑같이 받습니다. 단지, 무적 시간의 존재러 자신이 컨트롤만 잘할 수 있다면 최소한의 피해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게 가능하니 이런 말이 나온 것입니다. 한 마디로, 상대방에게 안 맞을 자신이 있다면 밸런스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마치며
사실 굳이 글로 적을 필요가 있나 싶은 내용들이지만, 튜토리얼이나 이렇다할 설명이 제대로 명시되어있지 않은 아레나의 경우, 새로이 입문하시는 많은 분들이 기초적인 룰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대전에 임했다가 손도 못 써보고 당하는 상황을 많이 봐왔고 대개 이런 분들은 또 금방 포기를 하시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드리기 위해 적어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왜 내 캐릭터는 경기 도중 갑자기 지치지?', '왜 상대방은 내 스매시를 맞은 것 같은데 피가 안 깎이는 거지?', '왜 갑자기 캐릭터가 공중에 뜨는 거지?' 등의 기본적인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고 아레나에 입문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번에는 ‘아레나: 창시타 운용‘에 대한 팁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류)
마지막으로 움짤에 출연해주신 '자이그로문'님께 감사드리며,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추가
2014-04-21
공홈 메인 먹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P
268,628
(34%)
/ 285,001
이나
인기글 스샷 옷장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