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에 올라갔네여 나이스






모바일 분들 데이터 조심하세요.

데이터 다 죽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3G/4G는 뒤로가기를





* PC 환경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가급적 모바일 가족분들도 PC 버전으로 읽어주세요. 부탁한다능 >3>



안녕하세요, 개같이생김입니다.
지난번 라키오라 심화 딜링법에 이어, 이번엔 크라켄 공략으로 뵙게 되었습니다.


저번 라키오라공략에서는 라키오라는 딱히 공략이 필요없는
살아있는 고기 샌드백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딜링 포인트 위주로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공략은 헬팟 제조기라고 불리는 크라켄이니만큼,
초보 위주로 공략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지어, 초보분들한테 흔히 말하는 "공략은 찾아보면 정말 많이 나옵니다." 이 말.

"크라켄" 검색결과 전부입니다.

네, 정말 많이 나오고 좋은 공략글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이 공략보다는 간단한 "팁" 이기도 해서,
처음 진입하는 뉴비 입장에선 뭐가 뭔지 알수도 없고
머리가 핑핑 돌겁니다.. ;ㅅ; 
모든 포지션에 대해 설명한 글도 찾기가 힘들더군요.. ㅜㅜ

그래서 작성했습니다.


* 린 위주로 작성한 글이지만,
꼭 린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기초적인 시스템에 대해서 최대한 친절하게 설명해놓았으니
자신의 캐릭터가 맡을 수 있는 포지션 패턴을 익히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숙련자분들은 본 글을 보셔도 도움이 되지 않으실 겁니다. (__)

린은 올그라운더이므로 모든 포지션을 서술하겠습니다.



심해의 그림자 - 크라켄


네~ 그 유명한 크라켄입니다.
참 맛있어 보이죠?

크라켄은 6개의 눈알이 달려있는 몸과, 여덟 개의 다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흔히 몸이라고 표현을 하곤 하는데 몸이 있기나 한가 궁금합니다.
색동호박마냥 부풀어 오른 머리통에 다리가 주렁주렁 달린 게 다거든요.

아무튼..

크라켄의 몸은 1분마다 광역기를 사용하고,
크라켄의 다리들은 유저들의 배를 공격합니다. 


왼쪽 그림 같은 배 말고 파티원들이 전투를 진행하는 배를 공격합니다.

이것이 바로 크라켄의 "헬팟제조기"라는 별명을 만들어낸 원인인데요,

심해의 그림자 전투에서는, 내구도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내구도는 플레이어들이 싸우게 되는 맵. 즉, 배의 내구도입니다.
크라켄의 다리는 배를 공격하는데, 그로 인해 배의 내구도는 점점 소모되며
0%가 될경우 배가 침몰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다리를 담당할 파티원들이 그것을 막아줄 것입니다.

아무튼 이런 이유로 크라켄은 헬팟제조기로 무럭무럭 자라날 수 있었습니다.


초보들이 기억해야 할 것은,
아무리 키트의 힘을 이용해 무제한으로 부활해가며 크라켄을 냅다 팬다 한들
배가 침몰할 경우, 게임은 실패하게 된다라는 것이죠.

공략 숙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D

일단 내구도 시스템 먼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 내구도! 프레임 수는 가볍게 무시하도록 하자... )

배의 내구도는 화면 우측 상단 미니맵의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크라켄의 다리가 배를 공격할 때마다 감소하게 됩니다.

(크라켄의 다리가 배를 공격하는 상황.)

다리 포지션의 파티원이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다리는 배를 공격하게 되고.. 내구도는 바닥을 치게 됩니다.
참고로 배 내구도가 0%가 된다면..

(전투에서 사용했던 여가,큐미,포션,변신 등 모든 것이 한순간에 고자가 된다.)



* 크라켄의 전투진입 영상에선 중간에 화면이 느려지는 

슬로우모션 효과가 있는데요, 이 슬로우모션 효과가 적용중일때 

스킵을 하게되면..?



( 느리게 찍은거 아닙니다. 진짜 저 상태로 전투합니다. )

* 아르내님 자료 고마워용~ ㅋㅋ


그러므로 크라켄에선 빠른 스킵을 해줍시다 꼭!

우리의 시간과 피로도는 너무나도 소중해요.







이번 맵의 시스템 설명은 이 정도면 됩니다.
이제 전투에 나갈 준비를 해봅시다.



포지션 나누기

(크라켄의 몸과 각종 다리의 위치.)

심해의 그림자에서는 파티원들이 각자 자리를 담당해서 전투에 임하게 됩니다.
포지션은 몸과 다리로 나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남은 두 쌍의 다리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감이 안 오실텐데,
중간다리는 배를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마킹하지 않으며,
슈퍼 다리는 뒷다리 담당 유저가 해결합니다.)


- 대표적인 크라켄 포지션 -

몸딜 3명 + 광역기 캔슬러 1명 + 앞다리 담당 2명 + 뒷다리 담당 2명 = 8명
몸딜 4명(자체광) + 앞다리 담당 2명 + 뒷다리 담당 2명 = 8명

- 어시스트를 부르는 경우 -

몸딜 4명(어시스트) + 광역기 캔슬러 1명 + 앞다리 담당 2명 + 뒷다리 담당 2명 = 9명
몸딜 5명(어시스트) + 앞다리 담당 2명 + 뒷다리 담당 2명 = 9명
(이 경우 몸딜이 5명이기 때문에 다운치가 매우 높아 광캔을 따로 할 필요가 없음.)


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광캔가능자가 없을 경우 몸딜 자체광으로 출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몸딜 자체광 : 몸딜 유저들이 광캔유저없이 자체적으로 광역기 캔슬을 하는 것. 
강제 경직기,홀딩기,창 던지기,몹 다운치를 빠르게 쌓기 등

린은 10낙화 개화를 통한 광역기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캔이 없을 경우,
몸딜 담당 린이 동시에 광캔까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광캔 포지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제 포지션이 어떻게 나뉘는지 알았으니,
자리 정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자리 정하기 -

(이러한 방법으로 포지션을 정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자리 정하는 방법은 의외로 매우 간단한데요,
실제 전투 속에서 담당하게 될 위치를
출항 전 대기하는 배위에서 직접 잡는 것입니다.


이처럼 해당 포지션에 서 있을 경우,
새로 가입한 파티원은 즉각적으로 파티원들의 포지션이 파악 가능합니다.

자신이 파티에 뒤늦게 가입한 경우도 포지션을 보고 원하는 자리가 없을 경우
빠르게 다른 파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 선정이 끝났다면, 출발하기 전에 파티원 구성을 미리 살펴봅니다.

몸딜이라면 광캔 유저가 가입하지 않은 경우, 누가 자체광을 할 것인지 미리 생각&상의해두고,
뒷다리라면 누가 먼저 다리를 뗄지, 슈다지원을 요청해야 할지 생각해두고,
광캔이라면 슈다지원을 갈지, 퇴근 후에 광캔을 안 해도 되는지
출발을 기다리는 동안 미리 생각해두면 편합니다.


- 몸딜 -

말 그대로 몸에다가 극딜을 하면 됩니다.

(* 가끔 항문이랑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항문 주름이 아니고 이빨입니다.)
몸딜은 딱히 공략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말뚝 딜사이클을 열심히 돌려주시면 됩니다.

딜량싸움에선 
진낙 & 스펙 싸움이며,
아무리 모든 공격을 진낙화로 박는다고 하여도
스펙에서 밀린다면 이길 수가 없습니다.

쓸데없이 딜욕심 부리지 말고 
다리 마커들이 잡히게 되면 제때제때 구출해줍시다.

* 창이 남아있는 몸딜이 딜딸에 정신 팔려서 다리 유저들이 잡아먹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대표적인 린의 말뚝 딜사이클 - 


섬풍 - 돌풍 - 뇌전 - 천뢰창(4낙화) - 섬풍 - 돌풍 - 뇌전 - 천뢰창(8낙화) - 개화

섬풍 - 돌풍 - 뇌전 - 천뢰창(4낙화) - 섬풍 - 돌풍 - 뇌전 - 천뢰창(8낙화) - 
섬풍 - 연풍 - 연풍참 - 비상천(10낙화) - 개화

돌풍 - 뇌전 - 천뢰창(3낙화) - 섬풍 - 돌풍 - 뇌전 - 
천뢰창(7낙화) - 돌풍 - 뇌전 - 천뢰창(10낙화) - 개화 - 섬풍

돌풍 - 뇌전 - 천뢰창(3낙화) - 섬풍 - 돌풍 - 뇌전 - 
천뢰창(7낙화) - 섬풍 - 돌풍 - 비류 - 환류창(10낙화) - 개화 - 섬풍


등이 있습니다. :D 취향에 맞는 거 골라서 쓰세요.
꼭 여기 없는 딜사이클이라도 말뚝 딜링에 최적화되어있다면 상관없습니다. 


- 백화난무 - 


1250SP 멸화참

화접무 - 화접무 - 화접무 - 화접무 - 화접무 - 화접ㅁ... ㅁ... ㅁ...ㅁㄴㄴㅁㄻ - 멸화참
(크라켄 몸이 계속 움찔거리므로 화접무가 죄다 빗나갑니다. 변신시에만 사용하세요.)

비연격 - 비연격 - 비연격 - 멸화참

비연격 - 비연격 - 비연격 - 화접무 - 멸화참

비연격 - 비연격 - 비연격 - 개화 -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 비연격 - 멸화참

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D ~~~


- 변신시 파워 딜딸 방법 -

변신으로 영혼의 딜딸을 치려고 하는 단계라면
변신 레벨은 어느 정도 찍었을 것이고,
넘치는 게 SP인 건 아실 겁니다.

딜딸에 필수 아티팩트인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도 있으실 겁니다.

변신하기 전에 조건을 맞춥니다.

1. 10낙화를 터트리지 않고 쌓아둘 것. (진낙화일수록 좋다.) 
2. 백화난무 쿨타임과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쿨타임이 맞물리도록 한다. (백화난무 때 사용이 가능하도록.)
3. SP가 남아있다면 비연격과 화접무를 즉각 즉각 사용한다

이 상태로 변신을 하게 되면,
낙화가 여러 개 박혀있으므로
개화하면 SP가 순식간에 다시 차오릅니다.

1250SP를 만들고 나서 백화난무를 사용하고

비연격 - 비연격 - 비연격 - 개화 -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 비연격 - 비연격 - 비연격 - 멸화참
(변신시에는 리치가 길어져서 풀히트가 가능하니 취향에 따라서 화접무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후부터는 액티브 스킬의 개난사로 이어집니다.


- 파티원이 중간다리에 잡혔을 경우 - 

파티원을 낚아챈 다리에 창을 3발 꽂아주시면 됩니다.

창을 전부 소모한 경우 채팅창에 ("창 오링" / "창 없어요" / "창 앵꼬" / "창X") 등을 입력해주시면
창 던질까 말까 고민하는 몸딜 분들이 수월해지고,

'저 사람은 왜 나한테 창을 던져주지 않는 거지?' 하며 다리 유저가
삐지게 될 일도 없어집니다.

(왜 옆사람은 던져주고 나는 안 던져주는거지?.. 흥칫뿡)

(중간다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앞다리에서 서술합니다.)


- 파티에 부파캐릭이 없을경우 -

몸딜은 광캔까지 포함해서 총 네 명. 앞다리도 두 명.
한 사람당 창은 7개씩 들고 갈 수 있으니 7X6=42개입니다.
뒷다리가 울면서 창이라도 던지는 게 아니라면 무려 56개입니다.

다리 유저가 트롤이여서 양쪽에서 다섯 번씩 잡힌다고 해도 2x5x3=30개이니
창이 12개나 남죠. 

잉여 창 갯수를 활용해보도록 합시다.

(창 두발로 눈 하나만 땃을 뿐인데 5,000골드가 들어오게된다. 안그래도 허덕이는 수리비.. 언니!! 내맘알지?)


(파괴가 완료된 눈알은 불빛이 꺼지게 된다. LED였던 것인가..)

크라켄의 눈에 창을 두 번 던지게 되면 부위파괴가 됩니다. 
눈알은 총 6회 파괴가 가능하고
1회 , 4회 , 6회 부위파괴 때 골드 보너스가 있습니다.
다리가 자주 잡히게 되는 만약의 경우를 위해 욕심부리지 말고 눈알은 한 개만 따줍시다. 


- 슈다 지원 가는 방법 - 

크라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 분들은 글을 읽다가 갑자기 슈다가 나오니 뭔지 모르실 거예요.
글을 다 읽고 나신 후에, 여기로 돌아오시면 이해하실 겁니다. (__)

 


아주 간단합니다. 뒷다리 유저가 슈다지원을 원하는 뉘앙스를 보이면,
백화난무를 사용하지 않고 세이브해두셨다가
슈퍼 다리에 백멸을 날려주고 유유히 몸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 광캔 담당 파티원이 실수한 경우


광캔 담당 유저가 갑자기
F3을 연타하며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드아아아!!!!!!!!!!!!!!!!!" 하는 경우,
이번 광캔은 캔슬 할 수 없다는 소리입니다.

10낙화가 있다면 개화로 캔슬 해주고
없으면 연풍으로 광역기를 회피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맞으면 무지 아픕니다.

 



- 광캔 -

( 광역기 패턴에는 화면이 붉어진다. )

일반적으로 광캔을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다 할 수 있는 캐릭터는
[ 롱해머 피오나 / 활 카이 / 린 ]
세 가지 클래스밖에 없습니다. (우린 선택받았어요!)

그런데, 저 중에서 활 카이가 광캔 효율이 넘사벽급으로 어마어마합니다.
얼마나 좋냐면, 혼자서 [캔슬 / 부파 / 구출 / 슈다지원 / 말뚝딜]을 다 해 먹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광에 서있는데 활카이가 들어올 경우,
다른 포지션도 할 줄 안다면 양보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흠흠.. 각설하고,


크라켄의 머리는 전투 시작 후에 첫번째 광역기 시전 후,
1분을 주기로 1분마다 광역기 공격을 시전합니다.

크라켄이 광역기를 시전할 시, 화면이 붉어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광역기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60초 주기 - 충격파.
페이즈 변화 - 먹물 뿌리기.

초반에는 60초 간격으로 나오는 충격파에만 신경 쓰면 되지만,
페이즈가 변화함에 따라 나오는 먹물 뿌리기는
충격파와 연달아서 나오기도 합니다.

페이즈는 1페이즈/2페이즈/3페이즈로 나뉘며 
10줄/7줄/4줄마다 페이즈가 변화합니다.
페이즈가 바뀔땐 파티원들을 빨아들인 후에,
먹물을 발싸!!!(가버렷!!)하는 패턴이 나옵니다.
광 패턴과 겹쳐서 나오기도 하니 피통을 보아가며 캔하세요.


시전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길기 때문에
대놓고 " 야! 나 광쓴다!!!!!!!! " 하는 꼴입니다.
피하면 간단할 것을 굳이 캔슬까지 해주는 이유는,
앞다리&뒷다리를 담당하는 파티원들은 다리를 보고 있기 때문에
붉어지는 화면으로 크라켄이 광역기를 시전한다는 사실은 알 수 있지만,
언제 광역기가 터질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 피통과 시간을 보아가며 광이 연달아 나올 것 같은 경우,
백화난무를 세이브해두시면 광캔이 훨씬 더 수월해집니다.
(강화된 멸화참으로 캔슬이 가능함.)

* 앞다리 구출 이후론 몸딜이 6명이 되니 높은 몸 다운치로 인해 광캔이 필요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제와서 말하지만 필자도 앞다리 구출 이후로는 광캔 시도 하지 않았습니다. 파티원들아 미안하다!!!)

(캔슬 뭐 별거 있나? 내가 바로 린이야!)

간단하게 광캔 시간을 재는 방법입니다.
화면의 우측 상단에 보면 남은 전투 시간이 보이시죠?

크라켄이 56:55에 붉어졌다면,
55:55에 광패턴을 시도합니다.
홀딩기와 경직기에 이리저리 밀려서
55:55에 시도해야 하는데, 55:32에 시도한다면
역시 54:32에 광패턴이 나옵니다.

붉어졌을 때 시간을 체크하여
적어도 광 패턴 5초 전에는 10낙화가 모이도록 하시면 됩니다.


- 광캔의 초급 단계 -

광 패턴이 나올 때까지
10낙화를 모아놓고 터트릴 수가 없다..
내 린이 린이 아닌 것만 같다.
스테미너가 너무 부족해서 가만히 있는 몹인데도 공격하기가 힘들다.

- 광캔의 중급 단계 -

10낙화를 모아놓고서 잠깐만 대기하면 바로 광이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중간중간 개화도 계속한다!
공격도 어느 정도 잘 하고 있으며, 스테미너에 허덕이지는 않는다.

- 광캔의 고급 단계 - 

광 패턴에 10낙화가 모이도록 계산하여 공격하였다.
개화를 쉴 새 없이 해도 광캔을 실패하진 않는다.
몸딜 하는 거랑 큰 차이가 없다.
스테미나요? 모자를 일이 있나요?

- 딜딸 -

몸딜 하는 거랑 똑같다.
신선의 경지.


초급 단계는 파티에 민폐입니다.
중급단계까지 연습해보아요.
 

(마지막 데코레이션으로 살포시 개화키를 눌러주면!!..) 


만약 광역기 패턴이 나왔는데, 10낙화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일 경우

여러 가지 임기응변이 존재합니다.


1. 눈알에 창 2발을 던져 부파로 캔슬 하기.

2. 몸에 창 3발 던지기

3. 파티원들이 쌓아준 몸 다운치를 믿고서 현재 쌓여있는 낙화 개화하기.

4. F3 연타로 파티원들에게 광이 실패함을 알리기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5. 7낙화인 경우 - 비연격을 사용한 후 재빠르게 개화



이 광 패턴이라는 게, 설명을 들어도 감을 제대로 못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딜이나 앞다리(퇴근)를 맡았을 때, 몸딜하면서 광캔보조로써
광캔을 연습해보세요.
*광캔 보조 : 광캔 포지션을 보조하며 광캔을 같이 한다.

익숙해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  




- 앞다리 -



별거 없습니다. 이것만 알면 됩니다. 


1.다리가 배를 공격하지 않도록 자신에게 어그로를 끈다.

2.야근/퇴근/야근/퇴근/야근/퇴근/야근/퇴근


어그로를 끄는 방법은

다리에 붙어서 알짱대면 됩니다. 그게 다에요.


(회피할 때를 제외하곤 앞다리에 계속 붙어있도록 한다! 3단 컴보!)


앞다리 건 뒷다리 건 중간다리 건 슈퍼다리 건 간에, 다리는

패턴이 한 다리당 겨우 2개뿐입니다.


어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공략만 보면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놀 치프틴 잘만 잡았잖아요?!





뒷다리와 더불어 앞다리가 해내야 하는 일은,

다리의 어그로를 끌어서 배 대신에 자신을 공격하게 하는 겁니다.


앞다리에서 가장 중요한 겁니다.


"앗 그럼 몸빵해서 죽으라는건가요?"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공격하도록 유도해놓고 피하면 되는 거죠!

(다리가 배를 공격하는 상황)


다리에 어그로가 끌리지 않을 경우

다리는 파티원과 배를 함께 공격합니다.


이때, 다리가 넓적하게 배를 찍어내리게 되는데,

배 내구도는 2%가 감소합니다.


내구도야 크게 감소되지 않아서 상관이 없습니다만,

파티원도 같이 공격하는 게 문제입니다.

데미지가 정말 엄청나게 아픕니다.

몸딜중이던 파티원들에게 다리가 덮친다면,


리버 레이트와 한계 초월을 써대던 시타와 허크는 사망하게 되고,

이비와 아리샤도 비명횡사를 하게 됩니다.


더욱더 무서운 상황은,

1. 앞다리 마커가 실수해서 앞다리의 어그로를 끌지 못 했다. 

2 .앞다리가 뒷다리 마커를 공격하였다.
3 .뒷다리 마커가 피격당해서 죽었거나 어그로 범위 밖으로 데굴데굴 굴러나갔다.
4. 이번에는 뒷다리가 앞다리 마커를 공격한다.
5. 앞다리 마커가 피격당해서 죽었거나 어그로 범위 밖으로 데굴데굴 굴러나갔다.
6. 앞다리가 몸딜을 공격하였다.
7. 묘지에 너희의 자리는 없을것이다. 파티원 다주금..
(말이 안되는 상황 같지만 실제로 종종 보게 될겁니다.)

연쇄살인사건이 일어납니다.

* 어그로를 미처 끌지 못 해서 다리가 배를 공격하기 시작했는데, 다리가 덮치는 대상이
자신이라면 파티원이 없는 쪽으로 다리가 엎어지도록 유도합니다.

* 크라켄의 다리가 공격을 시작할 땐 빨판의 가시가 붉게 빛나니
미숙한 단계일 땐 가시를 참고하면 됩니다.


자 이제 패턴을 분석해봅시다.



1. 흐물흐물하게 맥없이 내려오는 앞다리


앞다리의 가시가 붉게 빛나며

흐물흐물~~ 툭... 내려오는 패턴.


연풍으로 옆으로 비켜도 되고,

그냥 옆으로 달려도 됩니다.

정말 너무 쉬운 패턴이죠?


2. 꼬불꼬불 말려서 푸욱- 찌르는 앞다리


 

앞다리의 가시가 붉게 빛나며 물음표(?) 모양으로 말립니다.

그리고는 타게팅한 유저를 쫓아 푸욱- 찌릅니다.


배를 공격하는 것 같지만 배의 내구도는 감소하지 않는 패턴입니다.


타이밍 맞춰 연풍&섬풍 둘 다 사용 가능합니다.


나는 도저히 이 타이밍을 못 맞추겠어요~ ㅜㅜ

하시는 분들,

영상에 나와있는 방법처럼

그냥 반대쪽으로 냅다 달려도 피해집니다.

도저히 타이밍을 못 맞추시겠다면, 몸으로 달려가서 섬격창 한번 찌른 다음에 개화하고

다시 돌아옵시다.


3. 파티원을 낚아채는 중간 다리 - 즉사기



크라켄의 중간다리가 앞&뒷다리 유저 중 하나를 낚아챕니다.

미처 피하지 못한다면 잡히게 됩니다.


크라켄의 즉사기이며 동료가 재빨리 구출해주지 못할 경우,

크라켄의 그 거대한 (항문)입속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그 뒤엔 수많은 이빨에 잘근잘근 씹혀서.. 죽고.. 캬악 퉤 당합니다.


근데, 앞&뒷다리 상관없이

구출을 한번 하게 되면


앞다리가 흔히 말하는 "퇴근"을 합니다.



앞다리가 퇴근을 하게 되면

말 그대로 다리가 진짜 퇴근합니다.

앞다리가 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앞다리 유저는 퇴근을 위해 일부러 중간다리에 잡힙니다.


그러니 앞다리에 간 우리 린사랑들은

자신이 11시 앞다리일 경우 잡혔을 때 "11" "11" "11시" "11"

1시 앞다리일 경우 "1" "1" "1시" "1"

을 채팅창으로 외쳐주시면


파티원 분들이 창을 던져줍니다.


퇴근한 후에는 몸딜에 합류하여

극딜에 가세합니다.


* 자신이 몇 시 방향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일단 먼저 "살려줘!!!" 를 외치고 봅시다.


* 파티원에 다리에 잡혔다고 사념파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방향을 표시해주는 이유는,

다른 방향을 조준할 때의 시간 소모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 앞다리가 원딜인 경우 퇴근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Ex : 총카이 , 듀블 , 탭비 등) - 다리가 딜이 더 잘 나오기 때문.


(리치가 안 닿아서 앞다리에 딜이 나오지가 않는데.. 퇴근을 안 하는 건 비정상 아니겠소?)


이후부터는 위의 몸딜편에 나와있는 것처럼 싸우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알아야 할 사실이 있는데

퇴근한 상태로 뒷다리 유저가 중간다리에 잡히게 되면,

크라켄의 앞다리는 흔히 말하는 야근을 합니다.

앞다리가 다시 전투에 참여하게 됩니다.



우리팀 뒷다리 유저가 퇴근한 후에 다리에 잡혔다면,

다리가 다시 올라왔는지 확인해주는 게 필수입니다.


야근한 뒷다리 역시, 잡히게 될 경우 다시 퇴근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죠?


야근/퇴근/야근/퇴근/야근/퇴근/야근/퇴근 !


* 인벤hydrogenus님이 알려주시는 팁!


중간다리에 잡힌 파티원 구출에 실패했다..

중간다리에 낚아채이자마자 사념파보다 빠르게 파티원이 구출해주었다 !

  중간다리가 아야 해서 그로기가 되었다..


위 3가지 상황에서는 앞다리가 퇴근했다가 도로 야근한다고 하네요! ^0^


- 앞다리 심화 딜링 법 -


비록 앞다리지만 딜을 열심히 해서 파티에 기여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1. 찌르는 패턴을 크라켄 몸 근처로 유도한 뒤에,

섬풍 - 쾌속으로 피합니다.

(연계 베기를 얻기 위함.)


2. 뇌전과 천뢰창은 캐릭터의 후면에도 타격 판정이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앞다리와 몸에 딜을 동시에 넣습니다.


3. 딜량이 두 배 ^오^


- 백멸화 겹치기 - 


앞다리 딜딸의 초 핵심입니다



위의 방법과 똑같이 하되, 백멸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앞다리는 백멸화에 맞을 경우 경직으로 인해 저 멀리 우주로 날아가니

어차피 딱 한 대만 끼워넣을수있습니다.


백멸화 1~4타중에 어떤 타에 공격을 하던 상관은 없습니다.


- 뒷다리 -


뒷다리 역시 다른 다리들과 같이 패턴이 단 2개밖에 없습니다.

다만, 2페이즈부터는 중간다리가 훼방을 놓습니다. 
(보기엔 단순해 보여도 잡고,던지고,몹던지는 자그마치 무려 세 가지의 기술이 합체된 콤비네이션!)

3페이즈부터는..

쑥맥의 뒷다리가 크라켄에 강림하노니
슈퍼 다리들이 배를 냠냠쩝접 맛있게 갉아드신다고 하였다.
몸딜에 헠신과 창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가 와장창하는 경우를 보았노라.
-헬팟의 서 18장-

뒷다리가 크라켄의 꽃이라고 할 만큼 아주 중요한 포지션이죠.
어그로 끄랴 , 다리에 잡히지 않으랴 , 슈퍼 다리 떼랴 부담이 큽니다.

허나 뒷다리는 슈다만 제대로 때도 1인분의 몫을 한 것이기 때문에
딜량이 상관이 없습니다. 숙련만 제대로 된다면
엄청나게 편한 포지션이죠! 재미는 없다는게 단점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피오나 유저분들이
항상 뒷다리만 가지요.
(오함마로 빠개서 슈다 뭉게버리고 남는 시간은 놀면 됨.)


일단 뒷다리건 앞다리건 다리는 기본적으로
어그로 드셔야 하는건 알고 계시죠?

이제 뒷다리 패턴을 봅시다.


1. 흐물흐물하게 맥없이 내려오는 뒷다리

 

앞다리의 패턴과 100% 똑같은 패턴입니다.



2. 다리를 비틀다가 옆으로 후려치는 뒷다리.

 

빗자루로 마당을 쓸어내듯이
유저를 쓸어내는 패턴입니다.
(하긴 뭐 크라켄의 입장에서 보면 우리는 벌레들이니)

연풍 섬풍 둘다 가능하니 편한걸로 회피하시면 됩니다.

3. 슈퍼 다리

 

대망의 슈퍼다리입니다. 그냥 가서 백화난무 키고 멸화참 날려주세요 ^0^.



* 가끔 뒷다리 유저 두명이 동시에 한 다리를 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경우 다음 슈다는 뗄수 없게되는데, 파티에 미리 슈다지원을 요청하시거나
지원 가능 캐릭터가 없으면 반대쪽 유저와 같이 울면서 창 던지세요.

(재송합니다.. 재송합니다!! 재송합니다!!!!!!!!!! F3 F3 F3!!!!!!!!!!!!!!!!!!!!!!!!!!!!!!!!!!!!!!!!!)


* 보통 슈다는 자기쪽 다리가 엎어지면 엎어진쪽이 뗍니다만..
그런거 상관없이 그냥 일단 떼고보는 유저분들도 많습니다. 규칙도 아니구요.
그러니까, 출발하기전에 뒷다리유저분께 누가 먼저 뗄지 귓속말로 서로 물어보면 편하겠죠?

* 저렇게 넓적하게 엎어지는 슈다 말고, 난데없이 배를 쿡! 찌르며 내구도를 갉아먹는 다리는
흔히 "짭슈다" 라고 표현합니다. 이거는 허크가 쳐내지 않는이상 내구도 소모는 어쩔 수가 없어요~
이 다리는 그냥 무시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몸딜에 고공제가 걸려있는겁니다! 
빨리 잡지 못하면 슈다와 짭슈다 합동공연에 내구가 개박살나거든요.)

- 주의해야 할 사항 -

앞다리 부분에서 퇴근/야근 시스템을 배우셨을겁니다.
네, 뒷다리는 잡히면 안됩니다!

 

딱히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중간다리가 낚아채려고 하면
연풍으로 피해주세요.

또한,
중간다리가 던지는 
물건들과 잡몹을 처리해야합니다.

 

맞으면 어마어마하게 아픕니다.

집어던지는 상자는 연풍으로 피해주시고


중간다리가 던지는 짜증나는 잡몹들은

어그로를 먹은 뒷다리가 자신에게 공격을 했을때,

후딜을 이용해서 그 사이에 틈틈히 찔러넣으시면 됩니다.


 



- 마치며 -



크라켄 공략이 끝났습니다.
린 위주로 되어있는 공략이 없어서 한번 쓰게 되었습니다 -_-+

정독하셨다면 남은 할 일은 여러 번 던전을 돌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흔히 말하는 숙련과 딜딸의 길)


크라켄 같은 경우는 파티원들이 전부 공략이 숙지된 상태라면,
큰 어려움 없이 클리어할수 있는 전투입니다.
(심지어 물욕도 짭짤하고 생각보다 빨리 끝나죠.)

"다리를 할줄 몰라서 파티에 민폐끼칠까봐" 
"연습모드로 연습을 할 수가 없어요."

등의 대표적인 이유로
크라켄 레이드를 즐기지 못하시는분들이 많으신데,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다음에는 사막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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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촬영에 도움주신 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