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 많은 질문들을 쪽지로 받게되어서 이와같이 글로 남깁니다.



본인은 1주차 비공식 8090난이도 1위, 2주차 8090난이도 1위파티를 달성했고

2주차에서 추가보상이 있는 12위권에서 2위파티를 제외한 모든 파티에 함께했습니다. 

파티원이 모두 킹무기를 들고있던것도 아니고, 다른파티들에서 더좋은스펙분들

공상한 돌파하신 분들도 종종 있었던걸 생각하면 스펙을 뛰어넘는 방법이

공략 숙지라고 생각해서 글을 적습니다.


이정도면 팁글 적을만 하다고 생각해서 적습니다.


총카이로만 타임어택을 돌아왔기 때문에 총카이 이외의 노하우는 모릅니다. 양해좀ㅎ


이 글에서 모든 배치지도는 

인벤닉 서진아씨님의 관리자인증글을 사용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6386





1. 사자후의 활용

-  다다익선입니다. 


다른곳은 숙달되면 사자후없이도 사자후타임과 거의 차이없게 잡을수 있지만 

7층 페스티스와 감염몹들 구간에서는 거의 핵심입니다.

 

해당 층의 모든 몬스터들의 등장 위치는 랜덤

 

1차 : 모르부스 다섯

 

2차 : 견고한 모르부스 다섯

 

3차 : 불안정한 모르부스 다섯

 

 

모르부스 셋

견고한 모르부스 셋

불안정한 모르부스 셋


솔직히 다른구간 쓸필요 없이 이구간에서만 써도 됩니다. 


7층의 지도는 배치가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랜덤이라고 보면됩니다. 


지도만 봐도 알겠지만 이구간은 몹의 배치와 젠순서가 개판이기 때문에 이구간에서 얼마나 빠르게 지나가느냐가 타임어택의 핵심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이구간이 가장 사자후의 효율이 월등합니다. 



사자후가 많은 파티라면 아래에서도 사용할만합니다만 그렇지 않은 파티라면 비추입니다..


1층123웨이브


 

오르텔 병사 셋, 오르텔 석궁사수 둘

 

노란선으로 표시된 위치가 석궁사수

 

 

 

검은 사냥개 여덟마리

 

 

 

오르텔 나이트 넷

 

 


3층13웨이브 



 

수호병사 둘, 수호궁수 셋

 

절대개체수는 일정하지만, 궁수의 위치는 랜덤

 

 

 

수호병사 연성 모래기둥 열두개 순차적 등장

 

 

 

수호병사 여덟마리 순차적 등장

 

 


8층 123웨이브



 

우든엘프 브레이브 넷, 우든엘프 보머 셋 순차적 등장

 

 

 

우든엘프 버서커 열 순차적 등장

 

우든엘프 가드 넷 ⓐ부분에 등장

 

 

 

우든엘프 미스트 여덟

 

 





2. 파티원들의 몹 젠위치 숙달


1,3,8층 웨이브는 숙달된 파티라면 사자후가 사실 필요없습니다..

1, 3, 8층의 웨이브를 사자후 없이 모두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파티원들의 자리배치는 맵중앙을 기준으로 11시 1시 5시 7시에 나눠져서 자리를 잡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구역을 먼저 잡고, 차선기준마저 12시 3시 6시 9시를 미리 정해준다면 각자 자리를 잡고 잔몹젠시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5시 7시자리는 원거리캐릭터or 기동이좋은 캐릭터가 맡아야하며, 특히 순간딜이 강한 캐릭터가 1시와 5시자리를 맡는게 좋습니다.


그이유는 

 

좌 : 추적자 케세르

 

우 : 암살자 에키나르


4층 치울린 맵에서 4번째 웨이브를 보면 왼쪽은 케세르 오른쪽은 에키나르가 나오는데 

에키나르가 땅속에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일을 방지하려면 순간딜이 높은 캐릭터가 가까이 배치되어있고 에키나르를 담당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



3. 쿨타임 딜러 캐릭터들의 스킬배분

당연히 타임어택을 생각한다면 9분초반대에서 8분후반대를 생각하고 있을것이고, 그러면 그에 맞는 스킬 배분이 필요합니다.


본인은 총카이로만 타임어택에 참여했으며 총카이 노하우를 말한다면 기본적으로


1or2층 아토믹사용 빠를수록좋음

3층 노인핸스볼트 피어싱

4층 인볼사용 

6층 중보변신 보스 거스팅아토믹 인볼풀딜

8층 인볼사용X

9층 인볼사용 중앙 할불할or 중앙토믹


위와같은 빌드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인핸스볼트의 쿨타임과 아토믹의 쿨타임등을 생각해서 빌드를 짰습니다.


4. 쿨타임캐릭터의 사이사이를 메워줄 지속딜러의 유무


보스에게 얼마나 많은 딜을 꽂아서 딜1위를 하는가가 중요한게 아니라 파티가 얼마나 빨리 클리어하는가가 중요합니다.


본인의 sp, 주요스킬의 쿨타임등을 잘 생각해서 각 보스마다 과도하지 않도록 스킬사용을하고 다음층을 준비하는것이 중요하며


각 캐릭터의 변신타이밍도 잘생각해서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쿨타임 딜러가 딜을넣고 그 사이 딜의 휴지기를 메워줄 지속딜러는 필수적입니다.


지속딜러중 특히 허크는 sp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아도 지속딜이 괜찮은 딜러이면서, 좋은 기동력을 가지고있고,


일자로 잔몹이 나올경우 한번에 쓸어담을수도 있기때문에 숙련도가 높을수록 더 좋은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4층 보스 치울린의 팽이돌기는 많은 파티들에서 공격을 하며 동시에 자리를 이동하는것 때문에 딜로스가 생기는데 쳐내기를 통해 딜타임을 유지시켜 빠른 클리어를 가능하게 해주는 꿀과같은 스킬을 가지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속딜러로 창시 허크 헤기등을 꼽고 그중에서도 허크가 쳐내기덕분에 유틸성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생각합니다.



5. 파티원들의 자리배치와 전술가치가 높은 스킬들의 배치

-이건 제가 겪어왔던것들 이외엔 조언을 주기가 힘듭니다..


총카이 거스팅을 보스뜨는 컷신 직전 사용해서 오기전부터 먼저 맞춰 최대한 '빠르게' 잡는것,

ㄴ거스팅을 전탄쏘는건 아니지만 타임어택에 맞게 빠르게 잡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때문에 

덩치가 큰보스중 무스펠을 제외하면 모두 선거스팅이 효과적입니다.

 

겹딜이 편한 캐릭터가 6층에서 변신해서 2마리의 무스펠에게 최대한 딜을 우겨넣는것,


무스펠의 운전을 위해 오나가 무스펠에게 타운트를 걸어서 운전을하는것,


6층 1번 2번 웨이브의 몹을 총카이가 피어싱으로 한방에 쓸어담기,


총카이나 허크가 3층 3번웨이브에서 일렬로 소환된 사막병사를 한번에 쓸어담는것,


5층 율케스가 7줄에 뎀감버프 4줄에 무적타임을 갖는 패턴을 사용하는데 7줄이전에 홀딩을 걸어 한번에 잡기,


[8층 칼리두스 층에서 2번웨이브 자폭맨 타임때 파티원 한명만 맵 정중앙에서 전력질주 사용후 가만히 있고, 다른 파티원은 1시 11시에 등장하는 우든엘프가드만 처리]


등이 있습니다. 일단 더 생각나는게 없네요.





https://youtu.be/LrNKcnhwoqA

참고영상은 아마 더빠른 타임이 안나왔다면 3주차 1위를 찍게될 8분 47초 영상입니다.

투쟁의탑 랭크버스를 돌렸고 3명을 한판씩 돌려주었는데 그중 가장 타임이 빠르게 나왔던 판입니다.

파티원 구성은 킹해머2명 킹크건1명 . 그리고 손님한명



나름의 노하우를 글로 적었습니다. 

3주차는 수요일이 끝났으니 이제 끝이고

4주 5주차 타임어택만 남았네요. 지적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