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데이터주의]


2020.6.18 에 괴랄한 난이도의 라그나힘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원래 너프 먹기 전에는 검시타로 솔플을 한 후

글로써 솔플에 나온 패턴들의 진상을 설명해드리는 방식으로

팁글을 진행하였었으나



너프로 인해 대폭 수정이 이루어진 6월 21일부터는 

유튜브에서 볼 때 스크롤 내리기의 불편함 해소와

글의 가독성 증가를 위해 

설명드렸던 패턴 하나하나 모두 움짤들 / 분할된 영상들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물론, 움짤들/분할된 영상들은 모두 이번 너프가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엔 그냥 이 글을 보시기만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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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 전 라그나힘을 느껴보고 싶으시거나

너프 후와 비교해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수정본에서도 너프 이전 솔플 영상은 여전히 첨부해두겠습니다 : 





* 아래 설명들에 보시면, 

00:03  1. 한 발로 서며 내려칠 준비(+ 굉음 우어어엉) - 처언천히 1타 - 2타3타 - 발차기 - 뒷치기 


: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데,

여기서 00:03 이란 바로 이 너프 먹기 전의 영상좌표를 뜻합니다.

비교해보실 분들만 해보시고

그럴 필요없이 너프 후의 라그나힘만 알고 싶으신 분들은 무시하시고   그냥 움짤 / 첨부한 영상 보시면 됩니다.



 










: 패턴 여전히 너프 이전 기준으로 잘 나뉘어져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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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무엇이 바뀌었나!!




*우선 너프 후 전투 공간이 좀더 밝게 개선되었습니다 :

아래 영상 참고하세요 :









00:03  1. 한 발로 서며 내려칠 준비(+ 굉음 우어어엉) - 처언천히 1타 - 2타3타 - 발차기 - 뒷치기 

: 타이밍 맞춰서 회피하면 다 피해집니다. *막페에도 나옵니다.






00:09 2. 왼손 찌직 기모으기 - 내려찍기 퍼지는 장판

회피 - 더크 - 글퓨 - 라퓨 (내지 시간이 조금 걸리는 스킬을 넣기 좋습니다.)







00:14 3. 한팔 치켜듬 - 검 1타 - 2타 - 3타 - 45타 - 발차기 - 옆치기 

: 사이에 살짝 쉴 수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쉬어주면서 계속회피.


근데 여기서

- ** 00:36 3.5 한팔 치켜듬 - 검 1타 - 돌진 어퍼컷  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




: 위 패턴과 선동작과 음성이 100프로 동일하므로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 나오면 대시 한번으로 피하는게 깔끔합니다.









00:21 4. 오른쪽으로 구르면서 옆치기.

* 4.5 오른쪽으로 구르면서 옆치기. -> 굉음지르면서 플레이어한테 다이빙 -> 찌르기

: 다이빙해서 찌를지 안 찌를지 구분 못합니다.

: 따라서 놈이 구르면서 옆치기를 하면 염두에 두고 추가타 회피할 준비를 해야합니다.






00:26 5. 에너지 흡수

갑자기 달려옴 - 낚아채기.

: 레이드 내내 시전하므로 놈이 갑자기 달려오면 무조건 피해야합니다.

: 다만 6.18 너프로 인해 사용 빈도가 진짜 확줄었습니다.

: 너프 후 잡히면 어떻게 되는지 추후에 나오니까 영상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00:47 6. 칼날 손 살짝 뒤로뺌 - 그냥 때리기

6.5 칼날 손 살짝 뒤로뺌 - 그냥 때리기 - 돌진 어퍼컷
 

: 돌진 어퍼컷을 쓸지 안쓸지 구분할수 없습니다.

: 패턴 시작할때는 선동작 보고 대응이 가능한데 문제는 그 선동작이 네베레스 베기보다도 빠릅니다.


-> 너프 후 선동작 후 1타 때 공속이 살짝 낮아진 듯한 느낌은 듭니다.






00:51 3.5 한팔 치켜듬 - 검 1타 - 돌진 어퍼컷 (위에 움짤 있습니다.)




01:00  2페이즈 넘어갑니다. 본섭에선 이때부터 잠시 못때립니다.







01:12 이 전깃줄들 제거 못하면 주변에 다가가면 피격되는 전기장을 생성하므로

진로에 방해되니 최대한 많이 제거해야합니다. 

뎀지가 아니라 타수로 제거됩니다. 타수 많은걸로 때려보세요






01:30 2페이즈-1

칼날 치켜들고 차징 - 플레이어에게 다가감 - 브리지트 회불기 내려찍기 :




: 뒤를 잡으면 안맞습니다.

: 회불기이지만 칼날쪽이 아닌 기계팔 쪽으로(오른쪽으로) 라그나힘에 붙으면 
안맞습니다.


: 이제 회불기가 아니게 바뀌었습니다. 그냥 피하시면 됩니다.







01:35 2. 에너지 흡수 후 즉사기 쓰는 경우

: 잡기(에너지 흡수) 후 무조건 즉사기를 쓴다고 둘이 한번에 외우시는게 편합니다.

: 6.18 너프 이후 잡기 빈도가 확 줄었습니다. 잘 안쓰지만 가끔 쓰긴 씁니다.

: 노란색 빛이 나면 저게 즉사기입니다.

: 에너지 흡수와 즉사기 사이에 더크 넣을수 있습니다.






01:40   3. 3갈래 패턴 :



1) 한팔 치켜듬 - 검 1타 - 2타 - *회불기 전기 내려찍기 

회불기지만 똑같이 기계팔 쪽, 즉 오른쪽에 붙으면 안맞습니다. 반대로 칼날을 벗어나 아예 왼쪽이어도 맞습니다.

: 이것때문에 2페는 구석이 위험하며, 위 영상처럼 부득이하게 구석일 때는 거리를 두어야 안맞습니다.


: 이제 회불기가 아니도록 바뀌었습니다. 그냥 피하시면 되는데,

문제는 잘못 맞으면 예전 브리지트처럼 겹딜이 들어옵니다. 조심해서 피해야 합니다.




2) 한팔 치켜듬 - 검 1타 - 2타 - 3타 - 전기장판 내려찍기

: 이것때문에 3타 이후 회피할 때는 안쪽으로 들어가줘야합니다.



3) 한팔 치켜듬 - 검 1타 - 2타 - 3타 - 45타 - 발차기 - 옆치기 - 
오른쪽으로 구르면서 옆치기


: 왜 3갈래 패턴이냐면 이 세 갈래의 패턴 시작 선동작과 음성이 서로 
100프로 동일하여 어느 걸 쓰는지 전혀 구분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 가지를 동시에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여기선 3)번을 썼어요


: 너프 후 공속이 낮아져서 선동작을 천천히 쓰기 때문에 세 가지 중 어느 걸 쓰는지

구분이 가능해졌습니다. 보고 맞게 피하시면 되겠습니다.









01:48  4. 노랑빛 - 즉사기 

01:52  4.5 노랑빛 - 즉사기 - (슬라이딩1 - 슬라이딩2 - (사아아알짝 빈틈) - 어퍼컷)


: 슬라이딩을 쓸지 안쓸지 구분할 수 없습니다.

: 이것 때문에 그냥 즉사기 후에는 떨어져서 회피할 준비를 해야합니다.

: 슬라이딩 속도가 너무 빨라서 검시타 기준으로 대시 스루만으로 보스와 밀착해서 회피가 불가능합니다. 위 영상에선 운이 좋았던거에요.


: 너프 이후 즉사기 자체의 빈도가 확 줄었고

즉사기 후 슬라이딩을 쓰는 것도 12판 내내 한번도 못봤습니다.
(아마 안쓴다고 봐도 무방할듯)



단, 2페이즈- 2번: 2. 에너지 흡수 후 즉사기 쓰는 경우 

이렇게 즉사기를 쓸때는 슬라이딩을 하지 않습니다. 딜박으세요.








01:57 한 발로 서며 내려칠 준비 - 그냥 한대만 때리기.


: 1페이즈의 1번 패턴: 1. 한 발로 서며 내려칠 준비(+ 굉음 우어어엉) - 처언천히 1타 - 2타3타 - 발차기 - 뒷치기 

 입니다만 2페에서는 그냥 한대만 때립니다.


라퓨까지 넣으세요.





02:01 2페이즈 3-2)번 패턴: 

2) 한팔 치켜듬 - 검 1타 - 2타 - 3타 - 전기장판 내려찍기 입니다.

: 위에 영상 3번 영상에 두 번째 파트에 있습니다.




02:15 2페이즈 3-3)번 패턴:

3) 한팔 치켜듬 - 검 1타 - 2타 - 3타 - 45타 - 발차기 - 옆치기 - 
오른쪽으로 구르면서 옆치기 입니다.

: 위에 3번 영상에 3번째 파트에 있습니다.






02:23 마의 3페이즈 시작
: *너프 이후- 체력 40% 상태에서 전기 충전이 완료되도록 변경합니다.
: '라그나힘'의 체력을 10% 상향합니다.





02:32 3페이즈-1번: 손에 차징 - 번쩍 치켜들기 - 번개1 - 번개2 :


: 2페이즈에서도 나옵니다. 이 영상에서만 안나왔을 뿐.

: 번개의 주의점은 회피를 했어도 번개 범위 내에 있으면 맞습니다. 아예 벗어나야합니다.

: 너프 이후 회피를 했어도 범위 내에 있으면 맞는거 삭제되었습니다.





02:37 2. 한발로 서기(신나게 길걷는 듯한 + 날 봄) - 움켜쥐기 - 노랑빛 즉사기 
 


한발로 서기(신나게 길걷는 듯한 + 날 봄) 이란 이 동작을 말합니다.

구분하셔야합니다! 외우셔야 합니다!

:



: 원래 너프 전엔 위의 같은 선동작으로 이 패턴을 자주 썼었는데요,


: 너프 이후 이 패턴은 삭제되었는지 아예 안쓰거나 거의 안씁니다.
(즉사기 빈도가 감소해서)


따라서 이제는


2.5 한발로 서기(신나게 길걷는 듯한 + 날 봄) - 움켜쥐기 - 몸을 확 틀면서 한발서기 - 살짝 빈틈 - (+ 갑자기 슬라이딩 - 허리케인1 : * 살짝 더 빠르게 회피.) :



        
:  선동작에서는 이것만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


: 너프 이후 공속이랑 이동거리 감소했습니다.

(+갑자기 슬라이딩- 허리케인1) 이 부분도 천천히 쓰도록 바뀌어서

이 패턴하고는 나눠서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 2랑 2.5 끼리는 선동작으로 구분 불가능합니다.

: 2.5에서 괄호 쳐진 갑자기 슬라이딩 부분부터 쓸지 안쓸지 구분 불가능합니다.
: 너프 이후 그냥 보시고 놈이 슬라이딩 하러가는지 안가는지 구분갑니다.


: 선동작 엄청나게 빠른데 조금이라도 놓치면 바로 처맞거나 즉사합니다. 
마찬가지로 세 가지 경우를 동시에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02:40 3. 손으로 된 팔 빼더니 돌진준비(엄청나게 빠름, 아주 찰나) - 1 2 3 4타 
- 한발로 서기(두 가지로 나뉨) - (허리케인1) -  

 (허리케인2 - 마무리 베기) or - (다이빙 - 찌르기.) :





    : 일단 선동작이 이건데



상당히 빠릅니다. 말이 선동작이지 찰나의 순간입니다.

상당한 동체시력을 요구합니다.



: 검시타 기준 1 2 3 4타 이 경우 대시 스루로 붙어서 다 피하기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1타 2타에 맞춰 3 4타가 안닿는 범위까지 벗어나야합니다.
: 너프 이후 이 경우의 1234타도 붙어서 피하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 근데 영상을 끝까지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바로 위 영상 30초 부분)

분명히 같은 선동작이고 너프 이후인데 너프 이전과 같은 속도로 베어대는 것을
포착했습니다. 제 착각인가요?? 저것도 느려진거 맞나요??

저것은 분명히 너프 이후의 영상입니다.

만약에 베는 속도가 이랬다 저랬다 하는거면.. 진짜..

이 부분은 피드백 바랍니다.

만약에 진짜 베는 속도가 이랬다 저랬다 하는거면

후술할 붙어서 피하는 법을 적용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너프 전처럼 1타 2타에 맞춰 회피로 떨어지는 수밖에요..

 

: 허리케인1을 쓸지 안쓸지 선동작으로 구분 불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전에 실수했는데요,

1234타 후에 :



이렇게 한발로 서면 허리케인을 안쓰는거고,





이렇게 서면 허리케인을 쓰는겁니다.


실수했었네요 죄송합니다 (__)


쓴다면 안쪽으로 들어가며 정확하게 회피해야합니다.


: 허리케인1을 쓰고 난 후,
허리케인2까지 쓰고 마무리 베기까지 쓸지 안쓸지 선동작으로 구분 불가능합니다.

너프 이후, 허리케인2-마무리 베기는 쓰지 않습니다.


: 이 경우, 한발로 설때 짤딜을 넣고 맞춰서 안쪽으로 들어가며 허리케인1 을 피하고

허리케인2는 보이는 것보다 살짝 더 빠르게 피합니다.

그리고 마무리 베기는 아주 천천히 피합니다.


: 너프 후에도 한발로 서고 허리케인1 후에 다이빙 후 찌르기를 쓰는 건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03:07 1페이즈- 5번 에너지 흡수당할 경우.



: 너프 이후, 라그나힘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 흡수로 인해 '라그나힘'이 강화되는 시간이 1분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 흡수로 인해 '라그나힘'이 강화되는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Before(너프 이전)는 2차 변신에 고급 무각까지 먹었는데 딜이 개망해버렸었고,

After(너프 이후)에는 2차 변신X에 무각도 안먹었습니다. 

에너지 흡수 이후에도 제 본연의 6000/1290 딜이 그대로 보존되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 일부러 마지막엔 맞아죽어봤는데요,
강화되는 공격력이 감소했다 했는데 제가 방이 21k정도라 그런가 아프긴 아프네요.


: 2차 변신을 하고 고급 각성제까지 먹었는데 딜이 개망해버렸습니다.

: 피격뎀은 없지만 계속 피가 까이는 디버프가 잠시동안 걸립니다.




03:15  4. 왼손 찌직 기모으기 - 내려찍기 퍼지는 장판

1페이즈의 그것입니다만,

점프 장판공격 후 이어서 바로  왼손 찌직 기모으기 - 내려찍기 퍼지는 장판 
이 둘을 같이 쓰는 패턴도 있습니다 (2페,막페) :


: 이거 너프되고 나서 사용 빈도 증가되었어요.

예전에는 거리가 좀 있을때만 썼는데 

이제는 시도때도 없이 점프해서 씁니다.




03:33 5. 갑자기 롤러스케이트 탐 - 허리케인

:


(위 영상 16초부터)


: 갖가지 패턴에 붙어서 갑자기 나옵니다.

: 라그나힘의 모든 허리케인은 타이밍이 정확해야합니다. 
너무 빨라도 안되고, 느려도 안됩니다.

: 보이는 것보다 빨리 회피하셔야합니다. 

: 너프 후 공속이 감소했습니다.




03:41 6. 옆치기 



특유의 옆치기 동작.

모든 페이즈에서 나옵니다.




03:44 1페이즈 1번 패턴 한 발로 서며 내려칠 준비(+ 굉음 우어어엉) - 처언천히 1타 - 2타3타 - 발차기 - 뒷치기 

타이밍 맞춰서 회피하면 다 피해집니다. *막페에도 나온다고 말씀드렸죠?

(위에 움짤 있습니다.)




03:50 2페이즈 2번 패턴. 에너지 흡수 후 즉사기 쓰는 경우

: 노란색 빛이 나면 저게 즉사기입니다.

: 사이에 더크 넣을수 있습니다.

(위에 움짤 있습니다.)




03:57 

2.5 한발로 서기(신나게 길걷는 듯한 + 날 봄) - 움켜쥐기 - 몸을 확 틀면서 한발서기 - 살짝 빈틈 - (+ 갑자기 슬라이딩 - 허리케인1 : * 살짝 더 빠르게 회피.)



이게 선동작이고 슬라이딩+ 허리케인 쓸지말지 이제 구분 가능합니다.

위에 영상 있습니다.





04:19  7. 한발로 서기(달리기 자세) - 살짝 있다가 *먼저하면 ㅈ됨니다 - 
1 2 3 4타 - (한발로 서기(빈틈)) :




                                                      
: 위에  3. 손으로 된 팔 빼더니 돌진준비(엄청나게 빠름, 아주 찰나)  - 1 2 3 4타 - 한발로 서기(두 가지 경우) - (허리케인1) - (다이빙 후 찌르기) 이거랑

속도가 다릅니다.  이제 베는 속도는 똑같이 느려졌습니다.

7번은 허리케인을 쓰지 않고

3번은 허리케인을 쓸 수도 있는겁니다.


선동작으로 구분하셔야합니다.





7번은 이게 선동작입니다.


: 이건 1234타를 느리게 베기 때문에 검시타도 대시스루로 
붙어서 회피할수 있습니다. 
1타 베는 소리에 맞춰 대시로 시작해서, 스루 -> *대시를 좀 천천히 놔뒀다 누르면
피해집니다. 







05:02   8. 노랑빛-즉사기 -전기장판 내려찍기



막페에선 즉사기에 이게 붙어서 나옵니다.


: 너프 이후엔 그냥 즉사기만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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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라그나힘 너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너프 전에 솔플하고 패턴 다 뜯는것도 죽는줄 알았는데

너프를 먹어서 처음부터 다 다시 하느라 두번 죽는줄 알았구요(리얼로)


여기서는 솔플에 나왔던 패턴들만 설명한 거라서

다루지 않은 패턴들도 있어서 아쉽습니다만

이것만으로도 똑같은 작업 처음부터 다시 하느라 죽는 줄 알았기 때문에

부디 양해부탁드립니다.





진짜 하기 너무 힘들었어서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진짜 한동안 라그나힘은 진짜 꼴도 보기 싫네요



라그나힘 많이 가셔서 저 대신 놈을 사정없이 많이 때려부셔주세요.





피드백, 그러니까 뭐가 틀렸다, 뭐를 수정해달라!


이런거 모두 환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