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세요 페넥스입니다.
마영전이 일반 노기중 대표적인 중정노기를 죽여버리고 레이드 위주로 가는 요즘. 개인적으로 일반던전을 더 선호하는 저로서는 안타깝군요. 그래도 일반던전이 아예 없는 건 아니라서 안도의 한숨을 내쉽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클릭 해주신 분들에게
내용은 간단하게 줄이자면 붉은 달 지역, 투쟁의 탑, 시3 6종을 추가 코어, 피로도 절감, 소모비용 절감을 알고 시작하는 내용입니다. 알면 알고 모르면 모를 수도 있는 내용이기에 뉴비분들과 복귀자를 위한 글입니다.
글 쓰는 재주가 없어 쓰다 보니 매우 긴 글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가독성을 위하여 접기태그도 써서 이미지를 넣는 등 어떻게든 노력했으나 생각만큼 잘되지 않아 그나마 요약한 내용을 맨 아래에 넣었습니다. 그럼 잘 부탁드립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행운 시스템 중 축복석이 설명에서 부족한 점이 있어 추가합니다.
- 장소 중 투탑에서 엔터를 덜 넣어 넣었습니다.
- 링크가 작동하지 않아 다시 넣고 있습니다. 2/9 00:12 완료
- 요약의 엔터가 없어 추가합니다. 또한 순서를 잘못 써서 다시 썼습니다. 
- 제목 앞에 [스압]을 깜박했네요. 넣었습니다.
- 장소 중 투탑 2. 시작후에서 오류가 있어 수정했습니다. 제보해주신 Konat님 감사합니다.
- 행운 시스템중 일부를 더 자연스럽게 수정합니다.
- 스펙업 부분에 파르흘른 원정단의 표기가 잘못 되어 수정합니다.
- VIP,VVIP, 추가 출정 부스트 비교에서 4번의 설명중 틀린것이 있어 수정합니다.
- 장소의 붉은 달에서 4번 여러캐릭을 활용한 변신 플레이 팁 추가와 수익에 관한 설명을 추가 및 수정 합니다.
- 장소의 붉은 달 설명에서 5번 데일리펫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마영전 공홈내에 아이템 추가 획득 확률 및 축복석 효과 안내에 따라 해당되는 추가코어를 위한 시스템에 확률을 표시합니다. [링크]
- 6월 10일 패치 이후 투탑1의 클골이 대폭 하향됬습니다. 수정합니다. 


글을 읽고 시작하시기 전에 알아두셔야 할 사항

1. 글에서 언급되는 모든 아이템의 시세는 때에 따라 변합니다.
2. 1번에 의해 고정수입이 아닌 평균수익을 내는 곳은 수익이 변합니다.
3. 캐릭터가 많을수록 좀 더 많이 벌 수 있습니다.
4. PC방 혜택은 일부러 넣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도 있고 항시 적용이 가능한 홈서비스인 VIP, VVIP보다 훨씬 가성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시작 전 알아둬야 될 시스템 설명】



「추가 코어를 위한 시스템」



1. 행운 시스템



- 기본적으로 100을 가지고 시작하며 수치가 1이라도 증가 할 시 추가 코어(또는 아이템, 이하 코어 또는 아이템)를 무조건 얻게 됩니다. 시스템 메시지에 해당 아이템 뒤 (행운 효과)로 표기합니다.
- 행운을 올리는 방법은 이벤트 아이템, 캐시 아이템, 인사이드 콘텐츠 보상 버프가 있으나 이 중에 얻기 쉬운 것은 캐시 아이템입니다.
- 행운으로 인해 1개가 확정적으로 출현하게 되면 행운 1당 1.5% 확률로 아이템이 추가로 획득합니다. 




- 위에 해당하는 캐시 아이템으로는 배지와 축복석이 있으며 배지는 견습배지, 생도배지 2종, 축복석은 2종이 있씁니다.
- 견습배지와 생도배지 둘 다 캐릭터별 적용되며 동시에 착용할 수 없으니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 견습배지는 하루에 약 64원, 생도배지는 하루에 약 97원으로 생도배지를 방어력 때문에 더 선호합니다.



- 축복석은 사용할 시 행운이 7증가합니다. 여신의 축복석이 가장 상위의 아이템이며 다른 축복석과 중복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출항 전 행운 항해 축복석을 썼는데 다른 누군가 여신의 항해 축복석을 사용할 시 자동으로 빠집니다.
- 축복석은 이벤트와 캐릭터 성장 보상, 퀘스트등 여러가지 형태로 지급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행운이 높을 수록 행운으로 인한 추가 코어가 더 나옵니다. 예시는 마영전 공홈의 해당글을 확인해주세요. 


2. 아이템 심부름 기능 펫



- 레이드를 제외한 던전에서 추가 코어를 무조건 1개 더 얻게 해줍니다. 시스템 메시지에서 해당 아이템 뒤 (모험 친구 효과)로 표기합니다.



- 대표적인 펫으로 그렘린류가 있으며 그 외 스페셜펫이 있습니다.



- 아이템 심부름 스킬 설명처럼 죽어서는 안 되지만 불사의 생명 스킬이 있는 펫은 죽지 않으며 스페셜 펫의 경우 이미지내 아이콘 처럼 아이템 실부름 스킬과 불사의 생명이 같이 있기에 죽지 않습니다. 만약 없을 시 마지막 보스가 죽기 전에 소환하면 됩니다.



- 스페셜 펫의 경우 종류별로 하나씩 소지할 수 있으면 하는걸 추천해 드리며 이유는 붉은 달 지역설명을 참고해주세요. 


3. 길드 스킬 : 길드 전용 추가 코어 드랍



- 길드의 혜택 중 대표적인 것으로 이것을 누리기 위해 가입하는 버프용 길드도 있습니다.
- 스킬 랭크는 1랭크가 끝이며 1개가 나옵니다. 시스템 메시지에 해당 아이템 뒤 (길드 스킬)로 표기합니다.
- 단점으로는 길드 운영진만 이 스킬을 구입 할 수 있기에 살짝 불안하지만 보통의 경우 계속 유지합니다. 


4. VIP, VVIP 서비스 (이하 VIP로 하나 VVIP도 포함됨)

30%확률로 추가로 얻을 수 있으며 간단하게 VIP는 해당 캐릭만 VVIP는 계정 내 모든 캐릭에 적용됩니다. 시스템 메시지에 해당 아이템 뒤 (VIP 서비스, VVIP 서비스)로 표기합니다.
VIP,VVIP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종합 설명은 따로 아래에 있습니다.



「소모 피로도 감소 시스템」


1. 온천 버프



- 고급 아로마 입욕제를 받으면 피로도 25% 감소 효과를 받습니다. 단 이미지 설명에 있듯이 VIP, VVIP, PC방과 중복이 안 됩니다. 예를 들면 10%를 소비하는 곳이 있다면 7.5%만 소비합니다.


2. VIP 서비스
- 소모 피로도의 50%를 감소시켜줍니다. 예를 들어 10%를 소비하는 곳이 있다면 5%만 소비됩니다. 
- 개인적으로 캐릭터가 여러 개가 있다면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VIP,VVIP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종합 설명은 따로 아래에 있습니다.



「출정 허가증 시스템」


1. 길드 스킬 : 길드 출정 허가증

 

- 추가 출정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1회 출정이 가능한 레이드를 이 아이템이 있으면 아이템 소유갯수에 따라 추가로 출정이 가능합니다.
- 스킬 랭크에 따라 최대 3개까지 얻을 수 있으며 추가 코어를 위한 시스템에도 언급했듯이 길드 운영진만 스킬을 쓸 수 있으나 보통은 계속 유지합니다. 

2. VIP 서비스
- 서비스 적용 중에는 1회 더 출정이 가능합니다.
VIP,VVIP서비스에 대한 종합 설명은 따로 아래에 있습니다.


3. 추가 출정 허가증


- 길드 추가 출정 허가증과 성격이 같은 아이템으로 이벤트로 지급되거나 주로 주간미션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주간 미션에서 얻을 때 기간제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 추가 출정 부스트(또는 부스트팩)



- 캐시샵에서 판매를 하고 있으며 그 외 이벤트로도 추가 출정 부스트라는 성격이 같은 아이템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이벤트로 지급될 시 기간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바로 위에서 언급된 출정 허가증을 지급하는 시스템입니다. 하루에 5개씩 지급하며 오전 9시 리셋시간에 충전됩니다. 최대한 리셋 전에 5개 다 쓰는 게 좋습니다. 
- 캐릭별 적용이기 때문에 적용과 구매에 신중을 필요로 하는 바입니다.


5. 추가 출정 예시

- 하루에 출정이 1번만 가능한 레이드A가 있습니다.
- VIP서비스를 적용 중이라서 실제로는 1번이나 출정 횟수에 0/2 이라고 하니 갔습니다. 
- 레이드 A를 이미 VIP서비스까지 이용해서 2번 갔으나 길드 스킬로 길드 출정 허가증이 3개가 있어 추가로 3번 더 갈 수 있어 총 5번을 갔습니다.
- VIP서비스로 2번도 갔고 길드 출정 허가증을 3개를 다 썼으나 주간 미션을 깨서 지급 받은 기간제 출정 허가증이 3개가 있어 5번을 돌았지만 또 3번 더 가서 8번을 갔습니다.
- 세상에 8번을 갔지만 추가 출정 부스트 팩이 있어 사용했더니 출정 허가증이 5개가 생겨서 5번을 더가 총 13번을 갔다 왔습니다. 지칩니다...
- 기본1회 +VIP1회 +길드 출정 허가증 3회+주간 미션 기간제 출정 허가증 3회+출정 부스트 팩에 있는 출정 허가증 5회 = 총 13회



「수리비 절약하기」


1. 길드 스킬 : 수리비 감소



- 랭크에 따라서 수리비 감소량이 달라지지만, 최대 3랭크인 10%를 선택하며 위에서 다룬 길드 스킬처럼 운영진이 써야 하지만 보통 계속 유지합니다.
- 길드에 가입하면 누릴 수 있기 때문에 큰 부담이 없습니다. 


2. 내구도 보호제 사용



- 일반, 고급, 최고급으로 나뉘며 여러 판을 돌수록 사용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단, 기사단의 경우 수리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 가성비는 여러판을 돌 수록 최고급이 가장 좋으며 입수 방법은 거래소에서 구매를 하시거나, 반가운 인사상자 1~3에서 랜덤으로 나옵니다. 


3. 장비 빼기

- 가는 장소에 따라 장비 뺍니다. 물론 사람들과 같이 가는 장소는 절대 그래선 안 되지만 솔로 플레이라면 공격력 제한을 맞춰 악세류와 방어구 일부를 빼도 됩니다.



「장비를 제외한 스펙업」



1. 온천 받기



- 소모 피로도 감소 시스템 이미지 설명에도 있지만, 온천을 받는 그것 만으로도 많은 스탯이 오르기에 필수이며 피로도 감소 효과까지 있어 더더욱 중요합니다.


2. 파르흘른 원정단 육성



- 10 캐릭터를 육성할 시 온천과 비슷한 수준의 버프를 받게 됩니다. 또한, 크리1과 관통력 10%, 공해제 500도 있습니다.
- 다만 10 캐릭터를 키운다는 것은 키워두면 좋지만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천천히 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10캐릭을 키운뒤 상승 되는 스탯은 스태미나 밖에 없으며 1캐릭당 1씩 증가합니다.


3. VIP서비스 이용

- 크게 도움이 되지 않지만 만약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해당 캐릭터의 레벨에 따른 추가 능력치 상승이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나 굳이 이 추가 능력치 상승을 위해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VIP,VVIP, 추가 출정 부스트 비교】


이벤트로도 얻는 방법이 있지만 유료로 구매를 해야 되는 재화이므로 다뤄봤습니다.

1. VIP,VVIP



- 설명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VIP는 해당 캐릭터만, VVIP는 계정 내 전 캐릭터에게 적용됩니다.
- 이 중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될점은 VVIP의 추가 이아템 지급에서 피로도 회복제 지급입니다. 개당 10% 피로도를 회복시켜주며 이 아이템이 1시간마다 3개가 주어지기 때문에 피로도 소모에 대한 부담이 없다 시피합니다.

────────────────────────────────────────────────────

2. 추가 출정 부스트팩



- 위의 출정 허가증 시스템 3번에서 다뤘기에 설명이 있는 이미지만 넣었습니다. 

────────────────────────────────────────────────────

3. 가격



- 간단하게 VVIP>VIP=추가출정 부스트팩입니다. 

────────────────────────────────────────────────────

4. 표로 보는 비교





- 간단하게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으며 가격은 VVIP>VIP=추가출정부스트팩입니다. 
- 1일치 가격에서는 소수점 2자리까지만 끊었습니다. 




【장소】



「붉은 달 지역」




1. 시작 전에

- 글을 쓴 날 기준 배의 무덤과 아율른 2개의 전투가 번갈아서 등장합니다. 주로 잡몹이 그나마 적은 배의 무덤 쪽을 선호합니다. 
- 시즌 1, 2 장소를 그대로 가져다 썼기에 키몹이 존재하며 이를 알고 진행하면 클리어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막힌 곳 바로 앞이 키몹입니다.
- 듀라한 보급 장비로 돌 수 있으나 요구스펙이 5~6K 정도 부족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지막 보스 때 변신을 사용을 권장합니다.
- 데일리 보너스가 있으며 매일 조건이 변경되지만, 해당 스페셜펫이 있다면 코어를 1개 더 주며 메이트의 경우 메이트에게 추피 3,000과 활동 범위 증가를 캐릭터의 경우 행동속도가 10% 증가 그리고 스태미나 고속회복이 있습니다. 
- 데일리 보너스에 해당하는 스페셜 펫으로 인한 뉴에라 재료가 하나가 더 나옵니다. 시스템 메시지에서 해당 아이템 뒤 (모험 친구 데일리 효과)로 표시합니다.



- 시작 전 18/11/15 패치로 기본 지급되는 채광펫을 이용하여 미리 채광 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진행 여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단, 빠른 진행을 원하면 넘어가셔도 됩니다.
- 추가 코어를 얼마나 더 얻을 수 있느냐에 따라 수입의 변화가 있는 장소입니다. 준비를 단단히 하고 갑시다.

──────────────────────────────────────────────────

2. 시작 후

- 채광 펫을 이용해 미리 채광하여 뉴에라 광석 2개를 깔고 가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그 이상은 경험상 나오는 것이 드물어서 2개를 추천해 드립니다. 



- 배의 무덤의 경우 바로 앞에서 채광할 수 있습니다. 



- 아율른의 경우 좀 머나 채광펫이 인식하고 이동하여 채광합니다. 시간이 좀 걸립니다. 
- 항아리를 무조건 깨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에르그와 흔적들이 다량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

3. 수입과 소요시간



- 주수입은 주로 뉴에라의~ 아이템이며 가죽, 옷감이 가장 비싸고 오브, 강화석, 광석이 다음입니다. 흔적은 가치가 없다 시피 합니다.
- 그 외의 수입은 채집하면서 나온 정령석 재료들과 오브 그리고 항아리에서 나온 흔적과 에르그입니다.
- 클리어 골드는 기본적으로 105레벨 기준 43,000골드이며 보너스 목표 달성에 따라 추가 금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추가 코어의 개수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50,000정도의 수입을 보이며 가끔 최소 수익인 클리어 골드와 시작 시 얻은 뉴에라 광석 그리고 잡다한 템이 전부인 경우가 있으나 드문 경우입니다.
- 평균 250,000의 금액이 책정된 이유는 길드 스킬로 인한 추가 코어가 1개 밖에 없다는 가정 하에 결정된 금액입니다.
- 아주 드물게 각성의 돌 대미지 10%가 드랍되며 개당 100만 골드의 시세를 보입니다.
- 듀라한 보급 장비 기준 8~10분이 필요하며 숙련도와 상대하는 보스에 따라 최대 12분의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 배무가 아율른에 비해 클리어 시간이 짧으며 마지막에 선장 보스가 출현할 시 맵 이동이 적어 시간이 더 단축됩니다. 

──────────────────────────────────────────────────

4. 여러 캐릭터를 이용한 변신 플레이 팁

- 20/2/5 패치로 변신 플레이가 힘들어 졌습니다. 패치 전에는 투쟁의 탑으로 변신 수치를 쌓아 붉은 달 지역을 돌아 변신하였으나 변신 수치를 모으기가 힘들어졌기에 적어봅니다. 층 당 1말고 그냥 7로 바꿔줘[패치_링크]
- 우선 변신 수치는 100(1회)전 까지는 1분 당 1씩 찹니다. 이걸 알고 여러 캐릭터 이용 번갈아가면서 붉은 달 지역을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 파르흘른 버프를 위해 10개 이상의 캐릭터를 키운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 첫 번째 캐릭터가 변신을 한 후 다른 캐릭터로 차례차례 플레이 하면서 100분 정도 되었다 싶으면 다시 첫 번째 캐릭터로 접속해 변신을 하면 되는 간단한 이치입니다. 그런데 이게 정확하지 않습니다. 
-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돌아가면서 하면 변신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투탑 변신수치가 돌아가면 쓸모가없지만
1) 클리어 시간 8분과 로딩시간2분 기타 시간을 포함하여 10~12분이 걸린다고 가정할 시의 예시입니다.
2) 1번 캐릭터로 클리어 ▷ 변신수치 [7] 회복  ②번 캐릭터로 이동 ▶ 앞으로 93분
3) 2~10번 캐릭을 돈 후 다시 1번 캐릭터로 돌아가면 됩니다.

──────────────────────────────────────────────────

5. 데일리 보너스 : 펫 에 대한 자세한 설명



- 데일리 보너스 펫과 일반 추가 코어 펫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글을 추가합니다. 쓰는 이유는 이게 약간 헷갈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일단 데일리 보너스 효과와 아이템 심부름 효과는 서로 형태는 똑같지만 주는 템은 다릅니다. 데일리펫은 뉴에라 재료를 주기 때문입니다.
- 해당되는 데일리 펫이 있으면 데일리 펫이 스페셜펫 이기 때문에 아이템 심부름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뉴에라 재료를 포함한 랜덤한 코어 1개와 데일리 보너스 효과로 뉴에라 재료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운이 좋다면 랜덤한 코어에서 뉴에라 재료가 나올 수 있습니다.
- 추가로 스페셜 펫이라도 데일리 펫이 아니라면 그냥 일반 그렘린펫과 동일한 스킬이 적용됩니다. 단, 불사의 생명이기 때문에 죽지 않을 뿐입니다. 

-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템 심부름 기능이 있는 그렘린펫을 소유 중이고, 스페셜 펫인 기사 카단을 소유 중에 있습니다.
2) 오늘의 붉은달 데일리 보너스의 해당 펫이 운좋게 소유 중이던 기사 카단 스페셜 펫입니다.
3) 붉은 달 지역을 클리어 했을 때 그렘린을 소환 중이었습니다. 그럼 (모험 친구 효과)로 인해 코어가 나왔습니다만 뉴에라 재료가 아니었네요. 
4) 마찬 가지로 클리어를 했을 시 카단 펫을 소환 중이었습니다. 그럼 (모험 친구 효과)로 인해 코어가 1개가 나왔지만 안타깝게도 뉴에라 재료가 아니었고, 데일리 보너스 펫 효과로 (모험 친구 데일리 효과)로 뉴에라 재료가 1개 더 나와서 추가 코어가 총 2개가 됩니다.

- 데일리 보너스 펫 : 기사 카단 ┬ 없음 ▷ 그렘린으로 대체 ▷ 추가코어 1개 ▶ 랜덤으로 아이템 획득
                                  └ 있음 ▷ 추가 코어 2개획득  ▶ 1개는 랜덤 아이템 ▶ 1개는 뉴에라 재료



「투쟁의 탑」




1. 시작 전에

- 클리어 골드로 수익을 버는 곳입니다. 투탑이라고 불리며 하루에 3번 출항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쉽게 갈 수 있으며 빠전을 이용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 공제한이 없다고 나오지만 실제로 뛰어보면 당연하게도 아닙니다. 빠전은 공제한이 있으며 스펙은 크게 안 따지나 최소한 90제 12강 장비는 착용해야 합니다. 듀라한 보급 장비의 경우 죽을 일이 거의 없이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2. 시작 후

- 홀딩기는 5층 보스인 율케스를 넣고 이유는 마지막 2줄쯤에 무적시간이 있어 시간을 잡아먹기 때문입니다. 8층 보스인 칼리두스도 넣습니다. 칼리두스는 거의 즉사에 가까운 스킬을 시전하는 경우가 있어 사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각 몹의 젠 위치를 알아두면 빠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위치는 천생K님의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

──────────────────────────────────────────────────

3. 수입과 소요시간

- 클리어 골드로 수입이 나며 만렙전에는 200,000골드 만렙후에는 240,000골드입니다.
- 6월 10일 패치 이후 만렙(110)골드가 대폭 하향되어 165,000이 되었습니다. 
- 그 외에는 용사의 인장이 주로 나오며 투쟁의 조각 1, 2단계가 아주 극히 낮은 확률로 드랍됩니다.
- 소요시간은 파티의 화력과 숙련도에 따라 달라지며 경험상 보통 10~12분이 걸립니다.



「시3 6종」





1. 시작 전에

- 이곳은 위의 두 곳과 다르게 수익을 목적으로 가기에는 부족하고 AP를 벌면서 겸사겸사 가는 곳입니다. 장비는 90제 12강을 착용하시고 도시면 충분합니다.
- 시3 6종은 눈물의 화원 : 레지나, 섬 안의 유적 : 브라하, 달빛이 내리는 신전 : 고대 글라스 기브넨(이하 고글기), 빛 나는 자 : 루 라바다, 고통과 절망 : 요하드, 깊은 곳의 서식자 : 해비던트 6개의 전투를 모아서 6종이라고 합니다. 
- 한 전투당 5회를 연속으로 돌기 때문에 총 30판을 도므로 수리비가 많이 나오는 곳입니다. 그러기에 수리비 절약을 위해 악세류는 전부 빼시고 무기와 방어구만 끼고 가시면 됩니다. 공제한에 맞추시려면 방어구 하나쯤은 빼도 되나 그러면 이후 요하드부터 한방 한방이 아프므로 포션을 쓰게 돼 오히려 손해가 납니다.

──────────────────────────────────────────────────
2. 시작 후

- 보스별로 기믹과 즉사기 패턴이 있습니다. 만약 그러다 죽기라도 한다면 손해가 발생하게 되니 최대한 죽지 않고 패턴을 알고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 각각 보스별로 알려드리기엔 글이 매우 길어지므로 해당하는 보스의 패턴을 알려주는 글의 링크와 어느 것을 보면 되는지 적어놓겠습니다. 

1) 레지나 : 싼티나는년 님의 글 - 잡기, 오염도 부분 [링크
2) 브라하 : Opkolj2님의 글 - 7번 즉사기 부분 [링크]
3) 고글기 : 드라시엘님의 글 - 중력장 부분 [링크]
4) 루 라바다 : 빠독이님의 글 - 타흘룸, 점멸 찌르기 부분 [링크]
5) 요하드 : 빠똑이 님의 글 - 페이즈2의 낙석패턴 부분 [링크]
6) 해비던트 : Dofh님의 글 - 천장패턴 부분 [링크]

- 요하드의 경우 눈 뽑기를 통해 부파가 되어 추가 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편이었으나 이후 패치를 통해 조건이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살짝 운이 따라줘야 합니다. 많이먹는놈님의 글 - [링크]

──────────────────────────────────────────────────

3. 수입과 소요시간

- 대표적인 수입으로는 클리어 골드가 있으며 만렙 기준 고글기는 22,700골드, 그 외에는 전부 30,300골드 입니다. 보너스 목표달성 여부에 따라 추가 금액이 있을 수 있으나 큰 의미가 없어 넘어가겠습니다.
- 6종을 전부 다 돌았을 시 1종당 5판을 가정하에 30판을 돌았으므로 고정 수익금은 871,000골드입니다. 
- 시간은 판당 로딩 포함 2~3분이 걸리며 최대 3분으로 잡았을 시 약 90분이 소요됩니다. 각 보스에 따라 시간이 더 짧기도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 드랍되는 아이템은 마영전홈페이지내의 초보자 가이드에서 제공하는 전리품가이드[링크] 확인하실 수 있으며 매우 낮은 확률로 요하드에서 요하드의 봉인된 힘, 해비던트에서 해비던트의 봉인된 힘이 드랍됩니다. 개당 500만 정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그 외 그나마 수리비를 메꿀 수 있는 자잘한 수입은 무기, 방어구 봉인된 힘과 전승석 파편입니다. 에르그도 나옵니다.


【요약】


1. 시작 전 준비

- 추가 코어 얻기 : 최소 행운 1 올리기, 아이템 심부름 기능이 있는 펫쓰기, 길드스킬 받기, VIP(이후 VVIP 포함)로 확률 올리기
- 소모 피로도 절감하기 : 온천 받기, VIP 이용하기
- 추가 출항을 위해 : 길드 추가출정권 쓰기, 주간미션으로 나온 추가출정권 쓰기, VIP 이용하기, 추가출정 부스트 팩 쓰기
- 비용 절약을 위해 : 시3 6종은 장비 일부 빼기, 내구도 보호제 사용하기
- 스펙업 해보기 : 온천 받기, 파르흘른 원정단은 시간 되면 10 캐릭터 키워놓기


2. 장소별 시작 전 요약

- 붉은 달 : 듀라한 보급장비로 가능, 키몹알기, 변신으로 공제한 맞추기, 데일리 보너스펫 이용하기
- 투쟁의 탑 : 최소한 90제 12강 장비 착용하기
- 시3 6종 : 메인수익으로는 부적합 겸사겸사, 연속플레이를 해야 하므로 내구도 보호제 쓰기


3. 장소별 시작 후 요약

- 붉은 달 : 채광펫을 이용해 기본수익 깔고 가기, 항아리 찾아서 깨기
- 투쟁의 탑 : 홀딩기는 5층 율케스, 8층 칼리두스에 넣는 것이 좋음, 보스 패턴 알기, 몹 젠위치 알기
- 시3 6종 : 보스별 즉사기 및 기믹알고 시작하기, 요하드는 눈 뽑아주기


4. 장소별 수입

- 붉은 달 : 뉴에라 아이템이 주 수입원 가죽, 옷감이 고가 그 외 클리어 골드와 잡다한 것들로 수리비 메꾸기, 평균 250,000골드, 아주 드물게 스각돌10%드랍
- 투쟁의 탑 : 기본 클리어 골드 150,000, 만렙시 160,000, 그 외 용사의 인장 아주 드물게 투쟁의 조각 1, 2단계 드랍
- 시3 6종 : 다 돌시 5판 기준 871,000골드, 그 외 무기, 방어구 봉인된 힘, 전승석 파편, 에르그, 아주 드물게 요하드&해비던트의 봉인된 힘 드랍


5. 장소별 소요시간

- 붉은 달 : 약 10~12분, 숙련도에 따라 시간이 변화
- 투탑 : 약 10~12분, 파티원의 숙련도에 따라 시간이 변화
- 시3 6종 : 판당 로딩 시간 포함 최대 3분 정도, 보스별 숙련도나 기믹발동에 따라 추가 시간 있음



【한 눈에 보는 효율표】



- 위의 내용을 참고 하여 만든 효율표입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하면서
하아…. 접기 태그 쓰다가 너무 안 돼서 시간을 배로 잡아먹어 결국은 글 상자로 어떻게 든 해보려고 했습니다.
이미지 30개도 은근히 압박이군요 가독성이 점점 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한숨이 절로 나오지만 그래도 글을 마무리했다는 것에 의의를 둡니다.
하면서 현생과 주인ㄴ…. 아니 고양이의 방해와 이미지 수를 줄이기 위해 수정을 거쳐 어제 올라올 게 오늘 올라오게 되었네요.
어찌 되었건 글은 마무리되었고, 예전 1~3맵 리스트 이후 이렇게 긴 글을 쓰는 건 오랜만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하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마지막으로, 글을 쓰게 된 용기와 힘을 주신 오리강정님, 내핵탐험님, 안녕하고시님, 아나타님, 므리야님, casta님에게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