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펙을 맞추는 순서

 * 기본적으로 1순위가 공제, 2순위가 밸크합, 3순위가 방어력, 4순위가 공속

1.1 공격력 : 최소 공제는 넘을정도. 당연히 높을수록 좋음. 특별한 설명 불필요

1.2 밸크

 - 가장 기본적인 번용 헤레몬 + 경갑2(균열1, 균보1) + 플레or중갑3 + 쌍 죽은자 + 은은한 + 의지1734 + 크리만랭 기준,

 밸런스 : 헤레몬 기본수치 (64) + 용맹 (5) + 균형2 (2) + 보호(-1) + 열의(5) + 죽은자2 (10) = 85

 크리 : 헤레몬 기본수치 (40) + 번쩍 (7) + 균형2 (2) + 보호(5) + 은은한(2) + 의지 (13) + 스킬 (28) = 97

 -> 정령작 없이 기본 182까지 충분히 가능.

1.3 방어력

 - 허크는 기본적으로 맞을일이 많고, 또 철벽이 회피가 아니라 데미지 감소이기 때문에  아무리 복수가 있다고 하더라도

  방어력이 낮을 경우 차는 양보다 빠지는 양이 너무 많다. 게다가 한계초월로 피가 깎이기 때문에 최소한 복수로 뺏는

  피의 양이 철벽으로 빠지는 양보다는 많아야 피관리가 가능하다.

 - 미숙련자의 경우 당연히 숙련자에 비해 맞는 일이 빈번하므로, 방딸을 어느정도 쳐줘야 안정적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길 방어 최소 '1만' 이상은 되야 할만하다고 생각.

 - 숙련자의 경우, 시즌2 순회같은 경우 컨만 좋으면 방8천이어도 특별한 어려움 없이 돌 수 있다. 자신의 숙련에 따라

 방어력을 결정하도록 하자.

 - 필자의 경우 4경갑 1중갑 커스텀으로 방 11.5k정도를 뽑았는데, 순회에서는 서송없이도 전~~~혀 무리없이 돌 수 있다.

 그러나 시즌1 히어로 레이드 '마하'의 경우 방11.5k로는 몇 대 맞으면 그냥 골로 가버리니 이 점 주의해서 세팅해보자

1.4 공속

 - 필자는 허크가 처음 나왔을 때부터 허크를 쭉 해왔던 사람이다. 그 때 초반의 공통적인 의견으로는 허크의 역경직

 때문에 허크는 공속이 필요없다 라는 의견이 주도적이었다. 그러나 요즘 둘러보면 공속 필요하다거나 필수라는 의견도

 꽤나 많아졌다.

 - 당연히 공속이 높다고 나빠질 것은 없다. 그러나, 허크의 경우 무기의 빈약한 밸런스로 인해, 또 80제 경갑이 2부위라는

 점 때문에 공속을 올리기 위해서는 타 캐릭에 비해 희생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 즉, 허크의 경우 공속을 올리려면 다른

 무엇인가를 포기해야 한다는 말이다. 정리하자면, 공속은 당연히 높은게 좋지만, 다른것을 포기하면서까지 올려야 하는

 것인가? 를 고려해봐야 한다.

 - 허크에게 있어서 공속을 위해 희생해야 할 것은 밸런스 or 방어력이다. 허크는 80제 경갑이 해적 머리, 상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속을 올리기 위해서는 무기 강화나 경갑으로 균열+신속작 2가지 방법 외에는 없다. 즉, 결정적으로

 공속이냐 방어력이냐 하는 문제가 된다. 이 것은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다.

 - 정리하자면, 허크에게 있어 공속을 추구하기 위해선 방어력을 일정수준 포기해야 한다. 따라서 공속을 추구하는 것은

 어느정도 컨트롤에 자신이 있는 분에게 추천드린다.

 - 추가로 공속은 높을수록 좋지만 적정 공속은 대략 3~40 정도가 적당하다고 본다.

 

2. 무기

2.1 무기 품질

- 무기의 품질은 2성 기준으로, 3성 : 공+2%, 스탯+15% / 4성 : 공+4%, 스탯+20% / 5성 : 공+6%, 스탯+25%

  헤레몬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1성당 스탯제외 공격력만 약 200이 오름

  즉, 4성만 들어도 열의 한장의 공격력보다 더 높은 효과. 무기는 무조건 품질을 바릅시다  

- 80제의 경우 제작이 불가능하기에 최소 2성부터 시작, 품질을 올리기 위한 방법은 품질쿠폰을 바르는 수밖에 없음

 

2.2 무기 정령작

 - 무기는 상급 옵이 매우 잘 뜨기에 꽤 추천하는 편. 크리2~밸런2 정도가 뜨면 성공.

 - 단 70제는 고강 무기가 아니면 정령작 매우 비추. 제 값을 받을 수가 없음.

 

2.3 80제 무기 비교

헤레몬     : 공격력10093   밸런스64  크리티컬40  공격속도3  힘121  민첩59  의지82  

노블        : 공격력9670   밸런스65  크리티컬42  공격속도2  힘110  민첩50  의지101  

레틀러     : 공격력9748   밸런스65  크리티컬41  공격속도5  힘116  민첩50  의지71  

아마겟돈  : 공격력9803   밸런스65  크리티컬40  공격속도7  힘142  민첩51  의지71  

스켈        : 공격력9411   밸런스64  크리티컬41  공격속도9  힘112  민첩59  의지80  

 - 깡공 : 헤레몬(10093), 아마겟돈[9803, 힘142)

 - 밸크 : 노블(밸65, 크리42), 레틀러(밸65, 크리41)

 - 공속 : 스켈(9), 아마(7)

 

2.4 80제 무기 선택 가이드

- 최우선 순위 : 룩. 이겜 룩딸 게임. 농담으로 하는 말이 아니고, 솔직히 이 게임에서 룩이란 자기만족을 포함해 엄청나게

                    큰 비중을 차지한다. 위 5가지 80제 무기들을 비교할 경우 솔직히 어떤 것이 제일 좋다고 말할 순 없다.

                    따라서 우선 성능보다는 룩으로 결정하는 것을 매우 추천한다.

 - 순위 2 : 강화 수치. 

 10~11강 : 헤레몬, 아마겟돈 추천   : 10~11로는 공제를 맞추기 힘든 구간. 공제가 우선

 12~13강 : 노블, 레틀러, 스켈 추천 : 12~13이면 템 세팅에 따라 21k도 무난히 나옴. 밸크가 우선

 14~15강 : 스켈, 아마겟돈 추천 : 이정도 템 들고 있을 재력이면 악세 '정령작'템을 다 가지고 있을것이라는

                                            강력한 가정이 선행. 크리, 밸런은 보통 2까지 붙지만 공속은 1이다.

                                            '최종 스펙'은 공속올리는 것이 가장 어려움. 따라서 공속 높은 무기가 최고.

                                            노블 추천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공속 2인 노블은 개인적으로 매우 비추.

                                            물론 정령작에 따른 템가격이 매우 높지만... 14~15강 80제 든 분이 그런걸 신경쓸까요..

 

2.5 무기 인챈 가이드

 여러가지 변수가 존재하지만 가장 일반론적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 무기 인챈의 고려 1순위 : 공제!!! 19/180, 20/180을 기준으로 생각합시다!

 - 18k 이하 : 번야 (만약 고야를 해야 19가 된다면 고야)

 - 19k 이상 : 번용 or 번꽃

 - 접두 번쩍은 진리. 취향에 따라 표범, 타오누의 경우 작렬도 괜찮지만 기본적으로 번쩍이 최고

 - 접미는 야망 or 용맹 or 중에 선택하고 취향에 따라 꽃잎도 가능. 번야로 20k 180이 된다면 번야도 괜찮음

 - 번야 vs 번용 : 솔직히 둘다 좋음. 그러나 야망의 경우 크+2. 밸-2이고 용맹의 경우 밸+5로 밸크합 180 맞추기가

                      더욱 용이. 그리고 위 참고4를 고려했을 경우에도 용맹이 우위에 든다고 판단.

 

2.6 60제킹 vs 70제킹 vs 80제 13강 선택 가이드 (5성 기준)

* 기준 : 해적2+헤레몬3+은열페리+죽열선고+의열방뱃+모열에르그+다야/에메 상급작 기준 (올 3성, 노정령작)

* 60제킹, 70제킹, 80제 13강 이렇게 세 가지의 경우는 가격대가 비슷함. 따라서 이 세 가지를 비교해보고자 함.

 - 60제 킹의 최고의 장점은 정밀수리로 무각을 충당할만 하다는것! 이것 하나만으로도 60제 킹 강력 추천.

 - 그렇다면 결국 70제 킹과 80제 13강의 비교 (60제 킹 > 70제 킹 vs 80제 13강)

 

* 60제 킹은 k-9의 경우 위 기준 템셋에 '번야'를 할 경우 약 20.6k. 세팅에 따라 21k도 충분히 뽑아낼 수 있음

 따라서 60제 킹은 공격력보다는 밸크, 공속 위주로 사는 것이 현명.

 - 60제 킹 스펙 (5성 기준)

k-9         :  공격력11195  밸런스66  크리티컬37  공격속도44  힘106  민첩21  의지48  

드림워커 :  공격력11417  밸런스65  크리티컬34  공격속도40  힘101  민첩15  의지48  

레이더스 :  공격력10831  밸런스57  크리티컬42  공격속도40  힘113  의지62  

블랙해머 :  공격력11048  밸런스67  크리티컬30  공격속도39  힘92  의지68

샤게르    :  공격력11273  밸런스62  크리티컬37  공격속도43  힘107  민첩5  의지53

치울린    :  공격력11348  밸런스66  크리티컬36  공격속도41  힘97  민첩26  의지61  

 - 밸,크,공속은 k-9이 제일 우월. 그러나 드림워커 강추. 마약하기가 좋은 편.

 - 60제의 최고 장점은 무각을 빨만하다는 것.

 

* 70제 킹은 글리사드의 경우 위 기준 템셋에 '번용'을 할 경우 약 21.7k 다야/에메 대신 루비/에메도 가능. 따라서

공격력은 별로 의미가 없음. 60제와 마찬가지로 밸크, 공속을 위주로 고려. 따라서 나혹, 아르카익, 챔피언이 제일 좋음

 - 70제 킹은 60제와 달리 정밀수리로 무각을 충당해내기 어려움.

 - 70제 킹 스펙 (5성 기준)

글리사드 : 공격력12894  밸런스63  크리티컬36  공격속도40  힘130  민첩3  의지65  추가피해 300

나혹       : 공격력12457  밸런스63  크리티컬37  공격속도41  힘121  민첩38  의지56  추가피해 300

마제       : 공격력12527  밸런스63  크리티컬34  공격속도45  힘166  민첩36  의지56  추가피해 300

서든       : 공격력12568  밸런스64  크리티컬33  공격속도42  힘112  민첩43  의지75  추가피해 300

아르카익 : 공격력12645  밸런스63  크리티컬37  공격속도42  힘125  민첩45  의지67  추가피해 300

챔피언    : 공격력12475  밸런스63  크리티컬36  공격속도44  힘122  민첩40  의지62  추가피해 300

 

* 80제 13강은 어떤 걸 차도 21k가 넘기때문에 밸크의 노블과 공속의 스켈 두 자루로 비교.

스켈 : 공격력12575  밸런스64  크리티컬41  공격속도37  힘140  민첩73  의지100  추가피해 220

노블 : 공격력12850  밸런스65  크리티컬42  공격속도30  힘137  민첩62  의지126  추가피해 220

 

* 70제 킹 vs 80제 13강

- 공격력, 밸런스 : 기본적으로 공격력과 밸런스는 비슷하기에 패스

- 크리 : 80제가 70제에 비해 최소5~최대9 까지 차이

- 공속 : 70제가 80제에 비해 최소3~최대15까지 차이

- 추가피해 : 80차이 (500 공격력 차이. 참고2 참고).

               즉, 공상한의 경우 70제킹은 11875의 공격력, 80제13강은 11375의 공격력

- 정리 : 무기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겠지만, 기본적으로 70제 킹은 추가피해+공속이 우월하고, 80제는 크리가 우월.

 -> 결론 : 70제 킹 승. 같은 스펙일 경우 70제 킹이 80제 13강에 비해 더 높은 dps 예상.

 -> 결론2 : 70제 킹 vs 80제 14강의 경우, 정령작 악세로 밸크를 어느정도 잡았다면 70제 킹이 우위. 단, 여기서 정령작

             악세로 밸크를 맞추기 위한 돈 + 70제킹 = 80제 14강 정도로 볼 수 있음

 -> 추가2 : 70제 킹이든 80제 킹이든 정령작을 통해 21k 밸90 크리109를 맞춘다면 둘다 비슷한 dps. 여기서의 차이는

             단지 80제 킹이 문어 몸통에서 유리하고, 밸크를 맞추기 더 쉽다는 것 뿐. 

* 실제로 필자 전 무기가 아르카익 킹이고 올 악세 크리 정령작으로 공21k 밸90 크리110 공속60 맞춘 상태로 80제 14강,

 80제 15강 무기 유저 많이 이겨봄.

 

* 60제킹 vs 70제킹 vs 80제 고강 결론 정리

- 60제킹 > 70제킹 > 80제 고강

- 마약 용이한 60제킹 추천

- 70제 킹의 경우 정령작으로 밸크만 잡아준다면 80제 킹과도 비슷한 성능 가능. 단, 배꼽이 배보다 커질수도...

 

3. 방어구

* 처음에는 2성~5성의 차이, 플레와 중갑, 경갑 등의 강화와 인챈에 의한 차이까지 전부 다룰 예정이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길어져서 대략적인 것만 쓰겠음

3.1 80제 방어구 비교

아마겟돈 : 최고의 간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높은 방어력, 올 플레이트

해적 : 80제 유일한 경갑 2파츠 보유. 거의 대부분 커스텀에 해적 머리 상의는 필수. 가장 낮은 힘, 가장 높은 방어력 

헤레몬 : 가장 가성비가 좋아서 가장 흔히 사용됨. 높은 힘, 높은 방어력.

노블 : 예전엔 가성비가 똥이었지만 번비값의 하락(상문파보다 쌈)에 의해 대두되는 장비. 가장 높은 힘과 의지, 높은 방어력

스켈레톤 : 값싼것만 장점. 허크에게 스태미나는 그닥... 이 이후에 거론하지 않겠음

 

3.2 70제 경갑 비교

챔피언 : 머리, 상의는 해적과 겹치므로 고려x, 하의는 레전보다 성능이 떨어지나 손, 발은 허크에게 가장 좋은 경갑(ㅠㅠ)

레전 하의 : 70제 경갑 중 가장 좋음

* 커스텀에 따라 70제 경갑을 1~3파트 쓰는 경우가 있음.

- 경갑 1파트의 경우 레전 하의가, 2~3파트의 경우 챔피언 손+발, 챔피언 하의+손+발이 제일 좋음

- 레전하의 + 챔피언 손+발 의 경우, 셋옵때문에 챔피언 하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음

 

3.3 세부 커스텀 (올플레)

- 장점 : 매우 높은 방어력

- 단점 : 벨크를 맞추기가 정말 어렵다...

- 추천 : 아마겟돈 풀셋. 최고의 간지(상대적이긴 함)

 

3.4 세부 커스텀 (경갑2, 플레3)

- 장점 : 상대적으로 밸크 맞추기가 편함. 방어력도 매우 준수한 편(방 14~15도 가능)

- 단점 : 매혹 없이는 룩이 구림, 올플레에 비해 방어력 떨어짐

(a) 해적2+헤레몬3 : 가장 대중적. 가성비가 좋음. 높은 힘과 방어력 가능.

(b) 해적2+노블3 : 요즘 가장 높게 평가받는 셋. 가장 높은 힘과 의지가 가능. 의지 1867 맞추기 용이.

(c) 해적2+아마3 : 성능적으로는 비추. 그러나 만약 해적에 아마 매혹할 경우 최고의 간지 가능(상대적)

 

3.5 세부 커스텀 (경갑3, 플레2)

- 장단점 : 3.4 커스텀과 거의 유사.

(a) 해적2+레전하의1+헤레몬2 : 3.4 (a)와 동일

(b) 해적2+레전하의1+노블2 : 3.4 (b)와 동일

(c) 해적2+레전하의1+아마2 : 3.4 (c)와 동일

(d) 해적3+레전2 : 해적머리, 상의, 레전하의의 3파츠 경갑을 이용. 위 세 커스텀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가성비 준수

 

3.6 세부 커스텀 (경갑4, 플레1)

- 세팅 : 해적3+챔피언2

- 장점 : 신속작도 어느정도 추가함으로써 공속도 추구 가능 

- 단점 : 방어력이 떨어짐. 컨트롤이 따라준다면 시즌2 순회정도는 거의 문제 없음. 그러나 솔플시 약간 부담

- 현재 필자의 커스텀. 15타오누, '올 5성'+정령작 악세&방어구+'올타이틀'+고급 다야/에메팔찌 기준

 21k 방12k 밸90 크리109 공속55 가능 (현재 필자는 타이틀로 의지가 부족...ㅠㅠ)

 

3.7 세부 커스텀 (경갑5)

- 세팅 : 해적2+챔피언3

- 장점 : 신속작 추가로 인한 극공속 추구 가능

- 단점 : 방어력이 매우 부족함. 순회까지는 문제없이 가능하지만 솔플시 매우 부담됨(상대적)

 

3.7 정리 및 추천

- 초반&중반 : 아직 익숙하지 않아 맞을일이 매우 많음. 따라서 방어력 추구하는 것이 좋다고 봄. 게다가 허크의 특성상

 회피가 아니라 데미지 감소이기 때문에 방어력이 중요하고, 또한 어느정도 숙련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역경직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맞는 경우가 꽤 있음. 따라서 올플레를 추천하나 사실 경갑2 플레3으로도 충분한 방어력을 뽑을 수 있어 

 올플레 or 경갑2+플레3을 추천함

- 후반 : 매우 숙련이 되어 거의 맞지도 않고 피관리도 잘하시는 분들은 경갑4~경갑5 커스텀 추천. 그러나 이건 결국

 케이스 바이 케이스. 방어력과 공속중 자신이 더 좋아하는 것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현명.

- 전체적인 추천 : 해적이야 당연하고, 플레이트 부위는 노블을 추천. 80제 무기의 경우 상관이 없으나 만약 타오누를

들게 될 경우 의지 1867 맞추기가 꽤나 힘듬. 의지가 가장 높은 노블을 써서 의지 1867을 수월히 맞추는 것, 또 힘이

가장 높은 노블이기에 공격력도 가장 준수.

 

4. 아티팩트

추천 : 서송, 웨어울프, 고양이 등

- 서송 : 초~중반의 허크에게 최고의 아티팩트. 말이 필요없음

- 웨어 : 역경직이 심한 허크에게 있어 사실 그렇게 좋지는 않음. 단, 관통각&변신 때 사용하면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며

          컨트롤이 좋아 피관리를 잘하는 허크, 혹은 방어력이 높은 허크는 사실 서송을 쓸 일이 없음.

- 고양이 : 절명->필격 or 필격->절명 등의 이중 홀딩이 가능하다는 장점. 또 얻기 힘든 인장이 조금 든다는 최고의 장점

           그러나 사실 허크는 sp가 워낙 잘차기에 필자는 개인적으로 비추

 - 결론 : 서송, 웨어 둘 다 따는게 최고. 그러나 만약 하나만 따야한다면... 필자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후반가면 정말 서송 쓸일이 없어짐... 따라서 웨어울프 추천. 게다가 4~5경갑의 경우 피가 딸리는 경우가 생기지만

         애초에 4~5경갑 하는 사람들은 공속을 추구하는 사람들이기에 당연히 웨어울프 사용.

 

5. 초간단 정리

* 80제 무기 선택

 - 10~11강은 헤레몬, 아마

   12~13강은 노블, 레틀러, 스켈

   14~15강은 스켈, 아마 추천

* 60제 킹 > 70제 킹 > 13~14강 80제

* 방어구 커스텀

2경갑 : 해적2+노블3 추천

3경갑 : 해적2+레전하의+노블2 추천

4경갑 : 해적3+챔피언2 추천

- 기본적으로 2경갑 커스텀 추천하며, 자신의 숙련도에 따라 3~5경갑 커스텀을 사용하자.

- 순회의 경우 컨트롤이 충분한경우 극단적으로 방8천으로도 할만하고, 방 1만 이상일 때 수월하고, 방1.2만 이상이면

 매우 편하게 돌 수 있음 (시즌 1 히어로 '마하' 히어로 레이드 외의 모든 던전은 동일)

- 그러나 시즌1 히어로 레이드 '마하' 및 솔플의 경우 방1.2k로도 매우 많이 아픔.

* 아티팩트 : 초~중반 서송, 후반 웨어 추천

 

 

6. 참고사항

 * 참고1 : 강화에 따른 옵션 변화

10강 : 공격력1000 + 추가피해120 + 공속15

11강 : 공격력1500 + 추가피해150 + 공속19

12강 : 공격력2000 + 추가피해180 + 공속23

13강 : 공격력2600 + 추가피해220 + 공속28

14강 : 공격력3300 + 추가피해260 + 공속33

15강 : 공격력4100 + 추가피해300 + 공속38

 

 * 참고2 : 추가피해

- 추가피해 1 = 공격력(마법공격력) 6.25

- 추가비해는 공산한(몬스터 방어력 + 1만의 공격력이 공상한)을 무시합니다

 

 * 참고3 : 상한 시스템

- 마영전의 상한이란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이 시스템은 아무리 수치가 높아져도 상한까지만 적용됨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인 상한으로는 공격력 상한(공상한), 크리티컬 상한(크상한), 밸랜스 상한 등이 있습니다

- 공격력 상한 : 몬스터 방어력 + 1만의 공격력이 공상한입니다.

  ex) 방어력이 1만인 몬스터에게는 공격력이 2만일 경우 공상한이고, 이 때 공격력이 3만이든 10만이든 2만의 공격력만

     적용됩니다

- 크리티컬 상한 : 몬스터의 크리티컬 저항수치 + 50이 크리티컬 상한입니다. 즉, 최대 50%의 크리티컬 확률이 상한이죠. 

  ex) 크리티컬 저항수치가 50인 몬스터에게는 나의 크리티컬 수치가 100일 경우 크리상한 (50%의 크리티컬 확률)

- 밸런스 상한 : 이 수치는 몬스터와는 상관없이, 90이 상한입니다.

 

 * 참고4 : 상한 시스템 추가

 - 참고3에 이어, 사실상 마영전은 공상한과 크상한을 보통 21k, 크리109로 잡습니다.

  사실 이 수치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몇 가지의 예외가 있기 때문이지요. 그 예외로는 시즌1의 히어로즈 몹, 라이노토스,

  시즌2의 크라켄 정도가 있습니다. 시즌1의 히어로즈 보스의 경우 방어력이 2.3배가 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라이노토스의 경우 크리저항이 70(크리 상한 120), 또 크라켄 몸통은 방어력이 14k(공상한 24k), 크리저항이 64(크리상한 114) 의 예외가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이 예외사항 몇가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몹의 경우 공21k 크리109면 공상한, 크리상한이 되기 때문에 이를

상한으로 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추가로 라키오라, 크라켄 다리(머리 제외), 하반, 판테움, 저거노트, 바크 1호의 6마리의 몬스터만 방어력11k, 크리저항59(공상한21k, 크리상한 109) 입니다

 - 이세트, 율케스, 라바사트, 엘라한, 크크, 초섬의 키에루, 배무의 선장, 사막의 이크리엄+알테론, 안봉달봉의 무스펠+마사카는 방어력 8천, 크리저항 54입니다. 즉, 공18k, 크리104가 상한입니다.

 - 정리하자면 라키, 크라켄, 하반, 판테움, 저거노트, 바크 1호, 히어로 보스를 제외한 모든 몹은 공18k 크리104가 상한입니다. (이것이 80제에 용맹을 야망보다 선호하는 결정적 이유 중 하나)

 

 * 참고5 : 품질

 - 2성 : 기본

 - 3성 : 2성의 공격력(방어력) +2%, 스탯 +15% / 노강 노챈 기준 내구포 1개(무기 2개)

 - 4성 : 2성의 공격력(방어력) +4%, 스탯 +20% / 노강 노챈 기준 내구포 2개(무기 3개)

 - 5성 : 2성의 공격력(방어력) +6%, 스탯 +25% / 노강 노챈 기준 내구포 3개(무기 4개) / 5성이 되는 순간 귀속

 - 품질이 높을수록 수리비가 증가하지만, 그리 크게 증가하진 않는다!

 - 품질 우선순위 : 무기 -> 방어구 -> 악세

 - 추천 품질 정도 : 무기는 4~5성 (5성 강추), 방어구 및 악세는 3성이 가장 효율적

 - 헤레몬 대검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1성당 스탯제외 공격력만 약 201 증가. 즉, 4성만 들어도 열의 한장의 공격력보다

 더 높은 효과. 왠만하면 품질은 꼭 바릅시다.

 

 * 참고6 : 내구도

 - 무기 : 내구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데다가, 아리샤와 피오나를 제외한 케릭은 무기에 내구포를 바를 때

노강 노챈 기준으로 2개 씩 필요. 그러나 가끔씩 딜딸을 위해 마약을 먹고 싶을 수도 있을테니 바른다고 나쁠 건 없음

 - 방어구 : 맞을 일이 많은 허크에겐 내구200 극히 강추. 내구가 높을수록 사냥 때 방어구 파괴확률 저하.

 - 방어구 추가 : 방어구를 사는 경우가 아니라 직작하는 경우, 내구포를 먼저 바르고 강화를 하자.

                     8강은 내구+25, 10강은 내구+35이므로 노강 기준 내구 165만 되면 강화 도중 실패하여 내구가 깎이지

                     않았을 경우 10강 내구200이 된다. 따라서 노강 노챈 방어구에 내구포부터 바른 후 작업하자.

                     만약 강화, 인챈등의 작업이 끝난 후 내구포를 바르려면 너무 많은 내구포가 필요하다.

 - 악세 : 별로 의미가 없음. 각성제도 없고, 전투 중 파괴되지도 않는다.

 

 * 참고7 : 정령작

 - 상급옵 : 크리(보통+2, 최대 +3), 밸런(보통2, 최대 +3), 공격력(보통 130 근처 , 최대 +180 근처), 공속(+1)

 - 상급옵의 경우 '정령석'으로만 가능. 하급정령석으로 불가.

 - 방어력은 상급옵 취급이지만 하급정령석으로 가능하기에 상급옵이 아님. 단, 방어구에는 방어력이 제일 좋음

 - 70제 이상 장비는 하급정령석 사용 불가. '정령석'으로만 가능

 - 정령작은 정령작 대상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옵션은 높은 확률로 뜸. 그렇기에 무기는 크리, 밸런 같은 상급옵이

 매우 잘 뜨는 편이고, 방어구도 방어력은 그나마 뜨는 편. 그러나 악세는 마족의 서 같이 특별한 케이스를 제외하고

 기본 상급옵 탑재가 없기에 쓰레기 같은 확률. 악세 크리작 가격이 억억 하는 중요한 이유.

 - 70제는 정령작 가격을 제대로 취급받지 못함. 그 이유는 보통 정령작에 까지 돈을 투자하는 유저는 끝판템을 추구하는

 매우 부자들의 소수 유저들이고, 그러한 유저들은 80제를 선호하기 때문. -> 80제에 정령작 합시다.

 

 * 참고8 : 이론적 시세 계산표 (80제 기준)

 - 강화 수치 : 10강은 +1천, 11강~12강 x2, 13강~15강 x3 (단, 13강 이상의 경우 너무 비싸져서 살 사람이 없어져서

                그런지 이론 계산표에 비해 훨씬 싼 가격에 거래. 반대로 12~13강때는 싸다가 15강 가는순간 폭발적으로

                비싸지는 템도 존재. 예를 들어 타오누와 글리사드는 글리사드가 더 비싸지만 15강은 타오누가 더 비쌈

 - 인챈 : 8~9랭 인챈의 경우 인챈값x2 + 인룬값 / A랭 이하의 경우 인챈값 or 0

 - 정령작 : 정해진 시세 없음. 그러나 보통 방어작+500 공속작+500~1000 공격력작+2~3천 밸런작+3~4천, 크리작+1억

               단, 템에 따라 매우 다름! 해적 이어링같은 경우 4성 노챈 크리작 2억에 팔린 경우도 있고, 지배자 브로치의

              경우 6~7천에 거래되는 등 물량이 적고 고위템일 경우 미친듯이 비싸지지만 70제 같은 경우는 80제에 비해 더

              싼 가격대 형성(초선 크리작 1억이라면 번각 크리작 6천). 정령작 하실거면 80제에 하세요~

 - 품질 : 현재 '대충' +1천으로 계산

 - ex) 12강 4성 번용 헤레몬 이론적 가격 ('편의'상 오색 1천, 번쩍50, 용맹50, 인룬500 으로 계산)

  = [오색가격x5 + 10강(+1000) + 11강(x2) + 12강(x2)] + 품질(+2천) + 인챈(번쩍값x2 + 인룬값 + 용맹값)

  = 2.4억 + 2천 + 650 = 2억6천650만 골드

 

 

 

 * 잘못된 부분, 혹은 다르게 생각하시는 부분 있으시면 태클 환영입니다~

 * 원래 2성~5성 비교, 강화에 따른 수치 비교 이런것도 전부 해볼까 했었는데... 완전 논문이 되는 것 같아서... ㅠㅠ

 * 컨트롤에 관한 것은 다음 공략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매우 길어서 가독성이 좀 떨어지겠지만, 장비 구하시는 분들 한 번씩 보고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