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수많은 캐릭이 나왔지만 대충 여러개 해보면서 분류해본게 2 타잎이 있습니다

주력기를 쓰는데 평타 및 딜레이가 오래 걸리는 구캐릭 (벨, 델, 창시, 피오나 등등)

주력기를 쓰는데 평타 및 딜레이가 매우 짧은 신캐릭 (덴, 미울, 그소 허크 등등)



일반적으로 밸런스를 맞출때

구캐릭 타잎같은 경우에 안정성이 떨어지고 대신 잠재력이 높습니다

잠재력은 말뚝딜 혹은 허수아비를 팰때 최대치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구캐릭처럼 딜이 후반 스매쉬에 몰빵된 경우에 보스가 움직이거나 공격을하면

주력기를 못쓰고 회피하거나 하면 신캐보다 딜로스가 심하게 나기 때문에 말뚝딜이 강하고

대신에 블링크나 공격을 자주하는 애들한테 약합니다 

예를들어 10분당 잠재력(최대치)딜이 100만이라고 하면 안정성이 떨어져서 보스의 패턴에 따라 딜이 심하게 떨어지기에

70%만 넣는다면 70만이 되겠죠



반면 신캐 타잎같은 경우 안정성이 매우 높은 대신에 잠재력이 낮은게 정상입니다

주력기로 넘어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고 혹은 사거리가 길거나 적이 공격을 하더라도 반격 or 원거리로 딜로스 없
이 딜을 넣을 수 있는 캐릭들이죠

대신에 이런 캐릭은 잠재력이 낮은게 정상입니다

예를들어 10분당 최대치가 90만이고 안정성이 80%는 보장된다면 보스 패턴이 괴랄해도 71만은 넣을 수 있겠네요
(반격캐는 오히려 오르기도 합니다만)




때문에 당연히 주력기를 넣는데 딜레이가 있는 캐릭들이 말뚝딜은 쎄게 만드는게 정상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거꾸로 한 캐릭 내에서도 안정성이 떨어질수 밖에 없는 더 타수 높은 스매쉬들이 말뚝딜이 강한게 정상이죠

예를들어 피오나같은 경우에도 1~2타 스매쉬를 반복해서 말뚝딜하는 것보다 3~4타 스매쉬를 말뚝딜해서 넣는게 더 강해야 정상입니다

이럴 경우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수 있는 상황에서는 3~4타를 넣고 정말 짧은 시간이나 짤딜만 간신히 넣는 상황에서는 1~2타만 넣고 빠지는거죠

이 안정성이라는 것은 캐릭의 기본 공속이 빠를 수록, 사거리가 길수록 올라가기 때문에(카이도 한 안정성을 하는 캐릭)

같은 3타 스매쉬라도 공속이 빠른 피오나는 좀더 안정적이고 기본 공속이 느린 벨, 델은 조금 더 불안정합니다

공격 주기가 짧을 수록(공속이 높을수록) 타수가 높은 스매쉬라도 안정성이 생기죠

때문에 델이 공속빨 많이 받는 다는 것이 다른 캐릭보다 안정성이 매우 떨어지기에 공속이 주는 안정성 효과를 더욱 크게 

받는 것이죠(그리고 주력기의 대부분이 기본 공격이고 SP스킬이나 특수기에 의존하지 않음)




캐릭간 밸런스는 일단 제쳐두고

이 공식을 깨버리는게 델리아입니다

일반적으로 2타 스매쉬가 3타 스매쉬보다 공격 주기가 짧고 따라서 더 안정성이 있기에 3타 스매쉬가 2타 스매쉬보다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말뚝딜(잠재력 최대치)는 강해야 정상입니다 일반적인 구 캐릭들은 대부분 그 공식에 부합하더군요

그리고 델리아 역시 슈아가 있더라도 2타 스매쉬보단 3타 스매쉬가 공격이 더 끊길 확률이 높고 딜레이가 조금 더 길기 때

문에 그 딜레이 동안 보스가 예상치 못하는 움직임이나 패턴으로 공격을 피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라슈스가 이슈스보다는 DPS적으로도 훨씬 강해야 정상인데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SP수급이 완전 같다

는 점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건의하고 싶은게 라슈스 딜이 10%정도 상향해줘서 DPS적인 부분에서도 이슈스에 밀리지 않았으면 좋겠고

SP도 1.5배 수준으로 15*4해서 60정도 회복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SP도 분명이 딜과 맞먹는 보상중에 하나인데

더 느리고 더 맞추기 어려운 공격이 딜만 더 강하고 SP는 같아야 한다는 점도 모순 같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신캐릭에 속하는 캐릭들도 스매쉬를 쓰면 SP가 최소 20은 넘기고 보통 25~40까지 수급이 됩니다

반면 평타를 써서 딜레이가 있는 캐릭인데도 스매쉬로 sp가 달랑 10만 회복되는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벨만 해도 3스스하면 SP가 30, 50 회복되는데 델리아는 2스스 할때 10, 40이 회복되죠

덴이나 레서는 0.3초 안에 스매쉬를 갈길 수 있는데도 첫 스매쉬가 25는 회복됩니다... 

또한 회피 스매쉬가 제일 적게 차는 스매쉬인데도 20은 차네요(델이 15)

지금 델이 기복+고양이가 거의 강제되는 수준인데다가 심지어 기복+고양이를 끼더라도 다른 SP기술 (로즈크러쉬,화로)

등을 쓰기가 매우 애매할 정도인데 Sp만 다른 캐릭 수준으로 수급이 된다고 해도 적극적으로 쓸 수 있을것 같습니다

2타 스매쉬(주피터스벨트)를 15정도로 회피 스매쉬를 20, 3타스매쉬 제미니스타라이트를 15*2 라슈스를 15*4 정도는 돼었

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저번에도 글에 썼던... SP스킬들이 후딜 캔슬이 되면 좋겠어요.. 별거 아닌것 같지만

로즈크러쉬같은거 쓸때 완전히 중립 상태에서만 써야하는거랑 공격이 끝나면 바로 누르면 후딜 캔슬하고 나가는거랑은 

천지 차이라고 봅니다.. 현재 델리아는 후딜 캔슬되는게 피겨, 회피, 가드 뿐인데

지금 덴 레서, 벨 등등 부캐를 키우지만 붉배무나 클엘마만 가는 수준인데도 컨하는데 있어서 SP스킬로 후딜 캔슬해서 발동하는게 너무 편해요

특히 레서나 덴같은애는 일반공격으로도 후딜 캔슬해서 나가는데 훨씬 움직임이 부드러워지는 느낌이더군요

브리지트 즉사기같은것도 로즈 크러쉬가 후딜 캔슬만 된다면 공격이 끝나자마자 로즈크러쉬를 써서 피할수 있을것 같은데 완전 중립이어야 하는 특성 때문에 그렇게 못한다는게 너무 아쉬워요


너프된 지금도 충분히 강한 캐릭인건 맞습니다만 조금 더 슾 스트레스 없이, 그리고 부드러워져서 컨하는 재미도 더해지

고 추가로 원래 안쓰던 스킬(화이트로즈, 로즈크러쉬)도 쓸만해져서 좀 더 다양한 스킬을 쓰는 재미도 있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