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밸런스 건의] 델리아

구구절절 최근 마영전에 대한 첨언보단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스킬별 개선안-------------------------------------------------

<스타 디바이더 & 스타 스크래퍼>

스태 및 SP 회복기인 2평약스(스크래퍼)랑 3평약스(디바이더) sp 회복량이 같습니다.
3스는 엄연히 예열시간과 리스크가 더 큰 기술입니다. 그러나 둘 다 50으로 SP회복량이 같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2강스 이슈스(이니셜 슈팅스타)와 3강스 라슈스(라스트 슈팅스타) 또한 SP 수급량이 40으로 같습니다.

슈퍼아머가 없는 구간과 더 큰 스매쉬 예열기간을 생각해 3스 관련 스킬들의 SP 수급량을 1.5배정도로 늘려야한다고 생각해요.

이슈스가 위스퍼링로즈를 더 자주쓴다는 측면에서 3스보다 2스(이슈스)를 더 쓰고 실제로 더 강한 DPS 구조에도 문제도 있습니다. 재미 측면에서도 무한 이슈스뿐이니까요.


3타 스매쉬인 만큼 SP수급 혹은 딜배율 측면에서 꼭 라스트 슈팅스타의 메리트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로즈 크러쉬>

SP 소모량에 비해 메리트가 너무 적습니다. 선딜레이와 후딜레이 또한 매우 깁니다.
실제로 훈련장에서 DPS 실험 시, 같은 120초 동안 쓰지 않고 때리는 게 더 강합니다(풀해제 스펙, 차분함을 뺀, 같은 딜싸이클 기준). 심지어 로즈크러쉬 시전시간을 감안한다 해도 그냥 SP 430(감소 스킬각성의 룬)을 이슈스에 소모하는 게 더 강합니다. 지속시간 2분동안 다 때려도 손해인 버프 스킬 손봐야 합니다.

첫번째 방법은 로즈 크러쉬 상태에서 위스퍼링 로즈의 SP 소모량을 줄이는 겁니다.

두번째는 스태미나 회복을 조금 줄이거나 방어력 상승을 줄이더라도, SP 회복량을 %로 올려주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로즈 크러쉬의 시전 시간과 시전 소모 SP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백을 항시 3으로 유지하는 겁니다. 보스들이 빠르고 범위가 넓어진 지금의 던전에서 3대 맞으면 바로 기백이 2로 떨어집니다.

유동적인 델리아의 운용을 위해선 첫번째 방법이 가장 재미 측면에서 레이드 편의성 측면에서 좋은거 같습니다.


<와일드 스타>

혼신의 일격이 여기에 말고 라슈스에 붙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인연스킬 발동 트리거처럼)

액티브 와일드 스타와 차징 와일드 스타에 딜량 혹은 유틸성에 차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델리아에게 350(sp 감소후 280)이란 SP는 큰 수치입니다. 그만큼 메리트가 있어야 하는데, 차징과 액티브 모든 게 같습니다.
액티브로 사용했을 때는 쿨타임이 있는 경직기 유틸성 혹은 딜량이라도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백 리필용 및 한 던전에서 1번정도만 쓰는 기술이지만 2~3초라는 차징 시간의 소모, 데미지(5만)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기백 리필할 바에 그 시간에 무한 이슈스가 더 강합니다. 그래서 메리트를 더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화이트 로즈>
액티브 화이트 로즈를 레벨업 구간에서 한번 써보신 거 말곤 써보신지 모를 정도로 델리아에게 버려진 스킬입니다.
현재 SP 소모가 75인데 이를 150으로 늘리되, 즉시 발동 + 회피 판정 다음 위스퍼링 로즈 소모값을 0 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델리아가 150이나 갖고 있을 상황이 적습니다.

혹은 가드 후 반격(화이트 로즈)에 회피 판정을 다는 것이 좋은 거 같습니다.

신캐 레서는 반격 때는 회피 판정입니다. 델리아는 SP 80이라는 소모값을 더 사용해야 회피 판정이 나오고 그 타격 범위 또한 좁습니다. 
타 반격캐들은 모두 반격 성공시 SP 30을 얻습니다. 같은 리스크에 반격을 성공했는데 회피 판정 하나없고 후딜레이 또한 긴 화이트 로즈는 SP 80(로즈가) 없다면 그냥 맞게 됩니다. 스매쉬 캐릭이기 때문에 화로 데미지가 낮은건 이해하겠지만 화로에 회피 판정 혹은 다음 위스퍼링 로즈의 SP 소모값 감소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스퍼링 로즈>

소모값 80에 달하는 델리아의 스매쉬 다음의 딜링 스킬입니다. 마영전의 자동조준을 사용해도 테사의 TAB 만큼 범위가 넓지 않아 바로 앞에서 써도 안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범위의 상향 혹은 소모 SP량 감소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델리아의 이슈스나 라슈스 긴 예열 스매쉬 도중에 수비로 바꾸는 유일한 조건부 즉시 발동 회피기입니다. 그러나 자원 소모량이 너무 커서 스매쉬 도중에 치명적인 패턴을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엘레강트 피겨>

피겨의 경우 유일하게 델리아가 애용하는 액티브라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로 괜찮습니다.
조금의 버프가 필요하다면, 원하는 자리에서 멈출 수 있도록 재클릭시 그자리에서 멈추기 혹은 즉시 발동 등의 편의성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피겨 후 다른 스킬 없이 곧바로 위스퍼링 로즈를 사용하면 SP가 80이 아닌 50 이 되는데, 사실상 피겨는 라슈스를 꽂는 용도로 더 자주 사용됩니다. 차라리 저 위스퍼링 소모값을 그대로 80으로 롤백하고, 피겨 후 라슈스 사용 SP 소모량을 줄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예열 기간의 평타와 2평스(제미니 스타라이트)와 3평스(주피터스 벨트)>
 기본적인 평타들의 수급량을 늘려줘야 합니다. 스매쉬 예열캐에게 앞서 있는 동작들은 딜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준비 시간이 걸립니다. 그 준비 동작들의 SP 수급 근간이 좋다면 뒤에 스매쉬가 실패했을 경우에 손해가 덜 치명적입니다. 보스 옆치기에 맞으면 바로 다시 하나둘셋 하고 모아야 합니다. 오죽하면 평타들을 밖에서 흘려 때리고 스매쉬만 보스에게 가까이 와서 꽃습니다. 예열캐들에게 리스크만큼 그만한 메리트가 없다면, 예열 자체에 기본 SP 수급을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피터스 벨트의 SP 수급량이 10입니다. 다른 캐릭들은 스매쉬 Sp수급량은 20~45까지도 올라갑니다.
그림덴 레서 같은 거의 즉시 스매쉬로 전환가능한 타캐릭들 SP 수급량을 표로 만들어 비교해볼까도 했습니다. 로즈크러쉬 500 모으기도 힘든 상황에서 전체적인 SP 수급을 타캐릭과 덜 차이나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프린세스 스탭 회피>
회피 후딜이 너무 길고 이동 거리가 짧습니다. 델리아의 다른 액티브 스킬들과 마찬가지로 회피도 후딜레이가 매우 긴편입니다. 후딜을 줄이던가 이동거리를 길게 해줘야 합니다. 스타 스트라이크(회피스매쉬)로 캔슬이 된다 해도 그 방법도 불편하고 어렵습니다.
회피 후딜레이, 스킬 후 후딜레이 그리고 즉시발동 불가의 액티브들은 전체적인 구 캐릭 전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신캐들처럼 다 바꾸어 줬으면 합니다.



-------------------------------------2. 델리아의 컨셉 -----------------------------------------------------

델리아는 말뚝딜 캐릭인가? 그렇다면 스매쉬 캐릭인가? 아니라면 반격 캐릭인가?

델리아가 고스펙 고공속이 필요한 이유는 스매쉬 도중 위스퍼링 로즈 사용할 수 없는 부족한 SP량 그리고 스매쉬를 끊을 시의 딜로스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는 보스에게 피 흘리며 맞으면서 딜 하는 델리아가 탄생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공속과 고스펙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던전 패치 방향은 크리티컬의 상승, 공격속도 하향입니다. 크리티컬의 상승은 차분함(기복 없는)같은 SP 회복의 인챈트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였고, 공격속도 하향은 딜량을 위해 더 많은 피격을 허용하게 되었고, 곧 기백의 감소로 이어지는 딜레마가 되었습니다. 채찍 아리샤와 가장 비슷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SP가 곧 딜이고 동시에 생존인 델리아에게 이는 더 특별합니다.

보스에게 말뚝딜할 시간이 주어지는 상황이 갈수록 짧아지고 있고, 스매쉬 예열구간은 보스가 이미 블링크하기엔 충분한 시간입니다. 타격 시의 메리트가 더 부각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델리아는 반격캐릭일까요?

다른 반격캐릭터들이랑 다르게 델리아는 SP가 오히려 -50 입니다. 그들은 SP가 계속 모여가지만, 같은 반격을 꽂는데 자원 소모가 더 많아 결국 델리아는 턱턱 막히는 순간이 옵니다. 그렇다고 반격딜이 타 반격캐릭들만큼 쎈것도 아닙니다.(브리지트 기분 노크리 25000). 턱턱 막히는 스매쉬 딜싸이클 혹은 반격 딜싸이클 모두에서 나타납니다. 심지어 화이트로즈에는 회피 판정도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위스퍼링 로즈(반격)가 강제됩니다. 딜싸이클도 공수전환도 모두 유연하지 못하다는 말이죠. 버는 것보다 계속 가난해지는 딜싸이클 구조입니다.


델리아가 스매쉬 캐릭이라면, 평평평-스스-스 예열캐릭 답게 스매쉬를 성공했을 때의 메리트를 더 특성화 시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델리아가 준 반격 캐릭이라면, 응당 화이트 로즈에 회피 판정은 달려야하고 위스퍼링 로즈 SP소모값이 적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부분의 캐릭이든지 결국 델리아에겐 SP가 필요합니다.

말뚝딜 부분의 로즈크러쉬(타스킬 소모 SP 감소 등) 그리고 유틸 부분에서 소모값이 많은 액티브 와일드 스타(경직추가) 등의 말입니다.
차분함(기복없는)같은 선택할 수 있는 인챈도 적어지고 있고, 공속도 낮춰지는 패치방향성에 있습니다.

----------------------------------------------------3. 앞으로,--------------------------------------

부디 모든 캐릭이 앞으로의 던전들 패치에서 적응할 수 있고 가지고 있는 특성들(스킬들)을 십분 발휘할 수 있길 바랍니다. 
모두가 신캐만큼의 딜량을 기대할 순 없어도 최소한 비슷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상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캐들의 편리함을 구캐들도 패치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이한 구조의 스킬들이 참 많습니다. 델리아 유저지만, 카록 충격흡수가 초당 500밖에 안차는 점, 미울 마나탄이 마나를 소모해서 사용해야 된다는 점 등등 참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구 캐릭터 회피기에 회피 판정, 회피나 스킬의 후딜 감소 그리고 신캐릭터들처럼 SP스킬들의 후딜이 캔슬될 수 있도록 스킬들의 "즉시 발동가능"을 다 달아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립의 상태후에 스킬을 써야된다는 것은 불편한 상황이 맞고, 신캐릭터들의 경우 심지어 진영스킬 또한 부드럽게 바로 나갑니다.

다들 4월에 벨런스 패치로 불편함은 줄고, 상향 평준화로 아래를 올려 모두의 던전 피로도가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많은 랭커 유저분들이 접습니다. 저도 랭커로서 제 캐릭터에 참 많은 애정을 담았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부디 소통만 자주 잘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64비트나 그래픽 최적화 등의 거대한 패치의 개발이 어렵다면 , 기본적인 수치들의 조정(캐릭터간의 스킬 배율과 SP나 스태미나 비율)만을 통해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앞으로 110제가 나오면서 드랍률 너프인지는 모르겠지만 템귀현상으로 악세 값은 더 비싸지고 있고, 위아래 스펙간 격차는 커질 것이며, 과연 110제가 메리트가 있을 것인지도 문제입니다. 

부디 자주 소통 바랍니다 마영전 운영진님들. 소통만으로도 갓겜되는 거 쉽습니다.






<<<<<<<<<<<<<<<<<<<요약>>>>>>>>>>>>>>>>>>>>>>

1. 델랴 예열기간 SP 수급량 증가, 위슾 소모량 감소해주세요.
2. 3스매쉬답게 2스보다 장점 좀 주세요.
2. 화이트로즈에 회피판정 달아주세요.
4. 로뀨나 와일드스타 액티브들 메리트 좀 주세요.
5. 구캐릭들 회피 상향, 스킬들 즉시발동으로 해주세요. 소통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각 캐릭들 갖고있는 불편함을 없애고 다 우주파괴급하구 그리고 나서 자잘한 수치로 조율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라도 들어줄진 모르겠지만.. 되면 좋고 안하면 꼬접하면 그만이니 기다려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