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라서 유저수준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공산주의라서 유저수준이 떨어지는게 느껴지는거임.

롤는 아군 한명이 cs다 놓치고 경험치도 못먹어도 상대한테 킬만 안따이고 포탑만 어찌어찌 지키면 한타 질때까진 그 유저가 얼마나 못했는지 체감이 안됨.

근데 히오스는 한명이 라인 태우고 운영 안하면 바로 본인의 성장치에서 차이가 남. 암걸리는거지.

심지어 똑같이 킬을 따여도 롤 탑은 봇에서 킬 몇번 따인다고 당장 라인전에 영향이 생기지 않지만 히오스는 4%의 능력치 차이와 경우에 따라서 특성차이가 발생함.

이게 게임 디자인적으로는 상당히 좋지 않은 점이라고 생각함. 본인이 최선을 다해도 상대가 잘해서 졌다기보다 아군이 못해서 졌다는 느낌이 생기기 쉬움.

결론은 공통경험치가 유저수준에 직접 영향은 안주지만 게임성에는 확실히 악영향을 준다는거임. 거기에 캐리가 불가능한 영웅이 너무 많아서 두가지의 조합효과로 팀빨 ㅈㅁ겜 같이 되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