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워리그 시즌2까지 밴픽 통계를 내오던 통계 및 분석 전문 넵툴론입니다.

시즌1 BJ최초 그랜드 마스터 달성 이후 잠시 휴식을 마치고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블리즈컨 글로벌 챔피언십이 진행되면서 이렇게 밴픽 통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밴픽 통계 자료를 통해서 초보 유저 및 대회에 관심 있는 유저들에게 정보를 드리기 위하여

만들게 되었습니다. 첨부 파일로 선수 및 경기 통계 자료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조만간 마지막 블리즈컨까지 포함하여 마무리 이후 개인 방송을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 최근 대세가 되고 있는 2탱 체제와 몰락하고 있는 2지원가

 

최근 탱커들이 버프가 되고 또한 지속력 위주의 메타가 만들어 지면서 2탱 체제가 각광받고 있다.

이번 3일차까지 종합 총 34경기(총 68회의 조합) 중 35회(51%) 기용됐으며 21승 14패로 승률이 60%에 달한다.

그에 비해서 기존 강세를 보이던 2지원가는 13회(19%)밖에 기용되지 못하였고 4승 9패로 승률 31%밖에 되지 못한다.

그 중에서도 총 13회 중 일리단을 위한 조합으로 5회가 사용되었다.

 

◎ 탱커의 양대 산맥 ETC-무라딘 그리고 2탱으로 인해 떠오르는 탱커들

 

역시나 변하지 않는 탱커 라인인 ETC와 무라딘은 여전히 모두에게 사랑 받고 있었다.

특히 ETC의 경우 대부분 '스테이지 다이브'궁극기를 사용 했으며 유일하게 밴픽률 100%를 기록했다.

현재 영웅 리그에서 최고의 탱으로 알려진 무라딘의 경우 34경기 중 32경기에 벤 혹은 픽이 되면서 94.1%로 말퓨리온과 함께 공동 2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눈여겨 볼 점은 기존에 자주 기용되던 티리엘과 현재 밴픽률 10위에 첸, 13위 자리야, 19위 요한나, 28위 데하카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누더기와 디아블로, 렉사르, 아눕아락, 아르타니스는 등장하고 있지 못해 아쉬운 부분이다.

 

◎ 2탱에 밀려 취직난에 시달리는 근접 딜러 그리고 영원한 형 쓰랄의 몰락?

 

 

2탱체제가 많이 사랑 받으면서 자연적으로 근접 딜러들의 설 자리가 위태위태해 지고 있다.

근접 딜러 중에서 제일 많은 밴픽률을 보유하고 있는 일리단 조차 15회의 벤과 2승 6패라는 저조한 성적을 거두었다.

그 다음으로 많은 밴픽률은 11회의 밴과 5승4패에 제라튤이 뒤를 바짝 쫏고는 있다.

하지만 불지옥 신단 전용 케리건, 난이도가 높은 알라라크 등 다양한 근접 암살자들이 밴은 많이 되는 편이지만 정작 픽이 되지 않고 있을 정도로 자리가 대중적인 픽 에서는 멀어졌다.

특히 나도 항상 무난하게 많이 사용되오 던 쓰랄은 아무런 패치가 진행되지 않았지만 'BALLISTIX(구 L5)'의 Jeongha선수가 2번 사용한 것 말고는 단 한번도 밴이 되거나 픽이 되지 않았다.

 

◎ 딜러 3대장 타이커스-발라-리밍 이동기 있는 딜러들의 강세

 

섬머 글챔 이후로 많은 패치를 거치면서 특히 딜러들의 위치가 많이 바꼈다.

기존의 스킬딜을 이용한 한방에 강력한 딜을 뽑아 내던 켈타스는 34경기 중 단 한번만 등장했으며 항상 나오던 폴스타트 또한 너프 이후 밴픽률은 50%밖에 되지 않는다.

리밍은 W가 너프가 되었지만 프로경기에서는 Q스킬이 정말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리밍의 패시브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대규모 패치가 된 발라는 리밍과 함께 많이 사용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정말 숨은 최고의 딜러는 타이커스 였다. 밴픽률 91.2%라는 딜러 중에서 최고를 기록했으며 2위 리밍과는

4회(11.8%), 발라와는 8회(20.6%)나 차이가 나고 있다. 메타가 탱커가 많이 나오게 되면서 더욱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실바나스, 제이나, 굴단 순으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현 영웅리그에서 많이 보이고 있는 해머 상사는 밴 2회, 1승 1패를 기록하며 점점 자취를 감추고 있다.

 

◎ WOW에서는 민폐 중 하지만 시공의 폭풍에서는 OP 지원가

 

최근 너프가 되었음에도 말퓨리온은 16번이나 밴이되고 11승5패라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외에 지원가로는 하늘사원에서는 밴픽률 100%에 운영의 아이콘 '빛나래',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9승7패(56%)의 '레가르', 그리고 밴 2회, 6승 5패(55%) 아우리엘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아우리엘의 경우 발라와 함께 사용되는 발라-아우리엘 지속력 조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2지원가로만 사용되는 태사다르는 밴 3회, 4승 8패(33%)로 성적이 매우 저조하다.

 

◎ 신단 몹 잡기 용이하며 좁은 공간이 많은 불지옥 신단 최강 '케리건'

불지옥 신단: 총8회 중 밴 6회, 2승 0패 승률 100%

 

◎ 3라인 운영에 강점, 신단 점령 및 운영에 용이한 하늘 사원 '빛나래'

하늘 사원: 총 6회 중 밴 2회, 2승 2패 승률 50%

 

 

◎ 탑-미드 라인푸쉬를 통한 스노우볼의 달인 거미 여왕의 무덤 '줄'

거미 여왕의 무덤: 총 5회 중 밴 2회, 1승 1패 승률 50%

 

◎ 오랜 대치로 인한 경험치 이득과 항시 지원되는 파멸의 탑 '아바투르'

파멸의 탑: 총 5회 중 밴 1회. 3승 0패 승률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