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미드레인지 주술사 ---



너프 좀 먹고 주술死가 될 줄 알았는데, 문제는 이제 미드 술사가 압도적으로 가장 강한 덱이 되어 버렸다는 겁니다. 그것도 카드의 질이 어이가 없도록 좋아서 단순히 겁나 세다는 이유로 말이죠. 지금 생각해 보면 너프 이전에는 땅굴 트로그 못지않게 막강했던 카드들이 자리가 없어서 안 쓰이기도 했다는 게 미친 거였습니다. 씹랄이 이렇게 강합니다 여러분.

6.1.3 후에는 일단 대지의 무기의 빈자리를 번개 화살이 깔끔하게 채웠습니다. 다른 카드는 취향입니다만, 전설 1위를 찍은 Sjow의 덱에는 해리슨 존스얼굴 없는 화염투사가 들어갑니다. 특정 직업을 상대로 아주 좋은 카드들이죠. 한편 Rosty 역시 특이하게 변형된 미드 술사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덱은 사악한 마녀와 토템의 힘, 피의 욕망을 사용하며 필드를 끈적하게 유지하고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곤 합니다.

주술사를 상대로 강력한 다른 카드나 직업들의 너프도 주술사에게는 호재였습니다. 특히 드루이드가 주술사에 대항할 수 있는 비장의 수였던 요그사론의 너프는 치명적이었죠. 마무리 일격의 너프가 용전사의 템포를 잡는 힘을 꺾은 것은 덤입니다.

이제 미드 술사는 그냥 제일 강한 덱입니다. 등급을 높이 올리려면 씹랄을 가까이하는 게 낫습니다.

--- 2. 말리고스 드루이드 ---



6.1.3 패치로 인해 요그사론이 그 신뢰성을 잃으면서 말리고스 드루이드의 성능 상한선도 타격을 입었습니다. (말리고스 없이는) 미달 카드인 달빛섬광과 느린 드로우 카드인 육성은 말리고스와 비전 거인, 요그사론과의 연계를 위해 쓰였는데, 요그사론의 템포를 뒤엎는 능력이 불확실해지면서 이제 그렇게 좋아 보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보랏빛 여교사처럼 안정적인 4마나 하수인이 없다 보니, 말리드루는 토큰드루에 비해 위니흑마나 미드 주술사의 필드 장악력을 감당하기 힘든 편입니다. 그래서 금주의 덱은 그 둘을 스까넣은 버전입니다. 육성을 하나 포기하고 대신 해리슨 존스를 사용해 주술사의 영혼 발톱을 견제합니다. 또 초반에 나가는 보랏빛 여교사는 하늘빛 비룡과 육성의 템포 손해를 보완해 주며 말리고스 콤보를 모을 시간을 벌어 줍니다. 대신 전쟁의 고대정령이나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가 없다 보니 컨트롤 덱을 상대로는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요그사론은 하향되었지만 여전히 2티어 꼭대기에 설 정도로 강한 덱입니다.

--- 3. 컨트롤 전사 ---



미러전 승률을 내다버림으로써 Rosty의 요그사론 전사는 주술사와 드루이드를 상대하기 훨씬 좋으며, 총 승률이 오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너프 후 현 메타에서 이 덱은 필드를 끊임없이 정리하고 살아남을 수 있으며, 전설 1위까지 도달한 적도 있습니다.

--- 4. 냉기 마법사 ---



6.1.3 이후로 미드 주술사에 대적할 수 있는 냉기 마법사의 순위가 크게 올랐습니다. 랭크에 씹랄이 넘쳐난다는 점에서 충분히 이 덱을 굴릴 이유가 있죠. 대지의 무기를 잃은 어그로 주술사가 약화되면서 둠해머에 두들겨맞고 명치가 그냥 터질 걱정도 덜었습니다.

이 덱은 Laughing이 무려 74%라는 승률로 전설에 오를 때 사용한 덱입니다. 폭발적인 피해량으로 쉽게 게임을 끝낼 수 있는 진화한 코볼트가 다시 조명받고 있습니다.

--- 5. 토큰 드루이드 ---



예상대로 요그사론 너프 후 토큰 드루이드는 2티어 중간까지 내려옵니다. 이들은 초반 템포에 관심이 별로 없다 보니 순식간에 필드를 장악당하곤 합니다. 그 상황의 타개책이던 요그사론도 이제 그 신뢰성을 잃었죠. 하지만 이 카드를 확실히 대체할 수 있는 카드가 딱히 없다 보니, 특히 주술사를 상대할 때 요그사론이 덱에서 빠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덱은 요그사론을 제외한 버전이며, 미드 술사를 상대하기 힘들 겁니다. 씹랄 좀 잡아야겠다 싶다면 육성 대신 해리슨 존스파멸의 예언자를 넣는 것도 방법입니다.

--- 6. 위니 흑마법사 ---



우선 위니흑마로 지난달 1위를 차지한 Sjow에게 축하의 말을 전해야겠습니다. 뭐 너프 이전이었습니다만 엄청난 업적이죠. 더욱 대단한 건 우리가 보기에는 위니흑마가 현 메타에서 그렇게 좋은 덱은 아닌 것 같다는 점에서입니다.

가혹한 하사관의 하향은 위니흑마에게 큰 타격입니다. 그 전투의 함성은 여전히 쓸만합니다만, 1/1은 하수인 교환이나 명치 타격에 별로 도움이 안 되거든요. 그래서 금주의 덱은 하사관을 제외한 버전을 가져왔습니다. 흑마법사는 이미 좋은 1마나 하수인이 많으니 다른 카드를 시험해 볼 좋은 기회가 될 겁니다.

Sjow의 덱에는 광기의 연금술사악마의 불꽃이 들어 있습니다. 손에서 놀 수 있지만 한 번 제대로 터지면 아주 강한 카드들이죠. 1마나 악마가 세 종류나 있으니 악불 두 장으로 악마를 키워 상대하기 껄끄럽게 만드는 전략도 좋고, 또한 술사가 많으니 연금술사 두 장으로 토템을 저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현 메타에서는 개인적으로 별로 같지만, 실험을 좀 해서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 7. 템포 마법사 ---



요그사론의 하향으로 템포 마법사도 그 힘을 조금 잃었습니다만, 이 카드는 여전히 어그로나 미드레인지 덱을 상대로 좋은 반격 수단이기에 여전히 그 자리를 보장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넵, 물론 안정성은 떨어졌죠. 근데 요그사론이 뭐 언제는 안정적인 카드였나요, 그냥 좀 창렬일 가능성이 늘어난 겁니다. 하지만 컨트롤 덱을 상대로는 빈 필드에 나가 봐야 별거 못 하고 자결하는 일이 잦겠지요. 템포 마법사는 미드 술사를 상대로 꽤 해볼만 하기에 높은 순위를 유지합니다.

--- 8. 용전사 ---



주술사 너프 이전에는 인기가 별로 없을지언정 전설 1위에도 도달할 수 있는 덱이었습니다. 그러나 마무리 일격이 하향되고 컨트롤 전사가 늘면서 용전사는 현 메타에서 설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미드술사 판이다 보니 그를 상대하기 괜찮은 이 덱도 그렇게 쓰레기는 아닙니다.

--- 9. 죽메 도적 ---



Creapz가 이 덱으로 10월 초 전설 1위를 찍으면서 죽메 도적이 2티어에 턱걸이로 올라옵니다. 6.1.3 패치로 메타가 상당히 느려지면서, 등급전에 많이 보이는 주술사나 드루이드와 할만하면서도 특히 컨트롤 전사를 잡아먹기 좋은 덱입니다.

다른 도적 덱과 비교해 보면 폭발적인 피해보다는 조금 더 필드 컨트롤에 특화된 덱입니다. 칼잡이 강도언더시티 상인이 초반 압박을 덜어 줄 수 있으면서 컨트롤 덱을 상대로는 카드 우위를 가져옵니다. 해리슨 존스검은무쇠 잠복자는 주술사를 상대하기 위해 들어갔고요. 그러나 냉법을 상대로는 승패 결정 조건이 필드에서 나오지 않다 보니 상성이 나쁜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