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덱에 따라 멀리건이 극과 극으로 갈리는 우서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서는 미드레인지 성기사와 비트기사, 그리고 용기사정도 있는데

 

하도 비트기사가 판을 치니 비트기사 위주로 일단 멀리건을 잡아줍니다. 비트기사에 매우 취약하기도 하고요.

 

 

다른 카드들은 냥꾼이랑 비슷한데 비룡이 왜 끼어있냐고 하실수도 있는데,

 

비룡을 잡는 이유는 혹시라도 비트기사가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회에서야 확실히 비트기사가 맞다 아니다를 알 수 있는데, 등급전에서는 그저 추측일 뿐이죠.

 

비슷한 맥락에서 용거도 좀 위험한 카드이긴 합니다. 상대가 비트기사라면 빠르게 나가서 도발벽을 세울 수 있는데,

비트기사가 아니라면 꽤나 패에서 썩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미드기사인걸 대비하기 위해서, 일단 산거와는 달리 4코에 낼수는 있는 비룡은 집어주고,

나머지는 냥꾼전과 비슷하게 집습니다. 사실상 비트기사는 '정의의 심판을 내려야 겠군.' 이라고 말하는 렉사르죠...

수액은 오히려 우서가 렉사르보다 무기를 더 많이써서 집습니다. 2진은검 2뿅망치(신병소집)을 쓰는데다가 미드기사면 티리온의 인도자까지 있죠.

 

특히 진은검과 인도자는 매우 아픈 무기라 수액으로 짜르면서 필드싸움 해주면 쏠쏠합니다.

냥꾼전에서 집어도 나쁘진 않은데 냥꾼전은 그보다는 파수병이랑 용거, 힐봇찾는게 더 중요하죠.

 

또 부엉이는 성기사전에서 더 중요한데 평등이나 알도르 맞은 거인을 원상복귀 시켜줘야합니다. 또 티리온도 침묵먹여야해서 1부엉이보다는 2부엉이쪽이 좀 더 성기사전에는 좋습니다.

 

특히 고리는 영능이 1/1 신병뽑는 성기사인지라 절대 패에서 안썩습니다. 잡을게 무궁무진해요.

특히 신병을 풀어라 때문에 필드위에 신병이 잔뜩 깔리는 성기사라 지옥불길도 1장쯤 집어줄만 합니다.

 

그런데 실은 어떻게 패가 잡혀도 비트기사는 너무 어려운 상대입니다...

 

보기만 해도 암이 무럭무럭 생기는 카드들인데,

 

보쓴꼬와 종자는 천상의 보호막때문에 검폭이나 고리로 정리하기 매우 짜증납니다.

또한 여명회 파수병으로 단검곡예사에 보호막 걸리면 암걸리죠...

 

특히 신의 은총은 매우 치명적인데, HandLock 이라는 명칭처럼 패를 잔뜩 쌓는 거흑 특성상

신총 한장으로 드로우를 어마어마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패를 털자니 산거와 비룡이 문제가되죠.

 

또한 알도르와 평등때문에 거인들이 바보가 되기 쉽상이고, 천보 걸린 하수인에 왕축과 힘축이 발리면 명치가 순식간에 터지는데 잡기도 힘듭니다.

 

원래 비트기사 자체가 거흑 잘잡아서 떳던 덱이라 비트기사 만나면 음... 좀 이기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미드기사는 요즘 비트기사에 밀려서 잘 안보이긴 하는데 집는건 전사나 드루와 비슷합니다.

 

이렇게 잡아주고 가면 됩니다. 미드기사가 방밀과는 달리 거흑에 좀 강한편이긴 해도 그렇게 엄청 어렵진 않습니다.

 

일단 올빼미는 티리온 침묵 + 알도르에 바보된 거인 침묵용으로 매우 필요하고, 무기 의존도가 꽤 되는 성기사라 수액도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침묵 못먹이고 티리온잡으면 인도자때문에 게임 터지는데 수액이 있으면 할만하죠.

 

멀리건에서 집을 카드가 많다 : 상대하기 더럽게 어렵다

멀리건에서 집을 카드가 적다 : 상대할만 하거나 쉽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특히 성기사는 평성화(평등+신성화)콤보로 필드 클린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곡의 벽 세웠다고 안심하지 말고 꼭꼭 정리해줍시다. 평등걸리면 신병이 거인이랑 교환됩니다...

 

 

 

제이나는 냉법이면 어렵고 템포법사면 할만합니다.

 

물론 전사가 득세한 현 메타상 냉법은 별로 안보이니 템포법사 위주로 멀리건을 잡죠.

 

 

간식용 좀비를 계속 빼먹긴 했는데, 비트기사랑 냥꾼 상대로는 간식용 좀비가 아주 좋습니다...

 

물론 템포법사 상대로도 아주 훌륭한 카드죠.

 

고리는 검폭이나 지옥불길과 함께 잡혀야만 쓸만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가 잡혔을 경우에만 들고갑니다.

왜냐하면 불꽃꼬리 전사를 짤라야되는데, 지불이나 검폭으로는 한방에 안끊기고 고리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또 가장 저렴한 마나코스트로 마법 차단을 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간좀과 감시자의 역할은 거울상을 빼는 용도입니다. 거흑은 하수인 하나 하나가 중요한데, 가장 무난하게 거울상 빼는 용도로 던질만한건 1순위가 간좀이고(물약이죠), 2순위가 감시자입니다. 법사는 침묵을 안쓰기 때문에 감시자를 활용 할 방법이 없죠.

 

마찬가지로 침묵이 없다보니 비룡이 4/7정도로 좀 낮은 체력에 나와도 꽤나 카드교환이 가능합니다.

산거는 검폭이나 올빼미, 간좀,감시자 같은 카드들을 계속 던져줘야 하는 매치기 때문에 패에서 썩을 확률이 높습니다.

 

거울상 빼는 용도 우선순위는 1. 간좀, 2.감시자, 3. 부엉이 or 힐봇 or 파수병이니 저런 카드들은 거울상 빼는 용도로 아껴주고, 마찬가지로 마법 차단도 후공 동전을 쓰는게 가장 쉽게 빼는 방법이라 동전도 아껴주면서 플레이하면 워낙 거흑 하수인 체력이 높아서 템포법사가 짜르기 힘들기 때문에 할만합니다.

 

추가적으로 집을만한 카드라면

주문 비중이 높은 영웅인만큼 로데브도 집어볼만 합니다. 집으면 밥값은 하죠.

 

힐봇은 집을 하수인은 아닌데, 화염구와 얼음화살이라는 뛰어난 번카드를 지닌 마법사라 냥꾼과는 달리 필수적이진 않지만 꽤나 중요한 하수인입니다. 로데브나 힐봇 둘 다 없다면 염구쇼에 그대로 명치 터질 확률이 좀 높죠.

 

특히 법사는 4코 6딜(화염구), 6코 9딜(화염구+얼음화살) or 7딜(화염구+영능), 8코 12딜(화염구 두방), 10코 15딜(화염구 2장 + 얼음화살) or 13딜(화염구 2장 + 영능)이 킬각이므로 항상 저 체력이 안되도록 체력을 유지해야 됩니다.

 

특히 염구 2방에 얼음화살이 15딜이라 자락서스로 변신하면 확정 킬각이기 때문에, 자락서스 변신은 염구가 1장이라도 빠지기 전까진 자제해야하고, 염구가 빠지지 않았다면 16이상으로 체력을 유지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기법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그런데,

 

사실 기법이랑 템포법은 잡고가는 카드가 비슷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템포법보다 좀 4체력 하수인이 많다는게 문제죠. 템포법은 불꽃꼬리 정도만 4체력인데

 

기법은 이렇게 3장의 주력 하수인이 4체력이라 지불 1장으로 필드 정리하기가 좀 난감합니다.

그렇다고 고리를 지불 안잡혔는데 들고가기도 좀 난감하고요.

 

일단 이 3장의 카드는 꼭 잡고갑니다. 왜냐하면 템포법과 마찬가지로 기법도 거울상을 사용하는데

거울상을 뺄 가장 만만한 카드들이기 때문이죠. 간좀-감시자-올빼미 순으로 거울상 빼기 좋습니다.

 

그리고 들고갈 주문들이라면

 

지불과 암불중 1장은 들고갈만 합니다. 지불은 4체력이 정리가 안되긴 하는데, 고리랑 연계하면 치울수 있고,

 

암불은 감시자로 거울상 빼면서 미리 깔아두면 한방에 필드 정리가 가능해집니다.

 

검폭이야 기소봇을 끊어주면서 기법의 템포를 늦추는 역할이 가능하죠.

 

고리는 기법은 1체하수인을 태엽돌이 말고는 안쓰니 검폭이나 지불중 하나가 잡혔을때만 들고갑니다.

 

정리해보면

 

비룡은 4코부터는 슬슬 필드먹기 시작해야해서 들고가줍니다. 기법도 침묵을 안쓰다보니 비룡이 활약하기 좋죠.

밑의 하수인 3장은 거울상 빼는 용도 + 올빼미는 과학자 침묵용으로 들고갑니다.

 

기법 상대할땐 기법이 드로우카드들을 안쓰다보니 패 털면 복구가 안됩니다.

그래서 광역기로 필드 한번만 싹 치우면 그때부턴 상당히 수월하게 이길 수 있는데, 못치우면 암울해집니다...

 

조심해야할 점이라면

안토니다스가 등판해서 부품들로 염구 생성해버리면 막을 방법이 없기때문에

안토니다스가 뜨기 전에 필드를 먹고 안토니로 염구 생성할 각을 주면 안됩니다.

 

안토니다스가 뜨고, 염구를 패에 추가해버리면 다음턴 염구쇼가 시작되는데,

안토니다스가 등장 - 다음턴 염구 2방 + 영능이나 얼화 이 콤보에 안죽을 체력을 유지하면

3턴정도는 벌 수 있기 때문에 이 3턴안에 법사 끝낼 상황은 만들어두셔야됩니다.(물론 안토니는 죽여야겠죠)

 

만약 광역기로 필드 정리 못해서 필드 먹는데 실패했는데, 안토니다스가 뜨면 사형선고라 속전속결이 중요합니다.

 

만약 로데브가 있다면 한번쯤은 안토니 염구쇼를 막아줄수 있으니 로데브는 안토니 염구쇼를 막거나 불기둥각을 피하는 용도로 쓰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