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12-29 00:03
조회: 14,061
추천: 37
하스스톤의 카드깡은 독립시행일까?제가 매일 카드팩을 깔 때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과연 하스스톤의 카드깡은 독립시행일까?라는 의문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카드팩을 20팩을 깠는데 20팩에서 (1) 전설이 이미 한번 나왔을때와 (2) 전설이 한번도 나오지 않았을때 두 경우에 21번째 카드팩에서 전설이 나올 확률은 다를까? 라는 내용입니다. 두 확률이 다르다면 하스스톤의 카드깡은 종속시행이고, 두 확률이 같다면 하스스톤의 카드깡은 독립시행입니다.
물론 몇몇 게임에서는 뽑기 아이템의 확률보정이라는게 존재하는데요. 최근의 문제가 된 사커 스피리츠라는 게임에서는 위와 같이 44회차 뽑기때는 무조건 희귀 아이템이 나오는것을 전체 확률에 적용시켜 문제가 되었던 적이 있었죠 또한 우리 이웃 게임 도타2에서는 워크래프트3 기반의 Pseudo Random Distribution 이라는 기법을 적용해 확률이 실시간으로 보정되죠
http://wiki.teamliquid.net/dota2/Pseudo_Random_Distribution 자세한 정보는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하스스톤의 카드깡에서 전설이 나올 확률은 과연 보정될까? 입니다. 즉 N팩을 깠을때 평균 가루가 보정되도록 했을것이냐죠. 우선 제 경험상으로는 매일 100골팩을 까는것보다는 모아서 깔때 더 잘나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블리자드 문의 결과로는 대답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즉 알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이와 관련한 여러분들의 정보나 소중한 의견이 있다면 아낌없이 남겨주세요.
EXP
27,435
(61%)
/ 28,201
|


미드코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