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하스스톤은 카드팩 구분없이 발매된 모든 카드를 등급전에서 사용할수 있었으나
2016년 봄에 새로운 확장팩이 발매되면서 등급전이 정규전과 야생전으로 나뉘게 됩니다.
정규전은 기본카드,오리지널카드팩,최근 2년내의 카드팩과 모험모드만을 사용할수있고 앞으로 모든 대회와 밸런스패치는 이 정규전을 기준으로 행하여집니다. 환경이 주기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질리지않고 계속 게임을 할수있습니다만 새로운 확장팩이 발매될때마다 기존의 확장팩 몇개가 사용불가가 되므로 지속적인 과금(혹은 일일퀘스트를 통한 골드수집 노오력)이 필요합니다.
야생전은 발매된 모든 카드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사용할수있는 카드의 종류가 정규전에 비해 많고 소장하게 된 카드를 야생전에서는 영구적으로 사용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몇년동안 발매된 카드를 구비해야 원활한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당장 가지고 있는 카드가 얼마되지않는 입문자에게 추천드리기 힘듭니다.
먼저 본인이 어느 등급전에 중점을 두실지 정하셔야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입문자는 정규전을 목표로 덱을 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원활한 게임을 위해 숙지하여야할 카드의 장수가 정규전이 야생전에 비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수적으로 보유해야하는 카드의 장수 역시 적기 때문입니다.
대회 역시 정규전의 환경으로 치뤄지기때문에 대회 방송을 보면서 게임을 익히기에도 더 나을 것입니다.
정규전을 하기위해서는 기본,오리지널,검은바위산,마상시합,탐험가연맹 확장팩 중에서 좋은 카드들이 필요한데, 여기에 더한 야생전을 하기위해서는 고블린대노움과 낙스라마스의 좋은 카드까지 구비해야하는 노력과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입문자분들의 부담을 덜고 게임환경도 주기적으로 바꾸어서 신선한 느낌도 주고 지속적으로 확장팩을 팔아서 블리자드가 돈도 안정적으로 벌기위해 정규전이 도입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입문자분들께서 우선적으로 과금을 통해 얻거나 제작하시길 추천드리는 카드의 우선순위는
1.오리지널팩 : 정규전에서도 오리지널팩은 사용불가가 되지않고 영구히 쓸수있음.
2.직업카드가 아닌 공용카드 : 직업카드는 특정 직업덱에서밖에 사용할수없지만 공용카드의 경우엔 여러 덱에서 공유가 가능하므로 여러덱을 즐기고싶으신 분에게는 가성비가 좋다고 할수있습니다.
3.직업카드중에 해당 직업덱에서 많이 쓰이는 필수급 카드 : 같은 직업이어도 덱은 여러 종류가 나올수있지만 그 각각의 덱에서 공통적으로 쓰는 직업카드가 있습니다.
이 우선순위에 기초를 두고 수집해가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해도 전설카드가 워낙 종류가 많아서 반드시 이 덱을 해야겠다 하시면 그 덱에서 쓰이는 카드를 만드시면 되지만 아직 그런 덱이 없어서 쓰임이 많은 카드를 일단 만들고 써보면서 천천히 게임에 대해 알아가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구체적으로 몇개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오리지널팩의 공용카드
1. 실바나스 윈드러너

: 6코 하수인중에 어느 덱에 넣어도 제 값을 하는 카드입니다
(다만 어그로덱에서는 잘 안쓰입니다. 어그로덱은 전설카드의 중요성이 떨어집니다 뒤에서 다시 이야기 하겠습니다.)
2. 이세라

: 미드레인지나 컨트롤 덱에는 거의 필수카드입니다
3. 리로이 젠킨스

: 초반에 빨리 때려서 게임을 잡는 어그로덱의 필수카드입니다. 어그로덱은 그 특성상 전설카드의 비중이 높지않습니다. 거의 유일하게 전설카드가 쓰인다면 거의 이 카드입니다.
오리지널팩의 추천 직업카드
1.티리온 폴드링(성기사)

: 개인적으로 오리지널팩의 직업전설중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복잡한 시너지도 필요없고 그냥 8코에 내시면 밥값합니다.
2.안토니다스(마법사)

: 사용하기위한 약간의 조건이 필요하지만 그 조건이 갖추어졌을때 마법사의 필살카드가 됩니다.
3.그롬 헬스크림(전사)

: 전사의 마무리로 필수적인 카드입니다.
그 외의 직업전설카드는 범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덱을 먼저 맞추고자 하시는 분만 먼저 만드시기 바랍니다.
현재 정규전도입과 그에대한 보상의 부재때문에 많은 하스스톤 유저분들께서 멘탈이 깨진 상태라 팁게시판 상황도 혼란스럽고 지금 당장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맞는 조언글이 없어서
결국 6장을 추천하기위해 그 이유를 입문자분들께 최대한 자세히 설명드리다보니 본의아니게 장문의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다른 분들께서 리플로 보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덧붙이자면 하스스톤은 무과금으로도 일퀘만 꾸준히 깨셔서 골드를 버신다면
확장팩이 1년마다 물갈이 되더라도 충분히 게임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의 카드를 구비하시는데 큰 어려움은 없는 게임입니다.
참고로 골드로 낙스라마스를 여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좋은카드들을 주므로 정규전이 도입될때까지 쓰시다가
정규전 도입후에 가루로 가셔도 많은 양이 나오기 때문에 결코 손해가 아닙니다.
현재 하스스톤 인벤의 분위기는 어수선하지만 입문자 분들께서 즐겜하시길 빌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ㅡ비공감이 많아서 붙이는 사족 ㅡ
저도 현질 80정도 했구요 사전고지없이 일방적인 패치강행으로 제 카드에 대한 권리가 침해받은 기분입니다
약관상 카드의 소유자가 유저가 아니라 블쟈였다는 사실을 알고 개시발블쟈 외쳤습니다
이건 온라인상의 재산권에 대한 법적 연구가 미비한데서 온 문제라고 생각되고요 실제 거래에서 이런일이 발생했다면 당연히 그 회사는 민사상 손해배상을 해야했을것입니다.
저는 지금도 탐험가연맹까지는 가루 백퍼보상이 맞다고 생각하며 50퍼가 적당하다는 친구와 백분토론까지 했습니다.
블쟈직원 그런거 아니니까 오해하지말아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