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투기장 마지막 남은 보루인 성기사를 처리하기 위해 꽤 여러판 연습을 해 봤는데, 경험상 어그로 성기사를 한다고 가정하면, 드로우가 없는게 다른 직업과 달리 너무 큰 문제가 되고는 했다. 다른 직업은 강력한 피니시같은게 있으면 드로우 없이도 충분히 잘 굴러 가는데, 성기사는 그렇지 않고 필드를 잡고 그 필드에 기반해 게임을 끝내는 직업이라 순수 어그로를 간다 하더라도 드로우 없이는 잘 굴러가지 않고는 했다. 신의 은총은 어그로 성기사를 가정한다면 최고의 주문중 하나이다. 다만 어그로 성기사를 반드시 할지 안할지는 아직 모른다. 첫 픽이 무장한 종이박인데, 굳이 어그로 카드라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보물을 지키는 용이나 어두운 신념을 집기는 싫다. 어그로덱을 가정하고 덱을 짜야겠다.














3. 아 이거.. 미드레인지로 바꿀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싸늘하게 어그로행 싸대기 맞았다.. 일단 2아니면 3인것 같다. 순수 어그로로 치면 흡혈충이 도발도 뚫어줘서 흡혈충이 나을수도 있다. 3이 순수하게 1보다 좋으려면 순수 어그로로 쓰는게 아니라, 상대방 하수인을 처치하는 경우를 좀 더 생각해야 한다. 좋은 카드는 아니다. 그런 용도의 카드는 전령도 있고, 앞서 픽한 강철화염구도 있다. 지금 덱은 어그로로 시작은 했지만 미드레인지 쪽도 가능성 있다. 1의 극단적 어그로 보단 3의 절충형이 나을것 같다. 2는 평범한 픽을 한다면 1하고 3보단 낫다. 그러나 성기사로 평범히 덱 짜도 평범하게 진다. 그런 픽은 하지 않는다.


3. 알도르는 이미 너무 옛날 카드, 지금은 그저그런 카드다. 바언수도 많은 성기사 유저를 낚는 카드다. 전혀 좋은 카드가 아니다. 특히 성기사한테는 더 안좋다. 성기사는 3코에 1/4 같은걸 내는 루즈한 플레이를 견디기 힘든 직업이다. 성기사가 필드를 먹히면 특유의 버프류와 은장검같은 좋은 카드들의 특징인 '필드에 반드시 하수인이 있어야 한다' 라는 조건을 충족 못한다. 반드시 필드를 먹어야 하는데, 하필 광역기가 찐따같은 신성화 밖에 없어서 필드를 한번 먹히면 되돌릴 수단이 없다. 바언수를 집는것은 성기사로 너무 루즈한 플레이다. 일단 이 덱이 필드를 먹을지 안먹을지는 확실하지 않다. 다행히 필드를 컨트롤 할 가능성은 좀 더 있다. 싸늘칼날이나 강철화염구 정도.. 깔깔이, 스톰파이크 등 필드 컨트롤에 특화된 카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정도면.. 애초에 성기사를 하는 이상 덱이 어떻게 구성되든, 필드를 먹는다 가정하고 은장검을 집어야 하지 않을까? 필드를 잡기 힘들어 보인다고 은장검을 안집고 그러는 상상을 할 수가 없다.












1. 내 덱을 살려줘.. 일단 비난은 진짜 논외. 어떤 경우에도 집을 수 없어 보이는 카드다. 늑대기수... 3코 하수인이 늑대기수 두장에 4코하수인은 싸늘칼날 1장에 강철화염구..? 심지어 2코 하수인은 한장도 없다. 도저히 늑대기수는 못잡는다. 고귀한 희생... 이렇게 된거 전함과 죽메로 비밀을 불러오는 그 카드를 집어야겠다. 나올지 안나올지는 몰라도 성기사를 한 이상 애초에 그 정도 픽운이 있을걸 각오하고 게임을 해야하지 않을까? 어차피 평범히 집어봤자 3승하는것도 힘겨운 직업이다. 1집고 비밀시너지를 완성 못해봤자 1~2승 아닐까? 평범한 성기사 덱과의 승수 차이 얼마 안난다. 혹시라도 비밀 시너지를 완성한다면 리스크에 비해 얻는게 더 많을 거라 생각한다. 그냥 애초에 2는 카드가 아니고 3은 도저히 지금 집을 수가 없다.






1. 괴저 외눈깨비는 성기사로 어느정도 쓸 수 있고, 강철화염구나 늑대기수 싸늘칼날 등 하수인들과도 시너지가 있다. 깔깔이도 있고.. 천둥도마뱀이 3코라인이 무너진 상태라 쓸 수도 있다. 반딧불도 잡았고.... 그러나 사기를 쳐야 이기지 소소하게 1코에 반딧불내고 3코에 천둥도마뱀 이런거 낸다고 이길 덱은 아닌것 같다.












2. 천벌의 망치는 심각하게 루즈한 카드, 그리고 드로우는 신총과 지축.. 이 정도면 그렇게 부족하지는 않다. 광기어린 의사는,, 7,8,9 라인을 강조하기는 했는데 솔직하게 7코 1장 8코 1장 9코 1장 이 조합이 10판하면 1판이라도 제대로 먹힐까? 진짜 승부를 7,8,9 라인으로 본다 생각하면 의사도 집을 가능성이 분명 있다. 까마귀 지기는 어그로-템포 계열의 정체성을 보는 픽이다. 이제 결정해야 한다. 이 덱이 어그로덱으로서 강한가, 아니면 5턴정도까지 필드컨트롤 카드들로 처리하고 강력한 7,8,9 플레이로 승부보는 덱인가? 지금까지 7,8,9 라인을 신경쓰기는 했지만 결국 내 판단은 어그로덱으로서의 정체성이 더 강하다 생각했다. 의사가 아니라 구더기였으면 집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