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02-22 11:25 | 조회: 15 |
"이 사용기는 CHERRY 브랜드로부터 제품을 협찬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키보드 시장이 점점 세분화되고 있는 요즘, 게이밍과 커스텀의 경계를 허물려는 시도는 어느 때보다 활발합니다. 수십 년간 MX 스위치라는 이름 하나로 업계의 표준을 정의해온, 기계식 스위치의 살아있는 역사라 불리는 CHERRY 역시 마찬가지죠. 북유럽 감성의 게이밍 주변기기 브랜드 XTRFY를 인수하면서 완성도 높은 게이밍 기어도 함께 출시하고 있는데요, 수많은 제품들로 넘쳐나는 관련 시장에서 체리와 엑스트리파이의 기술력을 담은 "CHERRY XTRFY K5 PRO TMR 8K" 모델은 과연 경쟁력이 있을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CHERRY XTRFY K5 PRO TMR 8K 패키지, 디자인"


가장 큰 특징이라면 자기장을 이용한 비접촉 센싱 기술인 TMR(Tunnel MagnetoResistance) 일 겁니다. 기존 HE(홀 이펙트) 기술보다 더 높은 정확도와 안정성, 낮은 전력 소모(일반적인 홀 기술 대비 약 10%)와 강력한 전자파 간섭 억제력까지 제공하며 0.01mm 단위의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죠. 또한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답게 체리 최초 자석축, 8K 폴링레이트, 16K 스캔레이트, 0.125ms 이하 빠른 반응, 래피드 트리거를 지원합니다.

구성품은 키보드 본체, 스티커, 탈부착식 케이블, 스위치 및 키 캡 리무버, 설명서로 단출하네요.



327mm x 113mm x 34mm 크기, 약 568g의 가벼운 무게, 65% 레이아웃으로 디자인된 미니 배열, 콤팩트 키보드입니다. 풀 배열 또는 텐키리스에 비해 생략된 키가 많아 작업, 업무에서 적응은 필요하지만 FN 키 조합을 활용할 수 있고, 마우스 동선 확보 및 장시간 게임 시 편안한 자세에서는 상당한 이점을 가집니다. 기능 키들은 측각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컬러는 블랙, 화이트 두 종류인데 아직 국내에서는 블랙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심플한 외형입니다만, 왼쪽과 오른쪽 하단, 상단에 주황색 무늬와 제조사 로고를 넣어 포인트를 두었으며, 인터페이스는 유선 단일만 사용합니다.


평소 보이지 않는 바닥 면도 신경을 썼는데요, 약간 반투명한 재질에 격자무늬와 각인된 로고를 적용하였으며, 2단계 높낮이 받침대에도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부착해 두었네요. 편안한 타건감을 위한 스텝스컬처2 방식도 기본.


체리 프로파일 높이를 가진 키 캡 재질은 ABS, 각인은 지워질 염려가 없는 이중 사출 방식에 마감도 준수한 편, 다만 가격 대비 PBT가 아닌 점은 사용자에 따라 좀 아쉬울 수는 있겠네요. 투명 하우징과 확산판이 들어간 체리 최초 크리스탈 자석축이 탑재되었는데, 기본 팩토리 윤활이 되어있고 약 1억 회 수명의 내구성과 키 압 38g로 작동하는 리니어 타입입니다.

안정적인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메탈 재질 보강판, LED는 역방향, 스위치 교체 방식을 지원합니다. 또한 내부가 PORON 샌드위치 흡음재, 바닥 흡음재 포함 4중 레이어로 구성되어 소음을 최소화하고 간결한 타건감을 기대할 수 있겠네요.
"CHERRY XTRFY K5 PRO TMR 8K 기능, 활용"

게이밍 기어에서 빠질 수 없는 기능 중 하나가 조명 효과인데요, FN 키 조합과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다양한 RGB LED 효과와 단색, 밝기, 끄기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실버축과 느낌이 비슷하네요. 가볍고 부드럽습니다. 영상보다 실제 소리도 크지 않고 타건감 균일하며, 작은 크기와 단단하게 체결된 하우징, 내부 4중 구조와 흡음재 조합 덕에 거슬리는 잡음이나 통울림도 인지하지 못했네요.
해당 키보드는 체리 맥크레이트(CHERRY MagCrate)라는 전용 프로그램을 지원받아 개별 키 기능, FN 레이어, 매크로, 조명, 폴링레이트를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정 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가 단순하고 직관적인 데다가 한글도 지원되니까 딱히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소프트웨어에서 핵심은 래피드 트리거입니다. 개별 키는 물론이고 키 전체를 대상으로 0.01mm 단위 세밀한 세팅이 가능하며, 키가 눌린 후 위로 올라가는 거리를 설정하는 데드존, 키를 누르는 깊이에 따라 최대 4개의 다른 동작을 설정할 수 있는 동적 키 스트로크, 하나의 키로 두 가지 기능을 구현하는 누르고 클릭, 좌/우 이동 시 빠른 방향 전환을 지원하는 SnapKey 등 유용하고 효율적인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특히 스냅키는 두 개의 입력이 발생할 때 마지막 입력을 우선하기 때문에 멈춤 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즉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반응이 필요한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겠네요.

게이밍 기어 성능이 워낙 좋아지니까 실제 게임에서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겁니다. TMR 센서와 래피드 트리거, 8K 폴링레이트, 빠른 반응 속도는 스킬을 입력할 때, 급격한 방향 전환이나 짧게 끊어 이동 시 일반 키보드에 비해 확실히 다른 체감을 하게 해주었네요. 게다가 키보드와 마우스 사이 양 팔의 간격이 자연스러워 그런지 장시간 플레이해도 불편함 없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CHERRY XTRFY K5 PRO TMR 8K 후기"

키보드 명가, 전문 게이밍 기어 제조사가 합쳐지면 좋은 제품이 나오는 건 당연한 결과죠. 게임을 위한 고급 기능과 하드웨어 성능을 고르게 잘 담았습니다. 사실 래피트 트리거, 8K는 이제 흔합니다만, TMR은 분명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게 해줍니다. 더해서 디자인과 타건감도 좋아 가격만큼의 가치는 하고도 남는 것 같네요. 발로란트와 같은 FPS 게임을 즐기면서 남다른 성능을 가진 자석축 키보드, 게이밍 키보드에 관심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보시길 추천합니다. :)
https://smartstore.naver.com/cherryxtrfy/products/12612036792

-
-
-
드렁크디어 DrunkDeer X60HE 8K 알루미늄 래피드트리거 게이밍 키보드
Sam209조회 183 추천 0
-
-
-
-
스틸시리즈 Apex Pro Gen 3 Mini 래피드트리거 게이밍 키보드
Sam209조회 172 추천 0
-
-
-
-
CHERRY XTRFY K5 PRO TMR 8K, 래피드 트리거 자석축 게이밍키보드 선택
쵸이스진상조회 16 추천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