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반 년 정도 지속됐던 그래픽카드 대란이 점차 수그러들고 있습니다. 6월 초, 엔비디아에서 가상화폐 채굴 성능만을 제한한 제품, LHR 버전의 그래픽카드를 공급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더라도 완전히 거품이 꺼진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구매를 하기 전, 필요에 따른 구매인지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7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7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 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지난달까지의 화두는 가상화폐와 그에 따른 그래픽카드 대란이었습니다. 전 세계 채굴량의 65%가 나왔다는 중국에서 채굴장을 제공하는 땅 주인까지 처벌하는 가상화폐 관련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채굴량과 화폐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그래픽카드 정상화에 대한 기대를 하게 만들었었죠.

또한 성능은 동일하면서 채굴에 대한 해시값만을 절반 이상 떨어뜨리는 LHR 제품까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초 온라인 컴퓨텍스를 통해 엔비디아 RTX 3080 Ti와 RTX 3070 Ti를 발표하여 갑갑했던 그래픽카드 시장에 정상화를 위한 물꼬가 트였습니다. 아직 완전히 정상화가 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차츰 가격 안정화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RTX 3080의 출시 당시의 가격은 100만 원 내외였습니다. 현재 자재비 상승과 물가 상승 요인을 반영하더라도 120만 원 선에서 유통이 된다면 정상화가 되었다는 개인적인 생각인데, 현재 3080의 시장 가격은 150만 원 중반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RTX 3080의 가격이 30만 원 정도만 더 내려와서 제자리를 잡아준다면 나머지 제품들도 안정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인지라 이 부분은 구매자의 필요에 따른 판단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CPU도 가격 안정화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인텔의 경우는 11세대 기준으로는 가격이 조금 인상이 된 부분이 있긴 하지만 10세대에서 올랐던 가격이 다시 정상가에 취급되고 있어 가성비 라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라이젠의 경우 할인만 잘 노린다면 5600X가 20만 원대 후반 정도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용으로 구성하기에 좋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CPU들은 애초에 제조 물량을 많이 잡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단종 절차를 밟는 등의 품귀현상을 겪고 있기 때문에 가격대가 상승한 부분은 아쉽다고 하겠습니다.

지난달과 달리 구성 자체는 정상적으로 가능하지만 가격대가 아직 완전히 안정화가 된 상태는 아니며,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점점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감안하시어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그래픽카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현재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CPU는 인텔과 AMD를 막론하고 가격 인상과 더불어 단종 수순까지 밟고 있는 상황이라 정상적인 가격으로 구입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지난달에 구하기가 어려웠던 애슬론 3000G가 이번 달에는 유통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비해서 CPU만 변경된 구성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코멧레이크S 셀러론 G5905와 H410 칩셋의 메인보드 구성입니다. 4GB 메모리를 듀얼채널 8GB로 구성하여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의 사무용으로 활용하기 적합한 PC입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하게 르누아르 G4350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APU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선택지가 좁은 상태입니다. 메모리는 3200MHz 8GB를 듀얼채널 16GB로 넉넉하게 구성했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을 할 줄 안다면 삼성 2666MHz로 구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800MHz 이상 오버클럭을 한다면 훨씬 더 좋은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에 G6400 구성이었고 거의 9만 원에 육박하는 금액대였습니다만, 이번 달에는 G6405 벌크 제품이 6만 원 중후반대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 중이라 CPU만 변경하여 구성했습니다.

10세대의 펜티엄 골드라인은 여전히 정상적으로 유통되지 않고 있습니다. UHD 630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이 합리적인 금액대에 유통이 된다면 변경해서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11세대 펜티엄이나 셀러론 라인업은 아직 출시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출시 전까지 10세대 제품으로 구성할 수밖에 없습니다.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하게 1CCD 1CCX 구조의 3300X CPU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했듯이 가격 안정화가 되지 않은 상황이고, 특히 메인스트림급에 해당하는 제품들은 기대한 만큼 가격이 내려온 상태는 아닙니다. 1650부터 2060까지 유통되고 있는 지포스와 라데온 그래픽카드 중에서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금액 혹은 희망하는 성능에 따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300X는 RTX 2060까지 병목현상 없이 사용이 가능한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 인텔 게임용 일반의 구성은 가격 인상으로 인해서 추천하기 어려웠던 10세대 i5-10400F가 10만 원 중후반대에 취급하고 있어 해당 제품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650부터 2060까지 유통되고 있는 지포스와 라데온 그래픽카드 중에서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금액과 필요한 성능의 제품으로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게임만을 생각한다면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높은 수준인 5600X CPU를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는 가격이 제법 내려온 RTX 3060로 구성해서 웬만한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도 문제가 없습니다. 5600X의 경우는 현존하는 플래그십 3090 그래픽카드까지 조합이 가능한 고성능의 CPU입니다. 이 정도 구성에서는 여유가 된다면 3080Ti나 3070Ti과의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10700F 기반의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선 구성과 동일한 지포스 RTX 3060이고 B560 칩셋의 메인보드로 구성하여 메모리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이 어려운 유저들은 높은 수준의 클럭을 제공하는 튜닝 메모리로 변경해서 원클릭 오버클럭을 해도 좋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5800X와 지포스 RTX 3070Ti, 그리고 3200MHz 16GB 메모리의 구성입니다. 게임은 물론 고사양의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방송 송출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고사양 작업과 방송 송출을 염두에 두신다면 메모리는 16GB 2개, 총 32GB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070Ti 그래픽카드의 경우,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의 상황으로 본다면 그나마 현실적인 가격으로 출시가 되긴 했지만 조금 더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워는 상위 제품까지 고려해서 850W로 구성했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11세대의 i7 CPU와 지포스 RTX 3070Ti의 구성입니다. 메모리는 오버클럭 시스템임을 감안해서 XMP 설정보다는 수동 오버클럭이 더 성능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삼성 기본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수동 오버클럭을 대부분의 메인보드에서는 4000MHz가 들어간다고 하니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물론 튜닝을 좋아하면서 높은 수준의 클럭을 선호하는 유저들은 LED가 장착된 튜닝 메모리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메인보드는 11세대 CPU로의 변경 구성을 고려하여 Z590 칩셋의 메인보드로 구성했습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5900X CPU와 튼튼한 전원부를 가진 B550 메인보드, 그리고 3200MHz 메모리를 16GB 듀얼채널로 구성하여 총 32GB 메모리로 활용하는 구성입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고사양의 작업에 대한 퍼포먼스도 고려를 하여 구성한 견적이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시스템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지난달에 비하면 비교적 정상 범주 안으로 들어오고 있는 가격대의 지포스 RTX 3080으로 구성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한 달 새에 많이 떨어진 가격으로 희망을 가지게 되네요.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세대 일반 데스크톱 CPU의 끝판왕 격인 10코어 20쓰레드 i9-10900K와 3열 일체형 수랭쿨러의 조합입니다. 메인보드는 11세대 및 10코어 10900K를 고려해서 기가바이트의 플래그십 제품군, 어로스 마스터 메인보드로 구성하여 더욱 안정적인 오버클럭이 가능한 PC입니다.

메모리도 수동 오버클럭을 고려해서 삼성 기본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수동 오버클럭을 말고 XMP 고성능 튜닝 메모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11세대 i9은 8코어 16쓰레드로 10세대에 비해 오히려 코어와 쓰레드가 줄어들게 됩니다. 단순 게임 성능 등은 다른 문제지만 고사양의 작업을 겸하는 구성에서는 11세대보다는 10세대로 구성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것과 동일하게 가격이 합리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는 지포스 RTX 3080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 5950X CPU와 32GB 메모리, PCI4.0 NVMe SSD 그리고 RTX 3090 그래픽카드의 조합입니다. 그래픽카드의 금액이 지난달에 비해 100만 원 정도 떨어졌습니다. 3080Ti 출시로 인해서 선택지가 하나 더 생겼으니 둘 중에서 사용 환경에 맞게끔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호환되는 메인보드와 함께 변경해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딥러닝 및 사양을 많이 잡아먹는 그래픽 및 영상작업 그리고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방송 송출용으로도 최고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울러 8월에 Zen3 기반의 4세대 쓰레드리퍼 제품군 출시 루머가 있으니 9월부터는 선택지가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CPU는 16코어 32쓰레드인 10980XE Extreme Edition으로 구성했습니다. 인텔의 워크스테이션용 CPU의 경우는 가격 및 유통 상황을 확인하여 본인의 작업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최상위 라인업인 RTX 3090으로 구성했는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RTX 3080Ti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는 쿼드채널 64GB로 안정된 환경에서 쾌적한 작업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7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 채굴 성능 제한이 걸린 LHR 제품군과 3080Ti, 3070Ti 출시로 인해서 급격하게 그래픽카드 가격이 점차 나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안정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아직 시간적인 여유, 버틸 수 있는 PC를 갖춘 유저분들께서는 기다린 김에 조금만 더 구매 시기를 미루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더운 7월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속도를 내고 있으며 개편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적용이 될 예정이지만 아직은 서로 조심해야 할 시기입니다. 그래픽카드 가격 인하처럼 코로나19 바이러스 시국도 하루빨리 종식되길 희망하면서 다음 달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Event. 견적 보고 경품 받자! IT인벤 7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IT인벤 7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 그리고 그 게임에 어울리는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경품과 포인트를 드립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50분에게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랜덤 발송)를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이벤트 예시 댓글
ex) 오딘 나왔는데 PC로 하고 싶은데.. 인텔 게임용 고급 정도로 되려나
ex) 롤은 사무용 AMD로는 좀 힘들겠지?
ex) 와우 확장팩은 인텔 하이엔드 사양으로 가즈아~

* 이벤트 경품 :
-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랜덤 발송, 총 5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7월 1일(목) ~ 7월 14일(수)까지
* 이벤트 발표 : 7월 23일(금) 예정

▣ 7월 추천 PC견적&부품 댓글 이벤트 당첨자 발표


ㆍ오버워치 보조배터리 (랜덤) - 50명


엘리자벳스완, 마산호랑이, 강철캔디, coolplus, 헤엄쳐붕어빵

아스타크, 찌꾸, Sonsun, 걸프전, 피파접으세욤

썬더브레이크, 궁디뽀송, 단국베어스, 미스터빅맨, Acme

우르쿨, 노숙자김C, 불꽃샤우팅. 터칭, 냥룬

taihoclub, 보건, 저스트, NotEnough, 헤더

칼란드라, 워눙, Mahaasia, 아쿠에리안, 세메두

Too썸, 마포김도사, 레이지노, 띵동, Megohm

껌줄께따라와, Cyphers, 건방진냥, v정원v, 하쿠아

루리페이, 흐노니아, 애슐리o, 전재산15백, 빈페이지

전축대갈, 맨큐의경제학, 묵혼검마, 맛있는독버섯, 하이hi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