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pc-components/gpus/jensen-huang-says-even-free-ai-chips-from-his-competitors-cant-beat-nvidias-gpus
 

엔비디아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최근 무대에 올라  엔비디아의 GPU가  "너무 좋아서 경쟁사의 칩이 무료로 제공되더라도 충분히 저렴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Huang은 AI 데이터 센터의 총 소유 비용(TCO) 측면에서 Nvidia GPU 가격이 실제로 중요하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급성장하는 AI 산업을 뒷받침하는 Nvidia의 인상적인 성과 규모는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이 회사는 최근 AI 가속 GPU 덕분에 세계에서  세 번째로 가치가 높은  회사가 되었지만 Jensen의 발언은 AMD, Intel 및 ASIC 및 기타 경쟁업체와 같은 전체 경쟁업체를 일축하므로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이 확실합니다. 맞춤형 AI 실리콘의 종류. 

https://youtu.be/cEg8cOx7UZk

YouTube 녹화의 22분 32초 부터 SIEPR의 전 Trione 이사이자 스탠포드 대학 경제학과의 Charles R. Schwab 명예 교수인 John Shoven이 "당신은 완전히 최첨단 칩을 만듭니다. 그것이 가능합니까?"라고 묻습니다. Nvidia만큼 좋지는 않지만 충분하고 훨씬 저렴하다고 주장하는 경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요? 그게 위협인가요?"

Jensen Huang은 작은 바이올린을 풀면서 응답을 시작합니다. CEO는 "우리는 지구상 어느 누구보다 경쟁이 치열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Shoven에게 Nvidia의 고객조차도 어떤 경우에는 경쟁자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Huang은 Nvidia가 대체 AI 프로세서를 설계하는 고객을 적극적으로 돕고 로드맵 에 곧 출시될 Nvidia 칩이 무엇인지 공개하기까지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이것은 실제로 아주 특별한 비즈니스 방식처럼 들리지만 Nvidia가 업계의 거의 모든 사람들과 협력하면서 "완전히 공개된 책"으로 운영된다는 황의 다음 주장은 믿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최근 Nvidia가 GPU 카르텔을 운영하고 있다는 강력한 비난이 있었고 고객은 주문 지연을 두려워하여 경쟁 GPU/AI 가속기 제조업체와 대화하는 것을 두려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사의 지배적인 CUDA 프로그래밍 모델을 무너뜨리려는 시도로  업계 컨소시엄 도 형성되었습니다 .

Stanford 인터뷰로 돌아가서 Jensen Huang은 Nvidia의 현재 난공불락인 고유한 판매 포인트를 설명했습니다. Nvidia CEO는 하나의 특정 알고리즘에 능숙하도록 칩을 만들 수 있지만 Nvidia의 GPU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더욱이 Nvidia 플랫폼은 "모든 클라우드 컴퓨터 회사에서 훌륭한 표준"입니다. 따라서 금융 서비스부터 제조까지 광범위한 고객을 지원하려는 일반적인 데이터 센터는 Nvidia 하드웨어로 끌릴 것입니다.  


무료는 Nvidia와 경쟁할 만큼 저렴하지 않습니다.

황은 또한 GPU 가격 에 초점을 맞춘 사람들과 직관에 반할 수 있는 대비를 제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칩을 사고 파는 사람들은 칩 가격에 대해 생각하고,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운영 비용에 대해 생각한다고 그는 밝혔습니다.

물론 기업들은 TCO(총 소유 비용)를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Nvidia가 주장하는 배포 시간, 성능, 활용도 및 유연성과 같은 이점이 "너무 좋아서 경쟁사의 칩이 무료일 때에도 충분히 저렴하지 않다"고 황은 말했다. 

Shoven에 대한 답변을 마무리하면서 Nvidia CEO는 탁월한 TCO로 지금까지 앞서 나가는 것이 Nvidia의 목표임을 강조했습니다. Huang은 정상회담 참석자들에게 Nvidia가 하는 일에는 많은 노력 과 혁신이 필요하며 여기에는 행운이 필요하지 않으며 아무것도 당연하게 여겨지지 않는다는 점을 상기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