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hardwaretimes.com/intels-13th-gen-core-i9-13900k-to-feature-68mb-of-cache-almost-the-same-as-the-amd-ryzen-9-5950x-report/
 


Intel은 곧 출시될 13세대 Raptor Lake 프로세서에 대한 AMD의 룰북에서 다시 한 번 잎을 떼게 될 것입니다. Alder Lake와 달리 Raptor는 강화된 코어 수, 캐시 및 최적화된 대기 시간으로 일종의 새로 고침이 될 것입니다. 핵심 아키텍처와 플랫폼은 다소간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Raptor Lake는 효율성 코어 수를 16 개(전체 24개)로 두 배로 늘리고 전반적으로 캐시 크기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이미 확인되었습니다 . @OneRaichu의 CPU-Z 스크린샷은 Intel이 Core i9-13900K용으로 최대 68MB를 포장하는 캐시와 함께 올인할 것임을 나타냅니다. Ryzen 9 5950X(72MB)와 거의 같습니다.


여기에는 8개의 Raptor Cove(P) 코어와 16개의 Gracemont(E) 코어 간에 공유되는 36MB의 L3 캐시 가 포함됩니다. 나머지 32MB L2P 코어는 각각 2MB를 얻고 E 코어는 쿼드 클러스터당 4MB 청크를 공유합니다. AMD의 Ryzen 7000 프로세서에 대한 보고서가 믿어진다면 Zen 4는 코어당 1MB의 L2 캐시, Raptor Cove의 절반, Zen 3의 2배가 됩니다. 따라서 두 칩 제조업체는 거의 동일한 제품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번 세대 CPU의 캐시 양입니다. AMD는 L3에 대부분을 집중할 것이고 Intel은 둘 다 고르게 늘릴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쪽도 그 자체로 더 좋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키텍처마다 캐시 요구 사항과 병목 현상이 다르지만 약자가 훨씬 더 큰 적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는 것은 항상 흥미롭습니다.


관련 뉴스에서 동일한 소식통은 Meteor Lake가 본질적으로 코어 너비에 대한 최소한의 변경으로 새로운 다이 축소 및 전력 최적화를 특징으로 하는 "틱" 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케줄러, 실행 포트 및 디코더는 약간만 최적화됩니다. ROB 크기는 대부분의 노드가 축소되지만 너무 과감하지 않은 전통과 같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