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pc-components/gpus/nvidia-simplified-the-board-design-of-it-rtx-4080-super-founders-edition
 
Nvidia의 GeForce RTX 4080 Super 그래픽 카드는 Super가 아닌 이전 제품에 비해 두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더 높은 성능과 200달러 더 낮은 권장 가격입니다. 이는 현재 독립형 데스크탑 그래픽 시장에서 거의 예상치 못한 조합이지만, 4080의 원래 가격이 너무 높았다는 것도 암묵적으로 인정합니다. 분명히 세 번째 차이점도 있습니다. 바로 Nvidia 자체 GeForce RTX 4080 Super Founders Edition 보드의 단순화된 디자인입니다.

Nvidia의 GeForce RTX 4080 Founders Edition 그래픽 카드에는 AD103 그래픽 처리 장치를 위한 13개의 전원 단계와 16GB GDDR6X 메모리를 위한 3개의 전원 단계를 갖춘 전압 조절 모듈이 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새로운 GeForce RTX 4080 Super Founders Edition 보드에는 리뷰어 Geekerwan ( @9550pro 를 통해 ) 이 알 수 있듯이 GPU용 11단계 VRM과 메모리용 2단계 전원 공급 회로가 있습니다 .

약간 단순화된 인쇄 회로 기판(PCB) 디자인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한편으로, 지금까지 Nvidia와 TSMC는 아마도 AD103 그래픽 프로세서의 성능 변동성을 최소한으로 줄였을 것이므로 Nvidia는 GPU에 대해 가능한 최상의 전원 공급 장치를 보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소한 최대 10,240개의 CUDA 코어가 작동하는 경우 최대 2,550MHz - 사실상 모든 칩이 11+2 페이즈 VRM을 사용해도 광고된 대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GeForce RTX 4080 Super Founders Edition을 단순화하면 제품 생산 비용이 약간 더 저렴해지므로 Nvidia는  시장에서 최고의 그래픽 카드 중 하나를  1,199달러가 아닌 999달러에 판매하고 이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설계 최적화가 제품의 신뢰성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남은 것은 Nvidia의 GeForce RTX 4080 Super Founders Edition 그래픽 카드가 얼마나 잘 오버클럭되는지입니다. 고급 전원 공급 장치 회로는 오버클럭 가능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으므로 위상 수를 줄이면 공식 사양을 넘어서는 클럭에서 카드가 작동하는 능력이 다소 낮아질 수 있습니다. 4080 Super의 코어 클럭은 상당히 높았습니다.

Nvidia는 또한 공장에서 오버클럭된 상태로 제공될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오버클럭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향상된 PCB 디자인과 대규모 냉각 시스템을 갖춘 맞춤형 GeForce RTX 4080 Super 그래픽 카드를 제공하는 많은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이들 중 일부를 살펴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