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을 가지고 (중간 중간 쉬었지만) 8년간 한 게임이 이렇게 된 이유와 해결책을 주관적으로 적어봅니다.

 

1. 직업군 통합은 좋았다. 그러나...

 

각 클래스 장점을 모은것이 아닌.. 단점을 모아 클래스를 탄생시키는 결과

상실감 느낀 유저들의 대거 이탈 초래

강제로 8클래스로 줄였다면, 직업 간 상성 밸런스를 과연 맞출수 없었을까요

개인적으로 윈라 출신 로그로서, 각성 후 스킬이 각성전 스킬보다 안좋은것은(윈드라이딩 스킬) 납득이 안되더군요.

 

요즘 찔끔 로그를 상향시키는듯 보이나 문제의 근원은 아직 모르는 패치인듯 합니다.

타 직업군도 마찬가지이고요...

종특은 남기되 재밸런싱하고, 2/3차 스킬은 일괄삭제하고 확실한 pvp상성 밸런스와 pve능력 보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유저 이탈은 더욱 가속화될듯 합니다.

 

2. 돈 안되는 게임. 잡지못하는 보스몹

 

돈이라 해서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

절대다수의 유저들에게 앵벌의 재미는 게임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레이드는 복권입니다.(이스 옥타 등등)

랜덤으로 레어를 드랍시키죠.

 

어스웜은 물론이고, 안타 발라를 잡는섭 있나요?

잡지 못하는 레이드 보스몹은 레이드몹이 아닌 상징적인 그래픽 덩어리일뿐입니다.

 

만약에...

전섭에서 어스웜, 극한타우티를 잘 짜여진 중립 5팟으로 잡을수 있게 한다면

 

안타 ,발라등은 쟁혈 10팟~15팟이 이 잡을수 있게 된다면...

(아니 안타 발라는 30팟이 가야 잡는다 이렇게만 되도 쟁혈이 중립과 같이 안타,발라를 가는것도 기대해볼듯 합니다.

예를 들어 30팟 이상 입장시 안타 회복 제거 그런 어드밴티지를 주는거죠)

 

이렇게 레이드로 레어만 풀어줘도 중립및 쟁혈 유저들이

렙업 의지와 장비업글욕구, 앵벌의 재미도 같이 가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예전 프린,프레야,자켄 등이 돈이 될때를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3. 갈수록 많은 시간과 노가다를 요구하는 게임...

 

이건 어설프게 와우를 따라하는듯 하더군요.

파괴기운, 거인기운으로 탈린스만 뽑는데 7~10일

한단계 업글하는데 또 그정도 시간, 거기에 일정단계부터는 개같은 도박;

 

헬리오스 강화하는데 들어가는 그 어마어마한 노가다템과 아데나,

거기에 일반 헬리는 또 확률? 그럼 다 축무기 들라는 말이여?

 

여러분 이게임 평균연령이 얼마나 될꺼라 생각되시는지요?

이 게임 평균연령을 20대, 30대 , 40대이상으로 나누겠습니다.

가장 많은 분포도는 30대입니다.

다음이 바로 40대 이상 유저입니다.

 

즉 리니지2 평균연령은 이미 30대 후반으로 접어들었다는 결론인데...

그 나이대의 유저들이 하루에 4~5시간 이상씩 의무적으로 이 게임을 해야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고 게임을 할수 있다는

중압감을 느끼고 있으며 거기에 대한 심적 부담으로 게임을 접는 극단적인 결론으로 가는것이 현실입니다.

 

게임을 어렵게 만드는것은 보통 막 오픈한 게임들이 몰입도를 높이려고 쓰는 방법이고...

리니지2 처럼 신규유저 유입이 사실상 없고, 게임유저 평균연령대가 높은 게임은

더 쉽게, 더 편하게,  더 더~

그렇게 가야 그나마 있는 유저들이라도 잡을수 있다는것을 오만한 리니지2 개발팀은 인정하지 않는듯 하네요.

 

4. 마지막으로...

 

이 게임에 돈을 쓰는 유저들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거의 없죠..

타우티 반지가 360억에 낙찰됬다는 글을 보고

"아.. 아직도 저런 열정으로 이게임 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엇습니다.

 

끝물이죠.. 거기다 엔씨에게 사기(?)당한 아픈 기억이 있어 더 그런듯 합니다.

 

이 게임이 당분간이라도 연명하는 길은 섭 통합입니다.

지금 4~5개 섭을 제외하고는 원활이고

이미 황폐화 + 저주환 된 섭들도 상당수입니다.

 

서버를 10개로 줄이는것을 건의합니다.

mmorpg게임에서 동접자수는 절대가치일겁니다.

사람이 많아야 사건,사고도 일어나고 스토리가 생깁니다.

 

현재 저주섭은 혼잡으로 편입시키고, pvp밸런스조정 확실하게 하고

레이드 보스몹들 하향시키고 레어드랍 팍팍 올리고, 엄청난 시간 노가다 안해도 장비 맞출거 다 맞추는 상향 평준화만이

이 게임이 사는 길입니다.

 

환자로 묘사한다면

약으로는 안되고 수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