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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브 클래스가 일정 레벨 이상에 도달할 경우 각 클래스 별 그랜드마스터/그랜드매지스터 등을 통해 해당 레벨에 맞는 인증서를 받을 수 있으며, 인증서를 가지고 상아탑의 아방가르드를 찾아가면 각종 서브 인증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서브 인증 스킬에는 전투 능력치를 일정 수치 높여주거나 공격 또는 피격 시 확률에 의해 발동하는 스킬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서브 인증 스킬 중 서브 클래스가 75레벨일 때 배울 수 있는 클래스 계열 인증 스킬의 경우 그 효율이 널리 알려진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나이트 어빌리티 - 디펜스, 로그 어빌리티 - 크리티컬 챈스 등을 배우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배우는 스킬 외에 크리티컬 피격 시의 데미지를 감소시켜 주는 나이트 어빌리티 - 레지스트 크리티컬의 데미지 감소 효율이 얼마인지 알아보기 위해 레지스트 크리티컬 효율 실험을 진행하였다.

 

리니지2 실험실에서는 여러분이 리니지2를 즐기시면서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의문점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실험을 통한 결과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평소 리니지2에서 궁금했던 점이나 실험을 통한 결과가 알고 싶다고 생각하는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리니지2 실험실 포럼에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페이지 : 서브 클래스

> 관련 페이지 : 서브 인증 스킬

 

실험의 개요

실험의 개요 편집

이번 주 실험구라대왕님의 요청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 실험의 대상

    나이트 어빌리티 - 레지스트 크리티컬
    받는 크리티컬 데미지가 감소한다.
    사용 클래스서브 클래스
    스킬 타입패시브 - 직업스킬
    스킬 속성---
    재시전 시간--- 초
    소모 MP---
    소모 HP---
    습득 레벨1
    필요 SP0
    필요 아이템인증서 - 서브클래스 나이트 1개

 

  • 실험의 조건
    - 실험을 진행하는 실험 캐릭터와 피실험 캐릭터는 기본 세팅은 아래와 같이한다.

    캐릭터 세팅

    실험 캐릭터

    피실험 캐릭터

    캐릭터

    Lv85 고스트헌터

    Lv85 하이로펀트

    착용 무기

    +5 베스페르 셰이퍼(헤이스트)

    +3 베스페르 버스터(아큐멘)

    착용 방어구

    +3 버페스 경장비 세트 +3 버페스 로브 세트

    착용 액세서리

    +3 베스페르 액세서리 시리즈 +3 베스페르 액세서리 시리즈

    버프 정보

    신선한 우유 사용 신선한 우유 사용

    - 크리티컬 데미지 확인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고스트헌터의 무기는 단검인 베스페르 셰이퍼로 실험을 진행한다.

    - 각 실험 당 50회씩 총 5번에 걸쳐 반복으로 진행한다.

실험 과정

실험 과정 편집

크리티컬 시의 데미지를 확인하고 비교하였다

 나이트 어빌리티 - 레지스트 크리티컬 습득에 따른 크리티컬 데미지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우선은 스킬을 습득하지 않은 하이로펀트를 대상으로 일반 공격 시의 크리티컬 데미지를 확인하였다. 이후 나이트 어빌리티 - 레지스트 크리티컬을 습득한 상태에서의 크리티컬 데미지를 확인하고 스킬 습득 전과 후의 데미지 차이를 비교하여 데미지 감소 효율을 확인하였다.

 

 

 

 

 

 

 

 

- 스킬 습득 전 후의 크리티컬 데미지 차이

총 250회의 나이트 어빌리티 - 레지스트 크리티컬 스킬 습득 전 후의 크리티컬 데미지 결과

실험 결과

실험 결과 편집

리니지2 실험실은 실험 진행 횟수와 캐릭터 상황 등에 따라 결과에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킬 습득 전과 후의 데미지 비교

나이트 어빌리티 -
레지스트 크리티컬

데미지

1차

2차

3차

4차

5차

평균

습득 전

최저

331

332

331

331

331

331.2

최고

360

361

360

360

361

360.4

평균

344.08

347.44

346.26

345.82

346.96

346.112

습득 후

최저

317

317

317

320

317

317.6

최고

345

344

344

345

345

344.6

평균

332.34

330.72

329.04

333.42

330.58

331.22

 

나이트 어빌리티 - 레지스트 크리티컬을 습득하기 전과 후의 크리티컬 데미지 비교 실험 결과는 위의 표와 같았다.

 

레지스트 크리티컬을 습득하기 전의 최저 데미지 평균은 331.2, 최고 데미지 평균은 360.4, 평균 데미지는 346.112였으며 습득 후의 최저 데미지 평균은 317.6, 최고 데미지 평균은 344.6, 평균 데미지는 331.22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레지스트 크리티컬을 습득했을 때의 데미지를 습득 전 데미지와 비교한 결과 최소 데미지는 95.89%, 최고 데미지는 95.62%, 평균 데미지는 95.70% 정도의 데미지 수준을 보이고 있어 나이트 어빌리티 - 레지스트 크리티컬의 크리티컬 데미지 감소 효과는 약 4~5%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데미지 평균

스킬 습득 전

스킬 습득 후

비율

최저 데미지

331.2

317.6

95.89%

최고 데미지

360.4

344.6

95.62%

평균 데미지

346.112

331.22

9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