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전에 올린 "레벨별 공방(제작)" 글과 관련 있어서 아래글 바로가기 주소 적었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3&l=895

 

보다 저렴한 가격에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60% 레시피 하지만 그만큼 제작 실패에 따른

리스크도 상당합니다.

 

과연 60% 70%레시피로 아이템 공방(제작) 시 성공 확률은 같은가? 

 

궁금해 하시는 분 또는 3번 이상 연속으로 60% 제작에 실패하여 자신이 저주캐가 아닌가?

의심하시는 분들을 위해 리니지2 실험에서 아이템 제작 성공 확률을 직접 실험해봤습니다.

 

※ 실험실에서 다루는 내용은 실험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유추한 것으로

    실제 게임 플레이 시와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 실험의 목적
레시피에 의해 제작 실패 확률이 존재하는 아이템 공방(제작) 아이템 종류 별로 공방(제작)

러시를 실시하여 그에 따른 성공 확률을 확인하고 레시피의 성공 확률과 비교해본다.

 

⊙ 실험의 조건
-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별로 각각 1개씩의 아이템을 설정하고 공방(제작)을 실시한다.
- 아이템 공방(제작)의 성공 확률을 확인하기 위해 레시피는 60%(무기, 방어구) 70%(액세서리)

   레시피를 이용한다.
- 희귀 아이템의 경우 제작 성공 확률로 포함시킨다.
- 실험 대상별로 100개씩 시도하며 3회에 걸쳐 실험한다.

 

⊙ 실험의 대상



이름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소비 정령탄
소비 마정탄

무게

 S 80 다이너스티 메이스
마나업, 업다운, 아큐멘 중 하나의
기능을 부여할 수 있다.
267202111080


이름

무게

 S 80 다이너스티 블레스트 플레이트
세트 효과

CON 1 감소, STR 1 증가, 물리방어력 4.6% 증가, 최대HP 418 증가, 암흑내성 6 증가, 망토 슬롯을 열어준다.

방패 방어율 증가.

7570

 S 80 다이너스티 블레스트 플레이트
방어력/최대HP/암흑 속성에 대한 내성 증가 효과를 가진 희귀 아이템
7570

 S 80 다이너스티 블레스트 플레이트
방어력 상승, 최대 HP 증가, 암흑 내성 증가, 스킬 사용시 소모 MP 감소 효과를 가진 희귀 아이템
7570

 S 80 다이너스티 블레스트 플레이트
방어력 상승, 최대 HP 증가, 암흑 내성 증가, 스킬 사용시 소모 MP 감소 효과를 가진 희귀 아이템
7570


이름

무게

 S 80 다이너스티 네크리스
MP +46의 효과를 갖는다.
150

 

⊙ 실험 과정

그레시아 플러스 업데이트로 인해 리파인 사냥터에서 손쉽게 구할수 있는 각종 다이너스티

재료들로 인해 최근 다이너스티 아이템을 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에 이번 아이템 제작 성공 확률 실험에서는 다이너스티 아이템 중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별로

1종류씩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무기에는 다이너스티 메이스방어구에는 다이너스티 블레스트 플레이트액세서리에는

다이너스티 네크리스를 선정하였으며 각각 100회씩 3번에걸쳐서 공방(제작)을 시도하여

아이템 제작 성공 횟수를 확인하였다.

 

※본 실험은 각각 100개라는 적은 수의 표본만을 취했기 때문에

   실험 결과에 다소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험 1
레시피 - 다이너스티 메이스(60%)

제작 결과

1차 실험

2차 실험

3차 실험

평균 확률

다이너스티 메이스

64

60

62

62%

혼돈의 다이너스티 메이스

1

0

1

0.67%

제작 실패

35

40

37

37.33%

성공 확률

65%

60%

63%

62.67%

 

실험 2
레시피 - 봉인된 다이너스티 블레스트 플레이트(60%)

제작 결과

1차 실험

2차 실험

3차 실험

평균 확률

봉인된 다이너스티 블레스트 플레이트

53

64

59

58.67%

제작 실패

47

36

41

41.33%

성공 확률

53%

64%

59%

58.67%

 

⊙ 실험 3
레시피 - 봉인된 다이너스티 네크리스(70%)

제작 결과

1차 실험

2차 실험

3차 실험

평균 확률

봉인된 다이너스티 네크리스

75

67

64

68.67%

혼돈의 봉인된 다이너스티 네크리스

3

3

2

2.67%

제작 실패

22

30

34

28.67%

성공 확률

78%

70%

66%

71.33%

 

다이너스티 아이템 중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의 아이템 종류별로 각각 100개씩 3회에 걸쳐서

실험한 결과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무기인 다이너스티 메이스의 경우 3번 모두 게임내 설정 확률인 60%와 같거나 높은

성공 확률을 보였으며 방어구인 다이너스티 블레스트 플레이트의 경우 한 번을 제외한

두번의 실험이 설정보다 낮은 확률을 보였다.

 

제작 성공 확률이 70%다이너스티 네크리스 의 경우 1번을 제외한 2번의 실험에서

설정 확률과 같거나 높은 확률을 보였다.

 

각 실험 결과 설정 상의 성공 확률과의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결과는 7% 낮은 53%였으며

성공 확률의 최대치와 최소치의 차이는 11%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아이템 공방(제작)시의 성공이 그때마다의 운에 의해 좌우되는 점을 고려했을때

충분히 감안할 수 있는 수치라고 할 수 있으며 각 아이템 별 평균 성공 확률을 계산 했을때

 

3% 이내의 오차를 보이고 있어 아이템 제작 시의 성공 확률은 설정과 큰 차이가 없다고

추론할 수 있다.

 

위 내용은 NC에서 직접 실험한 결과 내용 펌입니다.

 

유용 하게 보시고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