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힘신검과 인트신검의 유지력이 크게 차이나는 이유는 스톰딜에 있다.
 2. 세인트카운터는 별로 큰 차이가 없었다. 
 3. 요던 2층에선 오크마법사를 한 방에 죽이냐 못 죽이냐에서 차이가 났다.
 4. 에바 1층에선 다수 몬스터에게 맞는 상황을 얼마나 빠르게 벗어나느냐에서 차이가 났다.
 5. 현재 62렙 인트신검 힘신검의 한계 사냥터인 몽환의 섬에서 차이가 굉장히 크게 난다.
 6. SP 1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
 7. 선공몹이 많아지는 둘러쌓이는 사냥터들에서 이런 유지력 차이는 더 심하게 날 것이다.

 인트신검과 힘신검의 유지력차이가 진짜 너무 심하게 나기 시작했다. 힘신검의 88방 5리덕 피회복11에 인트신검이 82방 6리덕 피회복13일 때 이런 차이가 나길래 리덕과 피회복의 차이가 방어력보다 그렇게 큰가? 싶었는데 아니였다. 이제 레벨도 62렙으로 같다. 

 어제 30분 정도 나란히 창을 띄워놓고 에바 1층, 요던 2층을 사냥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그러니까 유지력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이 발견됐는데 인트차에 의한 세인트카운터의 회복효과 차이가 아니라 스톰의 데미지에서 차이가 났다. 세인트카운터는 인트신검이 8~11정도 차던데 자주 터지지도 않고 별 영향이 없었다. 1분에 한 번 터질까 말까한다. 

 현재 수준에서 굉장히 빡센 몽환의 섬에서 그 차이가 크게 나는데 이렇게 빡센 곳에서 스톰을 한 번 땡기면 바로 옆에 한 마리라도 붙는 게 굉장히 큰 부담이 된다. 2마리 3마리가 붙었으면 더 크다.

 자 이제 처음으로 유지력 차이가 무한 사냥 vs 3시간 오링일 정도로 크게 났던 요던 2층을 살펴보자. 요던 2층에서 61렙 88방 5리덕 힘신검이 3시간 밖에 사냥 못한다는거 진짜 말도 안 된다. 허접한 사냥터에서 오버스팩으로도 3시간 밖에 사냥이 안 된다. 충격적인 결과였다. 이건 뭔가 문제가 있다 생각이 들었다. 이때 인트신검은 82방으로 오히려 방어력이 더 낮았는데 무한 사냥이였다. 물약 1개도 안 썼다. 이런 큰 차이가 발생하면 당연히 뭐가 문제일까 궁금증이 생길거다.

 
 몬스터들의 피통은 190~250 정도다.

 https://www.inven.co.kr/board/lineagem/5557/13958 옛날에 실험했던 SP별 스톰 딜 정보다.

 SP19에 허수아비 스톰딜이 331로 요던 2층 몬스터들의 피통을 한참 넘는다. 몬스터들은 허수아비 보다는 데미지를 덜 받으니까 이것보단 적겠지만 SP18의 현재 인트신검은 모든 몬스터들을 스톰 한 방에 죽이고 있다. 하지만 SP11의 힘신검은 한 방에 죽이지 못한다.

 몬스터를 때려패서 죽이는 건 힘신검은 4방정도로 현재 근딜이 36이니까 싸울아비 작은몹 랜덤데미지 더하고 세인트블로우 같은거 터지면 대충 4방에 죽인다. 피통이 200이니까 1방당 50정도로 이해가 된다. 인트신검은 근딜 25로 6방정도로 몬스터를 죽인다.

 힘신검이 몬스터를 빨리 때려죽이지만 스톰 한 방에 못 죽이니까 무조건 칼질을 하는 시간이 있다. 다른 몬스터들은 88방에서 칼이 거의 안 박혀서 맞아서 피가 따르지는 않는데 오크마법사의 마법에 한 방에 50~60정도의 피가 따른다.  2방 맞으면 100넘게 따르고 만약 스톰으로 오크 마법사 2마리가 물렸다면 200정도의 피가 따른다. 보통 물약 설정을 80%에 맞춰두는데 현재 피통 1750에서 200만 닳아도 11%가 날아간다. 그리고 몬스터가 많이 몰려있는 곳이 반드시 있는데 이곳에서 오크마법사를 연속으로 사냥한다면 힘신검은 한 마리당 무조건 1대는 맞아야한다. 크래쉬가 터지면서 한 방에 죽이지 못하면 힘신검은 무조건 칼질해야하고 그 시간에 반격당한다는거다. 이렇게 몬스터가 몰려있는 곳을 사냥하고 나면 물약 20개 정도가 빠지더라. 물약이 꾸준하게 빠지는 게 아니라 몬스터 몰려있을 때 오크마법사한테서 물약이 쭉쭉 빠져나간다. 무게 49%로 물약 380개 들고가는데 요렇게 20개씩 빠지는 상황이 반복되면 3시간에 물약 오링나고 나중엔 죽어버린다. 

 반면 인트신검은 스톰 한방에 다 죽여버리기 때문에 몬스터가 몰린 곳에서 오크마법사든 뭐든 한 방에 싹다 죽여버리고 다음 몬스터로 이동 할 때 스톰 쿨이 도니까 다음 오크마법사를 상대로도 칼질을 별로 안 한다. 다가가는데 5초 이상 걸리면 칼질하기 전 2칸에서 스톰으로 죽여버리고 칼질 안 하고 다음 몬스터로 간다. 그러니까 오크마법사가 별로 없는 곳에서 피회복 할 시간이 널널하지만 힘신검은 반드시 한 방씩 맞으니까 피 회복을 못 하는거다.

 에바 1층 같은 곳에서 좁은 통로에 몬스터들이 몰려 있으면 3~4마리가 스톰에 맞기도 하는데 인트신검은 스톰 딜이 강해서 여러마리가 같이 맞으면 굉장히 빠르게 정리한다. 근데 힘신검은 몬스터 많아봐야 스톰으로 정리를 잘 못해서 칼질하는 시간이 길다. 칼질하는 시간이 길다는 건 그만큼 맞는다는거다. 몬스터가 별로 없는 곳에서도 이동하고 스톰쓰고 칼질 2방 정도에 정리하는 인트신검에 비해서 힘신검은 스톰이 큰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칼질을 많이한다. 이동을 하고 스톰이 차 있더라도 힘신검은 몬스터 정리하는 속도가 빠르지가 않다. 대신 인트신검은 쿨 동안 칼질을 하면 오래 걸리니까 전체 사냥 속도는 비슷하지만(인트가 살~짝 빠르다) 피를 유지하는 능력에서 차이가 크게 나는거다.

 SP 7의 차이가 이렇게 크게 나나 싶겠지만 이건 정말 큰 차이다. SP 7차이는 현재 공격력 10차이보다 더 큰 영향력이 있다. 나도 첫 캐릭터는 81렙 힘신검이였고 81렙에 인트 전향했던터라 SP 몇에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감이 없었는데 이제는 확실히 알겠다. 인벤에 글들 보면 마법사들 SP 80 막이러고 신검들도 인트전향하면 SP30씩 늘어나고 그러니까 10차이는 별거 아니겠지 싶은 사람들이 많을테고 나도 그랬었는데 이번 쌩인트 힘신검 성장 비교를 통해서 확실히 느꼈다. SP는 조금이라도 차이나면 무조건 스킬딜에서 차이가 난다. 이전 81렙 인트신검으로 기감 1층 폭젠 독식 할 때도 전투강화주문서로 SP3 올리는거랑 안 올리는거랑 경험치 차이에서 크게 났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SP 1 더 올리면 무조건 사냥속도 빨라진다. 그 체감이 생각보다 크다고 말하고 싶다.


 몽환의 섬처럼 1시간에 물약을 3~4번이나 채워야하고 모니터링 안 하면 바로 죽는 곳에서 여러마리를 빠르게 처리하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한데 여기서 힘과 인트의 차이가 굉장히 크게 난다. 요던 2층이 처음으로 차이가 크게 보이는 곳이였고 몽환의 섬에서 정점 찍었다. 선공몹이 많은 에바4층, 설벽폭젠, 용던, 오만으로 가면 이 차이는 더 크게 날거다. 힘신검으로 사전예약쿠폰장비 들고 사람들 에바4층 못 갈거다. 다른 클래스들도 몰린 몹 정리하는 능력이 인트신검만큼 빠르지 못하니까 횡할 수 밖에 없다. 다굴 당하면 빨리 못 쳐내고 못 버틴다. 그래서 그나마 덜 몰리고 사람 많은 용던 들어가는 걸거다. 

 지금도 큰 차이가 나는 상황인데 사람들이 흔히 사전예약쿠폰 쓰고 인사이드로 에바4층은 쉽게 쉽게 넘겨버리니까 에바4층을 좆밥으로 생각할텐데 에바 4층은 인트신검과 힘신검의 차이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사냥터다. 81렙 인트신검부터 지금 1달 정도 인트신검 실험을 하고 있는데 현재 느끼기론 힘올리고 에바4층 들어가는 건 진짜 미친짓이다. 무리안 서큐버스가 몰리는 용던 조차도 힘으로 가는 건 바보 같은 짓이다. 비선공몹이라 하더라도 몰려있는 곳에서 2~3마리가 같이 맞으면 현재 에바1층에서와 같은 일이 똑같이 벌어질거다. 그럼 유지력차이가 당연히 발생하고 옛날 경험으로 보면 용던 3층은 140방에도 2시간 밖에 못 버텼고 인사이드 사료로 뱀파이어를 얻고 나서야 용던을 편히 돌릴 수 있었다. 진기르타스 열리기 전이라서 용던에 나밖에 없을 정도로 횡했던터라 확실하게 실험 할 수 있었다. 힘신검의 단점을 모르는 상태에서 그게 정상인줄 알고 남들도 다 그렇게 했었으니까 '140방에도 용던을 못 돌아'이러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요숲 2층이 강한 사냥터가 아닌데 힘신검이 3시간을 못 버티는 것처럼 용던은 그렇게 강한 사냥터가 아닌데 힘신검이 잘 못 버텼던거다. 힘신검 할거면 뇌신, 투사, 광전사 하는 게 낫다.

 몽환의섬은 옛날 81렙 힘신검 기르다가 인트 넘어갔을 때도 큰 차이를 보였다. 몽섬에서 광역키면 구름대정령한테 맞아 죽는데 힘신검은 뱀파인형을 끼고 81렙에 겨우 안 죽는 수준이 됐는데 인트신검하니까 구름대정령이 스톰 5대정도 맞고 죽어버려서 신경을 안 써도 됐다. 힘신검은 뱀파인형 안 끼면 피 딸려서 물약 다 빨고 죽어버리기도 했는데 인트신검으로 바꾸고 나선 SP인형들고 광딜로 사냥해도 됐었다. 스톰이 강하면 따라다니는 몬스터를 잘 죽이는데 이건 현재 산적소굴에서도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에바4층에서 수정단검 때문에 선공몹 켜고 다닐텐데 인트신검은 따라다니는 터틀드래곤, 아스테, 알로퍼스, 해파리, 인어 같은 것들을 잘 죽일거고 힘신검은 그렇지 않을거다. 

 세인트 카운터의 회복능력 차이는 81렙힘신검->인트신검 전향했던 캐릭터로 확인을 했었는데 81렙힘신검이 뱀파인형들고 설벽폭젠에 둘러쌓이면 빨간물약이 버티지도 못하고 죽어버렸는데 인트50으로 바꾸고 나선 가만히 서있어도 피가 떨어지지 않았었다. 62레벨 현재로선 세인트카운터의 회복능력 차이가 별로 안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