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람 즐기기위해 하는건데 왜 남의 템에대한 태클을거냐 하는놈들은 읽지말기바람
칼바람또한 스트레스는 풀면서 이길려고 하는애들을 위해 쓴거임







1. 룬에서 메인이든 보조든 승전보는 반드시 챙기자


킬이나 어시상황에서 승전보로인한 피흡,돈수급이 생각보다 무지큼
이건 칼바람 조금이라도 한 사람한테는 바로 와닿을거임
ap메이지이건 누킹이건 브러져이건 원딜러이건 탱커건 이길거면 승전보는 반드시 듭시다




2. 이기고 싶으면 어둠의 수확룬을 들어라


-어둠의 수확은 근처에 아군,적군의 대포미니언, 챔프가 죽을시 스택이 생기는데 이 스택은 150전까진 20초이내에 150스택은 5분이내에 평타를 때릴시 수확만큼 추뎀이 들어감 즉 150스택부턴 항시유지임
칼바람 특성상 난전과 개싸움이 많아서 보통 10분전후로 150스택이 완성되는데 그전에도 매우 유용함
초반난전상황에서 또한 주변 챔프가 죽으면 쿨타임없이 계속 추뎀들어감


이룬이 어울리는애들은 
1) 브루저
자르반,카밀,바이,가렌등 칠흑,드락 또는 삼위,드락을 올린후 탱템을 올리면 무쌍은무쌍 탱킹은탱킹 다됨
주로 칼바람 자주 안하는 애들이 저 챔프로 감전이나 여진들고 오는 경우가 많은데
감전은 쿨이 매우길어 현자타임이 있는 반면 수확은 한명따기만 하면 현자타임이 없음
뭐 저템올리면 물몸 한명은 반드시따는데 그이후에 할게없을테지만 수확룬을 든다면 킬을따고난뒤 얻은 스택으로 룬의 쿨이 초기화돼 연속적으로 계속 따는걸 보일거임


특히 가렌같은경우는 q선마 블클후 탱템또는 q선마 블클-요우무 또는드락 올리고 탱템올리면 데마시아산 미친놈이되는걸 볼수있음


2) 온힛판정 스킬류
이즈의 q
갱플q
나서스q
등등
위챔모두 스킬에 수확터지는 애들임
이즈같으경우 삼위-드락-무라마나로 가면 q가 물몸한테는 한방한방이 반피이상씩 까이고
갱플같은 경우는 사거리가 제한되어있지만 확정된 핵 딱콩 스킬로바뀜


3)cc없는 탱커류 
대표적으로 문도
얘는 결의에 마땅히 어울리는 룬도없고 결의 드나 안드나 탱킹은 충분히 됨
결의 들어서 쳐맞기만하는 고기방패하지말고 룬은 수확을든채 템은 탱템으로 도배해서 물몸들한테는 식칼든 미친놈으로 해주면 좋아죽음


3)
번외로 원딜중 루시안은 의외로 수확도 잘맞고
그브같은 폭딜챔도 수확빨 잘받음




3. 조합에 맞게 템을가라


가장 노답인애가 아군에 탱커잡을애가 없는데 방관 바루스,ap코그모 하는놈들임
물론 상대팀에 물몸밖에없고 유지력챔(소라카,소나,스웨인,블라디),브루져가 없으면 좋은 빌드임
그런데 상대중에 저런애가있으면 구데기도 이런 구데기같은게 없다
시간이 갈수록 내 영향력은 구데기가 되는반면에 상대 탱커,브루저,스웨인,블라디등등이 미친놈이 되는걸 보기싫으면 조합봐서 가자




4. 총명은 가급적 들지말자


마나 소비가 심한챔들(제라스, 브랜드, 소나, 애니비아 등등) 이런애들로 총명드는 애들있는데 선양피지후 모렐까지만 버티면 마나 마를일 절대로없음
칼바람 특성상 난전,개싸움이 많은데 모렐 부가옵션으로 인하여 한타 한번하면 마나 풀로되는데 왜가는지 이해가 안되는 스펠임
차라리 총명들바에 쉴드,탈진등 생존에 도움되는 스펠을 드는게 나음
이러한이유로 본인은 칼바람 한정 잔나 나미같은 미나소비 심한 유틸챔도 모렐먼저 올리고 후에 솔라리,향로등 유틸템을간다 대신 스펠은 탈진



5. 상대 모기챔이있으면 제발좀 3코어 내에 처형인을 가라
예시 하나임




케틀 막템 처형인도 갔는데 뭐가 문제야?하겠지만


사실 막템을 라위를 올렸었다


처형인을 저타이밍에 올린것도 문제인데 라위간거보고 머라하니 죽고나서 라위팔고 처형인사더니 첨부터 처형인갔다고 정치질을 하던분이다
라위는 탬에의해 추가된 방어력에 관통을 부가하는템이다 제발 상대 방템도없는데 라위먼저 올리지말자
저기에 보이는 방템이라곤 라두인과 존야 팔목보호대에붙은 방어력 단 두개다 


6. 초반 아군 부쉬 최대한 사수하고 적 부쉬는 먹어라


아군의 부쉬가 먹혔다-포킹의 고통 바로 시작이다
피들같은 짤챔은 부쉬에서 쿨마다 까마귀만 써줘도 상대 무진장 스트레스받는다 짤챔은 반드시 부쉬에서 견제를 해야 초반의 주도권을 잡고 이길 확률이 오른다


7. 케틀로 루난 아직도 가는 사람이 보이던데 왜가는지 아시는분...?




8. 가렌상대로 처형인은 제발 가지말자
가렌은 비전투시 유지력이 좋은챔이지 전투가 시작되면 항시 처형인 적용이다




9. 베이가한테 워모그는 쓸만하다
-쿨감도 붙어있고 공템으로 도배해 한타후 유지가 안되는것보다 모렐-공허-라바돈 후 워모그올리면 유지는 유지대로 딜또한 잘나온다




10.마지막으로 ap자르반같은 트롤트리는 가지말자
너는 재밌겠지만 아군으로 보는입장에서는 시간도버리도 겜도지고 스트레스다


======추가======

11.돈 많이 들고있다고 좋은거아니다

그 돈 들고있다고해도 이자쳐서 더주지않는다
적당히 반코어 또는 코어템이 나올정도의 돈이 모여있다면 한타를 이긴후나 내가없어도 타워를 수성할수있겠다라는 타이밍에 타워에 몸 박고 죽어서 템사고오자
이전같으면 10초정도 텀을두고 죽으면 처형이었지만 패치후 처형 기준이 빡쌔져 거의 킬로들어간다
그래도 반코어,코어템 뽑고오는게 몇배는 더이득이다
물론 타이밍 잘못재어 자살하고나서 타워나가게하는 멍청한짓은 금물



12. 수성의 기본은 라인클리어다

가끔가다가 수성한답시고 광역스킬을 상대한테 날리는 애들이 보인다
상대 피가 개피라면 괜찮은 판단이지만 아니라면 라인은 라인대로 살아있고 타워는 타워대로 깎여나간다
소수가 남아있는 수성상태에 내 스킬로 적에게 킬로이어질만한 위협이 생기지않는다면 광역스킬은 라인을 지우는데 사용하여 타워를 지키자
칼바람도 롤이기에 타워 뿌시는놈이 이기는건 마찬가지이고 그 베이스에는 라인의 유무이다
이걸 역이용해서 밀고들어가는상황에 협곡처럼 미니언대신 탱커가 몸을대고 타워뿌시기로 응용도가능


13.힐팩 아껴두지말자

간혹가다가 피가 반피이하로 까졌는데 힐팩을 안먹고있는경우가있다
이거 냅둔다고 이자까지쳐서 힐량이 2배되진않는다
피가 반피이하 까졌을때는 힐팩먹으로 간다는핑찍고 제때제때먹자 칼바람에서는 힐팩 쿨마다 필요한사람이 먹는것도 이기기위한 센스중 하나다
그렇다고 만피인데 마나없다고 주변 개피인원냅두고 힐팩먹지말고
개미눈물만큼차니깐


14.티모는 칼바람에서 ad,ap둘다갈수있는 몇없는챔중하나다

3번과 연계되는 이유로 만약에 상대에 하드탱커나 브루저가있고 우리팀에 그놈들을 짜를만한 ad딜러가없다 그러면 ad로돌리는것도 좋은선택이다 비슷한 챔프로는 케넨,트페등이있다
더불어 티모의팁은 졸렬하게 하자
노 쿨감보다는 모렐로 쿨감채우고 상대의 예언자 유무에 상관없이 버섯농사를 부쉬나 상대가 올수밖에없는 길목위주로 설치하며 하나씩은 냄겨놓자
어짜피 예언자를 사나 안사나 안산놈은 밟기마련이다 또한
이 하나씩 냄겨놓은 버섯은 한타때 전투지역에 깔아주면 적들은 좋아죽어서 나중에는 나만노리는거 볼수있다 이때 정말 뿌듯함 ㅎㅎ


15.챔프의 특성은 어느정도알고있자

이를테면 코르키처럼 템은 ad를가지만 딜은 마법딜로 박히는 애들이있다 이런애들상대한다고 물방템가는 멍청한짓은 하지말자 또한 코르키로 라위,공허가는 바보짓도 금물
물론 필멸자처럼 불가피한선택은 어쩔수없다 만약에 코르키로 필멸자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처형인부터 올린뒤 맨마지막 코어로 올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