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렙 때 블리츠에게 끌렸을 때 얼마나 버틸 수 있는가를 계산한 표임

레오나 세팅은 인벤 프로게이머 전적검색에서 블리츠 상대로한 세팅을 가져옴
여진, 생명의 샘, 뼈방패, 불굴의힘, 비스킷, 통찰력, 재사용, 방어력2개, 점화, 점멸

소라카 세팅은 탱소라카
수호자, 생명의 샘, 뼈방패, 소생, 빛의망토, 기민함, 방어막, 점멸

교전 시간은 10초로 가정하고 생명의 샘은 둘 다 풀적용 받았다 가정함

여진이나 레오나W 방어력 증가는 교전 시간 10초 중에서 적용시간만큼 % 낮춰서 적용함

소라카 소생도 교전 시간 고려해서 5% 10% 중 가운데인 7.5%로 적용한 것도 있고

점화는 둘 다 생략함

블리츠는 AD딜 비중이 높으니까 방어력에 대해서 버티는 걸 보면 되는데

3렙 레오나가 2437을 버티고 소라카가 2264를 버팀

근거리인 레오나가 생명의 샘을 10초 동안 완전히 적용 받는다는 가정이였기 때문에 생명의 샘을 없애버리면 소라카랑 거의 같은 탱을 가짐

근데 교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원거리인 소라카는 생명의샘과 Q적중시 회복에 2번째 물약의 체력 150가 더 해지면 실제 탱은 소라카가 더 높게 됨

이 계산도 W가 있는 3렙에 대한거고 2렙으로 계산하면 소라카가 오히려 더 튼튼함

1렙엔 Q회복 때문에 적 스킬 하나가 상쇄되는 소라카 특성상 제일 강함

그래서 블리츠가 1렙에 끌면 무조건 소라카쪽이 이기고 2렙엔 레오나급 탱커 끌었다고 보면 됨

근데 소라카는 원거리에서 Q를 때릴 수 있기 때문에 적 원딜러 피를 빼놓고 시작할 가능성이 높음

레오나가 블리츠가 끌었을 때 원딜러를 무는 것처럼 소라카도 끌리면 적 원딜러에 QE를 넣으면 됨

논타겟팅이라서 블리츠가 대신 맞아줄수도 없고 Q적중시 슬로우에 E 속박이 걸림

블리츠가 레오나를 끌면 상대 원딜은 도망 갈 생각을 할텐데 소라카가 끌리면 오히려 때리러 옴

상황파악 못하고 QE속박을 그대로 맞아줌

Q슬로우와 1초 속박의 E를 맞은 피빠진 원딜러가 소라카를 죽일 수 있다 생각하고 오히려 소라카를 쫓아옴

레오나한테 EQ를 당해서 1초 기절을 당하면 뒤로 도망가겠지

이렇게 첫 교전에서 소라카쪽이 킬을 먹었다 그러면 레오나는 점화석이나 기동신 닌자신 같은 걸 가는 반면에

소라카는 퓨어탱인 루비수정이나 덤불조끼 같은 걸 올림

레오나 순수 탱이 아닌 유틸성에 골드를 투자하는데 소라카는 순수 탱에 골드를 쓰기 때문에 골드 사용면에서 소라카가 더 튼튼하게 됨

똥신도 골드 아까워서 안 감 끌리면 쳐맞으면서 적을 죽일건데 뭐하러 신발을 감?

어차피 적은 소라카를 죽이려고 개미지옥마냥 소라카쪽으로 끌려오기 때문에 쫓아갈 필요가 없음

상대 봇은 첫 교전에 발렸으니까 갱부르면 이기겠지 생각하고 있는데

리신 같은 AD 정글이면 걍 버티면 됨

블리츠는 궁 전에 AD 비중이 높은 서포터라서 방어력만 올려두면 정글까지 커버가 되거든

대신 탱소라카가 약한 점은 원거리 유틸 서포터 계열이 다 그렇듯 마법저항력이 오르지 않아서 레벨이 오를수록 마저에 대한 탱킹력이 약해진다는 점

미드나 정글에 AP가 꼭 있어야 하는 이유지

에코, 니달리, 엘리스 같은 챔프들이 정글이면 루비수정을 가야해서 Q, R, 생명의샘, 소생, 원딜러의 힐의 효율이 줄어듬

같은 피를 회복했을 때 방어력 마법저항력이 높은 게 효율이 좋으니까

그래서 AP 정글이면 약간 부담스러운면이 있음 봇 2:2 교전에서 킬을 못 내면 탱이 안 됨

미드까지 AD다 그럼 게임 존나 할만하고 로밍와도 2:4를 이겨버리니까

근데 다이아 가면 탱소라카 같은거 잘 안 통 함

왜냐면 안 끌어주니까 대놓고 나 끄세요 하고 앞에 있어도 소라카 안 끌어 

지는 거 알거든

갱올때까지 안 끌고 봇 2:2 안하고 그냥 레벨만 올리다 보면 초반에 강한 탱소라카 장점이 다 사라지고

5렙쯤 되면 아무것도 없는 물몸의 소라카가 궁극기까지 가진 상대 정글러가 합세한 3인 공격을 버티면 그게 사기지

플레티넘까진 잘 통함 1렙부터 각만 나오면 소라카 끌어주니까

세나, 럭스, 카르마처럼 보호막이 있는 챔프들도 수호자 들면 초반엔 비슷한 느낌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