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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20 10:20
조회: 20,558
추천: 31
DX11(다이렉트X 11) 패치로 내 컴은 괜찮을까 걱정하는 게이들아이번 로아온에서 단순히 바꾸고, 이로인해 로딩 및 프레임이 개선될 겁니다. 라고 짤막하게 설명하고 넘어가서 관련된 지식이 전무한 게이들이 본인 컴 사양으로 업데이트 후 괜찮은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
단순히 결론만 적으면 업데이트 후 성능 요구치가 높아지는것은 없고 오히려 상승 효과를 보게 될거야. 물론 그 성능 향상폭이 본인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 크고 적은 차이가 있을거야. 하지만 내 컴퓨터가 DX11을 소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것 같은데, DX11이 사실 오래전에 나온 기술이고 게이들이 쓰고있는 컴퓨터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가 지원할거야. 정확히는 지포스 400번대(GT4xx, GTS4xx, GTX4xx) 부터는 이미 호환을 달고 출시했어. 따라서 내가 쓰고있는 그래픽 카드가 GTX4xx 이후 그래픽카드다? 예를 들면 GTX960 이라던지, 국민 그래픽 카드가 된 GTX1060 시리즈라던지, 그렇다면 성능 향상은 어느정도는 있을거야. 난 라데온인데 라데온은? 사실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DX9 호환성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 예전에 Vulkan 파일을 임의로 적용 시켜서 프레임 올리던 사람들도 있었던 것 같은데, DX11의 경우엔 라데온 5000번대 이후부터는 호환 되기때문에 사실상 라데온 그래픽 유저들이 가장 큰 체감을 얻지 않을까 싶어. PPT 당시에 그래픽 리뉴얼이라는 말을 했었는데, 사실 상 DX11으로 바꾸는 것 부터가 광원 효과라던지 이펙트의 후처리 등에서 내부적으로 소스의 많은 부분이 바뀌기 때문에 리뉴얼이 되는것은 맞지만 우리가 보기에 극적으로 바뀌지는 않을거야. 우선 대체된 광원, 이펙트, 쉐이딩 등의 함수들이 실제로 팅기는등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부터 하고 좀 더 건들지 않을까 싶다. 아마 공성전이나 발표 때 예고한 스토리 1부의 마지막 전쟁의 스케일이 엄청날 거라고 했으니 그걸 위해선 필수 불가결한 업데이트라 오픈 때부터 서서히 작업했다가 최근들어 마무리를 하고 내부적으로 테스트를 했지 않을까로 예상되네. 베른 남부보다 더 웅장한 스케일을 즐기는데 프레임이 니아 마을처럼 나오면 플레이 경험에 있어서 불쾌감을 얻게 되는건 로스트아크 측에서 원하지 않을테니 말이야. (그리고 광원의 경우엔 언리얼엔진4로 업그레이드 하고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지 않는 이상은...) 결론적으로, 내 컴퓨터 사양이면 충분할까? 라고 걱정 할 필요 없어. 지원하지 않는 이전세대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은 체감이 없을거고,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쓰고있다면 조금이나마 성능이 나아진다. 이게 최종 결론이거든. ![]() + 사실 로아돌릴 사양이면 DX11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쓰고있는게 맞다라고 보면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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