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피셜입니다. 거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 비유한 거지, 모든 캐릭터 모든 상황에 박아넣으시면 틀려도 알빠콩

-개요-

로아는 어떻게 보면 존나 특이한 RPG임.
물론 여러 가지 요소에서 로아가 존나 특이하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긴 하지만 내가 느낀 제일 큰 특이점은 신속 스탯임.
다른 RPG들을 한번 보자.
-메-, 마영전, 바람의 나라 등등
그 어떤 게임도 공속을 선택의 영역에 집어넣진 않음.
(최근에 안 해서 모를 수도 있음. 다만 저 게임들을 내가 이전에 해봤던 바로는 공속을 선택을 안 한다, 포기한다 등의 선택지는 없는 걸로 기억함)
근데 일단 로아는 선택을 요구함
특화 스탯을 올려서 한방을 쎄게 때릴 것이냐
신속 스탯을 올려서 꾸준히 때릴 것이냐
그리고 각 캐릭터들은 대부분 2개의 각인이 각각 특화와 신속에 유리하게 만들어져있음('대부분'입니다. 대.부.분)

ex) 슬레이어 (특화=처단자, 신속=포식자)
리퍼 (특화=달소, 신속=갈증)
소서 (특화=점화, 신속=환류)

그럼 이제 이 특이한 시스템과 로아만의 보스 시스템 2개가 합쳐졌을 때 재미있는 결론이 나옴.
그 결론은 "캐릭터 고유의 구조상 딜이 쎄면 쎌수록, 특화가 좋음." 요거임.
반대로 "캐릭터 고유의 구조상 딜이 약하면 약할수록, 신속이 더 좋음"도 유추 가능함.
그럼 어째서 그런 결과가 도출되느냐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함.

1. 특화와 신속의 차이
로아는 유저에게 선택을 요구한다고 했음.
특화를 올릴 것이냐? 신속을 올릴 것이냐?
그리고 또한 로아는 이 두 가지 선택에서 최대한 수평적 평등을 만드려고 노력함.
여기서 말하는 수평적 평등이란 각 스탯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가능성과 강함의 잠재력을 포함해서 평등하게 맞추려고 노력함.
근데 여기서 발생하는 오류가 하나 있음.
특화는 올릴때마다 캐릭터에게 두가지 이점을 부과함.
1. 기술이 쎄진다. 아파짐.
2. 아덴이 잘 참.
신속은 올릴때마다 3가지 이점을 부과함.
1. 쿨타임을 줄여준다.
2. 공속이 빨라진다.
3. 이속이 빨라진다.
근데 아까 위에서 로아는 수평적 평등을 지향한다고 했음.
로아 입장에서 보면 특화는 올리면 올릴수록 캐릭터가 한방 한방이 쎄짐. 그 대신 느려.
신속은 반대로 캐릭터가 날래지고 스킬을 좀 더 빨리 날려. 그 대신 특화보단 약해.
그런데 로아 레이드 특성상(후술에서 자세히 설명함) 신속을 올리면 특화를 올린 얘보다 덜 맞고 덜 죽어.
어라? 그러면 특화랑 신속이랑 1대1로 올려준다고 하면 무조건 신속이 좋네?
그래서 신속한테 디메리트를 몇가지 줌.
1. 공이속 제한
2. 신속을 부여하면 할수록 발생하는 효율 감소
반대로 특화는 뭐 없지? 특화 올린다고 공이속이 깎이는 것도 아니고? 특화를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떨어져용~ 이러지도 않잖아.
그러다 보니 같은 수치를 올린다면 특화가 좀 더 효율이 좋음.
물론 특화 계수가 구데기라던가(구 블래스터), 특화를 올려봤자 쓸 곳이 없는데수...라던가(홀리나이트)는 당연히 신속이 좋지만 이제 대부분의 경우니까 그런 특이 케이스들은 넘깁시다.
근데 아직은 그렇다 해도 공평함.
이 문단으로만 봐선 결국 로아는 특화와 신속의 평등을 만들어냈잖슴.
그러니까 특화는 한방에 치중된 한방 딜러.
신속은 꾸~준하게 딜 넣는 지속 딜러로 평등이 완성된 거임.
근데 이 평등으로 인해서 불평등이 발생하는 게 다음 문단임.

2. 로아의 레이드 구조
로아의 레이드는 막상 글로 나열해보면 꽤나 단순한 구조임.

짤패턴-짤패턴-기믹-짤패턴-짤패턴-기믹

여기서 대부분의 유저들은 짤패턴보다는 기믹을 맞고 사망을 많이 함.
그리고 애초에 막 몬스터헌터, 마영전처럼 짤패턴 한대 맞으면 이제 숨 못 쉬고 뒤지려고 하는 그런 게임도 아닐 뿐더러 애초에 이 게임에는 힐러가 존재함.
짤패턴을 맞아도 죽지 않고, 짤패턴을 맞더라도 발생하는 HP 로스는 서포터가 케어 가능함.
자, 그러면 운영진의 입장에서 이런 상황에서 유저들한테 "너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믹을 빠르고 완벽하게 해결하고 딜을 빠르게 집어넣어야만 해!"라고 강제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그에 대한 대답을 로아는 2가지로 했음.
1. 시간 제한(가디언->토벌 제한 시간, 레이드->광폭화)
2. 기믹에서 즉사 떡칠 허나 그 기믹에서 대부분 딜을 요구하지는 않음
1번 시간 제한으로 로아는 "너희들은 빠르게 딜을 많이 해야 돼"라고 강요를 했고, 2번 즉사 떡칠로 "너희는 기믹을 피해야 돼. 버티려고 하지 마."라고 이야기를 해.
자 다시 한번 정리해보자.

{로아의 레이드는 대부분의 (무시해도 되는) 짤패턴들과 맞으면 뒤지는 대신 나오는 순간이 정해져 있는 기믹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저들은 이 기믹을 해결하면서 보스를 시간 제한 이내에 죽여야 한다.}

여기서 조금 뜬금 없지만 딜 사이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로아에서 각 캐릭터들의 딜사이클은 대부분 아~무리 길어도 30~60초 정도면 돌아옴.(노신속 기준)
근데 로아의 레이드에서 각 기믹의 수행시간 그리고 그 사이의 짤패턴들을 피하는 시간이 얼추 그 정도 됨.
애초에 운영진이 그렇게 게임을 그렇게 만들어놨음.
맞잖아, 운영진 입장에서 본인들이 유저한테 특화랑 신속중에 선택하라고 강요해놓고 그 중 특화 선택해서 게임 들어오니까 게임 제대로 할 수도 없다고 생각해봐.
특화의 존재 이유가 없어져.
이게 뭔 개소린지 이해 못하겠다면, 메이플 보스들을 로아 극특캐로 잡으라고 하면 잡을 수 있겠음?
아찔하지? 요런 느낌임. 그렇게 되는 순간 특화를 고를 이유가 1도 없음. 애초에 딜을 못 하니까.
그래서 보스들이 특화를 배려한 채로 나옴.
프리딜 타임이 존재하는 거야.
그 시간엔 그냔 보스가 가만히 있어.
난 때려주소~ 하고 서있는 거지.
근데 보스들이 이렇게 배려만 하고 있으니까 아무도 안 죽어.
대표적인 예시가 발탄임.
숙련 유저들이 발탄에서 실수나 낙사 제외하고 죽는 거 보기 쉽지 않잖슴?
운영진도 그걸 느꼈겠지? 그래서 뭐 했어?
비아키스부터 즉사 기믹들을 떡칠해놨어.
그냥 기믹 수행 못 하면 죽고, 기믹 못 피하면 죽고.
(아르고스때도 즉사기믹 있었는데용 이러는 분들은 아르고스가 1페 2페 3페 매~번 즉사기믹-즉사기믹-즉사기믹 이러지는 않았다는 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는 이런 사고의 흐름으로 현재의 레이드 구조가 만들어졌다고 생각함.
자, 그러면 이제 신속의 입장에서 이 레이드 구조를 한번 봐보자.
한방 딜러인 특화는 기믹 수행후 프리딜 타임에 딜하고 비교적 안전한 짤패턴 타임에 아덴을 다시 모으며 기를 모으고 있어.
그 동안 신속은 뭐해? 하루종일 때려야지. 기믹 수행할 때 빼곤 다 때려야지. 맞지? 지속딜러잖아.
근데 이게 신속 입장에선 짜증나는 게, 짤패턴이라는 게 말이야.
아무리 맞아도 죽진 않지만, 데미지가 들어오긴 한단 말이지?
근데 특화는 프리딜 타임때 빡!하고 딜하고 짤패턴 타임때는 안 맞는 선에서 기를 찬찬히 모으면 되지만, 신속은? 짤패턴도 딜타임임.
그러면 특화랑 신속중에 누가 더 짤패턴을 잘 맞을까?
당연히 신속이겠지?
특화는 짤패턴때 안전>>때리기지만 신속은 안전=때리기니까 당연히 안전을 비교적 중요시하는 특화가 덜 맞겠지.
그럼 기믹 수행능력은 누가 더 좋을까?
딱히 차이 없겠지? 애초에 특화를 배려하는 채로 나오는 레이드들이니까 신속이 딜이 약하지 깡통이 바뀌는 건 아니니까.
그럼 마지막 프리딜 타임엔 누가 더 잘 때릴까?
당연히 특화지. 애초에 그 프리딜 타임'만' 보고 나오는 얘들인디 그치?
그러면 결론은 줜내 단순함. 신속 캐릭은 특화 캐릭에 비해 리스크를 더 부담해야 됨. 근데 딜은 비슷함.
(신속이 기믹 수행에 더 유리하지 않냐~는 기믹 수행할때 신속이 낮으면 수행할 수 없는 기믹이 뭐가 있는지 생각해보시고 짤패턴을 피하는 거에 더 유리하지 않느냐~는 아니 애초에 특화는 짤패턴 맞을 곳에 안 서 있음. 피할 필요가 없음.)

3. 결론
자 그럼 아까 내가 초반에 내렸던 결론을 다시 가져와보자.

"캐릭터 고유의 구조상 딜이 쎄면 쎌수록, 특화가 좋음."

캐릭터가 고유의 구조가 딜이 쎄다면 그냥 안전하게 프리딜 타임에 확실하게 딜을 넣고 짤패턴 타임엔 리스크를 덜 부담하는 특화가 더 좋겠지?
반대로 캐릭터 고유의 구조가 약하다면(ex. 특화 계수가 ㅂㅅ임, 특화를 올려도 딜이 안 올라감, 딜러가 아님 서포터임, 애초에 깡딜이 구데기임) 쿨타임을 마구마구마구마구 돌려서 타수로 보완을 하면 더 좋겠지?
그러므로?
"캐릭터 고유의 구조상 딜이 쎄면 쎌수록, 특화가 좋음."
이 결론이 나오는 거임. ㅇㅇ
긴 뻘글 읽느라 고생했음. 님들의 무료한 새벽에 잠깐의 가십거리가 됬길 빔.

---------------------

3줄 요약
1. 특화 스탯이 신속 스탯보다 효율 좋음
2. 레이드 구조가 특화를 배려한 구조임
3. 그러므로 캐릭터 깡통이 좋으면 걍 특화캐 하셈

위의 세가지로 인해 나오는 결론
본인의 캐릭터가 신속스탯 올리는 게 특화 스탯 올리는 것보다 좋다면 캐릭터 깡통이 좀 메롱일 확률이...(서머너 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