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1~42까지 오직 채집으로만 키운 순수채집러입니다(다른캐릭은 낚시키운것도있지만.. 일단 본캐릭은이래요)
채집과 채광을 비교하는 글이많던데. 42에서 생포 초기화해서 채광으로 옮겨타고 철광석 7천개정도 캣는데..
그 느낀점을 말씀해드릴게요.
1. 채광의 기본재료캐는 속도가 채집의 기본재료 캐는속도에 비해 현저히 빠르다.
채광하는유저가 철광석이 100개당 50골에 팔린다고생각하면 진짜 돈 많이 벌수 있을정도로 소금꽃 캐는거에비해서 철광석은 엄청 잘캐진다. 그이유가 일단 기본 캐지는철광석수가 많은것같고 그러다보니 필자는 마스터리도 9랩임으로 마스터리 효과의 차이도 더 나는것같다. 또한 제일 중요한이유는 소금꽃은 씨가말라서 진짜 채집이힘든데 광석은 의외로 꾀나 널려있는 구멍? 이많다. 2.5배~3배 정도까지 차이나는것같음. 단 플필이아닌 그냥 필드기준이다. 플필은 크게차이안나는듯?
2. 찬란한 역시 채광의 경우가 얻기가 훨~~~~씬 쉽다.
채광은 찬란한~ 재료가 주수입원인데, 글을보면 항상 진짜 안나와요 라는 글과 댓글을 많이보앗다. 근데 채집에 비하면 정말 잘나온다. 필자는 날잡고 하루에5~6시간 캐는데 그정도 캐서 1~2개정도 얻는다. 그것도 소금꽃. 이상하게 5~6랭은 플로리스트가 더안되는거같다. 2티어 생각해서 찬란홍선화먹으려고 실리안20개정도쓰고 플필가서 찬란한 홍선화만 모아봤는데 2개먹었다.
그에비해 그냥 채광은 잘나온다. 내가 채집하다온거라서 그런건지는모르겠는데 그냥 2천개정도 캐면 5~10개정도 나오는거같다. 진짜잘나온다. 근데 1번에서 말했듯이. 철광석2000개는 소금꽃 2000개보다 모으기가 훨씬쉽다. 근데 채집인분은 아시겠지만 소금꽃2000개 캘동안 찬란한 5~10개 ? 꿈도못꾼다.
근데의외로 원석나오면 원석에서 찬란한잘줄줄알앗는데 줄 확률 50퍼도 안되는거같더라.
근데 채집에 비하면 진짜 잘나온다.
3. 재료및 배틀아이템수급.
이건 채집이 더나은것같다. 그이유는 채집같은경우는 4랭재료를 캐다보면 꽃과 버섯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일반필드에서도 회복약을 만들수있는 버섯을 채취가능하다. 정말 정말 보기힘들지만. 아무튼 채집은 4랭만 계속 캐도 회복약만들 버섯은 계속 나오긴하고 일단 주수입원인 소금꽃을 캘수가잇다.
그러나 채광같은경우 돈되는 배틀아이템의재료는 전부 5랭부터 나온다. 그말은 내가 필드에서 미친듯이 철광석 캐봣자 배틀아이템 못만든단소리다. 그소린 필드에서 4랭 엄청캐봤자 남는건 안팔리는 철광석과 운에따른 찬란한철광석.
운이나쁘면 같은시간투자하고도 돈버는효율이 쓰레기일수잇다는 소리다. 채집은 일단 시간을투자하면 운따윈 별로 작용하지않고 투자한시간대비 가격이 나온다.
대신 플필같은경우에는 채집은 5랭 6랭 버섯은수도적고 그냥 있는데 캐면 하나다. 근데 채광은 플필에서 5~6랭 재료들이 채집에 비해서상당히 많이나온다. 화염병, 부식폭탄 같은 재료들이 하나캐면 동시에주기도하고 여러개주기도하고 괜찮은거같다.
4.인원
이건 그냥 채집이 훨씬많은거같다.신섭인데 도대체가 소금꽃을 캘수가없다. ㅋㅋㅋㅋ 한2~3주전에는 그나마 필드에서 좀 캣었는데 요즘은 효율이 너무 안나와서 플필말고는 필드에서 소금꽃을 안캘정도다. 그냥 필드에서 소금꽃 캐서 파느니. 보물인양하는게 골드 더버는거같다. 공략보면 소금꽃 자리는 진짜 많은데 그냥 없다.
그래서그런지 42랩떄 한참동안 정체되어있었는데 철광은 버프가 안끊기고 계속 캐진다. 생활하는 사람수가 비슷하면 업도비슷할것같은데 지금은 채광이 훨씬 랩업이 쉽다.(캘게많아서) 단 이건 안타레스인 필자섭기준임으로 다른섭사람들은 다를수있다.
결론은 직접 해봤을떄 플필제외 그냥 필드에서 돈버는건 채광은 운(찬란한) 채집은 개노다가(소금꽃) 라는 느낌인데.
필자섭은 슬슬 소금꽃 100개당 40에 파는사람도많고, 아까말했듯이 필드에서 소금꽃캐는건 개오바라(효율이 안나옴 위에말햇듯이 차라리 보물인양이 더범.) 지금상황에서 돈버는건 주관적으로 채광이 더나은것같다. 또한 이건 꾀나 큰 이점인데, 채집은 소금꽃캐고 장비 실링주고삿는데 채광은 철광석이 장비대비 많이나올뿐더라 잘안사기때문에 장비교환을 철광석으로 함으로 실링이안들어간다. 이게 진짜 좋은듯. 대신물약값좀 들어가는데 이거야 뭐 미미하니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글은 제가 경험하고 느낀 개인적인 글입니다. 물론 같은경험을해도 다르게 느끼는사람이 있을 수 있겠죠. 이글은 분석글이 아니기때문에 결론 또한 사람에 따라 다르게날수도 있는거구요.
제가 이글을 쓴이유는 지금 생활을 고르지 못한분들에게, 아마 글찾아보고있는 수많은 글들중에 하나의 정보로 도움을 주고싶어서 쓴겁니다.
지금 채집이신분들은 채집이 좋다고 생각하시면 채집. 하시면되요 제가 하지 말라그랬습니까?
채집이 아닌데 채집이 좋으신분은 채집가세요. 안말립니다.
이글은 그냥 제의견일뿐인데 언제봤다고 첫댓글부터 사람열받게하는 글태반인지모르겟네요.
초등학교때 안배웁니까? 본인생각도 중요하지만 남의생각도 존중해야한다고
이거 18세겜으로알고있는데 기본은 지킬나이 아닌가 싶네요